하슬라 대륙을 주름잡던 그녀, 메이의 초월무기 밸런스 조정! 5월 19일 진행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업데이트는 많은 용사단장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바로 콘텐츠를 불문하고 강력함을 뽐내던 메이의 초월무기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메이와 함께 달타냥, 마리아의 초월무기도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으며 3종의 특수 스킬이 개편되었다. 그밖에 새로운 코스튬이 판매를 시작했으며 우파의 버그도 수정되었다. 분량은 적지만 뜨거운 반응의 이번 업데이트를 살펴본다.

▲ 메이의 행방은 과연?



▣ 체력 1,000%? 이젠 500%! 메이, 달타냥, 마리아의 초월무기 밸런스 조정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이목을 집중시켰던 부분, 바로 메이의 초월무기 밸런스 조정이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메이가 6성 초월무기 닻을 착용하면 5초에 1회 패시브 발동 시 3초 동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와 함께 팔을 휘둘러 자기 최대 체력의 1,0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맞은 적의 모든 이로운 효과를 해제시켰다.

MAX 강화에 열매작까지 마친 메이는 무기 개조 효과를 제외한 순수 체력이 20,116으로 하슬라 대륙의 제일을 자랑한다. 자연히 체력의 1,000% 만큼의 물리 피해는 그야말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최종 결전 병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으며, 그런 메이를 결투장 상대로 만날 때면 이길 수 있을까 하는 긴장감에 등골이 서늘해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체력 1,000% 비례 공격은 볼 수 없을 전망이다. 기존의 5초에 1회 패시브 발동 시 3초 동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효과는 그대로지만, 이후의 효과가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맞은 적의 이로운 효과 해제는 범고래로 피해를 받은 적의 모든 이로운 효과 해제로, 팔을 휘둘러 물리 피해를 주는 비율은 자기 최대 체력 1,000%에서 자기 최대 체력 500% + 공격력의 500%로 조정되었다.

즉, 과거처럼 최대 체력에 1,000% 비례하는 피해량이 아니라 500% 피해량이 적용되며, 여기에 공격력의 500% 피해량이 함께 적용되는 셈이다. 메이는 공격력이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기에 체감되는 전보다 피해량은 확실히 낮아진 느낌이다. 물론, 최대 체력 500%도 결코 적은 수치는 아니기에 '전보다' 약해진 느낌이지 용사 자체는 여전히 강력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 초월무기의 효과가 조정된 메이.

▲ 결투장에서 직접 사용하는 입장에선 여전히 강력한 느낌이다.


이와 함께 달타냥과 마리아의 초월무기도 밸런스 조정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달타냥의 6성 초월무기 피스메이커는 패시브 발동 시 피해량이 45%에서 70%로 상승했으며, 마리아는 기존 효과에 회복을 받는 아군의 방어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을 30% 더해주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메이에 비해 달타냥과 마리아는 효과량이 상승하거나 다른 효과가 추가되어 나란히 상향된 느낌이다. 마리아는 관통력을 상승시키는 버프를 지닌 신규 용사 파우스트와 비슷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둘은 과거 '달마로'라는 흉악한 조합으로 쓰였던 만큼, 이번 업데이트로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 힘내라, 달타냥 마리아!



▣ 스킬 개편도 계속된다! 어둠의 부름, 신성의 망치, 헌혈시간입니다! 개편

최근 꾸준히 이어졌던 스킬 개편도 진행되었다. 이번 개편 대상은 위자드의 특수 스킬 어둠의 부름, 팔라딘의 특수 스킬 신성의 망치, 프리스트의 특수 스킬 헌혈시간입니다!다.

신성의 망치는 공격 범위가 넓어졌으며, 3레벨(스킬 초월 시) 공격력 비례 피해량 400%에서 500%로 상승했고 회복 계수의 기준이 저항력으로 변경되었다. 마법 저항력이 높은 팔라딘인 헥토르, 지크프리트 등이 활용하기 좋은 스킬이 된 셈. 맞은 적을 3초간 기절시키는 효과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어둠의 부름은 피해를 근처의 적을 끌어들이며 공격력 비례 마법 피해를 준다는 점은 기존과 같지만, 피해를 받은 적의 공격력과 저항력 감소 효과가 사라졌다. 대신 5레벨(스킬 초월 시)이 되면 피해를 입을 때마다 SP가 10씩 감소하는 효과가 등장했다. 특수 스킬을 통해 위자드 역시 SP 감소 조합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개편된 스킬은 프리스트의 헌혈시간입니다!로, 이제 피해량에 비례해 아군을 회복하는 것이 아니라 시전자의 공격력에 비례해 아군을 회복한다. 즉, 해당 스킬을 사용하는 프리스트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회복량이 많아지는 데다, 기본적으로 헌혈시간입니다!라는 스킬 자체가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이기에 덩달아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다.

▲ 팔라딘의 특수 스킬, 신성의 망치

▲ 위자드의 특수 스킬, 어둠의 부름

▲ 프리스트의 특수 스킬, 헌혈시간입니다!



▣ 나의 록 스피릿을 보라! 신규 코스튬 등장

록밴드 콘셉트의 신규 코스튬도 선을 보였다. 이번 코스튬의 주인공은 워리어 우지멘트, 팔라딘 베인, 아처 한조, 헌터 맥시, 위자드 레이첼, 프리스트 우파의 총 6종이다. 특히, 우파는 이번 코스튬을 통해 약간 그을린 듯한 피부색과 녹색의 눈을 가진 얼굴을 처음으로 공개해 용사단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에 판매되던 코스튬은 일시적으로 판매가 종료될 예정이다. 그 대상은 달밤의 여우동, 남국의 사스콰치, 롤리팝 맨디, 5월의 신부 R-0, 여름휴가 알렉산더, 장미의 기사 잔다르크 등 6종이며, 특히 알렉산더와 잔다르크는 코스튬 능력치가 유용하기에 보석의 여유가 있다면 구매해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록밴드 콘셉트의 신규 코스튬 6종.

▲ 이와 함께 일시적으로 판매가 중단될 코스튬.




▣ 쇼콜라의 벌레잡이도 계속됩니다! 우파의 패시브 설명 버그 수정

버그 수정도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의 버그 수정 항목은 단 하나로, 6성 우파의 패시브 문구가 누락된 현상이 고쳐졌다. 우파는 2체인을 발동해도 3체인으로 인정되었던 현상이 있었으나, 패시브 설명에는 별도로 명시되어 있지 않아 버그인지 아닌지 긴가민가한 용사단장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패시브 설명에 명시되어 기존 용사단장은 물론 처음 접하는 용사단장의 혼란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2체인이 3체인으로 인정된다는 설명이 붙었다.



※ 2016년 5월 19일 업데이트 내용

■ 메이의 초월무기 닻(★6) 이 개편되었습니다.
이전 : (패시브 발동 시) 3초 동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음(5초에 1회 발동), (범고래 소환 시) 팔을 휘둘러 자기 최대 체력의 1,0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맞은 적의 모든 이로운 효과를 해제시킴
변경 : (패시브 발동 시) 3초 동안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음.(5초에 한번 발동). 또한 범고래로 피해를 받은 적의 모든 이로운 효과를 해제시키고 팔을 휘둘러 자기 최대 체력의 500% + 공격력의 500%만큼 물리 피해를 줌

■ 달타냥의 초월무기 피스메이커(★6) 가 개편되었습니다.
이전 : (패시브 발동 시) 피해량 +45%, 방어 관통력 +200
변경 : (패시브 발동 시) 피해량 +70%, 방어 관통력 +200

■ 마리아의 초월무기 미카엘라(★6) 가 개편되었습니다.
이전 : (추가 효과 발동 시) 해로운 효과를 받을 때마다 회복 +10% 및 피해 면역 2회
변경 : (추가 효과 발동 시) 해로운 효과를 받을 때마다 회복 +10% 및 피해 면역 2회, 또한 회복을 받는 아군의 방어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 +30%

■ 위자드 특수 스킬 어둠의 부름이 개편되었습니다.
이전 – 3레벨 : 근처의 적을 강하게 끌어들이며 공격력의 30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받은 적은 5초간 저항력이 30씩 감소합니다.
이전 – 4레벨 : 근처의 적을 강하게 끌어들이며 공격력의 35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받은 적은 5초간 저항력이 30씩 감소합니다.
이전 – 5레벨 : 근처의 적을 매우 강하게 끌어들이며 공격력의 40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받은 적은 5초간 공격력과 저항력이 50씩 감소합니다.

변경 – 3레벨 : 근처의 적을 강하게 끌어들이며 공격력의 30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변경 – 4레벨 : 근처의 적을 강하게 끌어들이며 공격력의 35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변경 – 5레벨 : 근처의 적을 매우 강하게 끌어들이며 공격력의 40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적은 피해를 입을 때마다 SP가 10씩 감소됩니다.

■ 팔라딘 특수 스킬 신성의 망치가 개편되었습니다.
이제 더 넓은 범위를 타격하며, 공격력의 강화 및 회복 계수의 기준이 공격력에서 저항력으로 변경됩니다.

이전 – 3레벨 : 빛의 망치로 내려쳐, 공격력의 400%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맞은 상대를 3초간 기절시킵니다. 공격력의 200%만큼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변경 – 3레벨 : 빛의 망치로 내려쳐, 공격력의 500%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맞은 상대를 3초간 기절시키며, 저항력의 150%만큼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프리스트 특수 스킬 헌혈시간입니다! 가 개편되었습니다.
이전 – 3레벨 : 적 하나를 공격력의 16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고 아군 용사의 체력을 피해량의 두 배 만큼 회복시킵니다.
이전 – 4레벨 : 적 하나를 공격력의 18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고 아군 용사의 체력을 피해량의 두 배 만큼 회복시킵니다.
이전 – 5레벨 : 적 하나를 공격력의 2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고 아군 용사의 체력을 피해량의 두 배 만큼 회복시킵니다. 추가로 5초간 영향을 받은 용사의 공격력을 자기 공격력의 50%만큼 증가시킵니다.

변경 – 3레벨 : 적 하나를 공격력의 16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고 아군 용사의 체력을 공격력의 320%만큼 회복시킵니다.
변경 – 4레벨 : 적 하나를 공격력의 18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고 아군 용사의 체력을 공격력의 360%만큼 회복시킵니다.
변경 – 5레벨 : 적 하나를 공격력의 2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고 아군 용사의 체력을 공격력의 750%만큼 회복시킵니다. 추가로 5초간 회복을 받은 용사의 공격력을 시전자 공격력의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귀엽고 깜찍한 신규 코스튬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드럼 파괴자 우지멘트 / 공포의 키보드 베인 / 고독한 베이스 한조 / 전율의 사중주 맥시 / 공허의 보컬 레이첼 / 울부짖는 기타 우파 (6종)

■ 버그 수정
- 우파(★6)의 패시브 문구가 누락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전 - 패시브(주력형) : 2-체인 발동 시 아군 전체의 방어력과 저항력을 200만큼, 3-체인 발동 시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35%, 치명타 확률을 15%만큼 5초간 증가시킵니다.
수정 - 패시브(주력형) : 2-체인 발동 시 아군 전체의 방어력과 저항력을 200만큼, 3-체인 발동 시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35%, 치명타 확률을 15%만큼 5초간 증가시킵니다. 추가로, 2-체인은 3-체인으로 인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