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화), 월드 오브 탱크 9.15 업데이트를 통해 '소대 보너스/페널티' 기능이 도입됐다. 소대 플레이 시 소대를 맺은 전차들의 티어가 같다면 경험치 보너스를, 티어가 4단계 이상 차이 나게 되면 경험치 페널티를 받게 되는 것이다.

경험치 보너스와 페널티는 오직 전투 전 소대에만 적용되며 전투 중 소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즉, 2명이 소대를 맺은 상태로 전투에 돌입한 후 전투 중 한 명을 소대에 초대했다면, 초대받은 전차장은 해당 전투에서는 보너스 혹은 페널티를 받지 않으며, 다음 전투부터 보너스나 페널티가 적용된다.

해당 기능 도입과 함께 소대창 인터페이스도 개편됐다. 타 소대원이 전차를 선택했을 경우 몇 티어 전차를 선택했는지 더욱 알기 쉽게 표기되며, 전투 시작 전 현재 소대 티어가 일치하는지, 페널티를 부여받을지 경고문을 통해 알려준다.

▲ 소대 티어에 따라 경험치에 보너스를 받을 수도, 페널티를 받을 수도 있다


경험치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는 소대원의 티어가 모두 동일해야 한다. 3명이 소대를 맺었다면 3명 모두 티어가 동일해야 하며, 한 명이라도 티어가 다르다면 소대원 모두가 경험치 보너스를 획득할 수 없다.

주의점으로 경험치 보너스가 지급되는 조건은 MM값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예를 들어 MM값이 4~4인 'Valentine II'와 MM값이 4~7인 'Luchs'는 MM값에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전차 티어가 일치하기 때문에 경험치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7티어 경전차와 8티어 중형전차가 소대를 맺었을 경우, 두 전차의 MM값은 8~10으로 같지만 전차 티어가 다르기 때문에 경험치 보너스를 획득할 수 없다. MM값을 맞추면서 경험치 보너스도 획득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소대를 맺을 때보다 더욱 전차 조합을 신경 쓰면서 소대를 맺어야 한다.

▲ MM값은 일치하지만 전차의 티어가 다르므로 경험치 보너스를 받을 수 없다


경험치 보너스는 전차 티어와 승리 여부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특히 1~3티어의 경우에는 같은 티어로 소대를 맞춰도 경험치 보너스를 받을 수 없다. 4티어는 1%, 5티어는 2%, 6티어는 3%의 경험치 보너스가 지급되며 승패와는 무관하게 동일한 수치의 보너스를 받는다. 7티어는 승리 시 5%, 패배 시 4%의 보너스를 받으며, 8티어는 10%/5%, 9티어는 15%/10%, 10티어는 20%/15%의 보너스 경험치를 받는다.

보너스 경험치는 별떼기, 프리미엄 PC방 등의 다른 보너스 경험치들과 곱연산 되지 않으며, 획득한 순경험치로만 적용된다. 단, 다른 곱연산 보너스 경험치들과 달리 프리미엄 계정의 1.5배 경험치 보너스는 함께 적용된다.

▲ 전투 결과창의 세부 전투 기록에서 정확한 보너스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소대원 중 가장 티어가 높은 전차와 가잔 티어가 낮은 전차의 차이가 4단계 이상이면 경험치 페널티를 받게 된다. 즉 3단계 차이까지는 경험치 보너스도 없지만 별도의 페널티도 받지 않는다.

경험치 페널티는 소대원의 티어와 관계없이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며, 티어 차이가 클수록 페널티는 더욱 커진다. 4단계 차이일 시 10%의 경험치 페널티가 부여되며, 5단계는 20%, 6단계는 30%, 7단계는 40%, 8~9단계 차이는 50%의 경험치 페널티가 부여된다.

이러한 경험치 보너스나 페널티는 전투 시작 전 소대창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소대원 중 한 명이 전차를 선택하면 해당 소대원이 몇 티어 전차를 선택했는지 알림창이 뜨게 되며, 동일 티어 전차를 선택했을 경우 별도의 경고 문구가 뜨지 않는다.

하지만 1~3티어 차이의 전차를 선택했을 경우 소대창에 노란색 경고 아이콘이 출력되어 전차 단계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4티어 이상 차이 나는 전차를 선택했을 경우 빨간색 경고 아이콘이 출력되며 준비 취소 버튼 상단에 부적절한 소대 플레이로 경험치 페널티가 적용된다는 경고 문구가 출력된다.

▲ 티어 불일치 시에는 페널티를 받는다는 경고 문구가 출력된다


티어 하나하나가 중요한 15:15 팀 게임에서 티어 차이가 크게 나는 소대, 소위 '민폐 소대'는 아군에게 매우 불리하게 작용한다. 결국 그에 따른 갈등이 빚어지게 되고 나아가 팀킬까지도 흔히 볼 수 있었다. 이번 소대 경험치 보너스/페널티 기능은 민폐 소대에 대한 대책의 일환이다. 다만 현재 도입된 기능만으로는 민폐 소대를 모두 막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대한 향후 추가 방안으로 같은 티어 전차가 아니면 소대가 구성되지 않게끔 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나아가 앞으로는 최고 티어 전차 3대, 중간 티어 전차 5대, 최저 티어 전차 7대인 3-5-7원칙을 기반으로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팀 구성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팀 구성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추후에 공지될 예정이다.

▲ 향후에는 같은 티어 전차로만 소대를 구성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