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테크놀로지스(한국 대표 김인숙)는 2D, 3D, VR 및 AR 콘텐츠 개발자들이 더 강력해진 개발 엔진을 자신의 개발 환경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3개의 구독 모델 제품군인 ‘유니티 퍼스널(Unity Personal)’, ‘유니티 플러스(Unity Plus)’ 그리고 ‘유니티 프로(Unity Pro)’를 공개했다.

첫 번째 모델 제품군인 ‘유니티 퍼스널(Unity Personal)’은 인디 개발사나 스타트업, 취미로 앱을 개발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특히 유니티 엔진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채롭다. 개발 엔진 이외에 더욱 좋은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인앱 분석 도구 ‘유니티 애널리틱스(Unity Analytics)’와 수익화 도모로 사용자의 사용률을 높일 수 있는 인앱 광고 서비스 ‘유니티 애즈(Unity Ads)를 무료로 제공한다. ‘유니티 퍼스널’은 연간 회사 매출이 10만 달러 미만이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모델은 유니티 퍼스널의 심화 버전 ‘유니티 플러스(Unity Plus)’다. ‘유니티 플러스’는 ‘유니티 퍼스널’이 제공하는 혜택을 포함해 사용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게임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 프로젝트 패키지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패키지에는 게임 안정화를 지원하는 게임 퍼포먼스 최적화 패키지, ‘유니티 애널리틱스’, 보다 높은 단계의 사용 권한 패키지 등이 포함되어있다. 유니티 플러스는 1년 약정 시 월 35달러에 사용할 수 있다.


전문 개발자를 위한 제품도 있다. 1년 약정 시 월 125달러에 사용할 수 있는 ‘유니티 프로’는 ‘유니티 퍼스널’과 ‘유니티 플러스’가 가지고 있는 10만 달러 미만 매출 관련 제한 조건이 없어 사업자들에게 더없이 유리한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수많은 게임은 ‘유니티 프로’로 만들어졌으며, 유니티로 만들어진 게임들의 리스트는 유니티 공식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규 3개 구독 모델 모두 기존 모델들과 달리 iOS와 안드로이드 애드온을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이다. 즉, 기존에는 iOS와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별도로 구매해서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는 125달러에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이 가능해졌다. 멀티플랫폼을 지향하는 개발자들에게는 저렴해진 셈이다.

이번에 새로이 공개된 3개 모델은 오는 6월 중에 만나 볼 수 있을 예정이다. 아울러 글로벌 발매 기간에 맞춰 기존 개발자들도 신규 제품군이 제공하는 혜택들을 더욱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전환 프로모션도 6월 중순에 진행할 예정이다.

클라이브 다우니(Clive Downie)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고객들이 더욱 쉽게 최신의 기술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더 많은 가치를 더한 3개의 제품군을 다양한 결제 방식을 통해 선보이게 되었다”며, “유니티는 또한, 완전히 소유하기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구독 기간이 끝나면 완전 소유가 가능한 가격 정책도 준비하는 등, 최대한 많은 개발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3가지 구독 모델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니티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