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겨우 펫을 진화시켜 6성을 달성했는데, 성장률에 C급과 D급이 즐비하다면? 내가 과연 이 펫을 사용해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상대적 박탈감이 들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이 가진 펫은 매우 강한데, 내 펫은 왜 이런 성장률을 갖게 되었는지 자괴감까지 들기도 한다. 그렇다고 다시 키우자니 그동안 들인 비용과 시간이 아깝기 마련.

이번 스톤에이지에서는 육성 시스템인 '초월'을 통해 '성장률이 망한 애정 펫'의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뒀다. 이를 통해 '애정으로 키운다는 애정 펫'일지라도 S급 이상의 성장률을 노려볼 수 있게 됐다. 초월을 이용하면 같은 계열, 6성 펫이 가지고 있는 성장률을 기존 펫에게 덮어씌워 '성장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본 가이드는 CBT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정식 서비스 버전과 스크린 샷이 다를 수 있습니다.

▲ 같은 계열 펫으로 성장률을 보정할 수 있는 기능


■ 필요한 재료들은 무엇이고 어떻게 초월하죠?

초월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육성을 끝마친 ★6의 펫 한 마리, 같은 계열의 ★6 펫 한 마리가 필요하다. 개인적인 애정 펫이자 회피 딜러로 사용하는 킹우리를 실험 체로 삼아 첫 초월을 진행했다. 해당 킹우리는 스킬 레벨업은 물론, 펫 레벨까지 60을 만들어 놓은 상태라, 다시 키우기에는 아까운 상태였다.

귀여운 외모와 스킬 구성에는 만족했으나, 평균보다 낮은 성장률 때문에 전투 시에 강력함을 느끼기는 어려웠다. 이미 들인 비용도 상당했으므로, 다른 펫을 육성하는 것은 오히려 손해에 가까웠다. 초월은 이런 킹우리와 같은 '애정 펫'의 성능을 개선하여 실용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초월을 진행하기 위한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 이리도 귀여운데 성장률이.. 하..


▶ STEP 1. - 원재료 펫을 6성으로 만들기

초월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조합에 원재료가 될 펫을 최고 등급까지 육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 펫을 ★6까지 육성했다면 최소한의 준비는 끝마친 셈이다. 펫의 레벨은 초월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으니, 굳이 60레벨이 아니어도 초월은 시도할 수 있다.

레벨이 60이든 50이든 초월은 할 수 있으며, 한 번의 초월로 최대 레벨이 3 증가한다. 만약 레벨이 낮은 펫을 초월한 유저라면, 늘어난 최대 레벨만큼 경험초를 먹여 육성하면 그만이다.

▲ 초월은 레벨과 관계가 없다. 레벨이 1이어도 초월은 가능!


▶ STEP 2. - 재료로 사용할 펫을 6성으로 만들기

이제 재료가 될 펫을 6성까지 육성해야 한다. 다만, 모든 펫을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같은 계열의 펫으로만 초월할 수 있다. 예시로 들은 킹우리는 '우리 계열'에 속하는 펫이므로, '얼룩우리'나 '두리'같은 펫만 재료로 사용하게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원재료보다 성장률 최대치가 높은' 펫을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장률이 초월 횟수마다 고정적으로 상승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재료 펫의 높은 성장률을 원재료 펫에 덮어씌우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재료로 사용한 펫의 성장률이 원재료 펫보다 낮다면, 최대 레벨만 증가하고 성장률은 변화하지 않는다.

▲같은 계열의 펫으로만 초월할 수 있다. 모양 비슷한 펫을 찾으면 된다.

아래의 그래프는 킹우리(좌측)와 불그리(우측)의 성장률 그래프다. 잘 살펴보면 불그리의 순발력 최대치가 킹우리보다 높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평균치인 노란색 그래프가 킹우리의 최대 순발력만큼 뻗어져 있는데, 이는 '불그리를 초월 재료로 사용하면 최소한 킹우리 자체의 순발력보다 더 높은 순발력'으로 덮어씌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좌측이 킹우리, 우측이 불그리의 성장률 그래프.
살펴보면 능력치마다 최대로 올라갈 수 있는 수치가 다르다.

실제로 초월을 시도할 때에는 세부 능력치의 최대 성장률이 원재료 펫보다 높은 펫을 재료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애초에 최대 성장률이 원재료 펫보다 낮다면, 굳이 재료로 사용할 만한 가치는 없다. 총 성장률보다 각 능력치의 성장률을 비교하고, 원재료보다 높은 능력치가 하나라도 있는 펫을 재료로 사용하자.


▶ STEP 3. - 본체도 재료도 6성을 만들었다! 이제 초월이야!

두 펫을 모두 6성까지 만들었다면, 이제 초월을 할 차례다. 펫 관리 메뉴에서 킹우리를 선택하고 초월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된다. 펫의 희귀도에 따라서 들어가는 비용과 각성석에 차이가 있다. 태생 등급이 낮은 펫이라면 중급 또는 하급 각성석만을 요구하고, 영웅 및 전설 펫을 초월하려면 상급 이상의 각성석이 요구된다.

아래의 스크린 샷을 보면 초월할 재료의 평균 성장률이 무려 5나 차이가 나지만, 순발력만큼은 불그리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같은 종류의 펫이라도 최대치에 차이가 있으므로, 각 능력치의 성장률을 비교하여 재료를 선택해야만 성장률을 올릴 수 있다.

▲ 킹우리는 불그리의 순발력 13을 이어받아, 총 성장률이 3.9가 올랐다!



■ 애정 펫이라도 초월을 마치면 S급이 될 수 있다!

초월 시스템은 애정 펫이라도 S급이 될 가능성을 부여한다고 할 수 있다. 낮은 성장률을 가진 펫이라도 순수한 '애정'과 '노력'을 투자하면 강한 펫으로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인 셈이다. 게다가 등급이 낮은 펫일수록 성장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적으므로, 쉽게 초월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초반부터 키워온 소중한 펫을 초월 시스템을 통해 더욱 강하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태생 등급과 최대 성장률에 연연하지 않아도 '내가 좋아하는 펫'으로 만족할 만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 펫 간의 최대 성장률을 고려하여 애정 펫을 S급으로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