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오세의 8랭크 메르겐은 양손활을 주 무기로 사용하고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궁수 클래스입니다. 물론 토끼를 몰고 다닐 줄 알고 궁금해서 전직한 유저도 있겠지만, 메르겐이 궁수의 부족한 광역 공격비율을 채워주다 보니 대부분 유저들이 메르겐으로 전직하는 모습입니다.

마침 페디미안에서 통통한 뱁새를 타고 뿅뿅거리며 돌아다니는 '위로로' 유저가 있었습니다. 메르겐에 대해 조심스레 질문하자, 스킬 5개 중 주력 스킬은 3개이며 파르티안 샤프트와 호밍 애로우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자신의 클래스 트리는 아처 - 레인저3 - 플레쳐3에 메르겐이지만, 가시 숲이나 르귄 던전의 실버파밍 목적이라면 스카우트3서클 기반도 좋다고 밝혔는데요. 주력 무기인 마크맨 외형이 마음에 안 들어 마가 보우로 바꾸고 싶다는 '위로로'의 만나보겠습니다.






■ 마가 보우가 그립다, 메르겐 유저 '위로로'를 만나다

Q. 안녕하세요!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위로로]: 길드에선 '천사로로'라고 불리고, 대지의 탑 파티에서 브레인을 담당하고 있는 '위로로'입니다.

저는 오픈베타부터 힐러로 게임 즐겼는데, 힐러에 희망이 없어서 딜러로 갈아탄 유저입니다. 오래 게임 하신 분들은 다 기억할 것 같은데, 몬스터 처치 경험치 카드 패치가 이뤄졌을 때 기존의 파티 시스템에선 막타를 쳐야 카운트가 올랐어요.

소드맨 게시판에서 만레벨 소드맨이 토탈 600장 이상 받았다고 하는 걸 봤는데, 전 만레벨인데도 65장 정도 받았어요. 그것도 전부 저 레벨 때 혼자 하나밍 잡던 거랑 140 중반부터 175사이 마족수감소, 양봉지 사냥할 때 힐러 빼고 사냥하던 시절에 몬스터 잡았던 게 전부였죠.

그리고 예전에 알파벳 이벤트 때 무조건 막타로 쳐야 이벤트 글자가 나오는데, 힐러로 막타치는게 불가능해서 결국 포기하게 됐습니다. 힐러를 조금 하다 바꾼 건 아니에요. 2월에 280레벨을 달성했고, 지금은 부 캐릭터가 됐지만 그래도 8랭크까지 전직해서 클래스 레벨 14까지 만들었습니다. 클레릭2 - 크리비 - 프리스트3 - 플레이그닥터 - 딥디르비입니다.



- 딜러인 아처로 바꾸고 나니 어떤가요?

[위로로]: 정말 좋아요. 특히 혼자서 뭔가를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죠. 예전엔 공격 클래스 안 섞은 힐러로 콜라플라이의 죽음의 선고를 맞으면 1분 동안 못 잡아서 방방 뛰다가 죽은 적도 있는데, 이젠 그렇지 않으니깐요!


▲ 아처 좋아요, 따봉!




Q. 클래스 트리가 아처 - 레인저3 - 플레쳐-3 그리고 마지막은 메르겐입니다. 이렇게 클래스 트리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위로로]: 가장 큰 이유는 양손활 특화 클래스입니다. 제가 하카펠을 선택해도 하위 클래스 트리랑 호환 문제가 없지만, 아무래도 쇠뇌+한손검을 써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나중에 하카펠이 3서클까지 공개된 상태라면 모르겠는데, 지금 시점에서 하카펠 1랭크 때문에 양손활을 버리면 전체적으로 스킬 딜이 낮아진다고 판단했어요.

또한, 쇠뇌+한손검을 사용해도 하카펠 1랭크로 최대 효율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초월 시스템 때문에 하위트리 딜을 올리려면 쇠뇌를 초월해야 하고, 하카펠 스킬 딜을 올리려면 한손검도 초월해야 되는데, 메르겐은 그런 게 없죠. 양손활 하나면 모든 게 해결돼요. (/웃음)


▲ 메르겐은 양손활 하나면 충분하다.




Q. 메르겐으로 전직하셨는데 잘 쓰이지 않거나 실망했던 스킬이 있나요?

[위로로]: 첫번째는 파르티안 샤프트입니다. 이 스킬은 컴패니언에 탑승해야 쓸 수 있는 스킬이라 안 찍었고요, 호밍 애로우도 사용해봤는데 스킬 차징 너무 길어서 스킬 초기화 물약을 먹고 지워버렸어요. 제 하위 트리가 플레쳐라서 호밍 애로우 5초 동안 차징할 시간에 다른스킬 쓰는 게 더 이득이라고 봅니다.

물론 메르겐으로 공허의 가시 숲이나 르귄 던전, 대지의 탑에서 몰려드는 몬스터 첫 웨이브에 사용해도 나쁘지 않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저는 가시 숲 던전도 돌지 않아 호밍 애로우는 쓰지 않게 됐습니다.



- 하위 트리 스킬 중 안쓰게 된 스킬은 있나요?

[위로로]: 안 쓰는 스킬은 없어요. 메르겐 스킬 전부 쓰는데 2초면 충분하니깐요! 아무래도 기존에 사용하던 스킬중에서 배라지 사용 빈도가 많이 줄었는데, 트리플 애로우나 화살비가 광역공격이 되기 때문이죠.



- 스킬은 주로 어떻게 사용하세요?

[위로로]: 평소 사냥할 땐 화살비를 먼저 사용하고, 트리플 애로우로 몬스터가 모여있는 곳을 터트립니다. 몬스터가 여러마리가 남아있다면 배라지로 마무리, 1~2마리가 남아있는 거면 스파이럴 애로우나 바브드 애로우로 마무리하고요.

보스를 상대할 때 예전엔 매직 애로우를 쿨마다 사용하면서 배라지 스파이럴 애로우를 먼저 쓰고, 비어있는 시간엔 바브드 애로우나 신기전을 쓰기도 했어요. 지금은 매직애로우를 쓰고 글래스몰 카드 물리 공격력 증가를 위해 SP물약 사용 후 화살비 - 트리플 애로우 - 스파이럴 애로우 - 매직 애로우를 사용합니다.



- 전체적으로 스킬은 어떻게 투자했는지 궁금합니다.

아처: 스위프트 스탭 5 / 풀 드로우 5 / 오블리크 샷 5
레인저: 배라지 15 / 스테디에임 15 / 스파이럴 애로우 5 / 크리티컬샷 10
플레쳐: 매직애로우10 / 바브드애로 15 / 신기전 5 / 크로스파이어 1/ 브로드헤드 14
메르겐: 트리플애로우 5 / 화살비 5 / 스프레드 샷 5


[위로로]: 플레쳐는 크로스파이어에 모두 투자해서 광역 딜링으로 사용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1만 투자했습니다. 하위트리가 플레쳐라서 몬스터 잡는 건 잘하니깐 굳이 차징해야 하는 호밍애로우를 버리고 유체/판금이나 흩어진 몬스터를 모으는 용도로 스프레드 샷을 씁니다.


.




Q. 메르겐 특성, 어떤 스킬 위주로 투자하셨나요?

[위로로]: 트리플 애로우랑 화살비입니다.

스프레드 샷은 아무 생각 없이 특성 레벨 57까지 찍었는데, 생각보다 대미지가 나오지 않는 데다가 범위도 별로라서 더 안 찍을 생각입니다. 트리플 애로우는 지금 레벨 85인데, 90까지 찍을 계획이고요.

예전 20% 특성비 할인할 때 1억 실버 있던 걸로 트리플 애로우에 대부분 투자했어요. 당시 이벤트 때 습득 비용이 650만 정도였는데, 지금은 800만 실버로 올랐겠네요.

그리고 화살비도 특성 레벨 70인데, 이것도 90까지 찍을 생각이 있지만, 소지하고 있는 실버가 부족해서 더는 투자하지 못하겠네요.


- 1억 실버요? 가시 숲에서 실버수급을 안 한다면, 평소 실버 수급은 어떻게 하시나요?

[위로로]: 부캐릭 생산 클래스와 필드 보스를 잡고 다니며 실버를 벌어요. 그게 전부입니다.



Q. 지금 능력치는 어떻게 투자하셨나요?

[위로로]: 장비 포함해서 힘 544, 민첩 183이고 나머지 스텟은 하나도 안 찍었어요. 치명타 발생은 370이며, 힘에 많이 투자한 이유는 전체적인 대미지 때문에 투자했습니다.

사실 트오세 초기엔 혼자 다니는 일이 많았는데, 요새는 파티 구성이 어디를 가도 크로노맨서 찾기가 쉬워요. 혼자 하는 콘텐츠는 난이도가 별로 높지 않아서 회피나 치명타 발생을 신경 쓰지 않아도 무리가 없고요. 파티를 필요로 하는 콘텐츠는 파티원 구성을 생각해서 힐이나 헤이스트, 퀴큰 같은 버프가 항상 있다는 전제하에 스탯을 찍은거라서요.






Q. 메르겐이면 아이템은 어떻게 세팅하는 게 좋을까요?

[위로로]: 지금 구현된 무기로는 얻을 수 있는 건 롤로팬서 보우가 가장 좋겠죠. 그게 아니면 마크맨이나 마가 보우 일 텐데, 개인적으로 마가보우가 더 활용도가 높다고 봐요.

일단 마크맨의 장점이라고 하면 치명타 저항 감소 디버프겠죠. 디버프다보니 한 명만 사용해도 나머지 전체 인원이 다 혜택을 볼 수 있어서요. 그리고 마크맨이 마가 보우보다 기본 공격력이 약간 높은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이지만, 마가 보우는 소켓이 3개라서, 젬 하나가 더 들어가니 기본적으로 치명타 발생 세팅을 맞추기가 용이하죠. 또한, 대부분의 아처가 체력을 안 찍거나 조금만 찍는데, 체력 1천 옵션도 꽤 유용하고요.

더군다나 지금 메르겐 스킬들은 인벤 아처 게시판에 연구글 같은 게 올라오긴 했는데, 광공비에 영향을 받는 스킬들인지라 1이라도 올려주는 마가보우의 활용도가 더 높아졌어요. 마지막으로 마가 보우가 더 이쁘게 생겼어요. 마크맨 너무 못생겼어요! 투박해요.

제가 마가 보우는 쓰다가 마크맨으로 바꿨는데, 무기를 바꾸기 전에 시간을 돌려서 뭐 선택 할 거냐고 하면 자신있게 마가 보우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 롤로팬서로 무장한 위로로의 장비.




Q. 만약 메르겐을 목표로 다시 키운다면, 어떤 클래스 트리가 좋다고 생각하세요?

[위로로]: 컨셉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가시 숲이나 르귄을 도는게 목적이라면 스카우트3 기반이 좋고, 전 대지의 탑이나 필드보스 위주로 할 생각이라서 아처 2 레인저 2 또는 레인저3에 플레쳐 기반 트리를 추천합니다.



Q. 오랜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남겨주세요

[위로로]: 클라이언트 안정화, 서버 관리, 버그 패치가 시급하며, 대지의 탑 스킵하는 걸 패치 했으면 좋겠습니다. 대지의 탑 19층에서 파티원 강제 종료될 때마다 너무 힘들어요.

그리고 기존 유저들한테 너무 소홀한 것 같습니다. 이미 잡은 물고기 같은 느낌이라고 하죠. 일본 서버도 오픈하고 이런 건 좋지만, 최초로 서비스한 국가에 베타 테스트 하는 느낌이 안 났으면 좋겠습니다.


▲ 일본 서버 오픈 축하! 한국 서버도 챙겨주세요.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위로로"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