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이하 마블 아레나)에서는 다양한 영웅만큼이나 많은 스킬이 존재한다. 이런 스킬 중에서도 전투에서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내고 적을 방해하거나 약화시켜 쉽게 처치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닌 스킬이 있다.

바로 무력화(혹은 군중 제어, Crowd Control, CC) 효과를 지닌 스킬들이다. AOS의 기본이자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무력화는 어떻게 사용하고 연계하는지에 따라 불리한 싸움도 역전해낼 수 있는 저력을 지녔다.

요컨대 무력화는 전투의 핵심이자 자신이 사용하는 영웅의 힘을 100%, 아니 120%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각각의 영웅은 어떤 효과를 지닌 무력화 기술을 지니고 있는지, 해당 스킬의 효과와 대표 영웅을 살펴보자!



▣ 기술 사용이나 이동이 가능한 약한 무력화(Soft CC)

적의 이동이나 공격을 방해하지만, 적을 완전히 제압하는 것이 아니기에 적이 도망치거나 반격해올 가능성이 있는 효과를 통틀어 말한다. 흔히, 약한 무력화(Soft CC)라 불리며, 많은 영웅의 일반 스킬에 포함되어 있다.

적을 느려지게 만드는 '둔화', 일정 시간 동안 이동을 봉쇄하는 '속박', 기술 사용을 막는 '침묵', 주기적인 피해를 유발하는 '지속 피해'가 약한 무력화 효과로 분류된다.


1. 둔화

가장 일반적인 무력화 스킬이다.

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대결의 우위를 점하거나 추격 과정에서 도망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는 스킬로 적을 확실히 처치하는데 필수적인 무력화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둔화' 효과를 보유한 영웅으로는 그린 고블린, 노바, 스파이더맨을 꼽을 수 있다.

특히, 그린 고블린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스택을 쌓아 일반 공격에 둔화 효과를 추가하는 지속 효과인 '전기 수류탄'을 보유한 영웅이다.

▲ 그린 고블린의 '전기 수류탄'은 일반 공격에 둔화 효과를 추가


2. 속박

둔화보다 한층 더 강력한 효과를 지닌 효과로 해당 위치에 적을 묶어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속박에 걸린 적은 움직일 수 없고, 점멸이나 이동 스킬로 탈출할 수 없다. 또, 위치가 고정되므로 다른 스킬과 연계가 쉬워진다.

'속박'은 닥터 스트레인지로키 같은 마법사 스타일의 영웅이나 스파이더맨베놈처럼 거미줄을 사용하는 영웅들이 사용한다.

▲ 닥터 스트레인지의 강력한 특수 스킬 '사이토락의 족쇄(R)'


3. 침묵

대상의 목소리를 빼앗아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효과로 스킬 공격에 의존도가 높은 마법사 유형의 영웅들에게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침묵'은 현재까지 고스트 라이더만 가지고 있으며, '쇠사슬 포획(E)'의 부가 효과이다.

▲ 고스트 라이더의 쇠사슬 포획(E)은 현재 마블 아레나의 유일한 침묵기!


4. 지속 피해

적의 행동이나 기술 사용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유발하여 행동을 위축시키고 상황에 따라서는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효과이다.

대상을 중독시키거나 불에 태워 지속 피해를 유발하는데, 일반 공격이나 스킬에 적중한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 고스트 라이더그린 고블린, 블랙위도우가 지니고 있다

▲ 암살과 첩보의 전문가라면 독은 필수?! '블랙위도우'




▣ 기술 사용이나 이동이 불가능한 강한 타입의 무력화 스킬(Hard CC)

강한 무력화(Hard CC) 효과는 적의 이동이나 공격을 심각하게 방해하며, 공격과 주문 시전을 방해하는 등의 효과를 지녀 상대의 행동을 완벽하게 봉쇄한다.

일정 시간 모든 행동을 막는 '기절', 적의 위치를 조종하는 '밀치기''당기기', 기절과 비슷하지만 대상을 더욱 도드라지게 만드는 '띄우기'가 있다.


1. 기절

강력한 무력화의 대표주자 격인 효과이다.

적을 기절시켜 일정 시간 동안, 이동과 공격 행동을 방해한다. 기절한 적은 아무런 행동을 할 수없어 아군에게 완벽하게 노출된 상태로 집중 공격을 받기 쉽다.

'기절'효과를 지닌 스킬을 보유한 영웅으로는 블랙팬서, 비전, 퍼니셔 등이 있다.

특히, 블랙팬서는 원작의 설정처럼 다양한 스킬로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 와칸다 전통 무술은 물론이고 다양한 격투술에 능한 '블랙팬서'


2. 밀치기

적의 의지와 상관없이 강제로 위치를 바꾸는 효과 중 하나로 내 영웅이 스킬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적을 밀어낸다. 영웅마다 밀치는 거리나 범위가 다르며, 효과가 미미한 경우에는 약한 무력화로 분류되기도 한다.

'밀치기'효과를 보유한 영웅으로는 블랙팬서, 헐크, 토르 등이 있으며, 다수의 영웅들이 특수 스킬이나 궁극 스킬로 적을 밀어낼 수 있다.

▲ 헐크의 '지면 강타(Q)'는 밀치기 효과를 지닌 대표적인 스킬


3. 당기기

대상의 위치를 강제로 바꾸는 효과로 적을 내 쪽으로 당긴다. 밀치기와 비슷하게 대상의 위치를 조작하지만, 내 영웅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효과이다.

'당기기' 스킬을 보유한 영웅으로는 베놈, 스파이더맨, 비전, 헐크가 대표적이다.

특히, 스파이더맨의 특수 스킬인 '거미줄 올가미'는 적중한 대상을 묶어 자신의 뒤로 던져버리는 스킬로 강력한 효과를 지녔다.

▲ 원작처럼 스파이더맨은 거미줄을 활용하여 다양한 군중제어기를 선보인다!


4. 띄우기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효과를 스킬이다. 공중에 뜬 적은 기절과 동일하게 모든 행동이 봉쇄되며, 떨어질 때까지 무력화된다. 또한, 공중에 뜬 상태에서 아군과 적의 시선을 확실히 끌 수 있어 상당한 위협에 노출된다.

'띄우기'는 거의 모든 영웅의 특수 스킬이나 궁극 스킬에 포함된 부가 효과로 적을 확실하게 제압할 수 있는 강력한 군중 제어기이다.

가령, 노바는 어떤 특수 스킬이나 궁극기를 선택하더라도 띄우기 효과를 보유할 수 있는 영웅으로 일대일은 물론이고 한타 교전에서도 상당한 활약을 보인다.

▲ 암살은 물론이고, 한타 교전에서도 '띄우기'의 위력은 발군!




▣ 영웅의 개성이 묻어나는 특별한 기술 효과, 특수 상태 이상(Special CC)

각 영웅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특별한 스킬로 그 수가 매우 적다. 그만큼 특별한 효과를 지녔고, 대체로 강한 무력화로 분류된다. 물론, 앞으로 더욱 많은 영웅이 참전한다면 일반적인 범주로 분류될 수 있는 효과들이다.


1. 제압

적을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드는 대신, 자신도 집중 상태에 빠지는 효과이다. 기절이나 띄우기와 비슷한 효과를 지녔지만, 지속 시간이 긴 것이 특징이며, 제압을 시전하고 있는 영웅이 다른 행동을 취하거나 적의 무력화 스킬에 의해 시전이 중단되면 제압 상태도 같이 풀려버린다는 단점이 있다.

현재 고스트 라이더의 궁극기 '지옥의 심판'이 제압 속성의 군중 제어기이다.

▲ 적을 제압하고 막대한 피해를 주는 고스트 라이더의 '지옥의 심판'


2. 연막

해당 지역에 연기를 내뿜어 적의 시야를 차단하는 스킬이다. 연기구름 속에 있는 적은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시야가 제한되기 때문에 적을 추격하기 힘들고 상황에 따라서는 적진에 고립될 수 있다. 적의 시야를 차단하는 만큼 원거리 공격 위주의 영웅들에게 치명적인 효과이다.

현재 그린 고블린의 특수 스킬 '연막 탈출'이 연막 효과를 지녔다.

▲ 현재 위치에 연막을 뿌리고 탈출하면서 적의 이동 속도를 늦추는 '연막 탈출(R)'


3. 시야 공유

적 영웅들의 시야를 공유하는 효과이다. 적의 체력 상황이나 위치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팀의 전략을 엿볼 수 있어 전략적인 가치가 상당하다.

현재 닥터 스트레인지의 '아가모토의 눈(T)'과 '비샨티의 고서(T)'가 시야 공유 효과를 지녔다.

▲ 닥터 스트레인지의 '아가모토의 눈(T)'은 시야를 공유하고 적에게 피해를 준다.


4. 공격력 감소

말 그대로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킨다. 일반 공격은 물론이고 스킬 공격력까지 낮아지기 때문에 한타 교전에서 상당히 강력한 군중 제어기로 평가받는다. 이외에도 적의 집중 공격에서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부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닥터 스트레인지의 궁극 스킬 중 하나인 '비샨티의 고서(T)'가 공격력 감소 효과를 지닌 스킬이다.

▲ '비샨티의 고서(T)'의 활용에 따라 불리한 전황을 단숨에 뒤집을 수 있다?


5. 혼란

해당 지역에 있는 혼란 상태로 만들어 서로 공격하게 하는 효과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적의 방향 감각을 상실시키고 공격 방향을 엇갈리게 만들기 때문에 적의 이동과 스킬 사용을 막는다. 또, 서로를 공격해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추가적인 이득을 기대해볼 수 있다.

현재 엘렉트라퍼니셔가 혼란 효과를 지닌 특수 스킬을 지녔다.

▲ 퍼니셔의 특수 스킬 '섬광탄(R)'으로 적을 교란하라!


6. 공포

주변의 적을 위협하여 공포에 빠뜨린다. 공포에 빠진 적은 일정 시간 동안 주변을 배회하며, 속박이나 기절과 마찬가지로 영웅을 제어할 수 없다.

헐크의 궁극 스킬 '공포의 포효'는 공포 효과를 지닌 스킬로 범위가 매우 넓고 지속 시간이 상당한 편으로 한타 교전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한다.

▲ 헐크의 '공포의 포효(T)'가 현재까지 유일한 '공포'속성의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