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는 쿵푸팬더3에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이고 빠른 방법이다. 각 캐릭터는 총 6개의 장비를 착용할 수 있고, 장비를 장착하는 6개의 부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밖에도 다이아, 신물 등 성장 요소가 많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장비 육성의 질을 판가름한다.


■ 장비 강화, 한 번만 하세요! 부위 강화 시스템

쿵푸팬더3의 장비 강화는 다소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재료 장비를 사용해 아이템의 능력치를 올리는 ‘강화’라는 개념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나, 이렇게 이뤄지는 강화는 장비 자체를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장비를 장착하는 ‘부위’를 강화하는 개념이다. 말하자면, 새로운 장비를 얻어 교체한다 해도 기존에 강화했던 수치 자체는 남아있기 때문에 아이템 교체의 부담이 훨씬 줄어든다.

장비 부위 강화는 무기는 무기, 장신구는 장신구 등 ‘같은 부위의 장비’로만 가능하다. 하지만 상점이나 탐험 등으로 얻을 수 있는 각종 ‘강화석’을 사용하면 부위에 상관없이 모든 부위를 강화할 수 있다. 강화는 계정 레벨이 오를수록 최대치가 높아진다.

하나씩 넣는 것이 귀찮다면 일괄 강화를 사용해 희귀 이하 등급의 장비를 자동으로 강화에 사용할 수 있다. 추천 및 영웅 등급 이상 장비는 일괄 강화에 사용되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

▲ 같은 부위의 장비로 강화가 가능하다.


▲ 일괄 강화로 한꺼번에 강화할 수도 있다.


▲ 강화석은 원하는 부위에 사용 가능하다.




■ 장비 획득은 어디서?

장비를 획득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스테이지 공략이다. 스테이지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획득할 수 있는 장비의 등급 역시 상승한다. 스테이지 공략에 성공하면 시푸가 등장해 아이템 3개 중 하나를 고르는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중에서 원하는 아이템이 어느 위치로 이동하는지 눈을 크게 뜨고 확인해 정확한 위치를 고르면 된다.

만약 자신의 동체시력이 시푸의 화려한 손놀림을 따라갈 수준이 안 된다면 일정량의 원보를 지급하고 ‘천천히’를 사용해 한 번 더 볼 수 있다.

장비 중 ‘추천’이라는 마크가 붙은 장비는 현재 착용하고 있는 것보다 능력치가 좋다는 의미이다. 추천 마크가 붙은 장비를 터치할 경우 별도의 확인창 없이 장비가 자동으로 교체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현재 착용 장비와 터치한 장비의 능력치를 비교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 스테이지에 입장하기 전 획득 가능한 장비를 볼 수 있다.


▲ 시푸의 화려한 손놀림을 따라갈 수 있다면....


초월 등급의 장비는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다. 제작은 장비-제작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제작에는 각 부위에 맞는 제작서와 장비 정수가 필요하며, 강화 제작을 원한다면 ‘제련석’을 추가로 사용해야 한다. 장비 제련석은 장비를 분해할 때 일정 확률로 얻거나 곡옥으로 구매할 수 있다.

초월 등급의 장비는 레벨을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플레이어 레벨이 올라갈 때 장비의 레벨도 같이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초월 장비의 레벨업은 20레벨부터 5레벨 단위로 할 수 있으며, 이전 레벨의 장비 다이아 등급을 최대로 높인 후 일정량의 원보를 지급해 레벨을 높일 수 있다.

▲ 초월 장비는 ‘제작’버튼을 눌러 확인하자


▲ 제작서와 정수, 제련석이 필요하다.


▲ 장비 제작서는 잡화점-장비 제작에서


▲ 제련석은 보물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장비의 최대 능력치와 옵션 숫자도 확인 가능




■ 어떤 장비가 좋을까? 장비의 레벨과 등급

장비의 등급은 테두리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고급(녹색), 희귀(파란색), 영웅(보라색), 전설(주황색), 불멸(빨간색), 신화(무지개색), 초월(노란색)의 7단계이다. 스테이지에서 획득 가능한 일반적인 장비는 신화까지 육성할 수 있고,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는 초월 장비는 별도의 등급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등급이 높다고 언제나 좋은 장비는 아니다. 바로 장비의 레벨이 있기 때문이다. 등급이 영웅이라 해도 레벨이 낮다면 희귀 장비에 비해 능력치가 낮을 수 있다. 즉, 게임 초반에는 고등급 장비에 연연하지 말고 일단 착실히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다.

쿵푸팬더3의 장비에는 등급과 레벨 외에도 ‘다이아’라는 세부 등급이 존재한다. 이는 쉽게 말하면 ‘장비 자체의 강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앞서 말했듯 쿵푸팬더3의 장비 강화가 ‘부위’를 기준으로 진행되는데 반해, 이것은 장비가 가지고 있는 강화라고 생각하면 된다. 같은 이름, 같은 등급의 장비라 해도 다이아 개수가 많으면 더 높은 능력치를 갖는다.

장비가 가질 수 있는 최대 다이아 개수는 장비의 등급별로 다르다. 고급/희귀/영웅/전설은 최대 3개, 불멸과 신화 등급의 장비는 다이아를 최대 5개까지 가질 수 있으며, 초월 장비는 최대레벨에 따라 그 숫자가 달라진다.

장비의 다이아 숫자를 늘리는 ‘다이아 승급’은 영웅 이상 장비부터 가능하다. 이는 단순히 다이아의 숫자를 늘리는 것뿐 아니라 장비 자체의 등급을 올릴 수 있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말하자면 영웅 장비는 어떻게든 신화 장비까지 육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이아 승급은 동급 이상의 같은 부위의 장비 혹은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우주 운철’을 사용해 진행할 수 있다. 다이아 승급에는 성공 확률이 있어 혹 낮은 등급의 재료를 사용할 경우 승급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 성공률은 승급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승급에 실패해도 확률 보정은 받을 수 없다.

하지만 나쁜 점이 있다면 좋은 점도 있는 법. 마찬가지로 확률적으로 한 번에 2회 승급할 가능성도 있다.

단, 우주 운철을 여러개 가지고 있는 경우 자동으로 보유한 모든 우주 운철이 다이아 승급에 사용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같은 부위의 장비로만 다이아 승급이 가능하다.


▲ 우주 운철이 여러개 있는 경우 한 번에 사용되므로 주의




■ 필요 없는 장비도 다시 보자! ‘신물’ 속성과 스킬

영웅 이상급 장비에는 일정 확률로 ‘추가 속성’이 붙을 수 있다. 장비의 기본 능력치 외에 공격 속도나 기력 회복량, 최대 생명력 등을 올릴 수 있는 것. 초월급 장비에는 추가 속성 외에도 착용 효과 개념인 ‘스킬’이 붙을 수 있다. 이렇듯 추가 속성이나 스킬이 붙은 장비는 장비 아이콘 주변에 반짝거리는 효과가 생긴다. 만약 장비에 추가 속성만 붙었다면 하나의 효과가, 추가 속성과 스킬까지 붙었다면 두 개의 효과가 장비 아이콘 주변에 생긴다.

신물은 이러한 아이템의 추가 속성을 캐릭터에 영구적으로 부여하는 기능이다. 단, 장비의 추가 속성을 추출하게 되면 해당 장비는 파괴된다. 추가되는 능력치는 해당 장비에 있는 추가 속성 능력치 수치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신물은 무제한적으로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대 생명력 10% 증가 신물을 이미 부여한 상태라면 최대 생명력 8% 증가 추가 능력은 다시 부여할 수 없다.

신물 속성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추가 효과는 추가 생명, 피해 면역, 공격속도, 추가 피해, 치명 피해, 치명의 6가지이다. 이 외에 다른 추가 효과는 신물 속성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 신물은 장비-신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 추가 속성을 캐릭터에 부여할 수 있다.


▲ 신물 활용이 가능한 장비에는 위와 같은 표시가 뜬다.


신물 스킬 업그레이드는 장비에 드물게 붙는 추가 스킬 효과를 해당 장비를 착용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추가 속성 부여와 마찬가지로 스킬을 추출한 장비는 파괴된다. 스킬 업그레이드는 추가 속성과는 다르게 추출한다고 해서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스킬을 가진 무기를 여러 개 추출해 일정 레벨을 달성해야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최대 10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신물로 활용 가능한 스킬 리스트는 기사 최하단에서 확인 가능하다.

▲ 장비에 붙은 스킬도 신물로 재활용할 수 있다.




■ 각종 강화재료를 얻는 방법! 장비 분해

이런저런 이유로 쓸모없어진 장비는 분해해서 새로운 재료나 금화를 얻을 수 있다. 분해는 장비창에서 아이템을 선택한 후 하단의 ‘분해’ 버튼을 누르면 할 수 있으며, 분해하는 장비의 등급에 따라 보상의 수준이 달라진다.

분해를 통해 각종 장비 제련석이나 강화석을 얻을 수 있으니 강화 단계가 충분하다면 분해로 재료를 수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그냥 버리는 것보단 낫다.




■ 장비 획득 및 육성, 이렇게만 하면 OK!

생각보다 이것저것 할 것이 많은 쿵푸팬더3의 장비 육성. 어떻게 하면 될까?

일단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20레벨까지는 스테이지 공략이나 미션으로 얻는 장비들을 적당히 활용하고 강화해가면서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영웅 등급 장비의 다이아 승급 정도는 할 수 있으나, 크게 중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훗날을 도모하며 강화에 힘을 쓰는 것이 더 좋다.

장비를 준비하는 진짜는 20레벨부터이다. 이때부터 제작을 통해 초월 장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 물론 3개 캐릭터를 고루 키우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일단 주력으로 사용할 ‘주캐’를 고른 후 해당 캐릭터의 장비를 곡옥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강화 제작을, 그렇지 않다면 금화를 모아 일반 제작을 하면 된다. 이때부터는 사실 골드와의 싸움이다.

원보는 상대적으로 획득이 쉽기 때문에 꾸준히 레벨업을 하고 우주 운철을 사용해 장비의 다이아를 올려주면서 캐릭터 레벨에 맞춰서 장비를 업그레이드해주면 된다. 물론 그 과정에서 얻는 골드로는 꾸준히 장비를 제작하는 것이 포인트. 초월 장비는 강화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신물 추출 이후 남는 것은 바로바로 분해해서 필요한 재료를 모아두는 것이 좋다.

이때부터는 계속해서 장비를 제작하며 좋은 능력치, 좋은 스킬을 가진 장비를 뽑는 과정만이 남았다. 장비에서 나오는 스킬과 추가 속성을 신물 추출을 통해 등록하면서 최강의 장비를 만들어보자.

▲ 레벨에 맞춰 장비 레벨도 올릴 수 있는 것이 초월 무기의 장점!


▲ 신물 활용 가능한 스킬 리스트
상단이 공통 스킬, 하단이 캐릭터별 스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