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히어로즈 2016에 등장하는 영웅들의 공통점을 들자면 모두 기본적으로 우클릭을 통해 시전하는 이동 스킬이 하나씩 있다는 점이다. 핵 앤 슬래시 스타일의 게임에서 생사를 가르는 이동기는 그 존재만으로도 히어로 운영에 영향을 미친다.

다만 각양각색의 영웅이 등장하는만큼 이동기도 하나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특정 히어로는 묵직하게 몸을 던지면서 대시하고, 짧지만 빠르게 구르는 타입, 시원하게 날거나 돌진하여 순식간에 거리를 좁히는 타입, 아예 순간이동 타입으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종횡무진 맵을 휩쓰는 타입 등 다양한 이동기가 있다.

어떻게보면 위기 상황을 모면하는 유용한 스킬이 될 수 있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적의 뒤를 잡고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을 펼치기도 하는 등 취향도 많이 타는편인데, 시작하기 전에 앞서 이동 타입별 영웅을 미리 파악해 둔다면 육성 플랜에 있어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다.


▲ 부릉부릉!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탈것으로 이동할때의 쾌감은 최고!




■ 벽을 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 돌진 타입

아마 히어로 중 가장 많은 이동기 타입을 꼽자면 돌진 타입이 있다. 돌진 타입은 말 그대로 전방을 향해 돌격하는 타입의 이동기를 뜻하는데, 거리 조절이 쉽고 돌진과 동시에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돌진과 동시에 경로상의 적을 밀치거나 기절, 넉다운 등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고, 부가적으로 공격속도나 이동속도 혹은 은신 효과를 걸어 후상황을 유리하게 도모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점이며, 대부분 에너지를 소모하여 무한정으로 쓰는 타입이 없다는 점이다. 또한, 특별히 무적 판정을 지니고 있지 않기에 실수로 적 한가운데로 돌진하면 그야말로 '끔살' 당할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돌진 + 대미지

▶ 설명

심플하고 간단한 돌진 타입이다. 각 영웅별로 일정거리를 돌진하여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설명이 쉬운만큼 익숙해지기에는 간단하다. 단점으로는 대미지 외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는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보유 영웅 리스트

고스트 라이더, 그린 고블린, 노바, 매그니토, 베놈, 블레이드, 사이클롭스, 스타 로드, 실버 서퍼,
아이언 피스트, 앤트맨, 진 그레이, 캡틴 마블, 퍼니셔


▲ 심플한만큼 쉽게 익숙해지는 돌진 대미지 타입





◆ 돌진 + 버프

▶ 설명

돌진이나 구르기 이후, 버프가 걸리는 타입이다. 회피 + 버프기로 생각해도 된다. 버프는 꽤 유용한 편이지만, 효과 자체가 강력하다고 평가하기는 애매하다. 그대로 단순히 구르고 끝나는 영웅도 있지만, 추가적인 버프로 인해 전투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은 스파이더맨의 경우 구르기, 거미줄 던지기 후 이동, 거미줄 타고 이동 등 3가지 타입이 있는데 각자 이동거리가 미묘하게 차이난다.

▶ 보유 영웅 리스트

X-23, 스파이더 맨, 울버린, 저거넛, 호크아이


▲ 스파이더맨은 모션별로 이동거리에 차이가 난다





◆ 돌진 + 넉다운, 밀치기, 기절 등 디버프

▶ 설명

이동 타입군 중에 가장 많은 히어로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의 히어로가 포함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 대개 우클릭으로 이동하면서 경로상의 적을 방해하는 효과가 달려있는 경우다.

기절부터 넉백, 넉다운 등 일반 몬스터라면 이동기만으로도 농락할 정도의 성능을 지닌데다, 순간 경직을 주기 때문에 위기 상황에서의 탈출에도 용이하다.

▶ 보유 영웅 리스트

갬빗, 데어데블, 로그, 로켓 라쿤, 루크 케이지, 미스터 판타스틱, 문 나이트, 쉬 헐크,
스쿼럴 걸, 스톰, 씽, 아이스맨, 아이언맨, 엠마 프로스트, 울트론, 워 머신, 윈터 솔저,
인비저블 우먼, 캡틴 아메리카, 콜로서스, 태스크마스터, 토르, 헐크, 휴먼 토치


▲ 블레이드 나가신다! 적에게 상태이상과 동시에 썰어버리는 쾌감





◆ 순간 이동

▶ 설명

간단하게 마우스 커서가 위치하는 곳으로 캐릭터가 이동한다. 이동 수단만 놓고봤을때는 최상위 이동기며, 부가적으로 회복 수단이 달려있는 경우도 있다. 초보들에게 가장 각광받는 이동기자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탈출 시켜주는 타입이기도 하다.

▶ 보유 영웅 리스트

나이트 크롤러, 닥터 둠, 데드풀, 비전, 케이블


▲ 아무런 소모값 없이 자유자재로 순간이동하는 닥터 둠!





◆ 순간 이동 + 대미지

▶ 설명

단순 순간이동에서 좀 더 발전한 타입이라 볼 수 있으며, 이동 후 착지 지점에 피해를 입히거나, 반대로 출발 지점에 피해를 입히는 타입이다. 타입에 따라서 운용 방법이 차이가 나나 모두 쓰기 쉽고 강력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키티 프라이드의 경우 얼핏 보기에는 돌진기 같으나 지형, 지물 제약 없이 마음대로 뚫고 다니는 순간 이동기에 가깝다.

▶ 보유 영웅 리스트

닥터 스트레인지, 매직, 스칼렛 위치, 엘렉트라, 키티 프라이드


▲ 이동은 순간이동이요 판정은 돌진기?





◆ 순간 이동 + 은신

▶ 설명

순간이동과 은신이 결합된 독특한 형태의 이동기다. 해당되는 영웅도 로키와 사일록 단 둘뿐인데, 둘 다 미묘하게 차이가 있을정도로 유니크한 이동기다.

우선 로키의 경우 원래 위치에 환영을 심어두고 본체는 일정 시간동안 은신하며, 사일록의 경우 키티 프라이드와 마찬가지로 돌진기의 형태를 지니고 있으나, 지형에 상관없이 커서 위치만 맞으면 자유자재로 뚫고 다닌다. 사일록의 경우 거리 조절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 보유 영웅 리스트

로키, 사일록


▲ 순간이동 + 분신 + 은신? 가장 독특한 이동기 소유자 로키





◆ 은신 + 버프

▶ 설명

이동과 동시에 은신이 되어 추가타를 넣을 경우 강력한 공격을 펼칠 수 있는 타입이다. 각자 이동거리에는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은신이 꽤 길기에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보유 영웅 리스트

블랙 위도우, 블랙 캣, 블랙 팬서


▲ 블랙 가문의 유일한 남캐! 블랙 팬서






■ 10레벨에 배울 수 있는 채널링형 이동기

모든 히어로는 10레벨에 도달하면 단축키 R키로 사용할 수 있는 특수 이동기가 추가 된다. 해당 이동기는 기본 이동기와 달리 자원소모는 없지만 발동내내 누르고 있어야 효과가 유지되는 채널링 형식의 스킬이다.

기본적으로 '질주'라는 단순하게 뛰어가는 속도를 늘려주는 이동기부터, 멋지게 망토를 휘날리며 비행을 하거나, 온갖 탈 것에 탑승한채 전장을 종횡무진 누비기도 한다.

다만 순간 이동 계열의 히어로는 기본적으로 순간 이동의 성능이 워낙 좋기에 잘 쓰지 않기도 하며, 단순히 맵을 돌아다닐 때를 제외하고 전략적으로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외면받기도 한다.


◆ 달리기(질주)

▶ 설명

그냥 열심히 뛴다. 많은 영웅들이 채택하고 있는 전통(?)의 이동방법으로 벽이나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없다. 물론 해당 타입의 영웅들은 이동기도 단순 돌진기인 경우가 많아 나름 많은 사랑을 받는 이동기라 할 수 있다.

이중 엘렉트라는 질주 중 은신, 콜로서스의 경우 질주 경로상의 적들을 밀치며 대미지를 입히는 판정이 있다.

▶ 보유 영웅 리스트

X-23, 갬빗, 나이트 크롤러, 루크 케이지, 사일록, 쉬헐크, 스쿼럴 걸, 아이언 피스트,
엘렉트라, 엠마 프로스트, 윈터 솔저, 캡틴 아메리카, 콜로서스, 저거넛, 퍼니셔, 헐크


▲ 딱 봐도 달릴 것 같이 생긴 친구는 달리고 있다






◆ 탑승형

▶ 설명

바이크나 비행물 등에 탑승하여 이동하는 타입이다. 무엇에 탑승했냐에 따라 지형에 상관없이 이동하는 경우가 있고, 반대인 경우가 있다. 대개 바이크 탑승자들은 질주와 흡사하고, 비행체에 탑승하면 비행에 가깝다.

해당 타입의 특징이라면 컨트롤이 쉽지 않다는 점으로 급격하게 방향을 꺾는 경우 바닥에 스키드 마크를 남기며 미끄러지거나, 선회가 부드럽지 못한 경우가 많다.

반면 컨트롤이 다소 쉽지 않으나 특유의 바이크 배기음이나 드리프트 하는 맛이 있어 유저들에게 인기 많은 이동 타입이다.


▶ 보유 영웅 리스트

고스트 라이더, 그린 고블린, 데드풀, 미스터 판타스틱, 블랙 위도우, 블레이드, 실버 서퍼,
사이클롭스, 울버린, 호크 아이


▲ 울버린과 동일한(?) 탈 것을 이용하는 사이클롭스





◆ 비행형

▶ 설명

가장 많은 타입의 이동기로 영웅물답게 지형의 영향을 받지 않고 날아다니는 타입이다. 물론 순수 비행형 타입도 있으나 거미줄을 쏘아 올려 건물 사이 사이를 날아다니는 스파이더맨처럼 아크로바틱 비행형도 있다.

탑승형과 차이점이라면 방향 전환이 자유롭고 딜레이도 없어 컨트롤이 원하는대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물론 아크로바틱형의 경우 다소 화려하나 컨트롤 하는 본인도 깜박 속는 화려한 움직임 덕에 익숙해지는데 다소 시간이 걸린다.

▶ 보유 영웅 리스트

노바, 닥터 둠, 닥터 스트레인지, 데어데블, 로그, 로켓 라쿤, 로키, 매그니토, 문나이트,
매직, 베놈, 블랙 캣, 비전, 스칼렛 위치, 스타 로드, 스톰, 스파이더 맨, 씽,
아이스맨, 아이언맨, 울트론, 워머신, 인비저블 우먼, 진 그레이, 캡틴 마블, 키티 프라이드,
태스크마스터, 토르, 휴먼 토치


▲ 탑승형과 비견될정도의 인기를 지닌 아크로바틱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