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한 오리진에는 다양한 길드가 존재합니다. PVP를 즐기기 위해 모인 길드, 친목을 위해 모인 길드 등 각자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 성향에 맞추어 다른 사람들과 하나의 집단에 소속되어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많습니다.

여기 에드윈 서버의 '그림동화' 길드도 그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길드와 가장 차별화되는 특징은 서로 간의 친목에 방향성을 맞춘 집단으로, 길드 차원에서 PVP를 금지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그 대신 전국 각지에서 모인 길드원들이 함께 대화를 하며 육성을 하고, 서로 도움을 주는 것에서 게임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도 전에 길드원들이 모두 한곳에 모여 기념사진을 한 장 남겨달라고 이야기하던 그들. 가벼운 말 하나에도 웃음이 넘치는 채팅에서는 서로에 대한 믿음과 친밀감을 쉽게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길드 탐방 인터뷰의 주인공, '그림동화' 길드를 함께 만나보시죠.

▲ 그림동화 길드원들은 인터뷰 소식을 듣자마자 함께 사진을 남기고 싶다며 한 곳에 모였습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홍단s : 안녕하세요! 저는 '그림동화' 길드장 '홍단s'이라고 합니다. 충남 아산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44세의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앗세이 : 안녕하세요. 제주도 최고레벨 유저라고 자부하는 절세훈남 '앗세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운제왕 :저는 울릉도를 대표하는 아름다운제왕, '아제'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나이는…. 비밀로 하겠습니다.

o사랑o, 롱바디, 아스티나 : 만나서 반갑습니다!


Q. 간단한 길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홍단s : 저희는 에드윈 서버에서 로한 오리진을 즐기고 있는 '그림동화' 길드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다양한 유저들이 모여 있고요. 친목 성향이 짙은 길드입니다.


Q. 길드 이름이 독특합니다. 작명의 유래가 있을까요?

홍단s : 그림동화는 사실 10년 전에 '로한'에서 제가 가입해있던 길드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건데요. 한동안 게임을 떠나 있었지만, 로한 오리진이 오픈한다는 소식을 듣고 게임을 시작하면서 '길드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 지인이 있다면 다시 만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길드 이름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예전에 게임을 같이 즐겼던 분들도 여럿 찾아오셨었는데요. 10년 전에 썻던 길드명을 그대로 사용한 덕에 예전에 함께 로한을 즐기던 지인을 다시 만나기도 했습니다.


Q. 길드 규모가 상당한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체 길드원은 몇 명인가요?

홍단s : 현재 총 길드원은 50명 정도 됩니다. 부캐릭터도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 실제 활동하는 인원은 25명 정도 되는 것 같네요.


Q. 그림동화 길드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홍단s : 저희 길드는 아무래도 친목 성향이 짙다 보니 다른 길드보다 평균적으로 레벨이 낮습니다. 그래서 PVP는 보통 참여하지 않고 서로 도움을 주며 레벨업 위주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간혹 길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또, 길드 보이스톡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서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면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고, 친밀감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o사랑o : 고레벨 길드원이 저레벨 길드원을 많이 도와줍니다!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수많은 길드 중에 그림동화 길드에 가입하신 이유가 있나요?

롱바디 : 저는 길드장님이 가입하면 크론을 준다고 해서 들어왔는데... 아직까지 못 받았습니다! 물론 농담이고, 단 직업을 플레이하다가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홍단s : 여러분 사실이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아스티나 : 사실 롱바디님을 절 따라다니다가 길드에 들어오게 되었죠.

앗세이 : 전 60레벨 중반에 가입했는데요. 사실 길드장님을 마을에서 계속 피해 다니고 있었는데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눈이 마주쳐버려서 길드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헝클어진 폐허에서 한참 사냥하고 있을 때인데, 길드장님이 그때 엄청나게 약했어요. 볼 때마다 몬스터 한 마리를 붙잡고 혈투를 펼치고 있었죠. 그때 모습을 잊을 수가 없네요.

홍단s : 저는 앗세이님이 너무 강력해서 주목하고 있었어요. 앗세이님 입장에서는 제가 우스워서 매일 보고 있었나 봐요.(웃음) 그 당시에는 제가 장비가 안좋아서 많이 약했어요...

앗세이 : 사냥하는 것도 눈길이 갔는데, 길드장님이 혼자 전체 채팅을 많이 했었어요. 뭔가 수상해서 말을 걸어올까 봐 도망 다녔습니다. 그러다가 진짜로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길드에도 가입했습니다.

▲ 너무나도 약했던 길드장의 모습을 잊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Q. 하나의 집단을 이끌어나가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닌데요. 길드를 운영하는데 있어 노하우라고 할 만한 점이 있을까요?

홍단s : 제가 길드장이긴 혼자서 그림동화 길드를 만들어나가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길드원들 모두 협력해주고 있어서 큰 문제없이 이 자리까지 온 것 같아요. 제가 아니라 다른 분이 길드 마스터 자리에 있더라도 이런 분위기는 변함이 없을 것 같아요.

만약, 상의할 만한 일이 생기면 다른 관리자분들과도 이야기를 하면서 함께 의사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길드원들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고 있습니다.


Q. 길드에 몸담으면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 있다면 언제일까요?

홍단s : 가장 즐거운 일은 길드원들과 함께 레벨업 등 캐릭터 육성을 할 때입니다. 다들 직장을 다니면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어서 그런지, 레벨업 같이 소소한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있는 것 같아요. 퇴근 후에 저녁 먹고 자리에 앉아서 길드원과 나누는 대화가 정말 좋습니다. 서로 하루 동안 있었던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공감도 하고요.


Q. 혹시 길드원과 함께 즐기는 콘텐츠가 있나요?

홍단s : 엘레멘탈 던전이 생긴 이후로는 상급 던전, 중급 던전을 길드원과 함께 다니고 있습니다. 따로 규칙이 있는 건 아닌데요. 시간이 맞는 길드원끼리는 함께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건이 되면 최대한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엘레멘탈 던전은 몇 단계까지 클리어하셨나요?

홍단s : 저희는 상급 던전은 8단계까지 공략했습니다. '영웅의 휘장'을 획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동화 길드는 성적보다 함께 즐긴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제왕 : 상급 던전의 경우 10단계까지는 장비 수준이 중요한 것 같고, 15단계까지 클리어하려면 파티원의 직업 구성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혹시 추가되었으면 하는 길드를 위한 시스템이 있는지요?

아름다운제왕 : 길드 스킬이 조금 더 다양해졌으면 좋겠습니다.

홍단s : 그러고 보니, 길드 스킬을 사용 할 일이 별로 없었네요. 저희 길드의 성격이 친목에 가깝다보니, 상대적으로 PVP에 특화되어 있는 길드 스킬의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PVE에서도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길드 스킬이라던지, 길드 가입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앗세이 : 길드원끼리 입장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PVE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길드 스킬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Q. 길드 차원에서 PVP는 참여하지 않는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참여하는 인원이 아예 없는 건가요?

홍단s : 맞습니다. 그림동화 길드 소속으로는 PVP를 진행할 수 없다는 나름의 규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길드전이나 타운 공방전에도 참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나중에 정말 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상의를 통해 PVP를 시작할 가능성도 있긴 합니다.


Q. 길드원의 평균적인 아이템 세팅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홍단s : 현재 주력 아이템 세팅은 '나투의 세트'입니다. 이후에 '탈리의 세트'를 착용하기 위해서 각자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혹시, 레전드 등급 아이템을 사용하는 길드원도 있나요?

홍단s : 그림동화 길드의 마스코트! 앗세이님이 레전드 등급 무기를 쓰고 있습니다.

아스티나 : 제가 마스코트가 아니었어요?!

앗세이 : 네. 제가 바로 길드 마스코트입니다. 지금은 무기만 레전드 등급 '오파니엘의 카타르'를 10단계 강화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 레전드 등급 10강화 오파니엘의 카타르, 멋을 위해 만들었지만 효능도 엄청나다고 합니다


Q. 레전드 등급 무기는 기본 능력치부터 상당한 수준으로 알고 있는데요. 실제로 써보니 어떤가요?

앗세이 : 실제로 공격력도 크게 늘어났고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실용성보다 멋을 중요시하는 스타일이라 평가를 내리기가 애매하네요. 지금은 무기만 레전드 등급으로 쓰고 있지만 방어구도 레전드 등급 아이템으로 교체하려고 재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홍단s : 옆에서 지켜본 바로는 무기만 껴서 세트 효과도 안 받고 있는데 몬스터가 녹는 수준입니다. 효율도 좋은 것 같아요.


Q. 인터뷰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사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홍단s : 요즘 들어서 유저들이 많이 줄어든 것 같아서 마음 아픕니다. 예전에는 마을에 사람이 바글바글했었는데 그때가 조금 그립습니다.

로한 오리진이 다시 생명력을 되찾고 살아났으면 좋겠습니다! 에드윈 서버도 번창했으면 좋겠고, 그림동화 길드도 마지막까지 열심히, 재밌게 로한 오리진 즐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지막으로 길드 마스터, 길드 마스코트와 함께 기념 사진을 한 장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