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의 멸종 위기 1급으로 분류된 직업은 파티의 탱커 역할을 맡은 가디언입니다. 던전에서도 팔라딘 다음으로 구경조차 힘들며, 신규유저나 복귀유저조차 가디언을 멀리하는 추세죠. 주변에서 가디언을 보는 게 신기할 정도로 가디언

시즌8 투기장 랭커이자 가이우스 서버에서 승률 54%, 27승으로 공동 1위를 차지한 '이번엔나다' 유저를 만났습니다. 룬 시스템 패치 이후로 가디언이 더욱 어려워서 힘들었지만, 그래도 딜탱 캐릭터를 좋아하다 보니 끝까지 놓칠 못한다고 합니다.

전장과 파티의 1선을 책임지는 탱커 가디언! 투기장에선 어떤 전술로 활약해야 하는지, 룬은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이번엔나다' 유저를 통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 피지스 서버부터 시작했어요! 시즌8 가이우스 가디언 1위 '이번엔나다'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이번엔나다]: 안녕하세요. 피지스 서버부터 지금까지 쭈욱~! 사랑과 애정으로 가디언을 해온 이번엔나다라고 합니다.


Q. 캐릭터 이름이 독특해 보입니다. 어떤 이유로 작명하신건가요?

[이번엔나다]: 이 아이디는 제 친구들과 함께 써온 아이디입니다. 이번엔나다, 이번엔너다, 이번엔나영 3명으로 고정닉으로 게임을 하고 다녔죠. 하지만 게임 초반엔 저 빼고 다들 일 때문에 그만뒀죠.



Q. 친구들이랑 게임을 같이 시작했을 때 가디언이 남아서 가디언을 하신건가요? 아니면 평소 가디언을 좋아하신건가요?

[이번엔나다]: 제가 원래 무슨 게임을 하던 딜탱 캐릭터를 했는데, 블레스에서는 메인탱을 처음 해봤어요. 딱히 이유는 없고 그냥 끌려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처음엔 재미있게 즐겼는데, 만레벨찍고 후회했어요. 친구 하나는 몬스터 몰아서 바로 만레벨 달성, 다른 친구는 정예 몬스터만 잡아서 레벨업을 했으니깐요. 가디언인 저는 퀘스트나 천천히 할 수밖에 없었고, 던전에서는 고기방패밖에 안 하니 박탈감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도 블레스는 몬스터 어그로 잡기도 너무 쉽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클래스라 매력은 있는 거 같아요. 가끔 졸린 상태로 던전다녀도 티도 안 납니다. (소곤소곤)



Q. 블레스를 버리고 도망친 친구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이번엔나다]: 얘들아, 백수 탈출해서 좋지? 이제 내가 백수 됐다!





■ 투기장 가디언 전술 정보

■ 선봉장 전술


핵심기술
선봉장

사용기술
발검, 방패 올려치기, 절개, 장악, 도전, 격려의 함성, 필사의 일격, 돌진

반응기술
방패반격, 진압

적용 기술
결연, 관통, 방패 숙련, 희생정신


Q. 스킬 사용법과 투기장에선 어떻게 활약하는지 궁금합니다

[이번엔나다]: 가디언이 투기장에서 제일 잘 써야 하는 스킬이 선봉장입니다. 웬만하면 팔라딘을 마크해 힐캐스팅 위주로 끊어 주면서 기력을 몇 번 썼는지 체크하세요. 그리고 장악이나 필사의 일격, 제일 긴 스턴기를 마지막에 사용하면 됩니다.

제일 긴 스턴을 마지막에 사용하면 다른 군중 제어기 쿨타임이 돌아오는데, 스턴이 풀리기 전에 다른 스킬들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스킬 연계를 넣습니다.


▲ 팔라딘의 재앙 가디언이 되자!



Q. 가디언의 룬 세팅, 고목과 바위 중 어떤게 좋을까요?

[이번엔나다]: 가디언이 챙겨야 할 룬 옵션은 가속 위주에 방패방어입니다. 가속 옵션을 챙기면 예전보다 1~2초 정도 스킬 쿨이 빨리 돌아와서 체감이 큽니니다. 특히 가디언은 메인 딜러가 아니므로 투기장에서 스킬 쿨 한두번 더 돌리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해요.

바위와 고목 룬, 두 개 모두 써봤지만, 돈에 여유가 있다면 지금 바로 고목 룬을 사용하세요! 고목이 투기장에선 바위보다 훨씬 좋기 때문이죠.

제 생각엔 바위 룬은 인던과 사냥용같고, 고목으로 굳건함을 실험해본 결과, 방어력이 2천정도 올라가고 굳건함 체감이 20% 올라가는 것 같아 절대 넘어지지 않습니다. 투기장에서 팔라딘 추격하기 편하죠.

바위 룬은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방패 방어가 뜨고 안 뜨고 대미지 차이가 크다 보니 투기장에선 다들 뒤를 잡는데, 사실상 뒤를 안 잡힐 순 없다 보니 고목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엔나다 유저의 아이템 세팅.



Q. 투기장 가디언 1위도 달성했습니다. 현재 가디언은 투기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나요?

[이번엔나다]: 하 중에서 최하입니다. 아예 땅 파고 들어갔어요. 제가 투기장 처음 나왔을 때부터 진짜 열심히 했어요. 하지만 팔라딘 초월 패치 이후에 가디언도 점점 안 좋아지더니 이젠 답이 없을 정도로 추락했습니다. 3:3 투기장에서 할 수 있는 게 너무 없네요.


Q.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가디언 1위가 말하는 투기장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이번엔나다]: 가디언은 지금 시스템에선 방어력 쪽이 많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다른 직업들의 신규 스킬은 투기장에서 활용하는 모습이지만, 가디언의 신규 스킬들은 써도 그만 안 써도 그만이라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투기장에서 가디언이 할 게 없다 보니 스킬을 한 개 더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왜 탱커가 직접 가서 때리는지 모르겠습니다. 포획같이 끌고 와야 정상인데, 한 명 끌고 올 수 있는 스킬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그럼 전술적으로도 가디언이 활약할 수 있을 텐데 말이죠.

그래서 요즘은 저도 투기장을 돌 때 가디언을 버리고 버서커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디언 유저들 많이 접은 상태이니 심각할 정도입니다. 가디언이 이렇게 멸종한 이유는 룬시스템도 한몫했습니다. 물론 고강 룬은 가디언이 좋아지지만, 다른 클래스들은 저강 룬만써도 충분히 재미있게 놀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투기장 들어가면 쓸모없다고 욕먹는 게 가디언입니다. 물론 서로 힐러 없이 딜러전이 시작된다면 아직도 할만하지만, 가이우스 서버는 2+1큐가 정착화되어있어서 정말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매칭만 하면 취소해서 큐 묶고, 큐 뒤로 밀려나고 들어가면 상대방은 2+1큐이니 정말 힘듭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한마디 남겨주세요

[이번엔나다]: 추억 길드 길드원 모집합니다. 화/수 통치템 이벤트 + 전사왕 열쇠값 전원 무료! 길드팟 진행 중, 현 집정관 플로라배 길드전 PvP 가이우스 서버 우승!

추가로 노크랑 팬텀은 그만 싸우고, 마지막으로 연이야 사랑한다!


▲ 연이야 사랑해!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이번엔나다"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