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오공은 브루저 타입의 하이퍼로 여의봉을 주 무기로 사용한다. 레벨이 오를 수록 공격력과 방어력이 더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초반부보다 후반부에 더 강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근두운을 타고 빠르게 이동하면서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투 개시나 추격, 도주에서 모두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 이외에도 적을 기절시키거나 공중에 띄우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제압 능력도 탁월한 편이다.

궁극기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는 근거리 공격형 하이퍼기 때문에, 전투 시 적과 근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탱커만큼의 방어력은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공격을 퍼붓고 빠르게 빠지는 방식으로 전투를 벌여야 한다.

▲ 기동성은 좋지만 방어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치고 빠지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 한눈에 보는 손오공 핵심 공략

◆ 하이퍼 타입

- [브루저] 우수한 기동성을 보유한 이니시에이터

◆ 전투 스타일

- 기동성을 주 무기로 빠르게 치고 빠지는 것이 주 스타일
- 2개의 군중 제어 스킬을 필두로 아군과의 연계를 노리자
-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최전방에서 싸우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 기본 스킬 연계

- 궁극기를 통해 원거리에서 적을 띄운 후 빠르게 진입하여 스킬 연계


- 빠른 진입을 우선한 후 군중 제어 스킬을 이용한 스킬 연계


◆ 추천 아이템 TOP3



▣ 공격력, 방어력 250이 목표! 손오공 추천 아이템

손오공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250이 넘는 순간 패시브 스킬로 인해 추가 능력치를 부여받는다. 이 때문에 공격력과 방어력 중 하나를 올인하는 것 보다는 두 능력치를 골고루 투자하여 패시브 스킬을 발동시키는 것이 좋다.

전용 아이템인 미후왕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킴과 동시에 패시브 스킬을 강화한다. 결과적으로 공격력과 방어력을 모두 65씩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여기에 더해 재사용 대기시간도 감소시켜주는 최고 효율의 아이템이다.

사냥꾼의 갈퀴는 중립 몬스터 처치 시 스택을 쌓고, 일정 스택 이상이 쌓일 경우 추가 능력치를 부여해주는 아이템이다. 옵션이 발휘될 경우 소모한 골드에 비해 매우 높은 능력치를 부여해준다. 주로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게 될 손오공에게는 스택 쌓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궁합이 좋다. 전투 시작 시 1순위로 1단계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하며, 이후 스택에 따라 2단계, 3단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된다.

만년빙정은 방어력을 상승시켜 방어력에 관련된 패시브 효과를 받게 만들어준다. 또한 군중 제어 스킬 연계를 당할 때 행동 방해 효과 무시 옵션이 발동되어 군중 제어에서 벗어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이후 봉신추나 봉신등천으로 역으로 적을 기절 시키거나 근두운 선풍을 이용해 후퇴할 수 있다.

▲ 사냥꾼의 갈퀴 1단계를 우선 투자한 후 스택에 따라 이후 투자를 결정하자


▣ 이동기와 군중 제어 스킬 모두 보유! 스킬 정보

손오공의 패시브 '화과산의 돌원숭이'는 레벨 당 공격력과 방어력을 4씩 증가시켜준다. 최대 레벨일 시 공격력과 방어력이 40씩 증가하는 효과를 갖췄기 때문에 장비 아이템을 하나 더 착용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공격력이 250 이상일 시 적에게 주는 고정 피해 30이, 방어력이 250 이상일 시 적에게 받는 고정 피해가 30씩 감소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분신맹습'은 본인의 분신을 소환하여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충전식 공격 스킬이다. 최대 충전 수는 3이며, 5초마다 하나씩 충전된다. 딜레이가 상당히 짧은 것이 특징이며 빠르게 충전되기 때문에 중립 몬스터나 미니언 사냥 시 주력 스킬로 사용된다. 특히 근두운 선풍이나 일반 공격 등 어떤 행동 중이라도 현재 행동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봉신추'는 적면의 적을 공격하여 1.2초 동안 기절시키는 스킬이다. 손오공의 군중 제어 스킬 연계에 핵심이 되는 스킬로, 모든 콤보 도중에 사용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상당히 짧은 것도 큰 장점이다.



'봉신장타/봉신난격'을 한 번 입력하면 정면의 적을 찌르는 봉신장타가 발동되며, 공격 성공 시 스킬 키를 한 번 더 입력하면 정면의 적을 세 번 찌르는 봉신난격이 발동된다. 딜레이가 상당히 긴 편이고 별다른 효과가 없긴 하지만 대미지는 상당히 우수한 편이다.

'근두운 선풍'은 공격과 이동을 모두 수행하는 만능 스킬이다. 사용 시 근두운을 타며 여의봉을 휘두르며, 키 입력을 유지한다면 최대 2초까지 근두운이 유지된다. 전진 후진이 자유로우며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전투 개시나 추격, 도주, 이동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궁극기 '봉신등천'은 빠르게 도약하여 넓은 범위의 적을 타격하여 1.5초 동안 공중에 띄우는 스킬이다. 손오공의 스킬 중 가장 넓은 범위를 자랑하며 대미지도 높고 공중에 띄우는 시간도 길기 때문에 전투 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 스킬이다.



▣ 아군과 함께 이동하여 군중 제어 스킬 연계를 펼쳐라! 하이퍼 기본 운용법

초반에는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경험치와 골드를 모으는 것을 주력으로 삼는 것이 좋다. 브루저 타입은 대쉬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기도 하고 근두운 선풍을 이동용으로 사용한다면 타 하이퍼보다 빠르게 이동하면서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초반부에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다수에게 포위당하는 것은 물론, 1:1 대결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이는 후반부가 되어 화과산의 돌원숭이 효과가 증가하게 되면 상황이 조금 나아진다.

전투를 벌일때는 꼭 아군과 함께 벌이는 것이 좋으며, 아군과의 군중 제어 스킬 연계를 통해 순식간에 적을 제압하는 것이 좋다. 봉신추와 봉신등천은 손오공의 대표적인 군중 제어 스킬이며, 필요한 상황이 되면 아끼지말고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근두운 선풍은 적 하이퍼가 손오공에게서 절대 도망칠 수 없게 만들어준다. 빠르게 추격하는 것은 물론 대미지도 상당히 강한 편이며, 이후 봉신추를 사용하여 군중 제어 스킬 연계를 이어나갈 수 있다. 반대로, 위급한 상황이 된다면 근두운 선풍을 사용하여 빠르게 퇴각하여 훗날을 도모할 수 있다.

▲ 근두운 선풍은 전투 개시와 추격, 도주에 모두 능한 만능 스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