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일 오후 6시경, 크루세이더퀘스트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조성민의 Let's CQ 2화'가 방송되었다. 게임 방송이었던 지난 1화와는 달리 그간 하슬라 대륙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슈에 대한 해명과 짧은 Q&A로 구성된 이번 방송은 약 40여 분간 진행되었으며 방송 말미에는 다음 업데이트에 대한 예고도 이뤄졌다.

방송에 출연한 로드컴플릿 조성민 PD와 NHN 정중재 PM은 최근 여러 가지 논란에 대한 사과와 함께 상세한 설명을 위해 이 자리에 서게 되었다는 말로 방송을 시작했다.

▶ 방송 다시 보기 : 크루세이더퀘스트 공식 페이스북




■ 그간의 이슈 정리 및 사과

1. 크리스마스 코스튬 가챠 이슈

크리스마스 코스튬의 기획 의도는, 기존 40 보석이었던 코스튬의 가격을 낮게 책정해서 이벤트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코스튬 1개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가격은 코스튬 판매 시 보석으로 골드를 교환하는 가성비와 비슷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정했다. 중복으로 획득하더라도 3벌을 판매하면 다시 1벌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도 있었다. 모든 용사단장이 11개의 코스튬 중 1개를 값싸게 얻을 수 있게 하겠다는 생각이었다.

테레사의 코스튬이 왜 11개나 되느냐에 대한 의견도 많은데, 먼저 그 과정을 설명드리겠다. 이번 코스튬은 신입 도트 아티스트가 처음 맡은 기획이었다. 의욕적으로 진행하다 보니 테레사의 코스튬을 11개나 제작했다. 원래 기획은 테레사 1종과 다른 크리스마스 코스튬 3종을 더해 총 4종을 만들 예정이었다.

그런데 테레사의 코스튬이 11개가 나왔고, 거기다 퀄리티까지 좋게 나와 1개만 뽑기가 아까웠다. 11개의 코스튬 모두 유저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었고, 11개를 어떻게 낼까 생각하다가 저렴한 가격에 내는 것을 생각해서 내게 되었다.



또 많은 분이 걱정해주신 점이, 코스튬 가챠 판매를 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왜 낸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처음 코스튬에 대한 기획이 나왔을 때는 용사 계약서처럼 코스튬 판매를 하자는 제안도 있었으나 반대가 있어서 지금처럼 한 개씩 따로 판매하게 되었다.

이번 크리스마스 코스튬 같은 경우는 동등한 능력치를 가진 한 캐릭터의 옷이었으며, 여러 캐릭터의 것이 랜덤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테레사의 것만 크리스마스 콘셉트로 나오는 것이었다. 그래서 사전에 이벤트를 검토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저희 측의 상황 인식이 부족해서 발생했던 일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사과를 드리고 싶다.

판매 가격은 저희 역시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조금 저렴한 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고, 페이백 했을 때의 가치를 생각해서 보석 교환 수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유저분들이 느끼시기에 비싸다고 느끼셨던 것 같다. 앞으로 더 면밀하게 사전에 검토하도록 하겠다.

이후 진행된 Q&A에서 아래 내용이 보충되었다.

11개의 코스튬을 유저분들에게 모두 다 보여드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1개만 뽑기가 안타까워서, 다른 방법을 고려하다가 가챠라는 것을 선택했다. 코스튬 가챠의 상시 판매는 절대 없을 것이다. 앞으로는 유저분들의 여론이나 반응을 잘 고려해 콘텐츠를 조심히 내보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코스튬 업데이트로 벌어진 이슈는 전적으로 저 조성민 PD가 결정한 것이다. 도트 아티스트가 굉장히 잘 만들어서 11개를 다 내보내자는 결정 하에 진행되었고, 전체적으로 모두 저(조성민 PD)의 책임이자 불찰이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앞으로 이러한 이벤트가 있으면 선택적, 확정적으로 뽑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고려할 예정이다. 유저분들이 조금 더 수월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준비하겠다.




2. 켄수와 이오리, 레오나의 버그 및 밸런스 조정

해당 용사들에 대한 오류를 로드컴플릿에서 발견하고, 오류 내역과 수정 데이터를 전달받은 시점이 12월 20일이었다. 이에 대한 테스트는 12월 21일에 완료되었다. 그러나 이 이슈는 점검을 통해 반영해야 했다. 레오나 같은 경우는 모션이 수정되었는데,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게임을 하는 이들도 싱크가 맞아야 했다. 그래서 점검으로 모든 이용자를 내보내고 업데이트를 받아 야했기에 점검 일자를 논의하는 중이었다.

이와 함께 말씀드려야 할 것이 바로 동접률에 대한 부분이다. 12월 21일 수요일에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동접률이 2배 이상 상승했다. 해당 일자의 동접률은 11월 16일이나 12월 7일, 14일 등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2주년 이벤트 등으로 이용자가 많이 늘었고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접속이 급증했다.



그 결과 트래픽이 증가했고, 서버 지연 현상이 계속 발생했다. 서버와 DB의 메모리 부하가 심해져 점검을 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겠다고 오후 4시 28분경 결론지어졌고, 5시에 점검을 하는 것을 공지했다. 이때 서버 지연 현상 개선을 위한 점검과 함께 KOF 콜라보 용사의 버그 및 밸런스 수정 점검을 같이 진행하자는 의견이 나와 함께 반영하게 되었다.

이 시간 이후의 동접률 역시 평소보다 2배 이상 높은 동접률을 보였다. 이후 긴급 점검으로 예비 서버를 투입하면서 완화되었다. 그렇게 점검을 진행했고, 점검 때 급하게 밸런스 수정을 하자는 의견이 결정되면서 미리 사전 공지를 드리지 못하고 갑작스럽게 점검을 진행하게 되었다.



레오나 같은 경우는 애니메이션 싱크를 위해 점검이 어쩔 수 없이 필요했고, 켄수 같은 경우도 오류가 발견되었었다. 미리 발견했지만 수정에는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그래서 20일에 수정했고 21일 점검을 통해 반영했다. 켄수 너프에 대한 유저분들 반응이 굉장히 좋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밸런스 조정을 진행한 의도는 코스튬 가챠에 대한 이슈를 막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콜라보레이션 용사의 판매가 종료된 이후에 밸런스 수정이 이뤄졌다면 더욱더 좋지 않게 생각하셨으리라 판단했고, 할 수 있는 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하자는 결론이 나왔다. 그때 마침 서버 지연 현상으로 점검이 꼭 필요한 상황이 발생해서 같이 반영하게 되었다. 이 역시 미리 공지하지 못한 부분과 사전에 미리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다.

너프를 진행하는 것은 저희로서도 좋지 않게 생각하고 진행할 때는 신중하게 하는 상황이지만, 처음 테스트했을 때 이에 대한 것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했다. 이에 대한 부분도 함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앞으로는 면밀히 확인해서 이러한 일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켄수의 경우 2달 정도 방치되었던 메이 사태처럼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굉장히 우려되었다. 따라서 켄수는 한정 용사라는 특수성 때문에 버그 및 밸런스 조정을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물론 유저분들에겐 1주일이란 시간이 길게 느껴지셨을 수 있지만, 내부에선 최대한 빠르게 해야 한다는 판단으로 1주일이란 시간을 면밀히 검토했다. 그래서 점검 후 업데이트를 하는 결과를 맞이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 버그 및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 후 큰 이슈를 불러왔던 켄수.



3. 중국 안드서버와의 내수차별 이슈

중국의 경우, 안드로이드 서버와 iOS 서버는 별개로 운영하고 있다. 중국 iOS 서버는 한국과 동일한 콘텐츠와 이벤트가 이뤄진다. 중국 안드로이드 서버는 별개의 퍼블리셔로 운영되며 그쪽의 상황이나 계획에 맞춰서 이벤트가 진행된다.

중국 안드로이드 유저보다 중국 iOS 유저가 10배 정도는 더 많다. 정확한 수치를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많은 중국 유저들이 iOS로 플레이하고 있으며, iOS는 한국이나 글로벌 서버와 모든 서비스가 동등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란다.

중국 안드로이드 서버는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서버의 업데이트보다 한 달이 늦다. 한정 퀘스트의 경우 조건이 조금 다르게 나왔는데, 개발 상황이 한 달 정도 느리기에 들어가지 못한 부분이 있다. 저희도 정확히 맞추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는 부분에서 차이가 생겼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다. 이러한 점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많이 느끼셨을 것 같은데, 앞으로는 느끼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하고 싱크를 맞출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겠다.

중국 안드로이드 서버의 이벤트 조건 중, 테레사의 획득이 없는 이유는 중국 안드로이드 서버에는 크리스마스 테레사 코스튬 자체가 없었기 때문이다.

▲ 중국 안드로이드 서버에서는 1성 테레사 획득이 아니라 4성 우지멘트 획득이었다.



■ 유저들과 진행한 실시간 Q&A

Q. 크퀘 내 버그가 많은데 알고 있는가? 너스파이 버그는 알고 있는지?

= 버그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버그 픽스는 밸런싱과 함께 진행해야 한다. 이런 부분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고, 너스파이 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버그 픽스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내부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내부 개발진들이 계속 작업하고 있고, 최대한 빠르게 버그를 수정하고 제대로 된 밸런싱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다. 조금만 기다려주셨으면 좋겠다.


Q. 서버 지연 현상은 언제 수정되는지, 어떻게 대처하는지?

= 앞서 그래프로 보여드리기도 했는데, 최근 이벤트 등으로 동접률이 더욱 늘어났다. 최대한 예비 서버를 투입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서버 증설이나 메모리 추가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증설이나 서버를 추가할 때는 점검이 필요해서,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마다 유저분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다른 용사보다 켄수가 먼저 밸런싱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한정 용사라는 특수성 때문에 최우선으로 대응했다. 판매 종료 후 밸런싱하는 것이 더욱 문제라고 생각해 최대한 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빠르게 밸런싱을 진행했다.


Q. 약한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는 언제 진행되는가?

= 현재 약한 캐릭터들이 굉장히 많고, 이에 반해 특별히 강력한 캐릭터들도 있다. 약한 캐릭터에 대한 작업도 진행 중이며, 다음 업데이트 때 약한 캐릭터들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것 같다. 다음 아니면 다다음 업데이트 때 진행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크리스마스 선물은 따로 없는지?

= 준비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이브(24일)와 크리스마스(25일)에 안내드릴 예정이다.


Q. 이오리는 스킬 매커니즘은 유지하면서 스펙만 상향했는데?

= 이오리는 스턴이라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다. 저희 입장에서는 특정 캐릭터가 스턴을 보유하고 있으면 밸런싱하기가 쉽지 않다. 이오리가 강력하지 않은 이유는 딜량이라고 판단했고, 그래서 딜량을 많이 올려주는 쪽으로 밸런싱했다. 이오리 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들도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며, 밸런싱이 필요하다 생각되면 한정 캐릭터뿐만 아니라 다른 캐릭터의 밸런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오리 같은 경우는 테스트 기간에도 발동 조건이 까다로운 것이 아니냐 하는 의견이 많았다. 긴 시간의 스턴이라는 강력한 제어기를 보유하고 있으니, 섣불리 조정하기 꺼려졌던 캐릭터다. 결투장과 같은 곳에서는 블록을 쓰자마자 확정적으로 스턴을 걸고 들어갈 수 있는 캐릭터였기에, 까다로운 매커니즘을 가진 대신 상대적으로 약한 스탯을 가진 용사를 생각했다. 그러나 너무 약해서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 판단되어 까다로운 매커니즘은 유지하되 강력한 제어기와 딜을 가진 캐릭터로 밸런싱되었다.


Q. 핵과 매크로에 대한 문의

= 핵의 경우 지속적으로 제재하고 있고, 프로그램적으로 막는 조치도 들어갔다. 핵과 보안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를 반복하며 싸우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은 게임사 측에서 파악하고 있는 핵은 게임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막고 있다. 로그를 남겨 제재가 필요한 부분은 제재하고, 어떤 핵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보안 프로그램도 업데이트 중이다.

매크로 역시 계속 유의하고 있다. 일단 검출 시스템에 걸린 매크로는 99% 매크로라 볼 수 있는데, 이 시스템에 걸리지 않는 매크로 역시 다양한 수단으로 대응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 부분도 최대한 빨리 준비해서 선의의 이용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Q. 켄수는 블럭 너프까지 진행되어야 했나?

= 켄수의 너프가 과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면밀히 테스트를 거친 결과 자기 부활은 버그였고, 블록 계수 너프는 진행하게 되었다. 테스트 과정에서 버그가 해결된 뒤에도 켄수는 매우 강력했다. 그래서 다른 캐릭터와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블록 계수 너프도 감행했다.

사전 공지를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미숙했던 것 같다. 점검 일정이 잡혔다면 점검 일정과 함께 공지를 통해 안내드렸을 텐데, 급하게 진행하다 보니 미흡했던 점 양해 부탁드린다.


Q. 테레사 랜덤박스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

= 기존 코스튬은 그동안 보석으로만 판매했었고, 이번에 처음 골드로 판매하게 되었다. 골드 값을 정하는 과정에서 판매 금액을 기준으로 보석 교환 비율과 맞춰 정했다. 이 부분은 이미 구매한 사람이 많기도 해서 지금 당장 금액을 조정하기보단, 다음 업데이트나 이벤트 때 충분히 고려해 진행하겠다.


Q. 빌리의 체력계수가 패시브 대미지에 적용되는 것과 결투장 방어력, 저항력 수치가 아리타나 롤랑 등의 패시브 대미지에 적용되는 것은 버그인가?

= 현재 결투장에 대해서도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며, 결투장 보정에 대한 문제점과 허점 등을 파악해서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 계속 논의하고 있는 단계다. 결투장이나 친선전의 경우 조만간 패치가 이뤄질 수 있을 것 같다. 계속해서 의견을 주시면 검토 후 게임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다음 업데이트 콘텐츠 예고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에피소드 7의 하드 모드가 오픈될 것이다. 또한, 한 세력의 신규 챔피언도 등장한다. 팬북을 통해 공개되어 이미 아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이지만, 공식적인 공개는 업데이트 시기에 맞춰 진행하겠다.

또 하나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100년 전 하슬라에 대한 이야기가 다음 업데이트 때 들어간다는 점이다. 용사 이야기도 오랜만에 추가되니 많이 기대해주셨으면 한다.

▲ 출처 : 크루세이더퀘스트 2주년 기념 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