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미궁은 쿠르트 대륙의 콘스틴 지역, 겨울 성채 구역에 위치한 던전이다. 72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5인 파티 던전으로, 원활한 클리어를 위해 74레벨 이상을 권장한다. H키를 누르면 뜨는 스마트 매칭 창을 사용해 던전 입구까지 가지 않고도 입장이 가능하다. 이그네아 마력지구에 위치한 NPC 릴리아니를 통하면 입구로 이동할 수 있다.

네임드 몬스터는 스놀, 프리온, 아르틴 세 마리가 등장하며 매우 강력하고 까다로운 공격 패턴을 보유하고 있어 공략을 숙지해야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네임드 몬스터에게서 착용 레벨 74, 아이템 레벨 115의 희귀 등급 전진 장비를 기본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낮은 확률로 착용 레벨 74, 아이템 레벨 121의 영웅 등급 행복 장비를 얻을 수 있다.


■ 얼음 미궁 기본 정보

▣ 던전 위치 : 쿠르트 대륙 콘스틴, 겨울 성채
▣ 입장 전투력 : 149,000
▣ 네임드 : 스놀, 프리온, 아르틴






■ 첫 번째 네임드 - 수문장 스놀 (HP 8,616,790)




◈ 공격 패턴



◈ 주의할 점

① 스놀은 처음부터 4중첩의 얼음피부 버프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버프는 스놀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버프가 있는 동안은 공격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맵 꼭짓점 네 방향에 존재하는 모닥불을 켜야 중첩이 사라지며, 모닥불 하나 당 중첩 역시 하나씩 사라진다.

② 전투 시작 전 미리 모닥불에 바닥 징표를 찍어 담당 딜러를 정해둬야 한다. 담당자들은 전투 시작과 동시에 모닥불을 켜고, 포효 이후에도 자신이 담당한 모닥불을 바로 키도록 하자. 모닥불 근처에는 지속 피해가 들어오니, 담당자들은 모닥불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서 자리 잡아야 한다.

▲ 미리 바닥 징표를 찍어 각 모닥불 담당자를 정해 두자


③ 탱커는 스놀을 가운데에 두거나 완전히 벽으로 끌고 가며, 딜러들은 모닥불 방향을 제외하고 자리 잡아야 한다. 이는 얼음 가시 장판으로 인해 모닥불이 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스놀을 중앙에 위치시키면 얼음 가시 유도는 쉬워지지만 고드름 낙하를 피하는 것이 어렵다. 반대로 스놀을 벽으로 위치시킬 경우 고드름 낙하를 피하는 것은 쉬워지지만 얼음 가시 유도가 어려운 편이다.

④ 얼음 가시 장판은 올라갈 경우 강한 지속 피해가 들어오니 주의해야 하며, 모닥불이 얼음 가시 범위 내에 있을 경우 불이 꺼져버리고 장판 지속 시간 동안 불이 붙지 않는다.

▲ 얼음 가시 범위에 모닥불이 있을 경우 불을 켤 수 없으니 주의하자


⑤ 고드름 낙하는 풍요의 숲 필드의 매드가 사용하는 광역 공격과 동일하다. 매우 넓은 범위라서 피하기 어려운 편이고, 3회 연속해서 고드름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르기와 같은 이동 기술을 모두 사용해서 피하도록 하자.

▲ 고드름 낙하는 3번 연속해서 떨어지니 이동 기술을 모두 사용해서 피하자


▲ 탱커에게 사용하는 뭉개기는 원형 범위 공격이다


▲ 마찬가지로 탱커에게 사용하는 쓸어버리기는 전방 부채꼴 범위 공격이다




■ 두 번째 네임드 - 미궁의 수호자 프리온 (HP 8,096,811)




※ 프리온에게 가는 길목의 몬스터 중 질주의 크리스탈을 처치하면 장판이 생성되는데, 위에 올라갈 시 투명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이 버프를 받은 뒤 길 중앙의 선을 따라서 가면 양쪽에 서 있는 몬스터에게 들키지 않고 이동할 수 있다.

◈ 공격 패턴



◈ 주의할 점

① 기본 진형의 경우 탱커는 프리온을 중앙에 두고, 딜러진은 둥글게 산개해 있는 것이 좋다. 얼어붙은 사슬을 끊어내기에 좋고, 얼음 심기 후 바로 오는 꿰뚫기를 중앙으로 뭉칠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얼어붙은 사슬은 대상자끼리 멀리 떨어져야 끊어낼 수 있다


② 프리온 전투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서리검기와 얼음 낙하를 절대 맞지 않는 것이다. 해당 패턴에 피해를 입을 경우 커다란 파란색 얼음 결정이 생성되는데, 해당 결정은 얼어붙은 사슬이나 얼음 심기로 생성되는 보라색 결정에 비해 지속 피해를 주는 범위가 매우 커서 나머지 패턴을 피할 자리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파란색 결정에서 나오는 근위기사는 근위병에 비해 HP가 3배가량 많다.

③ 괴성 시 그동안 맵에 생성된 모든 얼음 결정들이 폭발하며 몬스터가 생성된다. 보라색 결정에서는 크리스탈 근위병이, 파란색 결정에서는 크리스탈 근위기사가 생성되는데 근위기사의 경우 전방으로 얼음검기를 사용하니 주의해야 한다. 해당 몬스터들은 보스와 함께 모아서 광역 스킬들로 처리한다.

▲ 서리검기는 매우 긴 직선 범위 공격이다


▲ 얼음 낙하는 넓은 원형 범위 공격으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서리검기와 얼음 낙하를 피하지 못하면 파란색 얼음 결정이 생성된다


▲ 괴성 때 얼음 결정이 폭발하며 나오는 몬스터는 모아서 처리한다


④ 얼음 심기 이후에 오는 꿰뚫기는 대처하기 매우 까다로운 공격 패턴이다. 산개해서 얼음 결정이 생성되면 바로 뭉쳐야 하기 때문이다. 너무 멀리까지 가서 결정을 생성하면 뭉치지 못 해서 대상자가 사망하고, 반대로 너무 가까이에서 생성해버리면 뭉칠 자리가 없어져 버린다.

⑤ 또한 얼음 결정 근처에서 빠르게 벗어나지 않으면 자신이 대상자가 되었을 때 지속 피해를 입는 범위 내에서 얼어버려 사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미리 탱커의 머리 위에 징표를 찍어 산개 후 탱커에게 뭉치거나, 프리온을 가운데 둘 경우 중앙으로 빠르게 뭉치도록 하자.

▲ 산개해서 얼음 심기를 피한 뒤 바로 뭉쳐서 꿰뚫기 피해를 분산시키자




■ 세 번째 네임드 - 미궁의 주인 아르틴 (HP 8,542,507)




※ 아르틴에게 가는 길목에는 눈보라 발생기와 눈보라 에너지원이 있다. 눈보라 발생기는 양쪽에서 번갈아 눈보라가 나오며, 피해를 입을 시 뒤로 멀리 밀려나며 넉백을 당한다. 눈보라 에너지원을 처리하면 눈보라 발생기가 멈추니, 지그재그로 움직이며 발생기로 이동하자. 또한 몬스터 중 질주의 바람 정령을 처치하면 장판이 생성되는데, 위에 올라갈 시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 공격 패턴



◈ 주의할 점

① 아르틴 전투 시에는 반드시 아르틴이 처음 위치한 지점에서 탱킹해야 한다. 얼어붙는 심장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약 20m 이상을 떨어져야 하는데, 아르틴을 시작 지점에 위치시키면 충분히 이동할 거리가 나오기 때문이다. 원거리 딜러들은 미리 산개해서 자리 잡도록 하자.

② 얼어붙는 심장은 사슬이 해제되기 전까지 강력한 지속 피해가 들어온다. 생존이 힘들 경우 평안 소울을 켜고, 이동 기술을 모두 사용해서 최대한 빠르게 아르틴에게서 멀어져야 한다.

▲ 얼어붙는 심장은 아르틴이 자신의 근처로 파티원 전체를 당겨 사슬을 건다


▲ 강한 피해가 들어오니 모든 이동 기술을 사용해 멀어져야 한다


③ 서리 폭발은 근처에 지속 피해를 주기 때문에 근거리 딜러들은 대상자가 될 시 탱커나 다른 근거리 딜러가 피해를 입지 않게 이동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의 경우 산개해 있기 때문에 이동할 필요가 없다.

▲ 서리 폭발은 대상자와 대상자 주위에 지속 피해를 입힌다


④ 혹한의 눈보라 때 생성되는 4개의 에너지원은 각각 담당 딜러를 정하거나, 아르틴이 처음 서 있던 벽 근처의 두 개부터 먼저 처리해야 한다. 얼음으로 된 피해 지역은 잠시만 서 있어도 사망하기 때문에 근거리 딜러들은 첫 번째 피해 지역이 생성되면 바로 멀리 있는 에너지원을 공격하는 편이 안전하다.

▲ 에너지원 4개는 맵의 꼭짓점 근처에 생성된다


▲ 얼음 지역은 아르틴이 처음 서 있던 벽부터 전 맵으로 확산된다


⑤ 한파는 에너지원을 처리해야 스킬 차단이 가능하다. 시전 시간이 길어지면 계속해서 들어오는 광역 피해에 전멸하게 되니 모든 파티원은 빠르게 에너지원을 처리하고 차단 기술을 사용하자.

▲ 한파는 에너지원을 파괴해야 차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