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 있는 대부분의 전차들은 PC버전 월드오브탱크에서도 등장했던 전차들이다. 특히, 일부 예외가 존재하는 프리미엄 전차를 제외하면 모든 정규 트리 전차들은 PC버전 월드오브탱크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었던 전차들로만 이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PC버전의 정규 트리 전차를 보면 앞으로 추가될 전차들을 어느 정도 예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추후 미국 경전차 트리가 추가된다고 한다면, PC버전에 존재하는 경전차인 Chaffee와 M41 Bulldog 등의 전차가 추가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규 트리가 존재하는 국가 중 추후 등장할 전차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물론 독일 경전차 라인이 추가될 때 함께 추가되지 않았던 Pz. I C처럼 아래에서 소개해줄 전차들이 무조건 등장하는 것은 아님을 유념하는 것이 좋다.

▲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의 연구트리는 PC버전의 연구트리를 그대로 답습한다


미국 국가에서는 최근 3.4업데이트로 T57 Heavy 복합 트리가 등장함과 함께 T21과 T71 등의 일부 경전차가 추가되었다. 다만 5티어인 Chaffee부터 8티어 T49까지 이어지는 경전차 트리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상태다. 해당 트리는 기존 경전차에 비해 보다 전투적인 특징을 지닌다.

그 첫 주자인 5티어 경전차 Chaffee는 경전차가 갖춰야 할 성능은 모두 갖춘 전형적인 경전차라고 볼 수 있다. 티어 대비 매우 뛰어난 관측범위를 지녔기에 누구보다 먼저 적을 발견할 수 있으며, 높은 기동성을 지녀 각종 주요 포인트를 선점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다소 떨어지는 위장력과 관통력, 탄속이 부족한 것이 단점으로 작용한다.

6티어 경전차 T37은 같은 6티어 경전차인 T21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전차다. 기동성과 위장력 면에서는 T21에 조금 밀리는 감이 있으나, 관통력과 명중률 등의 주포 능력은 T21보다 훨씬 우수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T21은 보다 정찰적인 역할에 적합하며, T37은 보다 전투적인 역할에 치우쳐 있다고 볼 수 있다.

▲ 미국 5티어 경전차 Chaffee는 경전차가 갖춰야 할 것을 모두 갖췄다


7티어 경전차 M41 Bulldog은 76mm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한 클립이 10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적에게 순간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물론 PC버전에서는 6클립이었던 T71이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서는 3클립으로 축소된 것을 볼 때 M41 Bulldog이 10클립으로 등장할 확률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8티어 경전차 T49는 KV-2가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특징을 지닌 152mm 주포를 사용한다. 관통력이 낮지만 관통할 경우 천에 가까운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폭탄을 주력 탄종으로 사용한다. 다만 명중률과 연사력은 매우 낮은 편이다. 기동성 역시 7티어 이전의 경전차들에 비해 다소 아쉬운 편이지만, 관측 범위는 넓기 때문에 정찰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특이점으로 T49라는 이름은 5티어 구축전차의 이름과 동일하다. PC버전의 경우 경전차 T49가 등장하면서, 고증상의 이유로 구축전차 T49의 이름은 T67로 변경되었다.

▲ 절륜한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 8티어 경전차 T49


영국의 경우 5티어 Archer부터 10티어 FV4005까지 이어지는 2차 구축전차 트리가 PC버전에 존재한다. 이와 함께 Archer의 선행 전차인 Valentine이 포함된 경전차 트리와, Firefly로 대표되는 미국 대여 전차 트리도 PC버전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전차들이다.

이중 영국 2차 구축전차 트리는 상당히 들쭉날쭉한 화력을 가진 트리다. 5티어 때만 해도 티어 대비 상당한 화력을 자랑하지만, 해당 주포를 7티어까지 계속 사용하게 되어 티어 대비 화력이 매우 낮아진다. 10티어에 이르러서는 FV 215b 183이 사용하는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기동성은 전체적으로 우수한 반면, 방호력은 매우 떨어진다.

5티어인 Archer는 영국의 대표 주포 중 하나인 17파운더를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티어 대비 매우 높은 화력을 지녔지만, 전진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것이 상당한 단점으로 다가온다. 후진 속도는 30km/h를 넘지만, 전진 속도는 10km/h가 채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덕분에 급하게 이동해야 할 때나 자리 잡은 후 사격하기까지 상당한 애로사항이 꽃핀다.

▲ 전진 속도보다 더 빠른 후진 속도를 보유하고 있는 5티어 구축전차 Archer


6티어 Achilles 역시 17파운더 주포를 사용하는 전차다. 6티어까지는 17파운더가 쓸만한 주포인 데다가, 빠른 기동속도와 높은 위장, 360도 회전 가능한 포탑을 지녔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능력치를 지닌다. 하지만 7티어인 Challenger에 이르러서는 여전히 17파운더를 사용하여 저지력이 매우 낮으며, 차체 크기도 크기 때문에 운용이 매우 어려워진다.

8티어 Charioteer는 105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화력이 크게 증가한다. 위장과 기동성 역시 우수하기 때문에 구축전차로써 제 역할을 충분히 다 할 수 있다. 비교적 관통력이 높은 고폭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갑 수치가 낮은 적에게는 더욱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9티어 Conway는 120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매우 높은 DPM을 지니고 있다.

10티어 FV4005는 FV215b 183과 유사한 운용을 하게 된다. FV215b 183보다 짧아진 조준 시간과 명중률이 높아진 183mm 주포를 사용하며, 기동성이 조금 더 우수하다. 다만 장갑 수치가 매우 나쁜 편인데, 낮은 위장력과 차체 크기가 겹쳐, 운용이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 10티어 구축전차 FV4005는 FV215b 183과 상당히 유사한 전차다


미국 대여 전차 트리는 2티어 경전차인 M2부터 6티어 중형전차 Firefly까지 총 5대가 있으며, 이후 7티어 구축전차 Challenger로 이어진다. 미국 대여 전차 트리인 만큼 기존 영국의 전차보다는 미국 전차의 특징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6티어 Firefly의 경우 17파운더를 사용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6티어에서 끝나는 중저티어용 트리지만, 역사적으로 많은 활약을 보였던 Firefly가 속해있어 높은 인기를 보여준다.

4티어 중형전차 Grant는 미국의 4티어 M3 Lee의 상위 호환 전차라고 봐도 무방하다. 기본적인 부분은 거의 유사하지만 관측 범위가 5m 더 넓으며, 6파운더 주포를 사용할 수 있어 화력면으로는 조금 더 좋은 편이다. 5티어 Sherman III는 M4 Sherman이 사용할 수 있는 주포 외에도 6파운더 주포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105mm나 76mm, 6파운더 주포 중 취향에 맞는 주포를 사용하면 된다.

6티어 Firefly는 미국 대여 전차 트리를 연구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는 전차다. 셔먼의 차체에 17파운더 주포를 탑재한 전차로, 티어 대비 압도적인 화력을 보여준다. 다만 부각과 기동성이 나쁘며, 장갑 또한 좋지 못하기 때문에 중형전차보다는 구축전차를 타듯이 운용해야 한다.

▲ 6티어 중형전차 Firefly는 셔먼의 차체에 17파운더 주포를 탑재한 전차다


독일의 경우 5티어 이상의 전차들은 모두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 등장한 상태다. Pz. I 혹은 Pz. I C 등의 저티어 전차의 경우 아직 추가되지는 않은 상태지만, 저티어 트리를 간소화시키고자 하는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서는 추후 등장 가능성이 상당히 낮은 편이다.

PC버전에만 존재하는 소련 국가의 전차들은 6티어 A-43부터 10티어 Obj. 430까지 이어지는 2차 중형전차 트리가 있다. 특이하게도 7~9티어까지는 후방 포탑을 탑재하고 있으며, 구축전차처럼 포각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전체적으로 기동성은 우수하며 주포 또한 1차 중형전차 트리에 비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잠재력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6티어 A-43은 중형전차보다는 경전차에 가까운 전차라고 볼 수 있다. 기동성이 우수한 2차 중형전차 트리 중에서도 매우 높은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어 기동전에 능하기 때문이다. 주포는 T-34에서 사용하던 57mm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성능이 다소 상승한 76mm 중 하나를 사용하게 된다.

7티어 A-44부터 후방 포탑을 취하게 된다. 또한 매우 강력한 107mm 주포를 사용할 수 있어, 7티어 중형 중 최고 수준의 대미지를 보유하게 된다. 기동성도 여전히 빠른 편이며, 전면 접합부 한정 두꺼운 장갑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최악의 명중률과 조준 시간을 지녔기 때문에 주포 신뢰도가 엉망이며, 부각이 매우 나빠 지형을 상당히 많이 타게 된다.

▲ 기동성과 화력을 모두 갖췄지만 포탑이 후방에 위치해있는 2차 중형전차 트리


8티어인 Object 416은 여전히 우수한 화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포 신뢰도가 크게 증가한다. 특히 차체가 상당히 낮아져서 위장이 크게 오르는 장점도 있다. 반면 장갑 수치는 상당히 낮은 편이며, 부각 역시 매우 나쁘다. 또한 포탑이 좌우 75도까지만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 티어에 비해 더욱 지형을 많이 타게 된다.

9티어 Obj. 430 II에 이르러서는 매우 우수한 방호력을 갖추게 된다. 포탑 전면은 254mm에 달하며, 차체 전면은 120mm 경사 장갑이기 때문에 왠만한 탄을 모두 튕겨내는 것이 가능하다. 주포 또한 매우 우수한 수준이다. 다만 부각은 여전히 나쁜 편이며, 좌우 포각이 90도로 제한되기 때문에 운용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10티어 Object 430은 T-62A 혹은 Object 140과 매우 유사한 성능을 지닌 전차다. 장점부터 보자면 위장률과 DPM이 조금 더 우수한 편이며 차체 장갑도 좋다. 다만, 주포 신뢰도가 다소 낮은 편이라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 Object 430은 T-62A, Object 140과 매우 유사한 성능을 지닌 전차다


PC버전 일본 국가의 경우 중전차 라인이 존재한다. 2티어 중형전차 I-Go/Chi-Ro에서부터 10티어 중전차 Type 5 Heavy까지 이어지며, 특이하게도 3티어부터 중전차 병과를 운용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방호력을 지니고 있으며, 주포 구경 또한 상당히 큰 편이다. 반면 차체가 매우 커서 위장은 기대할 수 없으며 기동성 또한 최악에 가깝다.

4티어까지는 지뢰에 가까운 성능을 보유 중이며, 5티어 O-I Experiemental에 이르러서야 제대로 된 전차 운용이 가능해진다. 거대한 차체에 걸맞지 않게 일본 중전차 중 유일하게 기동성이 좋은 편이며, 방호력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10cm 주포를 사용할 수 있어 대미지도 매우 높은 편이며, 연사력도 나쁘지 않다.

6티어 O-I는 이전 티어에 비해 기동성은 크게 나빠진 대신 장갑이 2배로 상승한다. KV-2의 152mm 주포와 유사한 주포를 사용하여 화력 또한 절륜해진다. 7티어 O-Ni에 이르러서는 차체가 더욱 커지며, 장갑이 더욱 상승한다. 주포는 철갑탄을 쓰는 10cm 주포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8티어 O-Ho는 여전히 우수한 장갑을 지니고 있지만, 6티어에서 사용하던 15cm 주포 혹은 골드탄이 없는 10cm 주포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주포 선택에 따라 부각을 1도밖에 확보할 수 없는 등의 문제점도 지니고 있다.

9티어 Type 4 Heavy와 10티어 Type 5 Heavy는 유사한 성능을 보인다. 장갑 성능은 더욱 좋아져서 도탄을 기대하기 좋으며, 부포탑이 사라져 약점이 줄어들었다. 부각도 상당히 우수해졌으며, 공격력이 우수한 14cm 주포를 사용할 수 있다. 10티어의 경우 9티어에 비해 속도가 조금 더 빠르다는 것을 제외하면 큰 차이는 없다.

▲ 일본 중전차의 특징은 큰 차체와 우수한 방호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