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의 '조조전'의 양평관 전투는 야망 게이지가 붉은색일 때의 사실 모드와 푸른색일 때의 가상 모드 각각에서 나타난다. 사실 모드의 양평관 전투는 북서쪽에서 시작하게 되며, 동쪽 관문을 돌파하는 것이 승리 조건이다. 그러나 모든 인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복병과 남쪽 관문의 적까지 모두 쓰러뜨려야 한다.

전투 시작 전 선택지가 등장하며, 여기서 두 번째 선택지인 '부대를 우회시킨다'를 선택하는 쪽이 적을 전멸시키기 수월하다. 부대 우회를 선택하면 허저, 사마의 등 7부대의 아군이 잠시 전장을 이탈한다. 이들은 7번째 턴이 시작될 때 남쪽 관문의 아래에서 나타나며, 이때 남쪽 관문에 있는 적은 모두 혼란에 걸리므로 이들을 쓰러뜨리기 쉬워진다.

동쪽과 남쪽 관문의 적은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따라서 관문의 포차와 궁병 등 원거리 공격 유닛의 사거리 밖에 있다면 적은 아군을 공격하지 않는다. 이를 이용해 7번째 턴이 되기 전에 아군을 남쪽 관문에 최대한 가까이 접근시킨다면 혼란 상태 빠진 적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으며, 남쪽 관문의 좁은 입구를 이용해 남하하는 적 복병을 쉽게 상대할 수 있다.

만약 남쪽 관문으로 향하는 중 산지로 접근해 복병을 발견할 경우, 모든 복병과 관문 수비 병력의 일부가 아군을 향해 이동하기 시작한다. 또한, 관문을 먼저 공격하면 소수의 아군으로 다수의 적과 싸워야 한다. 따라서 평지를 따라 이동해 복병을 미리 발견하지 않아야 하며, 허저 등 아군 우회 병력이 나타날 때까지 관문 주위에서 강화 책략을 사용하며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공략 Key Point!

▶ 전투 시작 전 선택지에서 '부대를 우회시킨다' 선택
▶ 남쪽 관문의 포차와 궁병의 사거리 밖에서 대기
▶ 허저 등과 함께 혼란에 빠진 남쪽 적을 제거
▶ 관문의 좁은 입구를 이용해 복병을 각개격파
▶ 조조가 제갈량 처치 및 적 전멸 등 인장 임무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