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2-10 12:25
댓글 :
15

[정보] 중독과 혼란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데스티니 차일드, 중독/혼란 분석

지민호(Lau@inven.co.kr)
데스티니 차일드에는 다양한 디버프가 존재한다. 그중에는 스킬 설명만으로도 명확한 디버프가 있지만, 자신이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효과를 알기 어려운 디버프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독''혼란'이다.

'중독'은 대상에게 일정 턴 동안 지속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로 출혈과 비슷하지만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라는 조건이 붙어 있다. 그런데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라는 조건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하지 않아 중독의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

'혼란'을 사용하는 차일드도 스킬 설명에는 그저 '혼란을 부여한다'라고만 적혀 있어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혼란이 어떤 효과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두 디버프가 정확히 어떤 효과를 지녔는지 알아보았다.

▲ 중독과 혼란의 정확한 효과는 무엇인가?



◆ 실험 1 : '중독'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가?

○ 중독 대미지는 언제 적용되는가?

중독은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 지속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다. 여기서 '행동할 때마다'라는 조건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행동'의 기준은 기본 공격 / 노멀 스킬 / 슬라이드 스킬 / 드라이브 스킬 등을 사용할 때를 말한다. 실제로 중독에 걸린 순간부터 기본 공격과 노멀 스킬을 사용하면 중독 대미지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의 경우 스킬 사용 시 컷인이 나타나기 때문에 중독 대미지가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볼 수가 없다. 그래서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하기 전의 HP와 사용한 후의 HP를 비교해본 결과 중독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스킬 한 번으로 2~4번 공격하는 연타 스킬이라고 중독도 여러 번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중독은 항상 행동 한 번에 한 번씩만 발동한다.

▲ 펜릴이 노멀 스킬로 연타 공격을 해도 중독은 한 번만 적용된다.

▲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해도 중독은 적용된다.


○ 중독은 중첩이 되는가?

중독과 비슷한 디버프인 출혈은 둘 이상의 차일드가 각각 출혈을 사용하면 모든 출혈 효과가 중첩된다. 그렇다면 중독도 중첩이 될까?

실험을 위해 두 명의 중독 딜러로 하나의 적에게 중독 스킬을 사용했으나 중독은 2개 이상으로 중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중독 대미지 수치와는 관계없이 가장 마지막에 사용한 중독 효과로 덧씌워지므로 덱에 중독 딜러를 2명 이상 배치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아래의 실험은 노멀 스킬로 중독을 부여하는 유이(중독 대미지 271)와 헤베(중독 대미지 160)를 사용한 결과다. 노멀 스킬을 '유이-헤베'순으로 사용하면 헤베의 중독이 덧씌워지고, '헤베-유이'순으로 사용하면 유이의 중독이 덧씌워졌다.

▲ 마지막에 부여한 중독의 효과가 덧씌워진다.


○ 중독 상태에서 피버 타임을 발동하면 어떻게 되는가?

앞의 실험들을 통해 중독은 기본 공격을 포함한 어떤 스킬을 사용하든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피버 타임에는 어떻게 적용될까?

피버 타임을 발동시킨 후 중독에 걸린 차일드로 빠르게 연속 공격한 결과 중독 대미지가 정해진 턴보다 더 많이 발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중독에 걸린 채 연속 공격한 차일드는 중독 대미지 누적으로 순식간에 쓰러지게 된다. 따라서 피버 타임에는 중독에 걸린 차일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 중독에 걸린 채 피버 타임에 연속 공격을 하다가 순식간에 쓰러지는 맘몬



◆ 실험 2 : '혼란'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가?

○ 혼란은 어떤 효과인가?

혼란은 말 그대로 대상을 혼란하게 만들어 아군과 적군을 반대로 인식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혼란에 걸린 차일드가 공격을 시도하면 아군을 공격하게 된다는 말이다.

다만, 혼란에 걸린 상태라도 드라이브 스킬만은 적과 아군을 정확히 구분하며, 드라이브 스킬로 인한 버프와 디버프도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혼란에 걸리더라도 드라이브 스킬만은 마음껏 사용해도 좋다.

▲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 공격을 시도하면 아군을 공격한다.

▲ 혼란에 걸리더라도 드라이브 스킬의 효과는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 혼란 상태에서 버프/디버프의 적용 방식은?

혼란 상태에서는 버프/디버프의 대상도 모두 반대가 되어 이로운 버프는 적에게, 해로운 디버프는 아군에게 적용된다. 혼란 상태에서 광역 보호막을 사용하면 적들에게 보호막을 부여하고. 출혈을 사용하면 아군에게 피해를 준다는 말이다.

게다가 혼란은 자신에게만 부여하는 개인 버프마저 적에게 부여하도록 만든다. 실제로 다나의 노멀 스킬을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 사용한 결과 자신에게 부여하는 '디버프 면역'을 적에게 부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는 스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아군이 둘 이상 생존해 있을 때 혼란으로 인해 주피터, 큐브 등의 슬라이드 스킬이 아군에게 적중되어도 디버프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다만, 노멀 스킬로 인한 디버프들은 아군에게 발동했다.

▲ 혼란 상태에서는 적에게 버프를, 아군에게 디버프를 부여한다.

▲ 다나의 개인 버프인 디버프 면역도 적에게 부여되었다.


○ 혼자 남았을 때 혼란의 적용 방식은?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 공격을 시도하면 아군을 공격한다. 그렇다면 자신 혼자 남았을 때는 자기 자신을 공격하게 될까? 그리고 버프와 디버프는 누구에게 적용될까?

혼자 남은 차일드가 혼란이 걸렸을 때 공격을 시도한 결과 적을 공격하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예외적으로 다비의 슬라이드 스킬과 같은 광역 공격은 혼자 남은 상태에서 사용하더라도 혼란의 효과가 적용되어 자신을 공격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버프와 디버프는 혼자 남은 것과 관계없이 위의 실험대로 항상 반대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주피터가 혼자 남은 상태에서 혼란에 걸렸을 때 슬라이드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은 적에게 적중하지만, 디버프인 출혈은 주피터 자신에게 돌아온다. 물론 노멀 스킬도 적을 공격하지만, 방어력 감소 디버프는 주피터에게 적용된다. 따라서 혼란에 걸린 상태라면 최대한 버프와 디버프 사용을 자제하고 순수 공격 스킬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3성 다비'는 혼란에 걸리더라도 노멀 스킬로 인한 출혈 효과가 적에게 적용되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다비와 같은 유형의 노멀 스킬 보유자인 네이드와 유이의 경우 혼란에 걸렸을 때 자신에게 출혈, 중독을 부여하는 것으로 보아 다비에게만 적용되는 현상으로 보인다.

▲ 혼자 남아있어도 다비의 슬라이드 광역 공격은 혼란의 효과로 자신을 공격한다.

▲ 혼란에 걸린 차일드가 혼자 남은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은 적에게 적중하지만, 디버프는 자신에게 돌아온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45개 등록됨 (2017-10-20 ~ 2017-04-19)

[정보] 일본에서 진행될 마왕쟁탈전의 사전 정보! '데스티니 차일드' 지금 일본은? [7]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0-20 19:40
일본에서 데스티니 차일드의 사전 예약이 시작된 이후로 약 2달의 시간이 지났다. 그 사이 데스티니 차일드는 TGS2017에 참여해 유저들과 만났고 개발사인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가 직접 일본 언론과의.....
[정보] 파티의 중심이 된 보조형! '데스티니 차일드' 10월 1주차 데빌 럼블 분석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0-07 10:13
등장과 동시에 데빌 럼블 진출에 성공한 베르들레와 모건은 착실하게 자신의 입지를 다졌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최상위권을 넘볼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넓혔다. 특히, 공격형 차일드인 모건은 항상 1.....
[인터뷰] "1주년을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 중"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 인터뷰 인기기사 [40]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7 00:00
현재 일본 진출을 위해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인 데스티니 차일드는 TGS2017에도 참전해 많은 관심을 끌어 모았다. 또한,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와 박진배 작곡가가 직접 부스 이벤트에 참여해 일본 유저.....
[인터뷰] '데스티니 차일드 일본 사전 예약 목표는 200만 명!' 스테어즈 임원진 인터뷰 인기기사 [18]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7 00:00
지난 22일, 일본 마쿠하리 멧세에 위치한 맨하탄 호텔에서 시프트업과 넥스트플로어가 공동 개발한 모바일 게임 '데스티니 차일드'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이번에 개최된 TGS2017에 DMM GAMES 부스에 자.....
[포토] 게임 소개부터 깜짝 라이브까지! '데스티니 차일드' 부스 이벤트 풍경기 [5]
포토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4 10:47
일반인 참관이 가능한 퍼블릭 데이가 시작되면서 TGS 현장의 열기는 점점 무르익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관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게임 부스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었죠.....
[포토] 마왕쟁탈전의 다음 무대는 일본! '데스티니 차일드' 부스 풍경기 인기기사 [35]
포토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2 01:49
9월 21일, 드디어 TGS 2017의 막이 열렸습니다. TGS는 세계 3대 게임쇼라는 타이틀답게 거대한 규모를 자랑했으며, 다양한 부스들이 지나다니는 게이머들을 발길을 이끌었죠. 그리고 이번 TGS에서는 DMM.....
[정보] 메이드 카페의 후폭풍! '데스티니 차일드' 9월 3주차 데빌 럼블 분석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18 18:47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가 종료된 지 약 1주일이 지난 지금, 레이드 차일드였던 모건과 베르들레가 데빌 럼블 상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특히, 모건은 최근 들어 공격형의 하향세가 이어지는 데빌 럼블에.....
[뉴스] 데스티니차일드, '코피노' 논란 일러스트 수상 취소 결정 인기기사 [153]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9-15 16:40
총상금 1억원 규모, 국내외 1,843의 아티스트가 참가한 공모전인 '데스티니차일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이하 DCIC)'가 '코피노'를 소재로 한 오리지널 캐릭터 공모 작품에 특별상을 시상해 논란이 되.....
[뉴스] 숨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의 향연, 데스티니 차일드 'DCIC 2017' 당선작 발표 인기기사 [16]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09-13 10:58
넥스트플로어는 13일 시프트업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이하 데스티니 차일드)’의 일러스트 공모전 ‘데스티니 차일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이하 DCIC)’의 수.....
[패치] 환생관 시스템이 개편된다! '데스티니 차일드' 9월 6일 업데이트 [4]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06 20:52
9월 6일 데스티니 차일드의 신규 업데이트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가 막을 내렸다. 그에 따라 레이드 차일드였던 '피에타스', '모건', '베르들레'를 프리미엄 소환에 추가되었으며, 레이드 보스 '모건.....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정보] 다시 돌아온 구속형 전성시대! '데스티니 차일드' 8월 5주차 데빌 럼블 분석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8-30 17:25
리타는 6월 말 업데이트 이후 데빌 럼블의 최강자로 군림해왔다. 리타를 따라 다른 구속형 차일드들도 데빌 럼블에서 활약할 수 있을 거라 기대했으나 디버프 조합의 대항마인 브라우니, 메두사, 시링크.....
[정보] 지속 대미지를 버텨내라! '데스티니 차일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 공략 [6]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8-24 21:11
8월 23일 업데이트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가 오픈되었다. 시즌 5에 등장하는 레이드 차일드는 1~10레벨의 '힐드', 11~20레벨의 '베르들레', 21~30레벨의 '모건', 31~40레벨의 '로열서번트 모건'으로 .....
[뉴스] 데스티니 차일드, 신규 레이드 콘텐츠 ‘카페 드 페티’ 업데이트 [1]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23 15:39
넥스트플로어(대표 황은선)는 23일 시프트업(대표 김형태)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이하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신규 레이드(Raid) 콘텐츠 ‘카페 드 페티(Café .....
[총정리] 강연을 듣기 전에 필독! 'IGC 2017' A to Z [28]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22 18:59
IGC 2017 in 성남은 8월 31일(목)부터 9월 2일(토)까지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일원에서 3일간 진행됩니다. 전체 강연 시간표는 IGC 홈페이지 내 전체 시간표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기획] 높은 피로도와 이해하기 어려운 AI, 엔들리스 듀얼의 현주소는? [15]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8-18 19:42
'엔들리스 듀얼'은 15명의 차일드로 한 파티를 꾸려 다른 유저와 겨루는 PvP 전투 콘텐츠다. 엔들리스 듀얼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15:15로 진행되는 PVP 전투 .....
[뉴스] 데스티니 차일드, 글로벌 서비스 본격화…일본에서 사전 예약 진행 인기기사 [126]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17 17:15
넥스트플로어(대표 황은선)는 시프트업(대표 김형태)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데스티니 차일드’의 첫 번째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 일본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전 예.....
[패치] 엔들리스 듀얼의 승점 분포 재조정! '데스티니 차일드' 8월 9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8-09 18:58
8월 9일 데스티니 차일드의 신규 업데이트로 15명의 차일드로 파티를 구성해 다른 유저와 겨루는 PVP 콘텐츠 '엔들리스 듀얼'이 개편되었다. 개편된 엔들리스 듀얼은 이전보다 승점의 분포가 넓어지면서.....
[뉴스]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제3회 IGC 참관객 사전 모집 시작! [39]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8-03 12:01
'IGC 2017 in 성남'의 참가자 사전 접수가 8월 3일 시작됐다.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