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2월 23일(목)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7차 밸런스 패치에 대해 안내 영상과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밸런스 패치 대상은 워록의 마스테마, 캐노니어의 바주카, 몽크의 쌍쇄공, 철사장, 관음장, 촌경이다. 다만 룬캐스터는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제외됐다.

7~8랭크 지역에 등장하는 300여종의 몬스터 능력치가 드디어 하향됐다. 몬스터의 최대 체력, 공격력, 마법 방어력이 감소하여 추후 퀘스트 진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파티 드레스 코스튬 TP 아이템이 추가됐으며, 헨지스톤 사용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버그가 수정되기도 했다.


▲ 7차 밸런스 패치와 TP 코스튬이 추가됐다.



■ 룬캐스터는 다음으로, 밸런스 업데이트 안내

워록의 '마스테마'가 공중형 적도 타격 가능, 신성 속성 공격과 연계 가능한 대상이 늘어난 것을 강조했다. 캐노니어의 '바주카'는 이제 최소 사거리 제약이 사라졌으며, 몽크의 주력기 쌍쇄공은 공격 범위가 평타와 동일하게 변경됐다.

또한 몽크는 기존 '철사장'과 '관음장', '촌경'은 대미지가 낮아 메리트가 적었는데, 이제 '철사장', '관음장', '촌경'은 추가 공격력 계수를 가지며 적에 따라 추가 대미지가 들어간다. 이외에도 몽크 3서클에 도달하면 '때리기 지속' 디버프를 습득, 이전에 비해 더 오랫동안 추가 대미지를 넣을 수 있다.

룬캐스터는 추가 기능 처리에 대한 부분이 필요하는 이유로 아쉽게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외됐다.


▣ 7차 밸런스 패치 적용 영상






[워록]

마스테마
공중형 몬스터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더할 수 없는 미움으로 그들을 미워합니다. -시편 139장 22절"

증오는 홀로 존재하기 어려운 감정입니다. 언제나 증오할 '대상'이 있어야 하죠. 이번에는 그 대상의 가짓수를 늘려보려 합니다. 이제 마스테마의 증오는 땅 위에 발 붙이고 있는 적들에게뿐만 아니라, 공중에 머무는 적들에게까지 닿게 됩니다.

이로써 저희가 지난 6차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의도했던, '워록이 더욱 다양한 연계의 핵심 고리가 되는' 부분은 본 7차 패치에서 달성될 것입니다만, 저희는 이것만으로 타 클래스 대비, 워록 자신의 대미지 딜러 클래스로서의 정체성이 확고해지기에는 부족함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워록의 정체성이 다른 클래스의 스킬, 혹은 워록 자신의 연계를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신중히 검토 중에 있습니다.

마스테마 스킬은 신성 속성에 추가 대미지를 입는 디버프를 적에게 겁니다. 기획팀에서는 위 신성 속성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효과를 좀 더 원할히 연계할 수 있기를 원했으며, 6차 밸런스 패치에서 마스테마 디버프의 지속시간을 5초 > 20초로 변경하여 신성 속성 추가대미지를 좀 더 오래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오랫동안 디버프를 유지하여 신성 속성 추가대미지를 통해 원활한 연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수정한 것입니다.

그러나 마스테마는 마법진 스킬이기에 공중형 몬스터에겐 피격되지 않아, 속성 스킬과의 연계가 원할히 되지 않는 점을 인지하여 공중형 적에게도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디버프의 대미지 주기가 증가하여 상대적 너프로 받아들여지지만, 리밸런싱 이후에 다른 대안을 고려할 생각입니다.




[캐노니어]

바주카
바주카 상태일 때, 모든 캐노니어 스킬의 내측 사거리 제약이 사라집니다. (단, 평타 제외)

"화룡점정畵龍點睛."

오늘도 무거운 캐논을 진 채, 왕국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캐노니어 여러분!

지난 6차 밸런스 패치를 통해, 캐노니어는 치명타 확률 증가, 스킬 범위 증가, 오버히트 추가, 캐스팅 시간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후딜레이 감소, 스킬 호환성 상향, 광역 공격 비율 상향과 같은, 클래스 정체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상향을 받은 바 있는데요. 한 개발자는 이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지병이었던 소화불량이 나았다는 증언을 했을 정도로, 이제 캐노니어는 답답했던 제약에서 벗어나 시원한 한 방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여기에 바주카 상태에서의 사거리 제약 해제를 더하여, 캐노니어 여러분의 발목을 잡고 있던 마지막 족쇄를 풀고자 합니다. 이제 캐노니어의 목전에 도달하였다는 이유로 방심한 적들은, 이전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근거리에서 날아오는 포탄 세례에 휩싸이게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꽁꽁 얼어붙는 요즘입니다만, 캐노니어의 포탄이 이마저도 호쾌하게 날려버리기를 기원합니다.




[몽크]

쌍쇄공
스킬 범위가 약 20% 넓어집니다.

철사장
적 대상의 방어력에 비례하여 추가대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단, 추가대미지는 최대 공격력을 넘지 않습니다.)
공격력 계수가 150% 추가됩니다.

관음장
적 대상의 정신 스테이터스에 비례하여 추가대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단, 추가대미지는 최대 공격력을 넘지 않습니다.)
공격력 계수가 200% 추가됩니다.

촌경
공격력 계수가 150% 추가됩니다.

(신규 특성)
몽크: 때리기 지속
쌍쇄공, 탄지신통 디버프 지속시간이 5초 증가됩니다.

"따린다, 부순다, 무너 바린다. -해에게서 소년에게"

6차에서 7차에 이르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저희가 개선하고자 했던 몽크의 고질적인 문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쓸 만한 스킬은 쌍쇄공과 양광수 둘 뿐인데, 그마저도 시원찮았던'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시원찮은' 주력 스킬에 대한 조정과, '쓸 만한' 스킬이 둘 뿐인 상황에 대한 단계적인 개선을 이루고자 했습니다.

6차 밸런스 패치 이후, 전자는 상당 부분 개선이 이루졌으나, 후자는 여전히 남아 있던 상황이었죠. 물론 그 과정에서 금종조가 어엿한 주력 스킬로서의 활용 가치를 지니게 되기도 했지만, 이것만으로 몽크가 '딜러'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감이 있었습니다.

몽크가 처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저희는 이전 7차 밸런스 패치의 상세 공지를 통해 철사장과 관음장 스킬에 대한 조정안을 공개하였습니다만, 방어력과 정신 스탯에 비례한 '추가 대미지'만으로는 저희가 의도한 만큼의 '유연한 활용'이 두드러지지 못했습니다. 철사장, 관음장 그리고 촌경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단타 스킬로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스킬이나 연타 스킬에 비하여 충분한 가치가 확보되어야 할 필요가 절실했고, 이에 '사용하기에 충분한' 최소한의 대미지 효율을 보장하기 위하여 공격력 계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몽크의 모든 스킬들은 '때리기' 속성을 가지고 있기에, 해당 속성에 대한 지속시간 증가 특성을 추가하여, 몽크 클래스가 더 나은 딜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봄의 문턱을 지난 요즘, 몽크 여러분도 꽃이 가득 피어난 길을 걸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TP 아이템, 코스튬 및 염색약 추가

파티 드레스 코스튬 8종과 염색약 1종이 추가됐다. 코스튬은 전사용 파티 드레스 코스튬(남/여), 마법사용 파티 드레스 코스튬(남/여), 궁수용 파티 드레스 코스튬(남/여), 성직자용 파티 드레스 코스튬(남/여)로 129TP에 구매할 수 있다.

마법사용 파티 드레스는 중국의 전통 복장과 비슷한 컨셉으로 디자인, 마법사용 코스튬 디자인이 항상 항아리라는 피드백이 수렴된 듯했다. 대신 귀여운 항아리 디자인은 전사가 독차지하게 됐다. 그리고 궁수용 파티 드레스는 코카트리스 코스튬처럼 보이지만, 팔에만 깃털이 적용되어 있고 옷 재질이 투명해 내부가 비친다.

염색약은 미드나이트 블루가 추가, 49TP에 구매할 수 있다. 짙은 밤하늘을 연상시키는 군청색인데, 기존에 없던 새로운 계통의 염색약이라 많은 유저들이 관심 있게 보고 있다.


▲ 신규 TP 코스튬 추가 (출처:꿀렁꼴렁)

▲ 129 TP에 구매 가능!

▲ 미드나이트 블루 염색 모습.




■ 기타 업데이트 및 버그 수정사항

커세어의 쌍수맹공 버프의 버그, 시노비의 인법 분신술 스킬이 PvP 미적용, 인챈트 아머 상점 제목길이 제한 등 여러가지 버그들이 수정됐다. 아무래도 이번 패치의 핵심은 드루이드의 헨지 스톤의 부활, 이제 눈치안보고 마을이나 던전에서 마음껏 소환하는 노루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스킬과 아이템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간혹 캐릭터가 굳는 문제, 착용 중인 렌즈가 TP 상점의 미리보기에 출력되지 않는 문제도 개선됐다.


▲ 드디어 해방이다! 드루이드의 헨지 스톤 피날레.


[스킬]


커세어
-쌍수맹공
쌍수맹공 버프가 적용 중인 상태에서 보조무기 공격의 대미지가 캐릭터의 보조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도록 수정


시노비
-인법 분신술
PVP 시, 분신의 공격 대미지가 적에게 적용되지 않는 문제


크리오맨서
-스노우 롤링
스킬 사용 시, 눈덩이가 절반만 보이는 문제


사이코키노
-레이즈
PVP 시, 레이즈 스킬로 공중에 띄워진 적을 네크로맨서 ‘플래쉬 캐논’으로 공격할 수 없는 문제


인챈터
-인챈트 아머
상점 제목 길이 제한이 너무 짧은 문제


드루이드
-헨지 스톤
스킬 사용 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문제


오라클
-스위치 젠더
상점 제목 길이 제한이 너무 짧은 문제
성별 전환 후 다시 이전 성별로 전환할 경우, 기본 헤어가 변경되는 문제
- 롱 웨이브 트윈테일, 숏 포니테일


[인던/미션]
대지의 탑 29층 클리어 후 30층 진입 표시가 10층으로 나타나는 문제


[퀘스트]
열쇠의 행방
퀘스트 완료 대기 상태에서 포기 후 재시작 시, 루클리스의 문서함 아이템이 지급되지 않는 문제

죄인 구금
[안좋은 예감은 빗나가지 않는다] 퀘스트를 완료한 경우, 억제 장치가 파괴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는 문제

매너클 묘지 시험
퀘스트 완료 시 보상이 '칭호 : None' 으로 출력되는 문제


[그래픽/UI/사운드]
칭호를 사용 중이지 않을 때, 헤어 컬러 관련 업적이 모두 사용 중으로 표시되는 문제
남성 캐릭터가 '게라스 스피어'를 착용한 뒤 컴패니언 탑승 후 하플라이트 ‘스태빙’ 스킬 사용 시, 무기가 거꾸로 나오는 문제


[그 외 수정사항]
마켓 검색 시 페이지 수가 실제 검색 결과와 맞지 않는 문제
스킬과 아이템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간혹 캐릭터가 굳는 문제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를 다른 기능키로 단독 사용할 수 없는 문제
파티 정보 창에서 설명란에 글을 길게 작성할 경우, 앞부분의 내용을 볼 수 없는 문제
착용 중인 렌즈가 TP 상점의 미리보기에 출력되지 않는 문제
매 컴패니언을 휴면 상태로 전환시킬 수 없는 문제
컴패니언와 캐릭터가 동일한 버프를 공유하고 있을 때 컴패니언에게 걸린 버프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제 시도하면, 캐릭터의 버프가 해제되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