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가 진행될 때마다 유저들에게 가장 주목받는 내용 중 하나는 각 직업의 밸런스일 텐데요. 이런 밸런스 조정 후에는 자신의 직업이 하향되어 눈물짓는 유저들이 다른 직업을 부러움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일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파티 내 몬스터 몰이를 맡는 등 적의 코앞에서 전투에 참여해야 하는 근접 캐릭터들은 생존에 더 예민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죠.

그래서 게임 내 근접 직업인 다크로드와 블레이더 유저를 만나 각 직업의 밸런스와 소망하는 개선 방향에 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원거리 딜러들이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전투에 선봉에 서서 적들을 헤집고 다니는 두 직업이 최근 겪고 있는 고충과 문제점은 뭘까요?


▲ 이야기를 들려줄 '폭균'(좌)과 '아카드'(우).





■ 다크로드 '폭균'과 블레이더 '아카드', 나쁘진 않지만 만족은 NO!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다크로드 '폭균' : 안녕하세요. 탱커 캐릭터를 좋아하다 보니 어느새 다크로드 외길만 걷고 있는 '폭균'입니다. 게임 오픈 전 티저 영상에서 다크호스를 타고 돌아다니는 다크로드의 모습에 반해 시작했는데 벌써 시간이 꽤 흘렀네요.


블레이더 '아카드' : 오픈부터 줄곧 블레이더만 플레이하고 있는 '아카드'입니다. 무슨 게임을 하든 근접 캐릭터만 플레이하는데, 함께 시작한 친구가 다크로드를 육성하기 때문에 저는 자연스럽게 블레이더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자신의 직업 콘셉트는 어떤 방향을 향한다고 생각되시나요?

다크로드 '폭균' : 탱커라고 하기에는 조금 모자란 부분이 있고, 힐러와 버프를 지닌 몰이꾼 정도인 것 같아요. 좀 애매하지만, 그래도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체력과 방어력 덕분에 쉽게 죽지 않고, 위스퍼러나 워메이지에 비해 단순한 편이라 손이 많이 안가는 장점도 있죠. 장비가 저렴한 편이라 진입 장벽도 높지 않아 보이고요.


블레이더 '아카드' : 모든 스킬을 사용하면서 연구하진 않았지만, 아무래도 블레이더 하면 근접해서 시원하게 적들을 베어넘기는 게 핵심입니다. 타격감도 좋은 편이고, 방어력도 높아서 쉽게 사망하지 않아요. 가끔은 다크로드만큼 생존력이 뛰어나다고 느낄 때도 있습니다.


▲ 회복 같은 보조 역할이 지금의 다크로드라고 한다.

▲ 시원하게 적을 베어넘기는 블레이더.




Q. 다른 직업과 비교했을 때 다크로드와 블레이더의 아쉬운 점은?

다크로드 '폭균' : 다크로드는 혼자 사냥하는 부분에 있어서 많은 아쉬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혼자 사냥하는데 영혼 레벨이나 장비가 뒷받침되지 못하면 힘들기 때문에 초반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존력이 좋아서 안정적인 면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공격 성능으로 전투에 시간을 많이 소요하게 되거든요.


블레이더 '아카드' : 게임 초기를 생각하면 현재 블레이더 자체가 많이 너프 된 부분이 아쉽지만, 여전히 다른 직업에 비해 크게 약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단, 다크로드나 위스퍼러처럼 적들을 모을 수 있다면 좀 더 편할 텐데, 적들을 끌어당기거나 한자리에 확! 모을 수 있는 기술이 없어서 안타깝네요.



Q. 많은 너프를 겪은 현재의 블레이더의 위치가 어느 정도라고 보입니까?

블레이더 '아카드' : 사실 처음의 블레이더는 밸런스 파괴라고 생각될 만큼 공격, 방어 모두 너무 뛰어나서 너프를 당하는 게 당연한 수순이었습니다. 오히려 최근이 다른 직업들과 비슷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 워메이지를 제외한 다른 세 직업은 모두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블레이더는 방어와 공격 모두 약한 편이 아니기에 파티 내에서 위치는 보조 탱커 또는 공격형 탱커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아직까지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Q. 다크로드는 PvP에서 상당히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는데, 어떤가요?

다크로드 '폭균' : 다크로드가 지니고 있는 방패 막기를 비롯해 높은 생명력과 회피는 PvP에서도 다크로드가 뛰어난 생존력을 자랑하게 만들어서 높은 평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거기에 적을 끌어당길 수 있는 2종류의 스킬과 강력한 군중 제어 기술들이 더해지므로,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운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대신 던전 공략에서는 몬스터 몰이와 회복, 버프 등의 기술이 전부라 PvP에서만큼 활약하기는 힘들죠.


▲ 상대를 끌어당기는 사슬은 다크로드의 강점!

▲ 블레이더의 장점을 다 잃은건 아직 아니다.




Q. 현재 게임 내 직업별 밸런스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습니까?

다크로드 '폭균' : 솔직히 위스퍼러는 많은 버그에 휩싸이고, 그로 인한 수정으로 하향세로 향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게다가 방어도 약해서 너무 쉽게 사망하는 부분이 저한테는 안 맞는것 같아요. 반면, 함께 파티를 하면서 본 워메이지는 다수의 몬스터 처리 속도부터 생존 기술, 보스 공격 성능까지 최고의 성능 보여서 깜짝 놀랐죠.

그리고 블레이더는 최근 상위 등급 문장이 등장하면서 세팅에 따른 역할 전환이나 효율이 전보다 좋아진 것 같습니다. 직업마다 장단점이 있어서 전체적인 상황이 많이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지금 상황에 만족한다고 볼 수는 없겠네요.


블레이더 '아카드' : 항상 밸런스 패치마다 특정 캐릭터들이 하향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밸런스가 맞지 않다고 생각되면 상향 평준화를 했으면 좋겠어요. 너프만 이어지니깐 해당 직업 유저들은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운영진의 생각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유저의 의견도 반영이 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특히 위스퍼러 같은 경우 생존기가 빈약해서 다른 직업보다 부활석이 배로 들어가는 편이고, 이런 방향이면 특정 유저들이 계속 플레이하기 힘든 상황이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위스퍼러에 대한 안타까운 시선을 볼 수 있다.




Q. 자신이 생각했을 때 두 직업을 가장 잘 나타내는 스킬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크로드 '폭균' : 광기의 흡수, 공격 개시 같이 파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들이 대표적입니다. 광기의 흡수는 많은 몬스터들을 다크로드에게 끌어당겨서 딜러들이 편하게 공격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공격 개시는 공격력, 이동 속도, 공격 속도,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므로, 어떤 상황에서든 사용하기 좋은 아군 전체 버프죠.

그밖에는 생명력 회복 스킬 정도가 있는데, 아무래도 다크로드가 혼자일 때보다는 파티에서 더 빛을 발하기 때문에 아군을 보조할 수 있는 기술들이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블레이더 '아카드' : 블레이더는 많은 공격 스킬도 있지만, 무엇보다 버프를 통한 신체 강화가 인상적입니다.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강해지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저는 지속 피해 및 마나 회복의 분노 역류나 피해 감소를 지닌 강철 갑옷, 주무기 기술 추가 피해와 공격 속도 상승의 집중 강타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Q. 최근 가장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는 콘텐츠는 뭐가 있을까요?

다크로드 '폭균' : 게임 오픈 초기에는 에픽 던전이 재밌었지만, 지금은 루파의 미궁이 최고입니다. 여기서 영혼 레벨도 올릴 수 있고, 보상으로 얻는 큐브에서는 다양한 신화 아이템이 등장하거든요. 큐브를 개봉할 때마다 무엇이 나올지 기대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블레이더 '아카드' :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전에는 친구들과 파티하고 에픽 던전을 공략하는 게 가장 재밌었던 반면, 세팅이 어느 정도 이뤄지고 캐릭터가 강해지니깐 즐거움이 감소하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루파의 미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1층부터 100층까지 한 층씩 뚫으며 올라가는데, 마지막 100층을 뚫었을 때는 굉장히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 아군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다크로드의 스킬들.

▲ 블레이더는 버프로 강화된 육체를 지닌다.




Q. 지금까지 게임을 하면서 자신을 가장 불편하게 만들었던 점을 뽑자면?

다크로드 '폭균' : 일단 고사양 컴퓨터도 피해 갈 수 없는 서버 렉이 전체적인 플레이에 불편함을 유발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버그 발생과 이에 따른 대처 속도는 아직까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죠. 최근에는 젠 복사 버그가 발견되면서 게임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어요.

이런 버그들은 게임 오픈 초기에 발생할 수도 있는 부분들이지만, 관련해서 대처하는 모습이 유저들을 더 화나게 만든 것 같습니다. 제재를 살펴보면 일단 랭커 위주로 무작정 유저를 정지시키기만 할 뿐,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하나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젠 복사 버그 역시 사과문 하나 올려놓고 그 외에 제대로 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죠. 버그가 발생하면 바로 서버를 내리고 조사 및 수정을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데, 뮤레전드는 이미 유저들 사이에 이슈화된 후 돌아오는 정기점검에 패치를 해요.

CBT 때부터 있던 버그들이 아직도 수정되지 않고 있는 등 버그에 대한 대처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됩니다. 유저들이 발견해서 악용하기 전에 먼저 대처했으면 좋겠으며, 항상 문의하면 날아오는 매크로 답변도 좀 성의 있게 바뀌길 바랍니다. 고객 센터도 없고, 정말 답답합니다.


블레이더 '아카드' : 당연히 버그만큼 불편함을 주는 게 없죠. 심각한 버그가 발견돼도 바로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니깐 유저들 입장에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어쩔 땐 알면서 일부러 안 고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대처가 느리니깐 버그를 사용하는 유저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 같아요.

빨리 처리하면 버그 사용의 필요성도 못 느낄 텐데, 긴 시간 수정되지 않으니 '나도 이 버그를 사용해야 하나?' 이런 고민에 빠지는 거죠. 아직도 수정되지 않고 있는 버그들도 있고, 미궁의 경험치 버그와 이번 젠 복사같이 가장 심각했던 버그들 역시 대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느린 대처는 물론, 버그 사용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세심한 선별이 이뤄지지 않아 이 시기에 게임을 그만둔 유저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버그와 제재에 대한 제대로 된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젠이 많은 캐릭터를 정지시키고, 조사를 하니깐 억울하다고 말하는 유저가 등장하는 거 아닐까요?

버그도 문제지만, 이후 처리하는 모습이 더 큰 문제라고 볼 수 있겠네요. 문의 답변도 오래 걸리고, 그마저도 매크로라면 누구라도 실망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지금은 고객센터도 없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유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전담팀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매크로 답변에 대한 불만이 가득하다.

▲ 버그보다 이후 처리가 미흡하다고 느끼고 있다.




Q. 앞으로 추가되길 원하는 업데이트나 개선 방향이 있다면?

다크로드 '폭균' : 일단 현재 잠겨있는 노리아, 로렌시아, 알하드 같은 지역들이 빨리 개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루파의 미궁을 좋아하는 이유도 현재는 그밖에 할 일이 없어서 그렇거든요. 그리고 경매장 시스템에 자신의 물품이 판매 완료되거나 유찰되면 알림이 오는 기능을 추가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또한 다크로드 관련해서 다크호스 시전 후 다른 스킬을 병행하며 전장을 지휘하듯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크호스에 반해서 시작했는데, 다크호스에 오르면 다른 스킬을 못 사용하니깐 효율이 너무 떨어져서 탑승할 수가 없습니다.


블레이더 '아카드' : 스킬을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밸런스 개선이 필요합니다. 블레이더로 예를 들면 회오리 베기, 버프 기술을 포함한 일부 스킬이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세팅을 시도해도 효율 차이가 너무 커서 이용할 수가 없죠.

그나마 세트 효과나 영혼석에 의한 스킬 강화로 이런 부분을 보완하려고 한 것 같지만, 장비 세팅이 쉬운 것도 아니고 당장 여러 시도를 해보기는 힘듭니다. 똑같은 방식으로만 플레이하다 보면 지겨워지므로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도록 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유저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장이나 기사단 단위의 새로운 콘텐츠, 신규 에픽 던전 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인터뷰 감사합니다. 마지막 인사 부탁드려요.

다크로드 '폭균' : 버그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플레이하는 유저분들 정말 멋지십니다. 혹시 기사단 없는 분들은 저희 기사단에서 현재 함께 하실 분들을 모집하고 있으니 연락 주세요. 그리고 게임사는 유저들과 소통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블레이더 '아카드' : 현재 게임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더라도, 빨리 수습하는 모습만 보인다면 유저들의 불만도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버그로 많이 힘들지만 지금 유저분들은 서로 힘내서 재미있게 플레이합시다.


▲ 더 다양한 콘텐츠가 빨리 추가되기를!

▲ 힘들어도 열심히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응원한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폭균', '아카드'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