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서버 프로듀서 레터라이브 36회가 한국 시각 5월 23일 새벽 1시경에 함부르크에서 진행됐다.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6월 20일부터 출시하는 신규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에서 추가 혹은 변경되는 전투 시스템과 PVP 콘텐츠의 개선 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신규 확장팩에서 개편된 직업의 기술과 운용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했다. 특히, 소환사의 '바하무트 소환'과 용기사의 '붉은 용혈' 등의 새로운 기술로 모험가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요시다 나오키 PD는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당부했다.

신규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마친 후 개선된 2차 능력치에 대해 언급했다. 과거부터 꾸준하게 논란이 되었던 '받아넘기기' 대신 '불굴'이라는 능력치가 추가됐으며, '신앙심'이 주 능력치에서 제외되는 등의 변경된 내용을 볼 수 있었다.

전투 시스템 변경과 함께 새로운 PVP 콘텐츠의 개편안도 공개했다. PVP 콘텐츠 입장 제한이 30레벨로 조정되고 PVP 전용 기술의 종류가 대폭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PVP 지역으로 이동하면 단축바가 자동으로 자신이 지정한 PVP 기술 배열에 따라 바뀌게 되어 지금처럼 '더 피스트' 혹은 '전장'에 입장할 때 기술을 하나씩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한편, 신규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글로벌 서버 프로듀서 레터라이브 36회는 글로벌 서버 공식 방송 채널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아래 일부 번역을 준비했다.





■ 현재 문제점

- 복잡한 전투 시스템으로 초보 모험가가 접근하기 어렵다.
- 다양한 기술로 인해 단축바 공간이 부족하다.
- 현재 강화 효과가 초과로 집중하기 어렵다.
- 모험가 간의 DPS 격차가 높아졌다..
- 특정 잡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너무 심해졌다.

(특히, 시너지 효과에 따라 파티 모집에 차별이 생겨서 전 직업의 시너지 효과를 조정하고 있다.)


■ Additional actions (추가 기술)

- 보조 기술을 삭제했다.
- 각 역할 직업에 따라 공통 기술이 부여된다.
- 원하는 직업을 육성할 때 추가 직업을 육성할 필요가 없어진다.
- 공용 기술 5개를 선택하여 다양성이 생겼다.


[공용 기술 관련]

* 마법 직업

- 구원, 신속한 마법, 바이러스 등이 공용 기술로 변경됐다.
- 용맹한 사격이 삭제되고, 새로운 강화 효과 기술이 추가됐다.
- 흑마도사의 마법 장벽이 삭제됐다.
- 푸른 바이러스: 지능 및 정신력 15%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 방어 직업

- 비열한 기습이 공용 기술로 변경됐다.
- 플래시 보조 기술 목록에서 삭제됐다.
- 앙갚음이 공용 기술로 변경됐다. (받아넘기기 조건이 삭제됐다.)
- 광역 도발 기술이 추가된다.


* 근접 DPS 직업

- 내단, 피의 갈증, 기합이 공용 기술로 유지됐다.
- 공격력 증가 효과 기술이 공용 기술로 추가됐다.
- 질타가 공용 기술로 변경됐다.
- 15초 동안 방향을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이 추가됐다.


* 원거리 물리 DPS 직업

- 질주의 노래가 공용 기술로 변경됐다.
- 기공사도 내단을 사용할 수 있다.
- 2초 동안 대상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하는 공용 기술이 추가됐다.


* 치유 직업

- 에스나가 공용 기술로 변경됐다,
- 구출: 아군 대상 1명을 자신의 위치로 끌어당긴다.
- 성전 태세 변경: 자신의 공격 마법 DPS 5% 상승한다.
- 성전 태세는 15초 효과 지속 및 90초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 치유 직업의 마법 공격 계수가 지능에서 정신력으로 변경됐다.


■ Jop Gauge (잡 게이지)

- 각 직업에 따라 고유 UI 추가된다.
- 해당 UI는 각 직업의 고유 태세와 효과를 나타낸다.
- 숫자를 보는 것보다 시각적으로 보기 쉽게 변경하고 싶었다.
- 시스템 DPS 문제는 줄이려고 노력했다.


[직업 기술 변경점]

* 몽크

- 질풍 번개 유지가 수월하게 변경됐다.
- DPS 사이클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 질풍 번개 지속 시간이 16초로 변경된다.
- 몽크는 전체 파티원의 물리 공격력을 증가하는 시너지 효과가 추가된다.
- 다른 파티원이 공격시 자신의 투기 효과가 증가한다.
- 시너지 효과는 현재 계속 조정중이다.


* 흑마도사

- 천사의 언어를 즉시 사용할 수 없다.
- 천상의 화염 혹은 저승의 냉기가 없다면 천사의 언어는 미활성 상태가 된다.
- 천상의 화염 혹은 저승의 냉기를 가지고 있으면 천사의 언어를 발동할 수 있다.
- 천상의 화염 혹은 저승의 냉기가 끊기지 않으면 천사의 언어를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다.
- 흑마법 문양으로 에테르 촉진을 사용할 수 있다.
- 삼연마 기술이 추가됐다.


* 백마도사

- 기존과 크게 변경되지 않았다.
- 스톤쟈가 추가된다.
- 게이지에 따라 특정 기술의 시전 시간이 줄어들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전사

- 수비 태세와 파괴 태세에 따라 증가하는 격노와 분노가 사라졌다.
- 효과 표시 부분에 파괴 태세와 수비 태세 아이콘은 확인할 수 있다.
- 이너 비스트라는 새로운 게이지 효과가 추가됐다.
- 돌진 기술이 추가된다.
- 태세를 변경할 때 이너 비스트가 50% 감소한다.
- 참수를 사용하면 이너 비스트 50이 소모된다.
- 특정 강화 효과 기술을 사용하면 이너 비스트 소모량이 50% 줄어든다.
- 이너 비스트를 보충하는 기술도 추가된다.


* 적마도사

- 연속 마법: 해당 특성으로 기술을 시전하면 다음 기술은 반드시 즉시 시전으로 발동한다.
- 시전 시간이 짧은 기술을 먼저 사용한 후 시전 시간이 긴 기술(5초)을 사용해야 한다.
- 흑마법과 백마법 게이지가 존재한다.
- 흑마법과 백마법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다르다.
- 한 종류의 마법만 계속 사용하면 DPS가 오르지 않는다.
- 흑마법과 백마법을 균형있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또한, 2개의 마법 게이지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적마도사의 핵심이다.
- 종류가 다른 기술을 사용하면 시전 시간이 길어지는데, 연속 마법으로 보완하면서 운용한다.


* 사무라이

- 베기 저항 감소 기술이 존재한다.
- 세 종류의 문양과 게이지가 존재한다.
- 설·월·화가 모두 보충되면 720 위력 필살검을 사용할 수 있다.
- 필살검을 사용하면 검기 게이지가 감소한다.
- 설·월·화가 활성된 상태에 따라 기술 효과가 달라진다


* 용기사

- DPS 사이클 변경은 크게 바뀌지 않는다.
- 미라쥬 다이브를 사용하면 작은 용을 2번 날리며, 붉은 용혈로 변경된다.
- 전용 UI의 용의 눈이 커지면서 붉은 용혈로 변환된다.


* 암흑기사

- 블랙 블러드: 블러드 게이지를 소모하여 신규 기술을 사용한다.
- 종회전 기술이 추가된다.


* 음유시인

-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발생되는 시전 시간이 삭제됐다.
- 시전 시간이 생기면서 고수와 초보의 격차가 심해졌다고 판단했다.
- 전투 중에 노래를 변경하면서 부른다. 노래마다 효과가 달라진다.
- 전용 UI에서 노래의 지속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노래의 효과는 동시에 발동할 수 없다.
- 독화살과 바람화살의 애니메이션 효과가 변경됐다.


* 학자

- 크게 변경되지 않는다.
- 요정 게이지가 추가됐다.
- 파티원을 연결하면 HPS와 DPS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 닌자

- 크게 변경되지 않았다.
- 자동 공격으로 인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
- 전용 UI에 나타난 두루마리로 인기를 모아서 신규 기술을 사용한다.
- 두꺼비를 소환하여 화염을 발사하는 기술이 추가됐다.
- 인술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기술이 추가됐다.


* 기공사

- 음유시인과 마찬가지로 시전 시간이 삭제됐다.
- 화염 방사 기술이 추가됐다.
- 히트 게이지를 유지하면 기술이 더욱 화려해지고 피해량이 증가한다.
- 가우스 배럴을 사용하면 히트 게이지가 올라서 특수한 능력이 발생한다.


* 소환사

- 바하무트 소환을 사용할 수 있다.
- 바하무트 빙의를 통해 바하무트 게이지를 쌓게 된다.
- 바하무트 게이지가 2중첩이 되면 바하무트 소환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 점성술사

- 크게 변경된 점이 없다.
- 카드를 소모하는 기술이 추가됐다.
- 범위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이 추가됐다.
- 카드를 한 번에 다량으로 뽑은 후 별자리를 확인해야 한다.


* 나이트

- 전체적인 DPS가 상승했다.
- 싱글 홀리라는 광역 기술이 추가됐다.
- 신규 기술 횡회전이 추가됐다.
- 의문의 방벽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겠다.
- 충의 게이지가 추가된다. (충의의 검과 충의의 방패에 따라 모양이 변경된다.)
- 방패 막기 효과가 적의 마법 공격에도 적용된다.
- 콤보 방식이 변경됐다.
- 파세지 오브 암즈: 후방에 있는 파티원의 받는 피해량을 15% 줄여주며, 자신의 방패 막기 확률이 100%로 증가한다.
- 해당 기술은 18초 동안 적용되며, 움직이면 해제된다.


■ Job Action Adjustments 관련

- V3.X 버전 단축키에서 더 늘어나지 않도록 조정했다.
- 강화 효과 기술을 교체한다.
- 레벨에 따라 가장 강한 기술이 사용된다.
- 게임 패드 사용 유저가 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조정한 부분이다.
- 아래 예시처럼 모든 직업의 기술이 변경된다.
- 70레벨이 되도 현재 기술 개수와 같거나 소폭 감소할 예정이다.

Ex) 스톤 → 스톤라 → 스톤가 → 스톤쟈를 하나로 통합했다.
Ex) 선더라는 범위 공격이 되었으며, 상위 기술인 선더쟈가 추가된다..
Ex) 선더가는 선더의 상위 기술이다.
Ex) 선더와 선더가는 레벨에 따라 상위 기술이 시전된다.
Ex) 선더라와 선더쟈는 레벨에 따라 상위 기술이 시전된다.


■ 2차 능력치(Stats) 관련

- 기존 능력치인 받아넘기기가 장비에서 삭제되며, 새로운 능력치인 불굴이 추가됐다.
- 불굴 수치가 높을수록 자신의 공격력을 올리고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 전방위에서 방패 막기와 받아넘기기가 발동된다.

- 명중력이 삭제된다.
- 레벨이 같은 몬스터를 정면에서 공격하면 100% 적중한다.
- 레이드 던전에서는 명중력을 신경쓰지 않도록 변경된다.
- 실명 효과가 부여되면 빗나갈 확률이 발생한다.

- 다이렉트 히트(직접 타격)이라는 2차 능력치가 추가된다.
- 해당 능력치는 장비에만 부여된다.
- 극대화보다 발동률이 높지만 극대화보다 피해량이 높지 않다.
- 다이렉트 히트과 극대화가 동시에 발동될 확률도 있다.

- 의지력이 소폭 상향된다.
- 신앙심이 이제 주요 능력치가 아닌 2차 능력치로 변경된다.
- 힘와 같은 등급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 신앙심 관련 마테리아는 치유 직업 장비에만 장착할 수 있다.
- 종족에 따른 신앙심 차이가 사라진다.
- 물론 종족에 따른 능력치 차이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방어 직업의 힘에 따른 공격력 계산식이 V3.0 버전처럼 되돌린다.
- 악세사리는 방어 직업 전용 활력 악세사리만 착용할 수 있다.
- 힘 악세사리는 방어 직업이 착용할 수 없다. (착용 직업 제한이 생긴다.)
- 예를 들면 힘 악세사리는 몽크와 용기사 그리고 사무라이만 사용할 수 있다.


■ 추가 변경점

- 지상 탈 것의 이동 속도가 2단계에 걸쳐 증가한다.
- 다만, 이동 속도가 상승하려면 주요 퀘스트 완료와 같은 특별한 조건이 필요하다.
- 홍련의 해방자에서 극 난이도 토벌전 획득 탈 것 '늑대'가 추가된다.
- 방어 직업의 신규 업적 탈 것이 추가된다.


■ PVP 콘텐츠 관련

* 현재 문제점

- 레벨 제한이 너무 높다.
- 기술 종류가 너무 많다.
- PVP와 PVE 콘텐츠가 서로 너무 다르다.
- PVP 기술 포인트 격차도 존재한다.
-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한다.


* PVP 시스템 변경

- PVP 기술은 PVE 기술과 완전히 다른 능력치를 보여준다.
- 레벨 제한 삭제 (30레벨 달성 후 잡 결정이 완료되면 입장이 가능하다.)
- PVP 참가시 능력치가 규칙에 따라 고정된다.
- PVP 전용 단축바가 추가된다.
- PVP 콘텐츠 지역으로 입장하면 단축바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 PVP 기술 변경

- 모든 PVP 기술은 PVP 전용 기술로 변경된다.
- 9개 잡 기술 + 2개 선택 기술 + 아드레날린 러시로 구성된다.
- PVP와 PVE 콘텐츠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완전히 구분된다.
- PVP 콘텐츠에서 근접 DPS 직업의 공격 방향 제한이 삭제된다.
- 기본 콤보 기술은 단축키를 누르면 해당 단축바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 즉,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의 개수가 대폭 감소했다.


* 해당 기사는 전투 시스템 및 PVP 콘텐츠에 대한 변경 사항만 기재했습니다.
* 신규 기술 명칭에 대한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