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키 킹은 국내의 마블 팬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캐릭터이다. 하지만 구름을 타고 봉을 든 모습은 어디서 많이 본 듯 하다.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 등장한 몽키 킹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서유기 속 손오공의 모습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몽키 킹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면 분신광역 공격 스킬을 활용해 상대 진영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항상 타고 다니는 근두운 덕분인지, 몽키 킹은 빠른 이동 속도와 각종 돌진 스킬들을 갖추고 있다. 이 스킬들을 활용해 상대편 영웅을 추격하거나 위급 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다.

그러나 몽키 킹은 체력과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돌진할 경우 교전 중 비명횡사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몽키 킹을 이용할 때는 세심한 컨트롤과 위기 상황에서 망설임 없이 전장을 벗어날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몽키 킹은 스킬의 적절한 활용과 컨트롤을 요구하는 영웅이라 처음 시작하는 경우 운용이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분신으로 상대의 주의를 끌고 각종 광역 공격 스킬들을 활용한다면, 상대방 전투병과 영웅들의 발을 묶을 수 있는 재주꾼으로 활약할 수 있다.


※ 몽키 킹 기본 정보



* 영웅 역할 : 전투
* 공격 타입 : 근거리 공격
* 전투 형태 : 빠르게 적 진영에 뛰어들고 유린하여 교전을 유리하게 만드는 전투 클래스입니다. 초반에는 원거리에서 적을 견제하고 중반에는 뛰어난 기동성으로 전장을 누빕니다. 후반 교전 개시 능력도 뛰어나며 다수의 적을 제압할 수 있는 팔방미인입니다.
* 군중 제어 : 여의봉 돌격(밀침), 여의봉 회전(띄우기), 하늘의 인장(밀침, 띄우기)
* 핵심 스킬 : 여의봉 타격, 분신술




■ 스킬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근두운 소환은 몽키 킹에게 빠른 이동 속도를 보장하는 스킬이다. 이 스킬 덕분에 몽키 킹은 누구보다 빠른 속도로 교전 지역에 뛰어들 수 있다. 이동 중 일반 공격을 시전하면 상대방에게 돌진하기 때문에 도망치는 적 영웅을 추적할 때도 유용하다.

다만 상대를 향해 돌진했다가 둘러싸일 경우 빠져나오기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돌진하여 대상에게 타격을 가한 후 후방으로 빠지는 컨트롤이 필요하다.


▲ 갑자기 풀쩍 뛰어오른다고 놀라지 말자.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여의봉 타격을 시전하면, 몽키 킹이 지정된 방향으로 여의봉을 내리치며 일직선상에 위치한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이 스킬 덕분에 몽키 킹은 원거리에서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단 여의봉이 일직선의 범위를 타격하므로 위치 선정과 조준을 잘 해야 한다.

스킬이 발동하여 대상이 여의봉 끝 부분에 맞으면 더 큰 대미지를 입는다. 이를 활용하여 도망치는 영웅들을 추격할 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 끝에 맞으면 더 아프다!





분신술은 몽키 킹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소환된 분신은 10초가 지나거나 체력이 다할 때까지 본체처럼 공격하고, 대미지를 입는다. 분신을 소환한 상태에서 [W]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이동 지점이나 공격 대상을 지정할 수 있다.

교전 상황에서 분신을 소환해 함께 공격하거나, 상대의 공격을 대신 맞게 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분신술을 사용할 때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속박을 해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에, 전장에서 탈출할 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 대신 맞아 주는 아군만큼 든든한 아군은 없다.





여의봉 돌격은 이름 그대로 적을 밀쳐내며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는 스킬이다. 빠른 이동이 필요하거나 도망치는 적 영웅을 추적할 때 이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적에게 둘러싸여 위급한 상황에 처한 경우, 이 스킬은 전장을 탈출할 때도 유용하게 쓰인다.

단, 이 스킬을 활용할 때는 컨트롤에 유의해야 한다. 실수로라도 몽키 킹이 적진 한복판으로 돌진할 경우 살아남기 힘들어진다.


▲ [주의] 위험하니 따라하지 맙시다.



▷ 특수 스킬 - [R] 5레벨 스킬 선택 (근두운 급습 또는 여의봉 회전)



근두운 급습은 근두운을 타고 돌진하는 스킬이다. 먼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적진에 뛰어들 때 유용하게 쓰인다. 단 적 전투병과 영웅들이 가득한 곳으로 돌진했다가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신중히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 스킬을 시전하면 지정한 장소를 향해 날아가는 동안 모든 적의 공격을 회피한다. 그러므로 교전 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 구름 타고 탈출!





여의봉 회전은 주변 적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영웅들이 교전하는 상황에서 시전하면 0.8초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상대를 공중으로 띄워 무력화시킬 수 있다. 여의봉 돌격 시전 후 연속으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교전 중에 난입하여 상대방 진영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도 가능하다.

스킬을 시전하는 몽키 킹 역시 공중에 뜬 상태에서는 모든 공격을 회피할 수 있으므로 위기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한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 회전하는 여의봉에 휩쓸리면 공중으로 띄워진다.



▷ 궁극 스킬 - [T] 9레벨 스킬 선택 (원숭이의 왕 또는 하늘의 인장)



원숭이의 왕 스킬을 시전하면 몽키 킹을 중심으로 설정된 범위 안에서 분신들이 소환되어 적을 타격한다. 범위 안의 적이 사라질 때까지 5초간 분신들이 계속 소환되므로 다수 병력 간의 교전 중 이용한다면 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다.

다만 적들이 있는 범위를 잘 설정하여 시전해야 하므로 난전 중에 시전하기에는 부담이 큰 스킬이다. 게다가 적이 없는 곳에 스킬을 시전하는 경우 소환된 분신들이 가만히 있다가 사라진다. 애꿎은 기력을 낭비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신중히 이용할 필요가 있다.


▲ 뭔가 허탕친 느낌이다.





하늘의 인장은 몽키 킹이 가진 군중제어기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지정된 범위에 여의봉을 내리꽂아 중심부의 적들을 띄우고, 가장자리의 적들을 밀어내며 피해를 준다. 여의봉 중심부에 맞는 경우 피해가 더 크기 때문에 중심부에는 상대 영웅들을 조준하는 것이 좋다.

띄우기밀치기가 동시에 적용되므로 다수의 적을 마주할 때 시전하면 상대 진영에 혼란을 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기 때문에 자주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 하늘에서 여의봉이 떨어진다!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몽키 킹은 분신광역 공격 스킬을 위주로 넓은 범위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대부분의 스킬들이 밀치기, 띄우기 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스킬 딜러의 포지션이 추천된다. 원거리에서 상대를 타격할 수 있는 스킬들을 적극 활용하여 다수의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고 전투의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초반에는 분신과 여의봉 타격을 활용하여, 안전한 거리에서 전투병이나 중립 전사들을 상대해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식이 유용하다. 빠른 이동 속도를 활용해 주변 아군이나 포탑과 힘을 합쳐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여의봉 타격, 여의봉 회전, 하늘의 인장 등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투의 중심에 뛰어들기보다는 외곽에서 군중 제어 스킬을 활용하여 적에게 지속적 피해를 줄 수 있다.

다만 몽키 킹은 일반 공격력과 체력이 부족하므로 한타전이나 1:1 상황에서는 불리한 점이 많다. 돌진 스킬을 이용해 적 영웅을 추격할 수는 있지만, 상대편 진영 깊숙한 곳까지 파고들었다가는 다수의 공격에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스킬이 타겟팅을 필요로 하므로 타겟 지정을 익숙하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두면 좋다.


▲ 위험 지역에서 잘 탈출하는 것이 관건이다.




■ 추가 공략법

☞ 여의봉 타격으로 안전하게 경험치를 챙기자!

여의봉 타격 스킬은 이렇다 할 광역 공격 스킬이 없는 초반 몽키 킹을 활용하는 열쇠라 할 수 있다. 이 스킬은 일직선상 범위 내의 여러 적을 타격하기 때문에 몽키 킹의 짧은 사정거리를 보완할 수 있다. 특히 와칸다 전장의 경우 수풀 속에 숨어서 적 전투병과 영웅들을 타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으므로 상대 영웅과 전투병들을 먼 거리에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기력 소모가 심하므로 스킬을 써야 할 때 기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 수풀 속에 숨어서 여의봉 세례를 퍼부을 수 있다.



☞ 탈출할 때는 돌진 스킬을 활용!

여의봉 돌격, 근두운 급습 등 몽키 킹이 보유한 다양한 돌진 스킬들은 도망치는 적 영웅을 추격할 때뿐만 아니라, 불리한 상황에 처했을 때 탈출하는 용도로도 유용하게 쓰인다. 특히 근두운 급습 스킬에는 날아가는 동안 적의 공격을 무효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공격이 집중된다 싶을 때 이 스킬을 사용하면 좋다.

단 스킬을 시전하기 전에 방향과 도착 지점을 잘 지정해야 한다. 또한 연속으로 시전하다 보면 기력을 상당히 소모하므로 기력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


▲ 돌진 스킬은 정작 전장을 이탈할 때 더 유용하다.



☞ 추천 시간의 권능은 집중과 치유

몽키 킹은 스킬 의존도가 높은 영웅이므로 스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간의 권능을 활용하면 좋다. 그런 점에서 집중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시켜주기 때문에 연속으로 스킬을 써야 할 다급한 경우에 활용할 수 있다.

몽키 킹의 생명력이 약한 점을 고려하여,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치유도 유용하게 쓰인다. 치유는 체력 회복에 더하여 사용한 영웅이 받는 피해를 줄여주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을 이탈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 위급할 때는 시간의 권능 '치유'를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