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식신은 직접 전투에 나가 적과 싸우는 역할을 한다. 강력한 식신이 있다면 그만큼 수월한 전투가 가능하며, 난이도가 높은 던전에서 고급 재료나 어혼 등을 파밍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게임의 주된 목표 중 하나가 다양한 식신을 모으고 육성해 스토리를 클리어하고, 다른 유저나 음양료와 대결해 승리하는 것인 만큼 식신은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에 식신의 획득부터 강화, 각성까지 식신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다.



▶ 육성의 시작은 획득에서부터! 식신 획득

식신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가장 간단히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소환이다. 낡은 부적과 신비한 부적, 곡옥 등 3종류의 재화를 사용해 각각 그에 맞는 소환을 할 수 있다. 낡은 부적은 N부터 R 등급까지만 획득 가능하며, 신비한 부적과 곡옥을 사용하면 R부터 최대 SSR 등급까지의 식신을 획득한다.

식신을 획득하는 또다른 방법은 식신 조각을 모아 소환하는 것이다. 식신 조각은 다양한 곳에서 획득한다. 대전에서 얻은 명예로 조각을 구입할 수 있고, 미니게임 콘텐츠인 백귀야행에서도 조각을 수집할 수 있다. 요괴 탐색 중 보스를 처치해 요괴를 발견하면 도전 콘텐츠가 오픈되고, 도전 티켓을 사용하여 입장해 식신을 쓰러트리면 해당 식신의 조각을 얻을 수도 있다. 요괴 탐색이나 귀왕 탐색, 요괴 봉인 등에서 식신을 발견했다면, 식신 던전에서 해당 식신의 조각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모은 식신 조각은 '식신록'의 '식신 조각'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해진 조각을 모으면 해당 식신을 소환할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 필요한 조각의 수는 레어도별로 다르다. SSR은 50개, SR은 40개, R은 30개, N은 25개가 필요하다.

▲ 가장 간단한 획득 방법은 바로 소환.

▲ 이외에는 조각을 모아서 소환해야 한다. 레어도가 높을수록 많은 조각이 필요.

▲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미니게임 백귀야행.

▲ 탐색의 도전이나

▲ 상점에서도 해당 재화를 이용해 구입할 수 있다.




▶ 식신의 특성을 나누는 기준! 식신의 능력치와 스킬, 스토리

식신은 각자의 능력치와 스킬, 그리고 그들 자신의 고유한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그중에서도 능력치와 스킬은 식신의 활용에 있어 특성과 용도를 나누는 기준이 된다. 식신은 공격과 HP, 방어, 속도, 치명타 등 다양한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식신마다 특화된 능력치와 다소 떨어지는 능력치가 다르다. 또한, 스킬 역시 다양한 특성과 효과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튜토리얼로 소환할 수 있는 식신치고는 굉장히 쓸만한 설녀는 공격과 속도, 치명타가 높다. 거기다 모든 적을 공격하는 광역 공격 스킬과 더불어 빙결시키는 특수효과도 주어진다. 따라서 강력한 딜러로 활용하기 좋은 셈. 반대로 에비스는 HP가 높고,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스킬을 지니고 있어 힐러로 쓰기 좋다. 이처럼 능력치와 스킬 구성을 잘 살펴보고 활용할 분야를 잘 나눠 주력 파티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식신의 스킬은 레벨업, 진화 시 같은 식신을 재료로 사용하면 상승시킬 수 있다. 다만, 원하는 스킬을 선택해 상승시키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상승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혹은 귀왕 습격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달마를 재료로 사용하면 스킬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기도 하다. 스킬의 레벨이 상승하면 피해량이 상승하거나 속도 감소와 같은 추가 효과가 생겨 식신의 활용도는 더욱 상승한다.

식신의 스토리 탭에서는 식신들이 가진 각자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스토리는 총 세 가지이며, 해당 식신의 각성이나 대전 승리, 특정 던전 클리어 등 다양한 조건을 만족하면 오픈된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레벨업과 각성을 통해 더욱 강한 스킬을 사용하자! 식신 스킬 가이드

▲ 공격에 특화된 설녀.

▲ 스킬의 레벨업은 같은 식신을 재료로 사용하거나 검은 달마를 써야 한다.

▲ 스토리는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오픈된다.

▲ 식신 스토리에선 식신들이 간직한 자신의 이야기들을 확인할 수 있다.




▶ 레벨을 올리고 진화시켜 능력치를 더욱 상승시키자! 식신 육성

식신록의 '육성'을 선택하면 식신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다른 식신이나 달마 등을 이용해 경험치를 상승시켜 레벨을 올리는 것으로, 재료로 사용할 식신의 레벨이나 곡옥의 수에 따라 획득 경험치가 달라진다. N이나 R, SR, SSR 등 레어도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유의하자. 빨간 달마는 재료 사용 시 획득 경험치가 많아 경험치 재료로 사용하기 좋으며, 하얀 달마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적어 레벨업 도시락으로 쓰기 좋다.

식신의 최대 레벨은 곡옥의 숫자에 따라 달라진다. 곡옥 2개는 20레벨, 3개는 25레벨, 4개는 30레벨, 5개는 35레벨, 6개는 40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최대 레벨에 도달한 식신은 진화를 통해 곡옥의 숫자를 늘릴 수 있으며, 필요한 재료의 숫자는 점점 많아진다. 재료로 쓰이는 식신은 레어도를 가리지 않으며, 달마를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식신의 레벨이 오르면 능력치가 상승하며, 일부 식신은 곡옥이 4개가 되면 전용 특수 효과가 생기기도 한다.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던전의 높은 층으로 갈수록 강력한 적들이 등장하므로 식신 육성도 잊지 말고 꾸준히 진행해야 할 것이다.

▲ 강화 및 진화의 메인 화면.

▲ N과 SR의 비교. 상승하는 경험치가 같다.

▲ 경험치가 달라지는 기준은 곡옥의 수와 레벨이다.

▲ 하얀 달마는 필요 경험치가 적어 레벨업 도시락으로 활용하기 좋다.

▲ 최고 레벨에 도달한 식신은 진화를 통해 곡옥의 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곡옥의 수가 늘어나면 능력치가 추가로 상승하며, 레벨 한계도 늘어난다.




▶ 식신 활용을 보조하는 힘! 어혼 착용

어혼은 장비의 개념으로, 식신에게 착용시키면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어혼은 총 6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자리에 맞는 어혼만 착용시킬 수 있다. 또한, 같은 종류의 어혼을 2개, 4개 착용하면 각각의 세트 효과가 추가로 발동된다. 추가 효과는 능력치 상승부터 대상에게 상태 이상을 걸거나 스킬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도깨비불을 획득하는 등 다양하다.

어혼을 착용시킬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바로 스킬 구성 및 식신의 특성이다. 주로 딜러로 활용하는 공격형 식신에게 방어가 상승하는 어혼을 착용시키면 활용도가 떨어진다. 대표적인 회복형 식신 에비스의 경우, 회복 스킬이 자신의 HP에 비례하므로 HP를 상승시키면 회복 스킬의 효율도 올라간다. 이런 식으로 식신의 스킬이나 능력치, 활용할 용도에 맞춰 어혼을 착용시키면 식신을 더욱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능력치 상승과 함께 세트 옵션으로 추가 효과까지! 어혼 가이드

▲ 기본 옵션은 물론 세트 옵션까지 고려해야 한다.

▲ 스킬과 특성을 잘 살펴보고 적절한 어혼을 골라서 착용시키자.



▶ 진정한 힘을 끌어내기 위한 마지막 퍼즐! 식신 각성

식신은 레벨을 상승시키는 육성과 별개로 '각성'을 진행할 수 있다. 식신을 각성시키면 각성 외형이 추가되어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며 각성 스킬이 추가되거나, 기존 스킬이 강해지거나, 능력치가 추가로 상승하는 등 능력적인 측면에서도 더욱 강력해진다. 각성으로 추가되는 스킬이나 효과, 능력치는 매우 유용하므로 주력 파티의 식신은 최대한 각성시키는 것이 좋다.

식신의 각성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각성 재료가 필요하다. 각성 재료는 각성 재료 던전에서 주로 획득할 수 있는데, 필요한 재료가 상당히 많은 편이므로 초반에는 마음껏 각성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주력 파티의 식신을 위주로 먼저 각성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식신의 진정한 힘을 끌어내기 위한 필수 육성법! 식신 각성 가이드

▲ 각성 시 추가 효과가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주력 식신이라면 반드시 각성시키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