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정식 출시되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는 그래픽 개선 외에도 1.18 버전부터 1.19를 거쳐 등장한 새로운 기능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대전에 도움이 되는 APM, 게임 시간 확인 기능부터 편의성을 위한 단축키 설정, 관전 기능 개선 등이 적용되었다.

배틀넷의 변화도 빠질 수 없다. 별도의 계정을 통해 로그인하던 과거와 달리, 1.19 버전부터는 블리자드 계정을 사용해 로그인을 하게 된다. 또한, 배틀넷 인터페이스에도 상당한 변화가 찾아왔다. 등급전 시스템은 자동 매칭 기능을 도입하여 보다 간편하게 비슷한 수준의 유저와 대결을 펼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이 밖에, 리플레이 기능과 관전 시스템도 변화가 적용되어 한층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정식 출시되었다


◆ "간편하게 손 빠르기를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APM 제공

APM은 'Actions Per Minute'의 약자로 1분에 몇 번의 명령을 내리는지를 의미하는 용어다. 간단하게 '손 빠르기'를 수치화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스타크래프트 플레이어라면 본인의 APM에 궁금증을 가지기 마련이다. 이전에는 APM을 확인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했으나, 1.18 버전부터는 게임 내에서 APM 확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APM 표기 방법은 간단하다. 대전에서 메뉴로 이동(단축키 F10)하거나 게임 모드 선택 화면에서 설정을 클릭해 게임 항목으로 들어간다. 이후 '게임 내 APM 표시'에 체크한 뒤 확인을 클릭하면 대전 시 게임 화면에 APM 수치가 실시간으로 노출된다.

이에 더해, 특정 수치 이하로 APM이 떨어지면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시스템도 있다. 'APM이 설정 값 이하로 떨어지면 알림' 항목 옆에 숫자를 입력하고 아래에 준비되어 있는 '색상 글자'를 체크하면 해당 수치 이하로 APM이 감소했을 때 게임 화면에 노출되고 있는 APM의 글씨 색상이 빨간색으로 변한다. '소리 재생'은 별도의 효과음이 출력되어 APM 저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별도 프로그램 없이 실시간 APM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시간엔 이런 움직임이 필요하지!" 대전 시간 확인 기능

1.18 버전에 처음으로 등장한 기능이다. APM과 마찬가지로 이전까지는 별도의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던 시스템으로, 대전 시간을 게임 화면 내에 표기해준다. 대전에서 메뉴의 설정으로 들어가거나 게임 모드 선택 화면에서 설정을 클릭한 뒤, 게임 창에서 노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게임 시간 경과' 항목에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해 적용하면 게임 화면에 대전 시간이 표기된다.

대전이 시작되면 0초부터 시간이 흐른다. 이러한 대전 시간 확인 기능은 스타크래프트에서 활용성이 큰 부분이다. 상대 빌드오더의 진출 시점 등을 시간으로 기억하고 있다면 해당 빌드오더를 상대할 때 대전 시간을 확인하며 필요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대전 시작 후 게임 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 설정을 통해 게임 화면에 APM과 게임 시간이 표기할 수 있다


◆ 한국어 or 영어? 취향에 따라 고르는 언어 설정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는 한글을 기본 언어로 설정할 수 있다. 기존에는 영어만 제공되며 별도의 설정 변경이 불가능했던 것과 달리, 취향에 따라 한국어(음역), 한국어(완역)을 선택 가능하다. 이에 더해 일본어나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다양한 언어가 메뉴로 제공되고 있다. 이는 설정, 언어 항목에서 고를 수 있다.

언어 설정을 완료하면 게임 내에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는 물론 음성 부분도 모두 해당 언어로 변경된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는 텍스트와 별도로 음성만 기존의 영문 버전으로 들을 수 있도록 별도의 사운드 설정 기능도 제공되고 있다. 게임 메뉴, 설정, 소리 항목에서 '영어 유닛 음성'을 체크하면 언어 설정과 별개로 유닛의 음성은 우리에게 익숙한 영문 버전으로 출력된다.

특이점으로, 언어의 경우 게임 모드 선택 화면에서만 설정이 가능하다. 대전에 진행되고 있는 동안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 스타크래프트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원하는대로 선택할 수 있다


▲ 유닛 음성 영어 출력은 별도로 설정이 가능하다


◆ 더욱 화려해진 기본 건물, 건물 스킨 설정 기능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예약 구매한 이들에게는 '차 하이브', '코랄 커맨드 센터', '아이어 넥서스' 건물 스킨이 선물로 주어졌다. 이 건물 스킨들은 최초 리마스터 실행 시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로, 대전을 시작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이러한 건물 스킨도 활성화 및 비활성화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설정 창에서 게임으로 이동해 '에약 구매 보너스 구조물 스킨 표시'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건물 스킨이 노출되지 않고 기본 건물 형태로 표기된다. 대전에 돌입한 뒤에도 스킨 활성화, 비활성화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 건물 스킨 활성화 여부도 설정을 할 수 있다


◆ 건물 건설부터 유닛 생산까지 모두 가능, 단축키 설정 기능 제공

단축키 설정 기능은 1.19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기능이다.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하고 게임 모드 선택 화면에서 '단축키'를 선택하면 단축키 설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건물은 물론, 유닛부터 업그레이드, 기본 명령어까지 모두 원하는 대로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다.

단축키 변경은 알파벳 키에만 설정할 수 있다. 이 외 F1부터 F10, Ctrl, Alt 등에는 단축키를 부여할 수 없다. 또한, 마우스 왼쪽가 오른쪽 버튼에도 단축키 설정이 불가능하다. 조작의 편의를 위해 보통 키보드 왼쪽에 있는 버튼들에 단축키를 설정하는 추세다.

▲ 게임 모드 선택 화면에서 단축키 항목으로 이동해 단축키 변경을 할 수 있다


▲ 프로브 생산 단축키를 E로 변경한 모습


◆ 줌 인&아웃 기능 제공! 보다 직관적으로 개선된 관전 시스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의 관전 시스템은 많은 변화를 맞이했다. 직접 게임을 플레이할 때와는 다른 화면을 마주하게 되는데 먼저, 우측 상단에 플레이어 ID와 APM, 자원, 인구수 상황 등이 표기된다. 또한, 화면 하단에는 미니맵과 현재 클릭한 유닛이나 건물의 정보가 별도의 영역으로 노출된다.

ID, APM, 자원 등을 보여주는 '통계 창'은 'Alt+E'를 통해 활성화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미니맵, 우측 하단의 '유닛 창' 활성화 단축키는 각각 'Alt+U', 'Alt+I'다. 관전자가 플레이어 시점으로 게임을 볼 수도 있는데, 플레이어 ID를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 시점 화면이 노출된다.

관전 화면에서는 시야 줌 인&아웃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마우스 휠을 통해 조작이 가능하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런칭 행사였던 'GG투게더' 특별 매치 중계에 활용된 기능으로 전투를 보다 넓은 시점으로 시청할 수 있고 시야를 당겨 특정 유닛의 자세한 모습을 확인하는 등 그 재미와 활용도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참고로, 줌&아웃 기능은 리마스터 버전 리플레이 재생 시에도 이용할 수 있다.

▲ 관전 화면은 한층 직관적으로 개선되었다


▲ 줌 인&아웃 기능을 통해 넓은 시야로도 볼 수 있다


◆ 블리자드 계정 연동, 게이트웨이 리스트도 변경! 배틀넷 로그인

별도의 계정을 이용해 배틀넷에 접속하던 과거와 달리, 1.19 버전부터는 배틀넷에 입장하려면 블리자드 계정이 필요하다. 특정 게이트웨이에 접속하려면 블리자드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이후 기존에 사용하던 ID를 입력해 연동을 진행해야 한다. 각 게이트웨이마다 최대 3개의 아이디를 연결할 수 있다.

블리자드 계정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기에 스타크래프트 배틀넷에 접속하면 다른 블리자드 게임을 이용 중인 친구 목록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친구로 등록된 플레이어가 스타크래프트 방에 입장하면 '따라가기' 기능을 이용해 간편하게 해당 방에 들어갈 수도 있다.

배틀넷의 게이트웨이 리스트도 다소 변경되었다. 배틀넷에 들어가 블리자드 계정을 로그인하면 게이트웨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존의 U.S West, U.S. East, Europe, Asia에 더해 Korea와 Fish 서버가 추가되었다. Korea는 한국인들을 위해 별도로 신설된 서버로 현재의 Asia 서버는 한국 이외의 아시아 지역 플레이어들을 위해 만들어진 장소다. Fish 서버는 사설 서버가 정식 서버에 포함되었다.

▲ 1.19 버전부터 한국인을 위한 Korea서버가 별도로 신설되었다


◆ 자동 매칭 기능 지원으로 비슷한 수준의 상대와 붙는다, 등급전 시스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에서는 등급전 시스템을 보다 간편하고 쉽게 즐길 수 있다. 새로운 등급전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게임과 달리 참여하기 전 플레이 할 종족을 고른다는 점이다. 테란, 프로토스, 저그, 그리고 랜덤도 선택이 가능하다.

래더에서는 총 6개의 맵만 사용된다. 플레이어는 원한다면 이 중 세개의 맵을 제외하고 매칭을 시작할 수 있다. 매칭이 완료되면 남은 세 개의 맵 중 하나가 플레이 맵으로 결정된다. 리마스터 래더에서는 비슷한 래더 점수를 보유하고 있는 상대와 자동으로 매칭이 진행된다. 게임 후 승, 패에 따라 점수가 상승하고 하락한다.

배틀넷 로비 래더 우측에 위치하고 있는 순위표에서는 현재 래더의 전체 순위도 확인할 수 있다. 이곳은 랭크를 플레이한 이들의 기록이 집계되는 곳으로, 래더를 플레이하고 있는 이들의 순위가 점수순으로 나열된다. 상단에는 검색 기능도 제공되고 있어, 확인하고 싶은 유저가 있다면 직접 찾아볼 수도 있다.

▲ 등급전은 미리 플레이할 종족을 선택하고 매칭을 시작하게 된다



▲ 비슷한 수준의 상대와 경기가 잡히면 대전에 사용될 맵이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