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 등장하는 암살자는 대개 빠른 스킬 시전과 고화력 대미지로 순식간에 적을 처리하는 근접 딜러 영웅들이 많다. 이들은 초반에 사거리도 길지 않아 라인전에는 다소 불리하지만, 은신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상대에게 항상 심리적인 압박감을 심어줄 수 있다.

또한, 별다른 피해 없이 성장하면서 아이템이 하나씩 맞춰지면 어느새 혼자서 모든 적을 휩쓸어 버리는 괴력을 발휘하는 친구들이다.

암살 영웅들이 가장 무서운 것은 1:1에서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강력한 스킬 구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과 CC스킬이 아니라면 좀처럼 이들의 추격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이다.

또한, 강력한 대미지 뿐만 아니라 상대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것으로 상대가 이를 대비하기 위해 시야 아이템인 '예민함'이 강제된다는 것 역시 이득이다.

물론 상대 입장에서도 이들이 편하게 성장하게 놔두지 않을텐데, 암살자 입장에서는 상대의 방어 진형을 뚫고 얼마나 은밀하게 접근하여 암살에 성공하는지 운영법이 매우 중요하다.



근접 딜러 영웅 가이드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블랙 위도우(모던) - 견제와 생존에 능한 암살자 영웅

블랙 위도우(아틱) - 라인 클리어와 공간 장악에 특화

블랙팬서(모던) - 폭발적인 딜량! 근접 암살 영웅의 정석

블랙팬서(킹) - 강화된 스킬 연계로 스타일리시한 전투

엘렉트라(모던) - 뛰어난 생존력과
단일 딜링!


엘렉트라(마블 나이츠) - 광역 딜링이 가능해진 암살자





◎ 블랙 위도우,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블랙 위도우 기본 정보

블랙 위도우는 은신과 기습 공격이 가능한 돌진 스킬을 가지고 있는 잠입 클래스 영웅이다. 패시브 효과로 인해 어느정도 기동려기 확보되는 편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다른 라인에 지속적으로 암살 시도를 하여 상대를 위축되게 만드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특히 암살에만 특화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무적 회피 스킬인 와이어 액션과 집중 사격을 통해 치고 빠지는 전략에도 유효하다. 무엇보다 스킬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코스트가 들지 않으므로 암살 영웅을 익히고 싶은 초보에게도 추천되는 영웅이다.

궁극기를 배운 상태라면 아군과 힘을 합쳐 상대의 타워 및 방어 건물을 쉽게 처리할 수 있고, 특정 대상에게 기절 효과와 함께 일격 필살의 대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Q - W


▶ 잠입(패시브)
비전투 상태 유지 시, 은신상태로 전환. 이동속도 증가.


5초간 아무런 전투행위(스킬 사용, 피격 등)를 하지 않으면 상대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은신 상태가 되며,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 [Q]암살자의 독침
원거리 견제 스킬, 지속 피해. 이속 감소


패시브 은신과 연계하여 사용하면 상대에게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걸 수 있다. 이후 느려진 상대에게 다가가 일반 공격을 성공하면 추가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스킬 연계에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기본 대미지는 약하지만 지속 피해까지 합하면 상위권에 속하므로 도망가는 상대를 마무리 짓기에도 제격이다.


▶ [W]와이어 액션
무적 효과, 이속 증가


벽을 자유 자재로 넘어다닐 수 있는 무적 회피기다. 스킬이 발동되면 모든 상태 이상 스킬에 면역이 되므로 확실하게 위기를 회피할 수 있다. 블랙 위도우의 트레이드 마크격인 스킬이지만 초반에는 쿨타임이 상당히 긴 편이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자.


▶ [E]레이저 난사
돌진, 기절, 밀치기


일정 거리를 나아가면서 처음 충돌한 적에게 기절 효과 및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돌진 속도 및 판정이 좋은 편으로 방해물만 없다면 확정적으로 기절을 걸 수 있다. 스킬 사용 후에 한 번 더 스킬을 입력하면 추가타를 먹일 수 있으며, 이때 상대를 크게 뒤로 밀어내기 때문에 불리한 상황에서는 거리낌없이 사용하자.

일반 공격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일반 공격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적극적으로 교전하여 쿨타임을 줄여주자.


▶ [R1]집중 사격
원거리 견제 스킬


꽤 긴 사거리를 자랑하는 원거리 견제 스킬로 한 번 발동하면 사격 방향을 바꿀 수 없으나, 이동이 자유자재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와이어 액션과 연계하여 사용한다면 일방적으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R2]지뢰 설치
이동 속도 감소, 시야 확보


지면에 지뢰를 설치하여 밟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며 이동속도 감소를 걸 수 있는 설치 스킬이다. 대미지가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다량의 지뢰를 설치하여 특정 거점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점이 장점이다.


▶ [T1]은밀한 저격
초장거리 공격


토글형 스킬로 사용 시, 블랙 위도우의 사거리가 급증하며 엄청난 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다만 증가하는 사거리와 달리 시야는 밝혀지지 않으므로 아군의 협조가 필요하며, 대미지는 강력하지만 블랙 위도우가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므로 적진 한가운데에서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다.

주로 아군이 자리를 잡고 멀리서 타워를 철거하거나 핵심 오브젝트 싸움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 [T2]속전속결
기절, 밀치기


한 방 대미지를 노리는 블랙 위도우의 핵심 궁극 스킬이다. 타겟팅 스킬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사용 즉시 2.5초의 기절과 함께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선사한다. 속전속결에 이어 기습 타격까지 연속해서 들어간다면 1킬은 따놓은 당상이다. 다만 사거리가 길지 않다는 것이 단점으로 은신을 활용하여 은밀하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스킬 콤보

은신 상태 : 패시브 효과 평타 - [E]기습 타격 - 평타 - [Q] 암살자의 독침 - [E] 기습 타격 추가 타격 연계 - [R1] 집중 사격 - [W] 와이어 액션으로 추격 및 도주

은신 상태에서는 선공권을 가지게 되므로 최대 대미지를 노리기 위해 평타로 추가 피해를 넣은 후, 상대가 반응하기 전에 재빨리 기습타격으로 이어지는 콤보를 선사하자. 기습 타격 추가타까지 넣어 상대와의 거리가 벌어지면 상황을 보고 집중 사격 - 와이어 액션으로 추격을 할 지, 도주할지를 선택하면 된다.

궁극기 속전속결 보유 : [T2] 속전속결 - 평타 - [E] 기습 타격 - 평타 - [Q] 암살자의 독침 - [E] 추가 타격 - [R1] 집중 사격

강력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는 궁극기를 먼저 사용한 후, 이어가는 최대 피해 콤보다. 궁극기의 기절 시간이 매우 긴 편이므로 손 속도가 다소 느리더라도 안정감 있게 넣어줄 수 있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Q/W/E 스킬을 초기화 할 수 있고, 부족한 딜링 능력을 보완할 수 있다.

정신 공격 : 마찬가지로 대미지가 2% 부족할 수 있는 블랙 위도우의 딜링 능력을 보충하는 권능.

무효화 : 상대의 CC스킬이 많은 조합일 경우 와이어 액션 외에 보험으로 사용하자.



▶ 추천 아이템

[생존의 기초], [핵주먹], [격투의 달인], [에너지 방어기제], [초감각 증폭], [압도적 투지]

가장 일반적인 암살자 트리라 할 수 있는 아이템 트리다. 초반에는 빠른 성장과 암살을 위한 딜링 아이템에 집중 투자하고 경기가 중반으로 넘어 가면, 암살이 어려워지므로 자신의 생존을 도모하는 에너지 방어기제를 챙겨주자.

평타 공격이 중요한 블랙 위도우기 때문에 초감각 증폭이나 격투의 달인과도 시너지가 좋다.



▶ 추천 플레이 방법

암살 영웅이지만 원거리 견제 능력이 뛰어나 라인전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 저력을 발휘한다. 독침은 관통력은 없으나, 쿨타임이 고작 3초에 지나지 않아 상대를 끊임없이 긁어줄 수 있고, 이후 집중 사격을 익혔다면 라인 정리와 상대 견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와이어 액션을 통해 어지간한 상황에서도 위기 회피가 가능하므로 다른 암살 영웅에 비해 한타에서 좀 더 활약할 여지를 만들어 준다.

단점은 스킬이 하나라도 빗나가면 다소 부족하게 느껴지는 딜링 능력인데, 이는 정신 공격이나 아이템 고유 옵션의 효과를 통해 해결하자.








◎ 블랙 위도우(아틱),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블랙 위도우(아틱) 기본 정보

운영 방식이나 성능은 기본 블랙 위도우와 큰 차이가 없다. 패시브를 포함하여 Q/W/E의 스킬 구성은 기본 위도우와 동일하며, R2는 전기 울타리 T2 쇼크 와이어란 새로운 스킬로 교체될 뿐이다.

전기 울타리는 특정 지역에 울타리를 설치하여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스킬이고, 쇼크 와이어는 적 한 명을 타겟팅하여 일정 시간동안 침묵 및 기절을 거는 강력한 군중제어기다. 즉, 암살보다는 5:5 한타나 거점 점령 등에 강점을 나타내는 스타일이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Q - W

▶ [R2]전기 울타리
지속 피해, 이동속도 감소


특정 지역에 일자로 된 울타리를 설치하여 적의 이동을 제한하는 스킬이다. 스킬을 두 번 눌러서 각각 하나씩 설치하는데, 설치 자체가 빠른편은 아니라 적을 맞추려고 쓰기보다는 적의 이동을 제한한다는 느낌으로 미리 설치하자.


▶ [T2]쇼크 와이어
기절, 묶기, 침묵, 지속피해


대미지는 뛰어나지 않으나, 타게팅 스킬이며 시전 즉시 상대에게 침묵을 걸어 도망갈 수 없게 만드는 스킬이다. 적 1명을 제압하는데 특화된 스킬로 아군과의 스킬 연계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스킬 콤보

은신 상태 : 패시브 효과 평타 - [E]기습 타격 - 평타 - [Q] 암살자의 독침 - [E] 기습 타격 추가 타격 연계 - [R1] 집중 사격 - [W] 와이어 액션으로 추격 및 도주

기본 스킬셋은 블랙 위도우와 차이가 없으므로 기본적인 콤보는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면 된다.


쇼크 와이어 보유 시 : [T2] 쇼크 와이어 → 평타 → [E] 기습 타격 → 평타 → [Q] 암살자의 독침 → [E] 추가타 → [R1]
집중 사격

기본 위도우와 큰 차이는 없다. 한타 상황에서 본인이 들어가지 않고 멀리서 콤보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점멸 : 적이 예상치 못한 곳에서 기습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정신 공격 : 부족한 대미지를 보충하기 위한 권능.

침묵 : 쇼크 와이어와 연계하여 상대 한 명을 완전히 바보로 만들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격투의 달인], [전장 파괴자], [핵주먹], [초감각 증폭], [화력 집중], [불굴의 투지]

기본 블랙 위도우와 스타일상으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아이템 트리를 비슷하게 가주면 된다.

혹시라도 궁극기 및 전기 울타리에 에너지 계수가 달려있다고 해서, 에너지 공격력 아이템을 구입하는 실수는 하지 말자. 에너지 공격력을 올리더라도 메인딜은 기본 스킬에서 나오기 때문에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 추천 플레이 방법

일부 달라진 스킬이 있으나 기본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기본 블랙 위도우와 큰 차이점은 없다. 바뀐 스킬도 전기 울타리만 사용법이 다를뿐, 속전속결과 쇼크 와이어는 비슷한 용도로 쓰인다.

차이점이라면 좀 더 원거리 견제가 편해졌다는 점과 한타 시에 광역 상태이상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활약할 여지가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블랙 위도우의 본분은 어디까지나 암살이기 때문에 기본 블랙 위도우에 비해 오히려 불리한 점도 많으므로 취향을 많이 탄다고 볼 수 있다.








◎ 블랙팬서,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블랙팬서 기본 정보

은신과 피해감소형 스킬을 동시에 지닌 딜탱형 영웅이다. 보통의 은신 영웅처럼 은밀하면서 빠른 기동이 가능하며, 암살 영웅 답지 않은 출중한 탱킹력도 지니고 있어 모든 경기에서 안정적인 활약을 펼칠 수 있다.

단점은 별다른 CC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대놓고 도주기를 사용하여 도망친다면 마땅히 쫓아갈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과 빠르게 전장을 벗어날 회피기가 없어 집중포화에는 약하다는 점이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Q - W


▶ 아드레날린(패시브)
돌진, 체력회복.


평타를 사용할 때마다 체력 회복속도가 빨라지는 좋은 패시브 스킬이다. 정글 몬스터나 전투병을 상대로 끊임없이 체력을 복구할 수 있으며, 5초마다 평타가 돌진형태로 바뀌어 적에게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다.


▶ [Q]제압 사격
띄우기, 밀치기


일반적인 피해를 주는 용도로 활용되는 근접 스킬이다. 돌진을 하여 적을 공중에 띄워 일반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특이점으로는 표범의 습격을 사용하면 사냥 준비, 회전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데, 딱히 노리고 쓰지 않더라도 효과 적용을 받기 쉽다.


▶ [W]사냥 준비
은신, 이속 증가, 돌진


사용 시, 은신 상태로 돌입하는 스킬로 블랙팬서 운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킬이다. 다른 은신과의 차이점이라면 은신 상태에서 피해를 받더라도 1초간은 은신이 유지되기 때문에 선제 공격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 [E]회전 강타
근접 피해.


자신 주변을 크게 할퀴어 범위 공격을 하는 스킬이다. 스킬 범위는 좁으나, 타격한 적의 수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적진에 파고 들었을 때 난사할 수 있고, 라인 클리어에 있어서도 좋은 성능을 보인다.


▶ [R1]반격 본능
피해 감소


방어 태세를 취해 자신에게 입히는 모든 피해의 50%를 방어한다. 또한, 피격 시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가까운 적을 향해 돌진하는 추가타를 사용하는데 기절 효과가 달려 있으므로 콤보에 용이하다. 먼저 쓰는 스킬이라기보다는 상대의 스킬 모션을 보고 반격하는 용도로 사용하자.


▶ [R2]야성개방
속박 해제 및 면역, 이속 증가, 돌진


반격 본능과 흡사하게 방어적인 스킬이지만 피해를 경감시켜주는 기능이 없는 대신, 속박 및 이동속도 감소류의 상태를 즉시 해제하며 자신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킨다. 주로 도주기로 활용되는 스킬이지만 다음 일반 공격은 돌진 스킬로 바뀌기 때문에 상대의 추격에도 용이하다.


▶ [T1]제왕의 사냥
무적

타게팅 스킬이면서 동시에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광역 스킬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용 즉시 무적 상태로 상대에게 돌진하기 때문에 스킬 회피용으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딱히 단점이랄게 없는 뛰어난 성능의 궁극기.


▶ [T2]와칸다의 심판
기절, 밀치기


블랙 위도우의 속전속결과 판박이라 할 수 있는 궁극 스킬이다. 단일 대상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것과 동시에 기절 효과를 부여하여 아군과의 스킬 연계에도 좋다.



▶ 스킬 콤보

적 추적 시 : [W] 사냥 준비(은신) → 평타 → [Q] 표범의 습격 → [E] 회전 강타
한타 시 : [W] 사냥 준비 → 평타 → [Q] 스킬 → [E] 회전 강타 → [T1] 야성 개방 → [R1] 반격본능



기본적인 콤보는 은신 후, Q - E - R1 연계를 생각하면 된다. 순간적인 폭딜과 동시에 방어까지 동시에 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일방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 한타에서는 적의 딜러를 노려 은신 후, 빠른 궁극기 활용을 통해 광역 대미지를 입히는 것에 주력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침묵 : 별다른 CC스킬이 없는 블랙팬서이기 때문에 상대의 도주를 막기 위한 선택.

추적 : 콤보 중간 중간 평타를 넣어야 하는 스킬 구조를 지니고 있으므로 추적을 통해 적과의 거리를 좁히기 편하다.

정신 공격 : 공격 자체가 높은편이지만, 확실히 적의 숨통을 끊기 위해 선택한다.


▶ 추천 아이템

[핵주먹], [백병전의 대가], [생명의 근원], [먹이 사슬의 지배자], [분노의 폭풍], [생존 전문가]


일방적인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스킬을 전부 사용한 후에는 할 수 있는게 없으므로 공격적인 아이템을 가더라도 중간중간 버틸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핵심은 반격 본능의 쿨타임이 다시 한 번 올때까지 버티는 것이다. 공격적인 아이템을 가되, 자신이 생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어 아이템을 갖추도록 하자.


▶ 추천 플레이 방법

초반에는 회전 강타로 라인을 빠르게 지우면서 중간중간 은신을 통한 압박으로 상대 영웅을 위축시킨다. 은신 상태에 돌입하면 타게팅 스킬로는 블랙팬서를 찾을 수 없으므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다. 라인전에서 이득을 가져갔다면 이후에는 다른 라인을 습격하는 플레이를 통해 경기를 장악해 나가자.

중반이 되면 블랙팬서 혼자로는 해결하는데 벅찬 상황이 오는데, 이때부터는 아군의 움직임에 맞춰 은신 상태에서 기회를 엿보다 주요 딜러를 끊어내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 블랙팬서(킹),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블랙팬서(킹) 기본 정보

기본적으로 은신 영웅이라는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돌진기를 하나 추가하며 공격적인 면을 좀 더 강조한 스타일이다. 기본 패시브 돌진을 비롯하여 R1으로 새로 교체된 표범의 돌진이 논타겟팅 돌진 스킬이기 때문에 위기 상황에서 빠져나가는 것은 모던보다 더 쉽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딜탱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반격 본능이 사라져 한 타 상황에서 함부로 접근했다가 쥐도 새도 모르게 삭제될 수 있으니, 상대의 눈에 띄지 않는 조심스러운 운영이 필요하다.

궁극기를 제외하면 별다른 방어능력이 없으므로 한타보다는 라인전, 로밍 단계에서 다른 라인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게임을 풀어가야 한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Q - W

▶ [R1]표범의 돌진
돌진, 기절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돌진해 처음 닿은 상대를 기절시킨다. 타격에 성공했다면 추가로 스킬을 1회 사용할 수 있다. 논타겟팅이기 때문에 블랙팬서에게도 스탭 및 대시기가 생겼다 볼 수 있으며, 기절이라는 훌륭한 CC가 달려있으므로 치고 빠지기에도 좋은 스킬이다.

다만 기절의 시간은 그리 길지 않으며, 선딜레이가 제법 있는 스킬이니 과신하지는 말자.


▶ [T2]와칸다의 혼
이동속도 증가, 지속피해


사용 시, 자신의 주변에 즉각 피해를 입히고 일정시간 동안 주변에 지속 피해를 입히는 형태의 궁극 스킬이다. 추가로 지속시간동안 이동속도가 빨라져 추격 및 탈출이 쉬워진다.

아쉬운 점은 순간 대미지로는 에너지 계수 기반이기 때문에 그리 기대할게 안되며, 지속 피해 역시 범위가 넓어 맞추기는 쉬우나 블랙팬서가 받는 대미지 경감이나 생존을 보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집중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스킬 콤보

적 추적 시 : [W] 사냥준비 → 평타 → [Q] 표범의 습격 → [E] 회전강타 → [Q] 표범의 습격 → [R1] 표범의 돌진 → 평타 → [R1] 표범의 돌진

기본 콤보는 모던과 동일하나 반격 본능과 교체된 스킬인 표범의 돌진으로 좀 더 뛰어난 딜링 능력을 가지게 된다. 다만 표범의 돌진은 콤보 시동기로 삼기에는 선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콤보의 마무리로 쓰는것이 더 안정적이다. 블랙팬서는 모던과 달리 한 번 진입하면 뒤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표범의 돌진을 마지막으로 아껴놓는것은 최후의 탈출 수단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돌진기가 많으나 상대의 CC스킬에는 약하므로 침묵으로 이를 예방하자.

치유 : 방어적인면에서 다소 불안한 감이 있으므로 치유의 효과로 위기를 벗어나자

점멸 : 역시 한 번 진입하면 뒤가 없으므로 점멸은 생존을 위한 방어 수단으로 챙겨두자.



▶ 추천 아이템

[핵주먹], [백병전의 대가], [생명의 근원], [먹이 사슬의 지배자], [분노의 폭풍], [생존 전문가]

기존의 블랙 팬서와 동일한 아이템 트리를 타주면 된다. 탱킹을 기대하긴 힘드므로 공격에 집중한 아이템 트리를 타고, 차라리 체력 흡수 등의 아이템을 챙기는 것이 더 도움된다.



▶ 추천 플레이 방법

기본 스킬의 구성이 동일하므로 블랙팬서 모던과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차이점이 있다면 R1에 표범의 돌진이라는 돌진기로 교체되었기 때문에 반격 본능으로 딜탱의 모습을 뽐내던 모던과 달리 조심스럽게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 방 폭딜 능력은 올라갔으나, 그만큼 방어적인면이 약화된 타입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 엘렉트라,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엘렉트라 기본 정보

블랙 위도우와 마찬가지로 스킬을 사용하는데 자원이 들지 않으며,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스킬 연계가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은신 영웅임에도 불구하고 은신 스킬을 중반이라 할 수 있는 5레벨 타이밍에 습득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원거리 견제 스킬을 가지고 있어 초반 라인전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초반 교전에서는 큰 위력을 발휘하기 힘든 편.

은신을 습득한 중반 이후부터는 숨이 트이므로 활발히 움직이면서 상대의 배후를 습격하도록 노력하자. 패시브 효과로 표식이 새겨진 적에게는 압도적인 딜교환을 시도할 수 있으며, CC기에 걸리더라도 무적이라 할 수 있는 W스킬과 R1의 조합으로 어지간해서는 생존이 어렵지 않다.

초반에는 다소 원거리 스킬을 통한 수동적인 영웅이지만, 은신을 배운 중반부터는 말그대로 암살자와 같은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E - W


▶ 암살자의 표식(패시브)
추가 피해


Q스킬과 연계되어 상대에게 강력한 추가피해를 입힐 수 있는 패시브 스킬이다. 표식이 새겨진 적이 사망하면 기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는 이점도 있으니 잘 활용해보자.


▶ [Q]수리검 투척
원거리 견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3초에 긴 사거리로 초중후반 두루 애용되는 기본 스킬이다. 표식 패시브를 새길 수 있는 스킬이므로 콤보의 시동기는 물론 무조건 맞춰야하는 핵심 스킬이라 할 수 있다.

대미지도 절대 약하지 않은데다 근처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기능도 달려 있어, 상황에 따라 라인 클리어도 어렵지 않다. 일직선형을 발사되는 스킬로 범위가 넓은듯 좁으니 상대를 맞출 수 있도록 확실한 콘트롤이 필요하다.


▶ [W]순간회피
생존기


호크아이의 구르기처럼 짧은 거리를 대시하는 생존 스킬 겸 돌진기다. 1회에 한해 적의 공격을 완전 회피하며, 이후 짧은 시간동안 다음 타격이 무조건 치명타로 적용되는 버프가 걸린다. 표식이 새겨진 적에게 접근하여 터트린다면 상상을 초월하는 폭딜을 볼 수 있다.


▶ [E]표적습격
타겟팅 돌진 스킬


표식이 새겨진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돌진 스킬이다. 별다른 효과는 붙어 있지 않지만 궁극 스킬을 잘못 가져다놓은 것이 아닌가 싶을정도의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는 스킬이다. 콤보의 마무리 스킬로 활용해주자.


▶ [R1]그림자 은신
은신, 무적


짧은 시간동안 적의 공격을 모두 회피하며 은신 상태에 돌입한다. 블랙팬서나 블랙위도우처럼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버프는 없지만 무적이라는 출중한 효과로 다양한 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다.

또한, 그림자 은신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에는 표식 유무에 상관없이 표적 습격, 최후의 표식을 쓸 수 있어 더욱 강력한 연계가 가능하다.


▶ [R2]정신교란
혼란


자신의 주변에 혼란을 걸어 서로 싸우게 만드는 광역 CC 스킬이다. 단점은 엘렉트라에게 필수라 할 수 있는 은신인 R1과 같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받지 못한 스킬이라 할 수 있다. 은신과 동시에 쓸 수 있다면 무척 유용한 스킬이지만, 그렇지 못하므로 실전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스킬.


▶ [T1]표창의 비
이동기, 광역 대미지


지정한 방향으로 날아올라 순식간에 해당 지점에 광역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도약하는 순간에 무적이므로 회피기로 사용할 수 있고, 대미지도 매우 빠르게 누적되므로 회피겸 딜링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적 한가운데로 사용하더라도 순간 회피와 그림자 은신 등 무적기 2개를 통해 생존이 보장되므로, 한타가 열린다면 과감하게 파고들기를 시도해보자.


▶ [T2]최후의 표식
기절, 밀치기


블랙 위도우의 속전속결, 블랙팬서의 와칸다의 심판과 흡사한 단일 대상 제압 스킬이다. 단점이라면 앞의 두 궁극 스킬과 달리 표식이 새겨진 상대에게만 쓸 수 있다는 조건이 달려있다. 물론 그림자 은신을 사용하거나, 표식을 새기는것이 그다지 어렵진 않으므로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니다.



▶ 스킬 콤보

적 추적 시 : [Q] 수리검 투척 → [W] 순간 회피 → [E] 표적 습격

은신 콤보 : [R1] 그림자 은신 → [E] 표적 습격 → 평타 → [Q] 수리검 투척 → [W] 순간 회피 → 평타



엘렉트라의 핵심은 표적이 새겨진 적에게 패시브 효과로 얼마나 많은 추가 피해를 입히느냐가 관건이다. 또한 배후에서 공격하면 표적 습격의 대미지가 증가하므로 그림자 은신을 통해 적을 뒤에서 습격하려는 움직임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콤보 자체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으므로 돌입 타이밍과 적의 뒤로 돌아가는 움직임에 대한 연구가 많이 필요할 것이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추적 : 선제 공격을 넣기 쉬운 엘렉트라지만 적이 마음먹고 대시 스킬로 도망치면 빠르게 쫓아가기가 힘드므로 추적 권능을 통해 해결하자.

무효화 : 무적기만으로 적의 모든 스킬을 흡수하긴 어려우므로 보험으로 들어두면 안정감이 오른다.

정신공격 : 초반부터 강력한 대미지를 적에게 선사하고 싶을때 기용된다.



▶ 추천 아이템

극딜 한 방 트리 : [격투의 달인], [불굴의 투지], [화력 집중], [핵주먹], [압도적 투지], [아드레날린 분출]

순간 기습이 중요한 엘렉트라인만큼 체력 흡수 옵션을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아이템 세팅을 통해 적의 딜러를 암살하자.



▶ 추천 플레이 방법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추가피해의 비율이 매우 높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 또한, 표식이 남은 적을 처치하면 Q/W/E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므로 스피디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회피나 생존면에서도 긴급 회피나 그림자 은신 등 상대의 스킬을 흡수하는 형태의 생존기가 많아 위기 상황에서도 힘들이지 않고 빠져나갈 수 있다. 다만 막상 기동력 자체가 빠른편은 아니므로 대시기로 도망가는 적을 추격하는데는 꽤 어려운 편이다. 가장 긴 사거리를 자랑하는 표적 습격을 아껴놨다가 적을 추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도록 하자.

궁극 스킬은 광역 피해와 순간 무적 판정을 받는 표창의 비가 많이 애용되는 편이다. 초반 은신이 없는 라인전 단계만 잘 버텨낸다면 중반부터는 쉽고 빠른 딜링 능력으로 전장을 장악할 수 있다.








◎ 엘렉트라(마블 나이츠),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엘렉트라(마블 나이츠) 기본 정보

기본 스킨과 플레이 스타일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다. 우선 패시브를 비롯하여 Q/W/E의 스킬 구성이 동일하며 엘렉트라 운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그림자 은신도 바뀌지 않았다.

추가된 스킬은 R2에서 회전 베기, T1에서 죽음의 회오리인데 단일 대상 피해에 치중된 모던과 달리 광역 피해에 좀 더 힘을 준 타입이라 보면 된다.

특히 회전 베기는 기본 쿨타임이 3초로 매우 짧고, 순간 회피와 연계를 통해 초기화 가능 등 라인 클리어 능력에 있어서도 모던에 비해 크게 향상됐다고 볼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E - W


▶ [R2]회전 베기
광역 공격, 연속 피해


3초라는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적을 맞추면 그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라인 클리어 능력에 있어서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한타 상황에서도 긴급 회피를 사용하면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되므로 빠르게 2~3연속 사용이 가능한 폭딜 스킬로 변모한다. 그림자 은신을 버려야한다는 단점은 있으나 그만큼 광역 피해를 주는 면에서는 출중한 성능을 자랑한다.


▶ [T1]죽음의 회오리
띄우기, 지속피해, CC면역


마우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도약하여 범위 안의 적들을 공중에 띄우고 이후 추가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모던의 표창의 비와 비교하자면 순간 폭딜 능력은 떨어지지만 적을 공중으로 띄우는 광역 CC기의 역할과 이후 지속 피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대미지면에서 더 우위를 보인다.

또한 스킬이 지속되는 시간동안에 엘렉트라 본체는 CC면역 상태가 되므로 일방적인 딜교환을 노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



▶ 스킬 콤보

적 추적 시 : [Q] 수리검 투척 → [E] 표적 습격 → [R2] 회전 베기 → [W] 긴급 회피 → [R2] 회전 베기

[W] 긴급 회피 → [T1] 죽음의 회오리 → [E] 표적 습격 → [Q] 수리검 투척 → [E] 표적 습격


기본 엘렉트라와 큰 차이점은 없다. 다만 회전 베기를 습득했을 경우 [W]긴급 회피와 연계하여 화려한 전투가 가능하다. 죽음의 회오리 또한 기존 엘렉트라에게는 없는 광역 CC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한타에서 좀 더 빛이 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단점은 회전 베기를 익혔다면 은신이라는 최대 장점을 버리게 되고, 죽음의 회오리는 빠르게 적을 암살해야하는 엘렉트라에게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 궁극기다. 아이템 트리를 극단적으로 가기보다는 밸런스 있는 방향으로 맞추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콘셉트로 플레이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정신공격 : 강력한 한 방 콤보를 자랑하는 엘렉트라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권능

점멸 : 모던에 비해 생존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점멸은 필수로 들어주자.

추적 : 공격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라면 필수 권능이라 할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밸런스 트리 : [불굴의 투지], [백병전의 대가], [생존 전문가], [냉철한 복수심], [강철의 육체], [불멸의 의지]

생존에 다소 힘을 기울인 아이템 트리로 화력은 떨어지지만 본래 엘렉트라의 대미지가 워낙 강력하므로 큰 체감은 되지 않는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도 어느정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암살에만 치우쳐진 플레이가 아닌 다재다능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 추천 플레이 방법

기본 스킨에 비교하자면 좀 더 화려한 전투가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으며, 반면 생존이나 안정성 강력한 한 방 대미지에 있어서는 조금 밀릴 수 있다.

적의 후방이나 측면에서 체력이 낮은 영웅을 타겟팅하여 습격하는 것이 중요하며, 죽음의 회오리를 익혔다면 전투 개시자로서 과감하게 파고드는 전략도 필요하다.

조건부 스킬이지만 끊임없이 스킬을 난사할 수 있으므로 스타일리시하고 스킬 연계를 즐겨하는 유저라면 손에 익히기 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