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4일(목) 업데이트와 함께 하이퍼유니버스의 랭크 시스템이 개편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랭크 등급의 세분화, 휴면 페널티 시스템 도입, 연승 및 연패 가산점 시스템 추가 등이 있다. 또한, 랭크 시즌 1이 종료되면서 조건을 만족한 플레이어들에게는 한정 스킨과 네임 태그가 보상으로 지급된다.

우선, 랭크 등급이 세분화되었다. 시즌1에서는 비기너,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등 총 7개의 등급만 존재했던 것과 달리, 이번 시즌에서는 브론즈부터 다이아 구간까지는 등급이 세분화되어 적용된다.

브론즈부터 다이아 등급은 각각 5단계로 다시 나뉜다. 예를 들어, 골드 등급은 골드Ⅴ부터 시작해 점수가 상승할수록 상위 단계로 올라가 골드Ⅰ에 도달할 수 있고, 여기서 다시 플래티넘Ⅴ 등급으로 올라가는 방식이다. 마스터와 그랜드 마스터의 경우 등급 세분화가 적용되지 않는다.

▲ 이번 시즌부터는 브론즈~다이아까지 등급이 세분화되어 적용된다


다음으로, 휴면 페널티 시스템이 등장했다. 이는 골드 등급 이상의 유저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으면 점수가 하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랭크 게임 시간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을 경우 50 랭크 포인트가 차감되는데, 경기 수에 따라 유예 시간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유예 시간은 랭크 포인트 하락을 방지할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이는 '경기 수 x 24시간'으로 정해진다. 예를 들어, 4경기를 진행했다면 총 96시간의 유예 시간을 얻을 수 있다. 관련하여, 유예 시간으로 계산되는 최대 경기 수는 총 7경기로, 168시간까지 유예가 가능하다. 만약, 별도의 유예 시간이 없다면 1일 1랭크 게임을 진행해야 포인트 하락을 막을 수 있다.

연승 및 연패에 대한 가산점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연승, 연패 가산점은 51경기 이상 랭크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들에게 적용되는 사항으로, 연승 시 평소보다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고 연패를 하면 더 많은 포인트가 차감된다.

추가로, 랭크 시즌1이 종료됨에 따라 이에 따른 보상도 주어진다. 랭크 시즌1에서 50경기 이상 플레이하고 골드 등급 이상을 달성한 이들에게는 한정 스킨 '풍림화산 소냐'와 네임 태그가 지급된다.

▲ 휴먼 페널티 시스템과 연승 및 연패 가산점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 랭크 시즌1 보상인 풍림화산 소냐의 일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