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3rd의 발키리는 플레이어인 함장의 지휘 아래 직접 전선에서 적을 상대하는 역할로, 쉽게 말해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캐릭터다. 발키리의 스킬과 레벨, 등급을 상승시킬수록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이에 더해 장비의 개념인 무기와 성흔을 장착시켜 전투를 더욱 수월하게 이끌 수 있다.

발키리의 획득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뽑기에 해당하는 '보급'에서 발키리를 획득하는 것과 발키리의 조각을 모아 획득하는 것이다. 보급의 경우 고급 발키리를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나 유료 재화가 소모되며, 발키리 대신 발키리의 조각을 획득하기도 한다. 발키리의 조각은 보급과 더불어 특정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정해진 숫자의 조각을 획득하면 발키리 메뉴에서 해방할 수 있다. 이후 추가로 획득하는 조각은 발키리 등급 상승에 쓰인다.

발키리의 레벨은 기본적으로 스테이지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는 경험치를 쌓아 상승시킬 수 있다. 또한, 업적이나 요일 던전 플레이 등 각종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 '학습 칩'을 이용하면 발키리 상태 메뉴에서 곧장 레벨을 올릴 수도 있다. 학습 칩은 생물, 기계, 이능 등 각기 다른 속성이 부여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속성에 맞는 발키리에게 사용하면 추가 경험치를 획득한다.

발키리의 레벨이 상승하면 HP를 비롯한 각종 능력치가 상승해 더욱 강력해진다. 주의할 점은, 발키리의 레벨은 플레이어인 함장 레벨을 넘길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발키리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함장 레벨도 함께 꾸준히 상승시킬 필요가 있다.

발키리 획득 시 최초로 부여받는 등급도 상승시킬 수 있다. 등급은 최저 B등급부터 A, S, SS를 거쳐 최대 SSS등급까지 존재하며 등급 상승 재료로 발키리의 조각을 소모한다. 발키리 조각은 정해진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거나 보급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발키리의 랭크가 상승하면 각종 능력치의 성장률이 상승하므로 조각 파밍도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

▲ 함장의 지휘에 따라 전선에서 적을 상대하는 발키리. 쉽게 말해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

▲ 획득은 보급에서 바로 얻거나 발키리 조각을 모아 해방시키는 방법이 있다.

▲ 레벨이 상승하면 각종 능력치가 상승한다.

▲ 학습 칩을 통해 빠른 레벨업도 가능!

▲ 학습 칩의 속성을 맞추면 추가 경험치를 획득한다.

▲ 발키리 조각을 모으면

▲ 발키리의 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다.


스킬 메뉴에선 발키리가 사용하는 여섯 가지의 스킬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스킬 상승을 위해서는 스킬 포인트와 골드가 필요하며, 일부 스킬은 해금을 위한 레벨이나 등급이 존재한다. 발키리의 힘을 온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레벨과 등급 상승도 필수적인 셈. 스킬 포인트는 9분에 1씩 차오르며 수정으로 추가 포인트를 구입할 수도 있다.

발키리에게 착용시키는 장비, 무기와 성흔도 중요하다. 무기는 말 그대로 발키리들이 쓰는 무기로 키이나의 쌍권총, 메이의 태도, 브로냐의 중화기, 히메코의 대검 등을 일컫는다. 각 발키리는 자신이 사용하는 카테고리의 무기만 착용할 수 있다. 키아나가 쌍권총 대신 태도나 대검을 사용할 순 없다는 뜻. 무기를 착용하면 공격력과 회심 능력치가 상승하며 고급 무기에는 무기 스킬이 부여되어 있어 추가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무기 역시 강화와 진화를 통해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다.

방어구의 개념에 해당하는 성흔은 상, 중, 하의 자리에 맟춰 하나의 발키리 당 최대 3개까지 착용시킬 수 있다. 성흔을 착용하면 HP와 SP, 공격력, 방어력, 회심 등 다양한 능력치가 상승한다. 같은 세트의 성흔을 2개, 3개 착용하면 그에 해당하는 세트 옵션 효과가 추가되기도 한다. 성흔 역시 무기처럼 강화와 진화를 통해 성장시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무기와 성흔의 착용은 발키리의 코스트에 맞춰야 하는데, 이 코스트는 발키리의 레벨이나 등급에 따라 상승하므로 역시나 발키리의 레벨과 등급 상승이 중요하다.

▲ 발키리의 온전한 힘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스킬 상승도 중요.

▲ 스킬 레벨 상승에는 스킬 포인트와 골드가 소모된다.

▲ 일부 스킬은 발키리의 레벨이나 등급 제한이 있다.

▲ 공격력, 회심 상승과 더불어 추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무기와

▲ 다양한 능력치 상승이 가능한 성흔까지 코스트에 맞춰 착용시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