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납고는 함대에 가입한 함장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다. 함장 레벨 30부터 입장 가능한 격납고에서는 매트릭스 탐사를 통해 탐사 진행도를 늘리고 소환되는 보스를 퇴치해 이에 기여한 함대원 전원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함대장과 부관의 취향에 따라 격납고 위치는 달라질 수 있다.


● 강적 토벌을 위한 사전 준비 - 매트릭스 탐사

매트릭스는 격납고에서 강적을 소환하기 위해 클리어해야 하는 던전이다. 매트릭스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체력 대신 '연료'라는 자원을 소비해야 하는데, 연료는 공학부에서 매일 8회 수행할 수 있는 함대 의뢰나 함대 상점에서 레인저의 훈장으로 교환해서 얻을 수 있다. 총 4개의 난이도가 있으며 난이도마다 특정 층 이상을 클리어하면 다음 난이도가 열린다. 높은 난이도에서 매트릭스 탐사를 진행하면 보다 많은 탐사치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지만 그만큼 등장하는 적도 강해진다.

▲ 얼마나 차이나는지는 직접 클리어해야 알 수 있다.

○ 매트릭스 탐사에 앞서 알아둬야 할 점

매트릭스는 클리어할 당시 남은 체력이 그대로 다음 층으로 이어진다. 게다가 발키리의 스킬로 HP를 회복할 수 없어서 회복의 대명사인 '성녀의 기도' 키아나의 유지력에 기댈 수 없다. 대신 함장 레벨이 오름에 따라 추가로 예비 멤버를 편성할 수 있고, 예비 멤버는 각 층을 진행하기 전 다른 발키리와 순서를 바꿔 매트릭스 탐사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매트릭스에서는 기존 스테이지에서 볼 수 없던 특성을 가진 적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각 층을 클리어 후 나오는 다음 층의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매트릭스 탐사 진행 상황은 중간에 나오더라도 저장되며, 다음 층에 나올 정보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출격에 앞서 적절하게 발키리들을 교대해주면 보다 여유롭게 매트릭스 탐사를 진행할 수 있다.

▲ 다음 층에 나올 엘리트 몬스터의 특성은 '자세히' 버튼을 눌러서 알아볼 수 있다.

▲ 탐사 초기화면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 발판 색과 층을 잘 확인하자! 매트릭스 탐사

매트릭스 탐사는 스테이지마다 등장하는 발판을 밟고 연결된 다른 구역들을 이동하며 진행하게 된다. 각 구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발판 색깔을 보면 다음에 진행할 구역이 어떤 곳인지 파악할 수 있다.

우선 흰색 발판은 매트릭스에서 처음 밟게 될 발판으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다. 이 발판을 밟으면 평범한 구역으로 이동하게 되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거나 적과 전투하게 된다. 가끔 랜덤 박스가 등장할 때도 있는데, 상자를 선택하면 매트릭스 탐사에 도움이 되는 각종 버프나 카드 스킬을 획득하거나 반대로 붕괴 에너지를 잃게 된다.

빨간색 발판을 밟고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면 현재 출격 중인 발키리가 지속 피해를 입기 시작한다. 지속 피해는 최초 입장 시에만 받으며 피해는 총 6틱이다. 부득이하게 빨간 발판 구역으로 이동해야 한다면 체력에 여유가 있는 발키리로 미리 교대하고 입장하는 것이 좋다. 또한 깜빡하고 체력이 적은 발키리로 해당 구역에 입장했더라도 중간에 다른 발키리로 교대하면 다음에 나온 발키리가 이어서 남은 지속 피해를 받으므로 침착하게 다른 발키리로 교대하면 된다.

▲ 조건에 맞게 전투하면 추가 붕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 랜덤박스가 이렇게 위험합니다!

노란색 발판은 매트릭스를 진행하며 모은 붕괴 에너지를 소비해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호무 상점과 연결되어 있다. 호무 상점에서는 진행중인 매트릭스를 리셋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탐사에 도움을 주고 총 10회까지 효과가 중첩되는 버프, 효과는 강력하지만 사용 횟수 제한이 있는 카드스킬, 그리고 HP와 SP 팩을 판매한다. 각 층마다 무작위로 구성된 3가지 아이템을 판매하며, 동일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파티 편성 상황에 따라 각종 버프를 잘 선택해서 구매하면 평소보다 훨씬 강력한 발키리들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유저정보] 매트릭스 버프 효과

보라색 발판은 다음 층으로 넘어가기 위한 구역으로 이동한다. 이 구역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모두 처리하면 다음 층으로 이동하는 작은 발판이 등장한다. 운이 좋으면 전투를 하지 않고 발판만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발판을 밟은 후에는 편성을 변경한 뒤 바로 다음 층으로 진행하거나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나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5층 단위로는 정예 몬스터, 10층마다 보스가 함장들을 기다리고 있다. 해당 층에 입장하기 전에 준비를 단단히 하고 가도록 하자.

▲ 이 버프는 무슨 효과일까? 그것이 알고싶다

▲ 보라색 발판 구역에서 기분좋게 무혈입성!


● 주어진 시간은 1분, 기회는 5번! 강적 레이드

탐사 진행도가 100%에 도달하면 함대 레이드 보스인 강적에게 도전할 수 있다. 강적은 하루 한 번,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2시간 동안 출현한다. 모든 함대원은 강적이 등장할 때마다 5번의 도전 기회를 갖고, 각 도전 기회당 제한 시간은 1분이다. 또한 강적을 토벌했을 경우 토벌에 참여하지 못한 함대원들에게는 오후 9시까지 추격 기회가 1회 주어진다. 추격에 들어가 보스에게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입히면 추격 인원도 토벌에 참여했던 인원과 동일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강적은 매주 레벨 1로 초기화되며 소환된 강적을 쓰러뜨릴 때마다 다음에 소환되는 강적의 레벨이 1씩 오른다. 이 레벨은 주간 결산 시 다음 주 강적의 난이도에 영향을 준다. 강적의 난이도가 올라가면 토벌 시 획득할 수 있는 보상과 탐사치가 올라가지만 난이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사실상 매일 보스를 토벌해야 하기 때문에 함대원들이 꾸준히 격납고 콘텐츠를 이용해야 한다.

강적을 토벌하거나 시간 제한이 다해 도망간 후에는 강적의 남은 HP에 따라 함대 주간 누적 탐사치와 보상을 얻을 수 있고, 토벌 여부에 관계없이 다음날 탐사 진행도는 0%로 초기화된다. 함대 주간 누적 탐사치는 일정 수치에 도달할 때마다 재정실에 요청 물자를 등록하거나 함대 상점에서 각종 아이템을 교환하는데 쓰이는 레인저의 훈장, 그리고 함대의 간부들이 함대 시설을 만들고 레벨을 올리는데 필요한 자금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토벌 및 추격에 참여할 때마다 레인저의 훈장과 자금을 얻을 수 있으므로 함대원들이 최소한 추격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함대 성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어떤 강적이 출현할지는 7시까지 알 수 없다.

▲ 난이도를 올리기는 결코 쉽지 않다.

▲ 함대 주간 탐사치 달성 그리고

▲ 강적 토벌에 참여해 얻은 자금은

▲ 빠른 함대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