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현재 최고 난이도의 던전을 꼽으라면 비밀던전과 진 : 오로치의 분노 던전이 있다. 비밀던전의 경우 10층까지 돌파하면 해당 식신의 코스튬을 주지만 그만큼 괴팍한 패턴들이 많아 많은 유저들을 좌절시키는 곳이다.

그리고 최근 추가된 진 : 오리치의 분노 던전은 어혼 던전 10층을 클리어한 유저만이 도전할 수 있는 어혼 던전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던전이다.

기존 오로치의 던전보다 한단계 발전한 모습으로 보스인진 오로치에 여러가지 특수 스킬이 붙었고, 던전 자체도 지속적으로 식신들의 체력이 소모되는 등 평범하게 공략하기에 난이도가 높다.


▲ 후후 오로치, 그녀석의 우리 일족중 최약체지...




■ 진 오로치의 분노 던전 특성과 입장

우선 용어에 대한 설명부터 하자면 일반 오로치의 분노는 기존의 어혼 1~10층까지의 던전을 말한다. 진 오로치의 분노 던전은 기존 어혼 던전과는 완전 다른 던전으로 특정 조건을 달성해야 일시적으로 열린다.

특정 조건은 초보에게는 다소 까다로울 수 있는데, 어혼 던전 10층 클리어가 전제 조건이다. 10층을 클리하게 되면 클리어 타임에 따라 오로치의 증표 아이템을 받을 수 있고, 이후 어혼 던전 10층을 깰 때마다 확률적으로 진 오로치의 분노 던전이 개방된다.

진 오로치의 던전은 발견한 시점에서 6시간동안 유지되며, 클리어시 일반 어혼던전보다 보상의 양과 질이 상승한다. 보상은 진 오로치의 던전을 몇층까지 돌파했는지에 따라 달라지며, 최종 층에서는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꾸밀 수 있는 '서검지사' 테두리가 확률적으로 나온다.

입장 시 소모하는 초밥의 갯수는 30개며, 1주일에 총 4번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쉽게 생각하자면 어혼 던전계의 문어라고 보면된다.


▲ 문어로 비유했으나 난이도는 절대 문어가 아니니 방심하지 말자


▲ 일반 어혼 던전보다 보상이 훨씬 크다 (※ 출처 : 자유게시판 '대격살')



■ 오로치 던전 특징 1. - 처음에 고르는 식신으로 끝까지 가야한다!

처음 입장하게 되면 우선 자신의 조합을 세팅해야 한다. 다른 던전과 달리 진 오로치의 분노에서는 처음에 선택한 음양사 캐릭터와 식신들만 사용할 수 있고, 여기서 선택되지 않은 식신들은 입장 후에 전투 준비 단계에서 아예 고를 수 없게 된다.

세팅할 캐릭터는 음양사 캐릭터 2명, 자신의 식신 10마리 + 친구 식신 3마리까지 총 15개의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다. 물론 15마리를 한 번에 다 조작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 던전에 입장하면 음양사 캐릭터 + 식신 6마리 등 총 7개의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다.

전투에서 식신 1명분의 여유가 생겼기에 그만큼 평소 탐색이나 던전에서 쓰지 못했던 조합을 쓸 수 있고, 그만큼 회복이나 공격의 밸런스를 잘 잡아야 한다.

친구의 식신까지 총 15마리를 활용할 수 있으니, 친구 식신을 어떤것으로 데려갈지도 잘 생각해야 한다. 참고로 파티 플레이의 경우 참여 인원에 따라 서로 가져갈 수 있는 식신의 수가 차이 난다.


◎ 파티플레이시 기용 가능한 식신 수

1. 솔로 : 음양사 2명 + 식신 10마리 + 절친 식신 3마리

2. 2인 파티: 파티장은 음양사 2명 + 식신 7마리 / 파티원은 식신 7마리

3. 3인 파티: 파티장은 음양사 2명 + 식신 5마리 / 파티원 두 명이 각각 식신 5마리씩



▲ 입장하면 우선 던전에 참여할 음양사와 식신을 골라야한다


▲ 선택하고 입장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신중하게 고르자!


▲ 평소보다 1마리를 더 쓸 수 있으니 조합을 잘 짜보자



■ 오로치 던전 특징 2. 회색바가 된 체력은 회복 불가!

음양사가 쓸 수 있는 식신이 1마리 늘어난만큼 상대해야할 오로치 진영 역시 스킬의 추가 및 등장 개체가 추가됐다.

우선 오로치의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킬 4개는 유지하며 탐식 / 질투의 불 / 파괴 스킬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여기서 탐식 스킬은 진 오로치의 분노 던전의 핵심 키워드라 할 수 있는데, 오로치쪽에서 입히는 피해의 30%만큼 전투중인 식신의 최대 체력이 깎여나간다.

탐식 효과로 깎인 식신의 최대 HP는 회복 스킬이나 부활 등으로 복구되지 않는다. 회색 HP를 회복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다음 전투에서 해당 식신을 전투에 참여시키지 않는것 뿐이다. 다만 전투 중 사망한 식신은 자연회복이 되지 않고 아예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진다.

데리고 간 식신이 총 15마리므로 탐식으로 체력 압박이 심한 식신의 경우 다음 층수에 데려가지 말고 휴식을 취하게 하자.

즉, 자신이 선택한 식신으로 한정된 상황 속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체력을 관리하며 공략할 수 있는지가 진 오로치의 분노 공략의 핵심이다.


▲ 새로 추가된 오로치의 스킬 3종


▲ 회색으로 변한 HP는 회복 스킬 등으로 치유할 수 없다


▲ 회복으로도 전혀 차오르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탐식으로 잃은 HP는 전투에 참여시키지 않으면 일정량 회복된다



■ 오로치 던전 특징 3. 연속 스킬 사용은 금물! 평소와 다른 전투가 필요하다

신규 스킬 중 하나인 질투의 불은 연속으로 도깨비불 스킬을 사용하면 소모하는 수치가 증가하는 패시브 스킬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자목동자의 지옥의 손은 기본적으로 도깨비불 3개를 소모한다. 하지만 한 번 사용하고 나면 다음턴에 도깨비불 4개를 소모하는 스킬로 바뀌며, 또 사용한다면 그 다음턴에는 한개가 더 추가되어 총 5개를 소모한다.

한마디로 평소 결계돌파나 PvP때처럼 스킬을 난사하다가는 금새 도깨비불 관리에 실패하여 전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당 효과를 풀기 위해서는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말고 일반 공격으로 바꿔서 공격하면 다음턴에 다시 본래의 도깨비불 소모 수치로 돌아온다.

던전 공략을 위해서는 연속 스킬 사용을 감안하고 빠르게 적을 전멸시키거나, 혹은 한 두번 평타를 섞으며 쉬어가면서 도깨비불을 관리해야한다. 참고로 음양사 캐릭터의 스킬은 해당 효과에 적용되지 않고 계속 도깨비불 소모 없이 쓸 수 있다.

최대 체력이 깎이는 것과 연속 스킬 사용을 자제하는 것, 그리고 체력이 깎이 식신은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 이 3개자가 진 오로치의 분노 던전 공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 소모값이 정신나갔다! 절대 연속으로 스킬을 난사하지 말자


▲ 중간중간 평타를 섞어줘서 해당 패널티를 초기화 시키자



■ 오로치 던전 특징 4. 쳐보니 거울공주? 쫄을 공격할때도 신중히!

진 오로치와 함께 등장하는 식신들 역시 어혼을 끼고 등장하므로 상대 어혼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한다. 당장 반야와 같은 상대 어혼을 봉인하는 식신이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일반 던전과 달리 쫄들이라도 효과 저항력이 무지막지하기 때문에 어중간한 효적치로는 어혼 봉인이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어혼을 봉인하려는 움직임보다는 상대 쫄들이 어떤 어혼을 착용하고 다니는지 미리 숙지해서 해당 식신들부터 빠르게 처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주로 거울공주를 지니거나 상태 이상을 거는 어혼을 지닌 식신이 주 타겟으로 이런 경우는 자신이 보유한 식신의 체력이나 스킬 특성에 따라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특히 나중으로 갈수록 한 마리의 식신이 여러개의 어혼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반야가 없다면 아군 디버퍼의 힘으로 해결해야 한다.


◎ 진 : 오로치의 분노 등장 식신 어혼 정보

1층 : 거미마녀 2, 외눈동자, 양면불
2층 : 거미마녀 2, 요도히메, 반야(쟁)
3층 : 거미마녀 2(아미키리, 와뉴도), 이츠마데(매요), 화조풍월(진주)
4층 : 거미마녀 2(와뉴도), 자목동자(거울공주), 갓파(박쥐요괴)
5층 : 거미마녀 2(와뉴도), 킨교히메, 아라카와(진묘수)
6층 : 거미마녀 2(와뉴도), 염라(반혼향), 흑동자
7층 : 거미마녀 2(쟁, 아미키리, 심안), 설녀(망량의 함, 샤미센), 다이텐구
8층 : 거미마녀 2(와뉴도, 쟁, 아미키리), 주천동자(치혼, 쟁), 모미지(박쥐요괴, 열반의 불)
9층 : 거미마녀 2(와뉴도, 복고양이, 아미키리), 만년청(거울공주, 치혼), 스사비(침녀, 복고양이)
10층 : 거미마녀 2(복고양이), 피안화(매요, 심안), 자개소녀(조개정령)




▲ 반야나 디버프 식신으로 상대 어혼 효과를 최대한 억제시켜야 한다




■ 추천 공략 조합 짜보기

우선 진 오로치의 분노 던전의 난이도는 비밀던전 10층 못지 않게 어려운 편이다. 몬스터에게 특수한 공격이 더 추가되거나하는 기믹은 없으나, 기본 스펙 자체가 그 어떤 던전보다 강력한 편이다.

그리고 최대 체력이 회색바로 줄어드는 효과 때문에 보호막을 지니고 있는 일목련이나 자개소녀가 경우 큰 도움이 되며, 반야 역시 상대의 어혼이나 패시브를 봉인하기 위한 필수 식신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는 기본적으로 파티원의 속도를 올려줄 수 있는 속도 요원, 그리고 도깨비불 확보 요원이 필요하다.

가장 무난한 것은 딜러 포지션 1 / 속도 식신 1 / 디버퍼 식신 1 / 도깨비불 회복 식신 1 / 회복 식신 1 / 방어막 식신 1의 구성을 기본 베이스로 하며, 솔플 기준으로 각 포지션별로 식신들을 2마리씩 배치하여 번갈아가면서 쓸 수 있도록 조합하자.


■ 오로치 던전 공략 및 플레이 영상

▲ 영상 출처 : youtube 'sho-toku games'


▲ 영상 출처 : youtube '코디유츠'


▲ 영상 출처 : youtube 'yores se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