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에서 여러 재료를 채집하기 위해선 각종 도구가 필요하고,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의상이, 생명을 위협하는 동물과 맞서 싸우기 위해서는 무기가 필요합니다. 모든 장비는 내구도가 있습니다. 내구도는 사용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특히 채집 도구는 몇 개를 챙겨가도 순식간에 소모되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도구를 매번 만들어 사용하다보면 귀찮은 마음에 '도구 수리키트'를 사용할까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수리할 때마다 무섭게 감소하는 최대 내구도를 보면서 결국 다시 도구 제작 창을 열게 되는데요. 이에 채집 도구와 이를 수리하는데 쓰이는 도구 수리키트에 관한 몇 가지 사실을 알아보았습니다.

▲ 그동안 많은 도구를 버려왔지만, 이번엔 실험을 위해 남겨뒀습니다


도구와 무기의 수리가 가능한 3가지 키트 소개
등급이 높을수록 개당 수리량 증가,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은 중간 등급인 실용형 키트

도구 수리키트는 작업칼, 작업도끼, 곡괭이 등 작업도구를 수리하는 데 쓰이는 아이템입니다. 이름과 달리 도구뿐만 아니라 무기를 수리할 때도 쓰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힘든 고급 무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무기/도구 제작 레벨을 올리면 만들 수 있는 도구 수리 키트는 보급형, 실용형, 고급형 총 3가지가 존재합니다. 모든 수리 키트는 재료에 요구 레벨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고급형 도구 수리 키트에 들어가는 재료 중 하나인 '금속날'을 만들기 위해서는 40레벨 섬부터 등장하는 광석을 가마에 넣고 제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광석 제련 또한 가공 레벨 40을 달성해야 수행할 수 있으므로 좋은 도구 수리 키트를 만들기는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나 중간 단계인 실용형 도구 수리 키트는 다릅니다. 모든 재료들이 시간을 필요로 하는 별도의 가공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어 보급형 도구 수리 키트와 재료 수급 난이도가 비슷하지만, 수리량은 5배나 됩니다. 그러므로 도구와 무기에 한해 가장 효율적인 수리키트는 실용형 도구 수리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도구 수리 키트 제작법

▶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 : 수리량 5
- 날 2개 + 나무막대 2개 + 새끼줄 2개 (제작 시 5레벨 이상 작업용 도끼 또는 칼 필요)
- 날 : 돌날, 뼈날 등 2개
- 갈비뼈, 뿔 등 '날' 속성이 있는 뼈는 바로 뼈작업날로 사용 가능
- 나무막대 : 나뭇가지, 혹은 통나무를 '기둥 쪼개기'로 획득하는 길게 쪼갠 나무도 해당
- 새끼줄 : 끈 2개로 제작

▶ 실용형 도구 수리키트 : 수리량 25
- 뼈막대 3개 + 접착제 2개 + 새끼줄 2개 (제작 시 25레벨 이상 작업용 도끼 또는 칼 필요)
- 뼈막대 : 다리뼈, 혹은 큰 뼈를 '기둥 쪼개기'로 획득하는 길게 쪼갠 뼈도 해당
- 접착제 2개 : 진액, 고무액 등
- 새끼줄 : 끈 2개로 제작

▶ 고급형 도구 수리키트 : 수리량 100
- 다듬은 뼈 6개 + 금속날 1개 + 밧줄 2개 (제작 시 25레벨 이상 작업용 도끼 또는 칼 필요)
- 다듬은 뼈 : 각종 '뼈' 속성이 붙은 재료를 작업대에서 '재료 다듬기'로 1차 가공하면 획득
- 금속날 : 35레벨 이상 가마에서 금속덩어리 1개를 넣어 제작
- 밧줄 : 끈 4개 + 진액 1개


도구 수리키트와 수리 결과의 관계
수리키트의 레벨, 등급에 관계없이 수리 결과는 같다

듀랑고에서 아이템을 제작할 때는 아시는 것처럼 투입한 모든 재료의 평균 레벨이 완성품 레벨을 결정합니다. 때문에 도구 수리 키트도 다양한 레벨로 완성되는데요. 혹시 같은 수리 키트라도 레벨이 다르면, 도구 수리량에 차이가 나진 않을까요?

이에 25레벨 '돌작업칼'을 수리하기 위해 레벨이 다른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를 사용해 봤습니다. 그 결과, 어떤 수리키트를 사용하더라도 증가하는 수리량은 동일했습니다. 수리량뿐만 아니라 수리 후 감소하는 최대 내구도 수치도 동일했습니다. 더 높은 등급의 실용형 및 고급형 수리키트를 사용해 요구하는 수리량을 넘겨보았지만, 결과는 같았습니다. 결국 필요 수치만 맞추면 수리 결과는 동일하므로, 가능하면 요구 수치를 정확히 맞춰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수리키트 사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실험 상세

1. 10레벨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를 사용해 25레벨 돌작업칼을 수리할 때 차는 수리량, 감소하는 최대 내구도 확인
└ 수리량 5, 최대 내구도 약 20% 감소

2. 30레벨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를 사용해 1과 같은 작업 반복
└ 수리량 5, 최대 내구도 약 20% 감소 (1과 동일)

3.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 대신 실용형, 고급형 도구 수리키트를 사용해 1과 같은 작업 반복
└ 수리량 5, 최대 내구도 약 20% 감소 (1과 동일)

→ 수리키트의 레벨과 종류, 초과 수리량은 수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레벨이 다른 보급형 도구 수리키트를 사용했을 때 수리 결과는 같습니다

▲ 키트의 등급이 달라지거나 수리량을 초과해도 결과는 마찬가지!


도구 레벨이 높아지면 수리 필요량도 높아질까?
도구 레벨은 수리 필요량과 관련이 없다

도구 수리키트의 레벨이나 등급이 수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도구가 수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을까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돌작업칼' 두 자루와 '뼈작업칼', 총 3개의 도구를 준비했습니다.

우선 도구의 레벨에 따라 수리에 필요한 수치가 변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25레벨과 44레벨 돌작업칼의 수리 필요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두 도구의 수리 필요량은 같았습니다. 이후 돌작업칼과 뼈작업칼의 필요량 수치를 비교해 본 결과, 뼈작업칼의 수리 필요량이 돌작업칼보다 높았습니다. 아이템마다 정해진 수리 필요량이 있어 도구의 레벨은 수리 필요량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더 좋은 도구일수록 필요한 수리량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실험 상세

1. 25레벨 돌작업칼과 44레벨 돌작업칼의 수리 필요량 비교
└ 두 도구의 수리 필요량은 5로 동일

2. 돌작업칼과 뼈작업칼의 수리 필요량 비교
└ 돌작업칼의 수리 필요량은 5, 뼈작업칼의 수리 필요량은 20

→ 같은 도구는 완성품 레벨에 관계없이 같은 수리량을 요구한다.

▲ 같은 도구일 때, 완성품 레벨은 수리 필요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필요량이 변하는 건 오직 다른 아이템일 때만!


그렇다면 날의 재질이 수리 필요량을 결정한다?
도구의 재질은 무관, 무기는 날 재질에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 실험은 도구와 무기의 재질이 수리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무기/도구 제작 탭의 여러 도구들을 살펴보면, 같은 레벨대에 만들 수 있는 도구라도 날의 재질이 다른 도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기/도구 제작 25레벨을 달성하면 만들 수 있는 작업용 도구는 날의 재질이 돌인 반면 작살이나 곡괭이 등 순수하게 채집에만 필요한 도구는 뼈날이 필요합니다.

우선 위 실험에서 돌작업칼과 같은 레벨에 제작할 수 있는 뼈작살, 뼈곡괭이의 수리 필요량을 확인해봤습니다. 그 결과 날의 재질과 용도가 다른 세 도구의 수리 필요량이 동일했습니다. 상위 도구는 혹시 다르지 않을까 싶어 추가로 45레벨을 달성하면 제작할 수 있는 뼈작업칼과 금속톱, 금속곡괭이의 수리 필요량도 비교해본 결과, 마찬가지로 세 도구의 수리 필요량은 같았습니다. 따라서 채집 도구의 수리 필요량은 도구의 재질이 아닌 해당 도구를 제작할 수 있는 레벨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무기도 핵심은 같지만 도구와는 약간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칼을 기준으로 실험해본 결과 20레벨부터 제작 가능한 '보통의 한손칼'을 만들더라도 돌칼날로 만들었을 때와 뼈칼날로 만들었을 때 수리 필요량이 달라졌습니다. 이는 뼈칼날을 만들 수 있게 되는 레벨이 돌칼날보다 높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55레벨에 만들 수 있는 거인면도칼과 다른 무기군인 뼈갈매기활을 비교해본 결과, 둘의 수리 필요량은 동일했습니다. 따라서 무기의 수리 필요량은 칼날, 도끼날, 망치머리, 창날, 활대를 만들 수 있는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 실험 상세

- 도구
1. 돌작업칼과 뼈작살, 뼈곡괭이의 수리 필요량 비교
└ 세 도구의 수리 필요량은 5로 동일

2. 뼈작업칼과 금속톱, 금속곡괭이의 요구 수리량 비교
└ 세 도구의 수리 필요량은 20으로 동일

- 무기
1. '보통의 한손칼'로 제작한 돌칼과 뼈칼 수리 필요량 비교
└ 돌칼의 수리 필요량은 5, 뼈칼의 수리 필요량은 15

2. 거인면도칼과 뼈갈매기활 수리 필요량 비교
└ 두 무기의 수리 필요량은 100으로 동일

→ 도구의 수리 필요량을 결정하는 것은 날의 재질이 아닌 해당 도구 제작 '기술을 습득 가능한 레벨'이다. 무기의 경우, 칼날, 활대 등을 제작할 수 있는 레벨에 따라 수리량이 결정된다.

▲ 다른 날을 사용하지만 수리 필요량은 동일합니다

▲ 상위 도구도 마찬가지!

▲ 다만 무기는 날의 재질이 수리량을 결정합니다

▲ 다른 무기라도 같은 레벨에 제작이 가능하면 수리량은 동일


한눈에 보는 실험 핵심 요약
표로 정리된 도구&무기 요구 수리량과 실험 내용 간단 정리

▲ 채집 도구 목록과 수리 필요량

▲ 제작 가능한 칼 목록과 수리 필요량

1. 도구 수리 키트 기준으로, 재료 입수 난이도 및 가공 과정을 고려했을 때 가장 효율이 좋은 수리키트는 중간 단계인 실용형 수리키트다.

2. 수리키트의 레벨이나 등급은 수리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어느 수리키트를 사용해도 수리 후 내구도는 기존 최대 내구도의 약 80%다.

3. 같은 도구를 수리할 때, 완성품 레벨이 다르더라도 수리 필요량은 달라지지 않는다. 아이템마다 정해진 수리 필요량이 존재한다.

4. 도구의 수리 필요량을 결정하는 것은 재질이 아닌 해당 도구 제작 '기술 습득 레벨'이다.

5. 무기의 수리 필요량을 결정하는 것은 칼날, 도끼날, 망치머리, 창날, 활대를 만들 수 있는 레벨이다.

※결론 : 수리키트는 가능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도구보다는 제작 과정이 까다로운 종결급 무기나 의상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