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패스 시즌 3와 함께 V.3.0 패치를 맞이한 포트나이트는 많은 시스템 개선 사항을 보인다. 새롭게 등장한 권총 계열 무기 '핸드 캐논'은 강력한 위력으로 무서운 한 방 화력을 보이며, 여러 유저 사이에서 불만으로 적용되던 산탄총 2자루 플레이를 할 수 없도록 무기 교체 방식이 달라졌다.

더불어 건축을 위한 기능에 빠른 건설재료 자동 변경이 적용되면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건축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게다가 방송을 위한 스트리머 모드, 일부 유저를 위한 색맹 옵션의 추가와 파티원 정보 및 버스 경로 확인 등 편의성을 위한 많은 시스템 개선 사항을 찾아볼 수 있다.


[각종 시스템 개선과 핸드 캐논이 등장한 V.3.0 패치 안내] ◀ 바로가기

▲ 강력한 위력을 보이는 핸드 캐논.





■ 핸드 캐논 등장 및 산탄총 등 무기 변동 사항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무기는 권총 계열의 하나인 '핸드 캐논'으로, 일반 권총보다 크고 강력한 해당 무기는 영화 속 건슬링거처럼 멋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사용 시 발사 소음이 커서 사용 시 주의를 끌게 되지만, 그만큼 높은 공격력으로 치명적인 위력을 자랑한다. 따라서 권총이지만, 사용하는 탄약도 무려 중화기 탄약을 소비! 에픽과 전설 2가지 등급이 있으며, 바닥에 떨어져 있거나 황금 상자와 보급품에서 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그동안 많은 문제로 거론되던 산탄총 무기 스왑 방식이 개선됐다. 기존의 산탄총을 두 자루 들고 서로 교체하며 사용하면 성능보다 더 빠른 연사가 가능하던 방법을 이제는 사용할 수 없는 것. 앞으로 산탄총은 다른 무기 교체 시 장전을 먼저 진행한 후 교체하는 방식이 적용된다.

그밖에 수류탄이 더 이상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아 위력이 감소했고, 석궁에서 볼 수 있던 발렌타인 스킨이 사라졌다. 또한, 바닥에 권총이 등장할 확률이 개선되서 고급 권총은 25%, 희귀 권총은 100%로 많은 등장 확률 상승을 보이지만, 에픽과 전설 소음기 장착 권총은 각각 33%와 20%씩 확률이 감소했다.


● 핸드 캐논 영상






■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건설 모드 개선

건설은 포트나이트의 핵심 시스템이기에 해당 부분은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해 왔고, 이번 V.3.0. 패치를 통해 굉장히 효율적인 건설 시스템이 도입됐다. 바로 빠른 건설과 재료 자동 변경 2가지로, 빠른 건설은 건축을 위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추가 건축을 이어서 계속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덕분에 건축물을 하나씩 클릭할 필요가 없어서 같은 건축물을 연이어 제작 시 더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재료 자동 변경은 현재 건축에 사용 중인 재료가 다 떨어졌을 때 자동으로 다음 재료를 연이어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목재로 계단을 건축하면 오르다가 목재가 다 떨어지면 저절로 다음 계단은 석재가 선택! 그다음에는 금속 순서로 자재 변경 없이 건축을 활용할 수 있다. 두 가지 기능은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있지만, 환경설정의 게임 탭에서 자신에 맞게 활성, 비활성을 선택할 수 있다.

더불어 나무, 바위, 자동차는 훌륭한 재료 획득 오브젝트지만, 건축 시 장애물로 인식되어 해당 위치에 건축 불가 판정이 뜨기 일쑤였다. 그로 인해 급박한 상황에서 건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난감할 때가 있었는데, 이제 나무, 바위, 자동차가 있어도 구조물을 건설할 수 있도록 패치가 진행되어 불편함이 개선됐다.


● 건설 모드 개선 영상



▲ 환경 설정에서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 일부 시스템 변경과 스트리머 모드, 색맹 옵션 추가

경기 안팎으로 V.3.0 패치에서는 유저의 편의성을 위해 기존 시스템의 많은 부분이 조금씩 변동된 것을 알 수 있다. 그중 게임 옵션 부분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들을 위해 자신의 스쿼드 인원이 아닌 다른 유저의 이름을 익명으로 표시하는 '스트리머 모드'가 추가됐고, 덕분에 의도치 않게 방송에 출현할 수 있는 유저들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게다가 대기실에서 이모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파티원과 대화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대기실에서는 추가로 파티원의 배너, 부스트 레벨, 배틀패스 티어 등 전에는 보이지 않던 정보까지 추가로 확인되기에 팀전울 준비하여 인원 모집 시 유용하게 활용될 터.

그 밖에도 환경 설정에서 직접 색맹 강도를 확인하고 옵션 설정을 할 수 있는 색맹 옵션의 등장은 물론, 의복을 착용하지 않은 유저는 게임과 대기실에서 동일한 스킨이 착용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더불어 영화 음악 작곡가 마르코 벨트라미와 피나 토프락의 포트나이트 오케스트라 곡이 로그인 화면, 대기실 등에서 흘러나온다.

또한, 게임 내 전체 지도에 버튼 용도에 대한 설명이 추가됐다. 게다가 배틀버스가 출발하기 전 이동 경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낙하지점과 파밍 경로를 미리 계획할 수 있고, 관전 시 전체 화면 지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경기 진행 상황 파악이 좀 더 쉬워졌다.

경기 중에는 획득하는 무기의 툴팁에 탄약의 수량이 표시되고, 상자나 쓰러진 팀원에게 다가갈 때 상호작용/사용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대상이 범위 내에 들어오는 대로 바로 동작을 수행한다. 매치 승리 시 10초간 캐릭터 조작이 가능하므로 승리를 축하하는 춤도 출 수 있게 됐다.


▲ 색맹 옵션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

▲ 대기실에서 이모트 사용이 가능하다.




● 포트나이트:배틀로얄 버그 수정 전문

▼ 일반

1. 지도 또는 인벤토리 화면을 열면 자동 달리기가 취소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인벤토리 아이콘을 인벤토리 밖으로 드래그했을 때 더 이상 선택된 상태로 멈추지 않습니다.
3. 함정이나 트리거와 같이 중첩된 사물을 발동할 때 CPU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4. 전반적인 프레임 속도를 향상하기 위해 잔디 렌더링을 최적화했습니다.
5. HUD 옵션을 활성화하면 간헐적으로 잘못된 숫자가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기

1. 무기 발견 시, 무기 테두리에 색상이 나타나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빈 탄창 상태에서 사격 버튼을 누르면 석궁이 재장전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3. 간헐적으로 충격 수류탄이 환경에 붙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4. 무기를 교체한 다음 십자선이 원래 예상했던 위치보다 아래로 내려가는 반동 회복 이슈를 수정했습니다.

▼ 성능

1. 배틀버스에서 뛰어내렸을 때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특정 스킨을 배틀에서 처음 만났을 때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게임 플레이

1. 무기를 처음 주울 때 무기가 장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특정 상황에서 십자선이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3. 새로운 아이템을 주운 뒤 바로 인벤토리 슬롯을 변경하면 다른 아이템을 잘못 떨어뜨리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4. 장거리에서 보급품을 발견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5. 특정 네트워크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어 모델이 엄청 크게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6. 특정 계단 구조에서 시각적으로 함정을 가로막는 것이 없는데도 벽 함정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7. 퀵바에 중첩 아이템이 여러 가지 있을 때 다른 아이템을 잘못 소모하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8. 플레이어가 매치에 참여할 때 간헐적으로 서버가 충돌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9. 아이템을 줍거나 상자를 열 때 비주얼이 지연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UI

1. 적에게 처지된 후, 배너 순위가 상대방의 순위가 아닌 자신의 순위가 반영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입력키 설정 메뉴에서 이모트 키 바인딩과 관련하여 불분명한 설명을 수정했습니다.
3. HUD 비율 옵션으로 인해 메시지와 팝업창이 영향을 받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4. 메뉴가 열리는 대신 게임이 취소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5. 플레이어가 건설 모드 상태에서 쓰러지는 경우 메뉴를 열 수 없었습니다.
6. 플레이어가 벽을 등지고 저격총으로 조준사격할 때 관전자 모드에서 캐릭터 모델이 시야를 방해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7. '관전자 수 표시' 기능이 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전자가 있다는 알림이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8. 탄창에 있는 탄약과 예비 탄약의 수량 간의 시각적 패딩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소셜

1. 플레이어가 파티 초대 알림을 받지 못하는 몇 가지 상황을 해결했습니다.

▼ 아트/애니메이션

1. 낮과 밤의 밝기가 모든 품질 옵션에서 같은 밝기로 설정됩니다.
2. 너무 밝아 음영이 잘 나타나지 않았던 특정 낮 시간의 음영 효과를 개선하고 너무 어두웠던 특정 밤 3. 시간의 그림자 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조명 명암과 강도를 조정했습니다.
4. 물 속에서 부활할 때 쓰러진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오디오

1. 지난 업데이트에서 셔터 사운드와 오디오가 지연되는 현상에 대한 수정 사항을 보완했습니다.
2. 다른 플레이어가 버스에서 뛰어내릴 때 곡괭이 장착음이 재생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알려진 문제

1. 간헐적으로 섀도 플레이 하이라이트가 켜져 있을 때 프런트엔드 메뉴에서 게임이 충돌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GeForce Experience의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시기 바랍니다.
2. 총으로 쏴서 떨어진 보급품을 열면 전리품이 하늘에 생성되어 천천히 땅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간헐적으로 플레이어가 건설한 구조물을 편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해결책은 근처에 있는 구조물에서 편집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