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특성의 무기가 다수 준비되어 있는 포트나이트에서 피해량이 낮은 기관단총의 인기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어떤 무기와 비교해도 아쉽지 않은 빠른 연사 속도 덕분에 순간 피해량은 굉장히 높은 무기 역시 기관단총인데, 산탄총과 함께 근거리에서 활용하기 좋은 총이다.

중거리 이상부터는 명중률이 크게 하락하지만, 근거리에서는 순식간에 적을 쓰러트리며 위협적인 무기로 변신! 특히 건물 내부 전투, 엄폐물 사이를 오가는 근거리 전투가 많이 일어나는 경기 초반에는 상당한 효율을 자랑한다.


▲ 기관단총은 초반에 꽤 좋은 무기다.





■ 기관단총은 무시할 수 없는 근접 공격 성능을 지녔다!

특징:
일명 SMG라고 불리는 무기로 소총보다 작고 가벼운 총이다. 한발 피해량은 낮지만 연사 속도가 빨라서 DPS는 굉장히 높은 편. 중, 장거리 사격 시 명중률이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주로 근거리에서 활용된다.

장점:
연사 속도가 빨라서 순식간에 적을 쓰러트릴 수 있다.
목재를 사용한 건물은 빠르게 파괴하는 편.
산탄총을 다루기 힘들어하는 유저라도 근거리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비교적 탄환 구하기가 쉽다.

단점:
중거리만 돼도 명중률이 확연히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피해량이 낮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탄환을 명중시켜야 한다.
탄약 소비 속도가 빨라서 탄창을 금세 교체해야 한다.



게임 내 기관단총은 꽤 자주 등장하여 찾기 어렵지 않은 아이템으로 근거리의 산탄총, 중거리 이상은 돌격소총에 밀려 외면받기 쉬운 무기 중 하나다. 따라서 경기 초반 마땅한 무기가 없을 때를 제외하고는 자주 이용되지 않는 편. 하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꽤 강력한 위력을 선보이기도 한다.

특히 틸티드 타워같이 건물 내부에서 또는 많은 엄폐물 사이의 가까운 거리에서 전투가 많이 일어나는 마을들은 초반 기관단총의 뛰어난 효율을 체험할 수 있다. 탄환 한 발의 피해는 20이하로 굉장히 낮지만, 발사 속도가 압도적으로 높아 순간적인 피해량은 엄청나기 때문. 게다가 장거리 사격 전투가 잘 벌어지지 않고 근거리 싸움이 심한 대형 마을에서는 근접 최강으로 뽑히는 산탄총 못지않은 활용도를 가진다.

헤드샷이 아니라면 근접에서 산탄총은 2발로 적을 쓰러트린다. 즉, 움직이며 회피하는 것을 생각했을 때 2~3발 정도 사격으로 적을 쓰러트려야 하고, 이는 산탄총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에겐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일부 유저는 근접에서 돌격소총으로 전투에 임하는 경우도 있는데, 산탄총 대신 기관단총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다.






◎ 근거리에 위력적인 모습을 보이는 '전술 기관단총'

고급부터 에픽까지 등급이 나눠져 있는 기본 기관단총.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에 비해 피해량은 낮지만 연사 속도가 더 빨라서 훨씬 높은 DPS를 보인다. 탄창 용량이 35로 늘어난 뒤 효율성이 상향되었으며, 거리가 가까울수록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보다 좋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 도시에서 조용히 적을 암살하는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

일반부터 희귀 등급까지 구할 수 있고, 동일 등급에서 전술 기관단총보다 피해량이 2 높다. 대신 발사 속도가 떨어져서 순간 피해량은 좀 더 뒤처지는 편. 소음기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도심지에서 적들을 암살할 때 활용하기 좋고, 거리가 멀어졌을 때 전술 기관단총보다 높은 명중률을 보인다.


▲ 같은 등급일때 두 기관단총의 능력 비교.




기관단총은 산탄총보다 좀 더 먼 거리를 효율적으로 타격할 수 있고, 돌격소총보다 빠른 연사로 높은 DPS를 지니고 있어서 도심지 전투에 적합한 성능을 보인다. 빠른 연사 속도는 건축물 파괴에도 좋은 효율을 보이며, 탄약도 권총류 무기와 같은 소형 탄환을 사용하기에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다.

물론 연사 속도가 빠른 만큼 탄약 소모도 심하기 때문에 탄을 낭비하면 탄창이 금세 비워질 터. 그래도 한 탄창이면 한 명의 적을 쓰러트리기에 충분하다. 중거리 이상부터는 명중률이 확연히 떨어지기 때문에 연사로 많은 탄환을 명중시켜야 하는 기관단총의 특성상 효율이 크게 감소하는데, 중거리 타격이 불가능하진 않아서 돌격소총이 없다면 대신 사용도 가능하다.

덕분에 경기 초반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인 셈. 근거리 전투 시 산탄총이나 돌격소총을 들고 있는 유저를 기관단총으로 이기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연사 속도가 느린 펌프 액션 산탄총은 2번째 격발 전에 상대를 처치할 수 있으므로, 산탄총 사격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 유저에게 적합한 무기로 볼 수 있다.



▲ 건축물 파괴에도 탁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