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7일(목), 검은사막의 업데이트로 신규 애완 동물인 '어린 붉은 용'이 추가되고, 월드 우두머리들의 출현 시간 고정이 진행됐다. 이외에 작은 일부 우두머리 몬스터들의 생명력 감소 및 드랍 아이템 개선 등이 진행됐고, 신규 필드 우두머리인 카츠바리악이 등장했다.

신규 애완동물인 어린 붉은 용은 월드 우두머리 가모스를 처치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가모스의 뿔'을 드벤크룬의 NPC인 개리슨에게 가져다주어 교환받을 수 있다.

어린 붉은 용은 일사병/저체온증 저항, 적대적인 모험가 감지, 자동 낚시 시간 감소, 몬스터 도발, 네임드 몬스터 탐지 등 다섯 가지 특기 중 하나를 가질 수 있다. 이때, 어떤 특기를 지닐지는 가모스의 뿔을 애완동물로 교환할 때 무작위로 결정된다. 어린 붉은 용의 고유 기술은 최대 생명력 증가이며, 1세대는 25 증가로 세대가 오를수록 25씩 상승해 2세대는 50, 3세대는 75, 4세대에서는 100이 증가한다. 참고로 어린 붉은 용은 동시에 한 마리만 소환 가능하다.

어린 붉은 용은 교환 시 1세대를 획득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 교환은 어린 붉은 용끼리만 가능해 마법사 고스피를 이용한 교환은 불가능하다. 어린 붉은 용은 기존 애완동물과 동일하게 거래소에 등록할 수도 있다. 거래소 등록 시 최대 상한가는 3억 은화이며, 하한가는 1억 은화 정도다.

▲ 가모스는 매주 화/목/토요일 저녁 11시 30분에 등장하니, 뿔을 얻으러 가보자!


우두머리 몬스터에 다양한 변화가 생겼다. 가장 큰 변화는 월드 우두머리 몬스터의 고정 출현이다. 하루 동안 다섯 개의 시간대에 우두머리들이 출현하게 되는데, 오전에는 2시 30분과 11시, 오후에는 4시, 8시, 11시 30분이 있다. 이 중 오후 11시 30분에는 오핀과 가모스와 같이 기존에는 주말 한정이었던 우두머리들을 만나볼 수 있다. 토요일 오후 8시에는 귄트와 무라카가 출현한다.

오전 2시 30분과 오후 11시 30분을 제외하면 나머지 시간에는 두 마리의 우두머리가 한 번에 출현한다. 같은 시간대라고 하더라도 출현하는 우두머리도 다르고 조합도 다르니, 요일과 시간대를 정확히 알아야 원하는 우두머리를 놓치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는다.

우두머리 몬스터가 고정 출현으로 변경되면서, 누베르와 미루목 파괴자 오핀의 경우 월드 메시지 출력 후 바로 출현하는 형식으로 변경되기도 했다.

=월드 우두머리 요일별/보스별 등장 주간 시간표





▲ 크자카의 첫 고정 출현, 고개를 내밀었을 때 오전인데도 모험가가 많아 놀랐을 수도 있다


▲ 누베르는 기다리는 시간 없이 곧바로 출현 되도록 변경됐다


일부 우두머리 몬스터들의 생명력 및 방어력 감소도 진행됐다. 먼저, 미루목 파괴자 오핀, 미루목 감시자 오핀 테트, 오핀의 뿌리 생명력이 50%, 방어력이 20 감소됐다. 오핀 테트의 결계막 생명력도 60% 감소되어, 오핀과의 전투가 기존보다 훨씬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드리간의 월드 우두머리인 가모스의 생명력도 30% 감소했다. 가모스가 공중에 날아오른 동안 모험가들이 파괴해야하는 매혹/분노의 가모스 조각상의 생명력도 50% 감소됐다. 이밖에도 토요일에 등장하는 우두머리인 귄트, 무라카의 생명력은 40% 감소했다.

드랍 아이템도 변경됐다. 월드 우두머리 사냥 시 전투에 참여만 해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월드 우두머리가 자연 소멸해도 아이템을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단, 이 경우 일정량의 피해를 준 모험가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참고로 오핀과 가모스는 15분 내에 처치되지 않았을 때 자연 소멸하며, 크자카/누베르/카란다/쿠툼은 비전투 상태로 30분 경과 되거나, 15분 내에 생명력이 70%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 경우 자연 소멸한다.

이번 패치로 가모스를 처치할 경우 가모스의 뿔과 가모스의 심장 아이템 드롭 확률이 기존에 대비하여 30배 증가되기도 했다. 또, 가모스 처치 시 카프라스의 돌 꾸러미를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데, 꾸러미에서는 최소 50개에서 최대 100개의 카프라스의 돌을 얻을 수 있다.

이밖에 귄트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돌연변이 증폭제의 개수가 기존 1~5개에서 7~20개로 상향 조정되었고, 빨간코/비겁한 베그/우둔한 나무 정령/거대한 진흙 괴물 처치 시 획득 가능한 보상에 사냥꾼의 인장 5개가 추가됐다.

▲ 참여만 해도 보상을 준다고 했지, 보스 아이템을 준다곤 안 했다


마지막으로 신규 필드 우두머리인 카츠바리악이 추가됐다. 카츠바리악은 드리간의 트쉬라 폐허 북쪽에서 출현하는 필드 우두머리로, 열 개 내외의 서버(올비아, 아르샤, 파트리지오 서버 제외)에서 무작위로 출현한다.

해당 우두머리 토벌에 성공 시에는 폐허의 눈동자 반지와 조합 마력의 수정 - 게르비슈/마칼로드/훔을 포함한 다양한 전리품 등을 획득할 수 있다.

▲ 폐허의 눈동자 반지 설명에 신규 필드 우두머리인 카츠바리악과 비슷한 이름이 언급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