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파이널 CBT를 조금 더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주말이 다가옵니다. 테스터로 당첨되었지만, 평일에 바쁜 업무가 있어서 플레이를 거의 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본격적으로 육성을 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죠.

스토리를 보거나 모험의 서에서 비활성화된 부분을 모조리 채우는 것 위주로 즐기는 모험가도 있겠지만 테스트 기간은 한정되어있고, 굵직한 콘텐츠는 후반부에 더 많이 배치되어 있다 보니 빠른 레벨업이 필요하긴 합니다.

특히 적어도 20레벨 이상, 30레벨 가까이는 육성을 해야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의 주요 스킬들을 어느 정도 배우면서 운영하는 재미나 연계해서 몬스터를 처치하는 '진짜'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그래서 레벨업을 하면서 의외로 놓치기 쉬운 부분, 그리고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알쓸신잡(알면 쓸모있는 신기한 잡지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 마우스 이동과 공격 버튼이 생소하신가요? 투구가 예쁘지 않다고요?

기본적으로 로스트아크에서 마우스 좌측 버튼은 '공격', 우측 버튼을 누르면 '이동'을 하게 됩니다.

주로 플레이했던 게임이 ASDW나 방향키 등 키보드를 이용한 경우라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마우스 좌측과 우측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었다면 오히려 익숙하지 않을 수 있죠.

만일 이런 모험가라면, ESC - 환경설정 - 단축키 - 조작키 항목 상단에 있는 마우스 좌우 반전을 체크해 보세요. 이동과 공격 버튼이 서로 바뀌면서 줍기나 상호작용, 향해 이동 시에도 이질감 없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익숙하지 않다면 이동, 공격 버튼을 바꿔보세요!


다음으로 예쁜, 혹은 멋진 얼굴이 투구에 가리거나 외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로스트아크에서도 당연히 투구 감추기/보이기 설정이 따로 있는데요. ESC -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표시 항목 중 가장 아래쪽에 있는 '투구 보이기' 체크를 통해 원하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이외에도 유용한 설정이 많으니 체크해 보는걸 추천!

▲ 투구 감추기 체크 전(왼쪽)과 후 비교 이미지


▣ 레벨업! 혹시 트라이포드는 확인해 보셨나요?

설명에 앞서 트라이포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클래스별로 보유한 스킬을 강화해주는 일종의 패시브입니다. 스킬(단축키 K)창에서 일반 스킬 우측, 동그란 아이콘으로 된 것들을 말하죠.

보통 레벨업 시 획득할 수 있는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서 스킬 레벨을 4/7/10레벨을 만들 때마다 3개/3개/2개가 단계적으로 활성화되는데요.

간혹 스킬 레벨을 올리면 활성화된 트라이포드가 모두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모험가분들도 있는데, 반드시 같은 라인에 있는 것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선택하면 해당 아이콘 테두리가 강조 표시되고, 스킬 툴팁에도 부여된 효과가 표시가 되죠.

특히 무료로 초기화가 안되는 스킬과 다르게, 트라이포드는 언제든지 다른 것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사실 4레벨 구간의 트라이포드는 대부분 재사용 시간이나 거리, 자원 소모량 등 전투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준다고 할 순 없지만, 7레벨과 10레벨에 분포되어 있는 트라이포드는 스킬의 외형이나 속성, 스타일까지 바꿀 정도로 굉장히 중요하니 꼭 체크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 활성화 된 트라이포드는 라인 당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험의 서, 수집만 하지 말고 보상도 챙기세요!

모험의 서(단축키 N)는 수집 욕구를 자극하는 방대한 콘텐츠입니다. 지금은 한정된 시간만 플레이 가능한 CBT다 보니 레벨업에 치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예외적으로 숨겨진 이야기나 몬스터 처치 도감 채우는 재미에 빠져 느긋하게 플레이하는 모험가들도 있죠.

물론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며 조금 특별해 보이는 몬스터를 잠시만 시간 내서 잡거나, 돌발/긴급 퀘스트가 보이면 무시하지 않고 완료, 혹은 길거리에 보이는 뷰 포인트를 잠시 클릭해주는 등 최소한의 노력만 했어도 20~40% 정도 달성률은 가능합니다.

여기서 의외로 많이 놓치는 게 모험의 서 UI 좌측 상단에 있는 달성률에 따른 보상입니다. 메인 퀘스트만 해도 달성율 10% 보상으로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부활의 깃털, 루페온이 들어 있는 상자 등을 얻을 수 있죠. 특히 20, 30, 40% 보상만 봐도 힘/민첩/지능을 10 올려주는 특수 물약과 스킬 포인트 4 추가 물약 등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능력치 증가, 스킬 포인트 물약은 꼭 획득해야 하는 필수 아이템!


▣ 초반에 안 쓰는 장비, 그냥 판매하는 게 최선인가요?

던전을 반복해서 돌지 않아도 퀘스트 만으로 장비 아이템은 충분히 많이 획득하게 됩니다. 성장 속도도 빠른 편이라 저레벨, 혹은 쓰지 않게된 장비가 자연스럽게 쌓이게 되죠.

여기서 모험가들의 패턴은 크게 2가지 정도로 나뉠 거 같습니다. 1번, "어딘가에 쓰이지 않을까? 일단 소지품 창도 넉넉하니 가지고 있자". 2번, "쓰지도 않는데 마을에 온 김에 그냥 팔아버리자". 여러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저 같은 경우는 모으고 모으다가, 소지품 창이 버텨내지 못하는 시점에 상점에 팔았는데요. 사실 가장 좋은 건 '분해'를 이용하는 거라는 걸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 레벨업을 할수록 쌓여가는 저레벨 장비들...


분해는 소지품창(단축키 i) 왼쪽 하단에 있는 버튼을 통해 가능한데 친절하게도 고급, 희귀, 영웅 등급 장비를 일괄 자동으로 등록해 줍니다. 다만, 아이템을 등록해보면 별도의 분해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가 아닌지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실험을 해 봤는데요. 고급(녹색) 등급 장비 7개 상점 판매 가격은 568 실링, 분해 시 온전한 장비 부품 18개, 망가진 장비 부품 72개를 획득했습니다. 분해 비용으로는 341실링을 소모했고요. 참고로 이 재료들은 설명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다른 제작 등의 재료로 쓰이지 않습니다.


▲ 상점에 판매했을 때(왼쪽), 그리고 분해 시 비용

▲ 분해로 얻은 재료 아이템들


이제 손익을 간단하게 계산해보면, 분해된 재료를 판매 했을 때 가격은 1620실링으로 분해 비용을 제외하면 약 1,280입니다. 대성공, 일반 성공 횟수에 따라 편차는 있겠지만, 그냥 판매했을 때보다는 확실히 더 큰 비용을 챙길 수 있으니 약간 귀찮아도 감수할만하겠죠? 특히 고급 단계 장비부터 분해 시 일정 확률로 탄생의 돌을 주기도 합니다.


▲ 티끌모아 태산!

▲ 일정 확률로 탄생의 돌도 얻을 수 있습니다


▣ 보물 지도, 호감도용 아이템, 그 외 알 수 없는 아이템 등! 소지품창이 가득인가요?

안 쓰는 장비 아이템은 앞에서 소개해 드린 분해 기능을 통해 해결하면 되지만, 보물 지도나 호감도용 아이템, 기타 알 수 없는 아이템들이 소지품창을 가득 채우게 됩니다.

우선 체크해봐야 할 건 소지품에 들어있는 아이템 중 회색 네모난 직사각형, 흡사 살짝 접힌 지갑 아이콘이 있는 아이템 들인데요. 해당 아이템은 모험의 서 수집품 아이템으로 몬스터를 처치하다보면 굉장히 많이, 그것도 다양하게 획득하게 됩니다.

살포시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면 모험의 서에 등록되면서 사라지죠. 이후에는 당장 레벨업이 바쁘다 보니 쌓여가는 보물 지도나 호감도 작업(?)용 아이템일거 같습니다.

이럴 땐 누구나 알고 있지만, 왠지 잘 안 가게 되는 창고를 이용해 보세요. 주요 마을, 미니맵상에서 상자 아이콘으로 표시된 곳에 창고지기 NPC가 있습니다. 개인 공간 80개와 원정대 창고까지 해서 100개가 넘는 넓은 공간을 자랑합니다.

특히 장비, 물약, 재료, 귀중품, 카드 등 관련된 아이템 모두를 일괄적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보통 채집/벌목 등을 통해 획득한 '재료', 보물 지도와 호감도 아이템이 속해있는 '귀중품' 정도만 눌러서 보관해도 소지품 창이 한결 더 여유로워집니다.


▲ 상단에 있는 분류를 누르면, 해당 아이템이 모두 창고로~


▣ 요리 아끼지 마시고 드세요!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종류별로 요리가 제법 쌓이게 됩니다. 모든 요리는 20분간 지속되는데 같은 요리를 먹어도 시간이 중첩되지 않고, 마찬가지로 여러 종류를 먹어도 하나만 적용이 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힘/민첩/지능 등의 주요 능력치 요리는 상승 폭이 100이상, 체력 요리는 1000 가까이 올려주는 것도 있죠. 얼핏 봐서는 체감되지 않지만, 굉장히 높은 수치인데요. 28레벨 기공사 캐릭터 기준으로 퀘스트를 하면서 획득한 장비 수준으로 힘은 540 정도 됩니다. 여기서 힘 능력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힘 100당 공격력이 20% 증가'라는 문구를 볼 수 있죠.

즉, 힘 400짜리 요리는 공격력을 무려 80%나 증가시켜 줍니다. 빠른 레벨업을 위해 혼자 던전을 돌거나, 처치 퀘스트가 몰려 있는 경우에 사용하면 굉장히 효율적이겠죠? 특히 요리상인에게서는 500실링에 능력치 100을 올려주는 수준의 요리를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 빠른 사냥을 원한다면 요리 꼭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