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2에서 영웅 레벨업을 하면 주어지는 스킬 포인트(SP)는 액티브와 패시브 스킬을 강화하여 다양한 능력을 끌어낼 수 있는 주요 자원이다. 각 스킬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많은 능력을 얻어서 영웅의 전투 성능이 한층 상향된 모습을 볼 수 있지만, 모든 스킬의 레벨을 높이기에는 포인트가 턱없이 부족한 편.

따라서 어떤 스킬에 먼저 포인트를 투자할지 우선순위를 정할 필요가 있고, 특히 액티브와 패시브 중 어떤 스킬들이 더 효율적일지 고민하게 된다. 두 종류의 스킬은 레벨에 따른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포인트를 투자했을 때 방향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맞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


▲ 액티브와 패시브 중 어느걸 먼저?





■ 부족한 스킬 포인트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 액티브 스킬, 추가타가 더해지면서 강력한 한방을!

- 액티브 스킬 강화의 특징

1. 스킬에 추가타가 발생하여 순간적인 폭딜에 유리하다.
2. 보스, PvP 등 전투 시간이 짧은 상황에 유용하다.
3. 자동 전투보단 직접 영웅을 운영할 때 더 효율적이다.



전투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은 포인트를 투자했을 때 해당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는 등 여러 효과가 추가된다. 덕분에 각 스킬의 효율이 대폭 상승하게 되고, 전투에서 사용 시 한층 강력해진 위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10레벨과 20레벨에서는 추가타가 더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 성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다.

게다가 블레이드2의 스킬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순간에서 스킬을 사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하지만 포인트 투자로 추가타가 생성되면 한 번 스킬을 사용해도 여러 번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1회 공격하던 스킬이 2회, 3회 공격 횟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적에게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셈.

실질적인 공격이 강화되는 만큼 사냥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 스킬 연계를 통한 순간 폭딜 역시 상향된다. 즉, 단시간에 많은 피해량이 중요한 보스 전투 또는 PvP에서는 액티브 스킬을 강화했을 때 효율이 크게 증가! 대신 자동 사냥에서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액티브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한다는 것은 지속적인 안정성보다는 순간 폭발하는 공격력을 중요시한 전투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은 최소 10레벨까지 상향시켜 추가타를 확보해 두는 게 좋다.


▲ 스킬에 추가 공격이 발생한다.

▲ 레벨업한 스킬이 더 강력해진 모습을 보인다.




◎ 패시브 스킬, 다양한 능력 상승으로 안정성을 더한다

- 패시브 스킬 강화의 특징

1. 캐릭터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능력치 증가한다.
2. 특정 인물 또는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기능 추가된다.
3. 전체적인 능력치 향상으로 안정적인 지속 사냥 가능하다.



패시브 스킬은 보스 피해량, 체력, 스킬 피해량 상승은 물론 상태 이상 시간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 영웅의 전반적인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덕분에 다양한 능력을 골고루 증가시킬 수 있고, 영웅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패시브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게 적합하다.

특히 영웅에 따라 상성이 존재하고, 특정 영웅에 대한 피해 증가나 감소 같은 패시브 기능이 있기 때문에 PvP에서 해당 영웅을 상대할 때 패시브 스킬은 큰 위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마법사는 격투가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은 감소하는 패시브 기능이 있다.

즉, 패시브를 강화하면 암살자는 마법사, 마법사는 격투가, 격투가는 검투사, 검투사는 암살자한테 각각 더 강한 능력을 발휘하는 상성을 활용할 수 있는 것. 게다가 반격 성공 시 체력이 회복, 특정 상태 이상에서 교체 공격 등 각종 부가 옵션이 패시브의 중요도를 높여주고 있다.

게다가 자동 전투 시 액티브를 강화한 것보다 패시브를 강화했을 때가 근소한 차이로 앞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패시브로 영웅 능력이 올라감에 따라 일반 공격도 강해지고, 전투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 따라서 패시브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은 PvP부터 자동 사냥까지 많은 전투에 필수로 요구되는 사항이다.

액티브 스킬 강화와 같은 순간적인 폭발력은 없어도 안정적이고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범용성이 우선으로 여겨진다면 패시브에 주목해야 한다.


▲ 안정적인 자동 전투가 가능하다.

▲ 영웅의 전반적인 능력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