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는 10랭크 패치가 된 이후로 많은 유저들이 레벨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390레벨은 물론이며 랭크가 10까지 확장되어 새로운 트리를 만들기 위해 이리저리 연구하는 중이다.

현재 정규직 8랭크 클래스가 3서클까지 오픈되었지만, 모두가 만족하지 않고 있다. 하카펠처럼 일부 클래스는 2서클로 마무리 짓고 다른 클래스를 선택했지만, 레티아리이나 음양사 등 스킬구성이 마음에 든 클래스는 3서클까지 올리는 추세다.

이에 8랭크 3서클 트리를 구성한 유저들을 마을에서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먼저 만나본 무르밀로의 경우 신규 스킬의 성능에 아쉬움을 표현했으며, 불릿마커는 스킬 모두가 만족스럽다는 평을 내렸다. 하지만 불릿마커의 경우 마우스 모드 버그가 남아있어 제대로 된 게임을 하지 못한다고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 8랭크 3서클까지 투자한 유저들의 평은?


정규 직업 8랭크 3서클의 만족도?
무르밀로는 반반, 불릿마커는 만족!?


Q. 만나서 반갑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와드네집]: 소드맨을 본캐로 키우며 딸기파르페 길드의 얼굴마담 뉴비 와드네집이다. 현재 펠로무, 펜마, 펜시, 레티, 도펠까지 다 키우고 있다. 사실 소드맨 외에도 직업들도 많이 키우고 있지만 소드맨이 제일 재밌다고 생각한다.

현재 팀 레벨은 75밖에 안되며, 지금은 레티아리이를 키우는 중이다.


▲ 소드맨이 본캐!


Q. 무르밀로 3서클을 키워본 소감이 어떤가?

[와드네집]: 스프린트가 엄청 좋아져서 만족한다. 330 란코 호수 던전을 시작하자마자 5시로 뛰고 5시에서 혼자 다잡고 보스방까지 뚫을 수 있다. 육성 중인 소드맨 중 330인던을 제일 빨리 돌 수 있는게 무르밀로다. 스프린트를 통해 대시가 무한정으로 달릴 수 있어서 좋다.

대신 무르밀로는 스프린트빼고 장점이 없어 보인다. 엠퍼러즈 베인이 일반 몬스터한테는 그래도 쓸만한데, 목인처럼 잡기가 안되거나 보스한테는 1타밖에 안 들어간다. 일반 몬스터한테는 최대 4번 쓸 수 있는데 너무 아쉽다.


Q. 무르밀로 3서클에 대해 후회는 없는가? 랭크 초기화 생각은?

[와드네집]: 만족한다. 벨코퍼나 다른 곳에서 무르밀로로 가는 파티가 제일 안전하게 클리어하는 듯하다. 요즘은 다들 딜링으로 때려잡지만 그래도 딜러들에겐 무르밀로가 제일 편하게 딜할 수 있다고 한다.

단점은 무르밀로도 어느 정도 무기를 투자를해야 어그로가 유지가 되고, 벨코퍼 정도는 무르밀로가 딜이 안되고 탱킹력만 높으면 어그로 관리가 전혀 안되니 민폐가 될 수 있다.

이외로 스큐텀힛 스킬에 출혈 특성이 추가된 점이 매우 좋다. 출혈 대미지가 생각보다 강력한데 혼자 사냥할 때 실드 트레인으로 몰고 스큐텀힛을 사용하면 모두 출혈이 걸린다. 그러면 소리가 촥촥나는데 그맛에 사냥한다.


▲ 스프린트로 스피드에 중독되었다고..



Q. 하위트리 구성은 어떻게 이뤄졌는가?

[와드네집]: 소드맨-펠타스타3-로델레로3이다. 심심해서 펜서를 하나 넣고 레이피어 방패 컨셉으로 놀아봤다. 올민첩 소드맨-펠타스타-하이랜더3-펜서-무르밀로3를 해본 것이다.

단점은 손이 엄청 타는 트리다. 스킬창이 다 액티브로 가득차다보니 추천하기 어렵다. 이외에도 시노비나 낙무아이 하위트리도 있지만 직접 해본 적이 없어 조언해주기가 어렵다.


▲ 펠로무의 기본 트리를 구성했다.


Q. 스탯과 스킬 투자 방식일 공유해달라

[와드네집]: 가디언을 포기하고 다른 스킬 찍을 여유도 없다. 엄보블로 특성은 벨코퍼 때문에 3레벨까지 마스터했다. 하이가드를 포기한 이유는 블럭확률 증가가 체감이 너무 안되어 제외했다. 차라리 캐스팅에 맞춰서 C 눌러서 방어자세 취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방패를 세워서 벨코퍼 브레스를 막으면 쾌감을 느낀다.

로델레로의 회피이동으로 넘어뜨린 후 타지스매쉬로 때리는 콤보를 애용한다. 타지스매쉬가 어둠 상태이상도 거는데, PvP에선 나쁘지 않다. 이후 실드셔빙을 사용하면 상대는 못 움직이게 되니 유용한 콤보 중 하나다.

스킬 대부분이 디버프 취약이다. 그래서 하이킥 - 실드배시 - 엄보 쓰러스트 이후에 여러가지 딜링 스킬을 쭉 사용한다. 참고로 어인투구는 특성을 모두 찍어주는게 좋다. 특성 포인트가 몇 만이나 잡아먹지만, 이것만 찍어두면 딜링이 상승해 탱킹을 안 빼앗긴다.


[소드맨]
배시5
콘센5
페인5

[펠타스타]
가디언 15
엄보블로 5
스워시 버클링 15
버터플라이 5
엄보쓰러스트 5

[로델레로]
회피이동 1
타지스매시 15
실드배시 15
슈팅스타 5
하이킥 1
실드셔빙 13

[무르밀로]
어인 투구 1
스프린트 10
헤드버트 15
스큐텀힛 15
실드트레인1
엠페러즈 베인 3


Q. 장비 세팅은 어떻게 했는지 궁금하다

[와드네집]: 솔직히 무르밀로도 맞으면 아프다. 그래서 솔미키 가죽셋으로 입는 중이다. 가죽셋을 입어도 가디언이 무한 지속이라 방어 자세만 취해도 물리 방어가 3만이다. 방어력은 어느정도 챙기고 회피 세팅하면 벨코퍼의 브레스를 1~2대만 맞기도 한다.


Q. 몬스터카드는 무엇을 장착해야 하는가?

[와드네집]: 카드 매물이 없어서 시모프를 착용한 상태고, 개인적으로는 블룻을 추천한다. 고정파티로 올 체력 찍은 카발리스트가 있으면 스탯은 올힘으로 가도된다. 어차피 스탯은 생명줄로 공유 받기 때문이다.

빨간색 - 켄타우로스
보라색 - 페릿 머로더 (도발수치증가)
파란색 - 자우라, 누아엘라
초록색 - 시모프


Q. 무르밀로는 개인적으로 PvP에 어울리는지 아니면 PvE에 어울리는지 알려달라

[와드네집]: 개인적으로 PvE에 어울린다고 본다. 도발이 PvP랑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도발을 사용해도 강제 타겟이 안되니 어쩔 수 없다.


▲ 도발도 PvP에 활용되고 개선을!



Q. 요즘 솔로 챌린지 5단이 유행이다. 무르밀로도 할만한가?

[와드네집]: 스펠토움 타운 챌린지 5단은 충분하다. 하지만 바린웰 85수역이 더 좋다고 본다. 도발을 걸면 몬스터가 잘 모이기 때문이다. 만레벨 확장 이전엔 9관 6단 솔로 챌린지도 해봤으니 문제는 없다.

5단부터는 몬스터가 많다보니 장비가 많이 깨진다. 솔로 챌린지 특성상 중간에 마을을 다녀와도 걱정 없으니 다시 도전하면서 이어가고 있다.


Q. 트오세에 앞으로 무엇이 추가되었면 좋겠는가?

[와드네집]: 펜넘약! 마을 서버렉만 고쳐줬으면 좋겠다. 사냥터는 렉좀 걸려도 되니 마을에서만이라도 부탁한다.


Q. 긴 시간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인사 부탁한다.

[와드네집]: 다들 방패맨을 사랑해달라!


▲ 방패맨 화이팅.



인터뷰를 마치고 다음 유저를 찾아나섰다. 8랭크 정규직을 유지한채 3서클을 간 유저를 찾기 힘들었는데, 대부분 2서클까지만 유지하고 다른 클래스를 혼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리저리 살펴보기를 통해 불릿마커 3서클을 선택한 '바스테트여신' 유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한다

[바스테트여신]: 아우슈리네에서 서식하는 바스테트다. 친선대결 좋아하는 착한 어른이며 클라페다의 마을 지킴이다. 친선은 모르는 분들이랑도 자주 하지만 주로 지인들과 많이 하는 편이다.


▲ 마을의 친선대결을 즐겨하는 바스테트여신.



Q. 불릿마커 3서클을 올린 계기가 궁금하다. 다른 트리를 타도 됬을텐데 이유가 무엇인가?

[바스테트여신]: 일단 아처에서 부족한 무적기와 호쾌한 스킬들이 끌려서 3서클을 선택했다. 하위트리인 쿼렐슈터와 시너지도 좋기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마우스 모드의 인터페이스 개선과 더불어 타겟팅이 원활하지 않다.

예전에도 그렇지만 보스몹이라던지 원하는 타겟을 제대로 잡을 수 없다. 차라리 구버전처럼 클릭엔 드래그로 타겟고정이 가능했을 때가 낫다고 본다. 선택적으로 옵션에서 설정이라도 가능하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게임 산업 쪽에서 일하고 있는데, 게임 자체적으로 부족한 시스템을 많이 추가해줬으면 좋겠다.



Q. 하위트리가 쿼렐슈터 3서클, 스카우트, 감정사, 응사가 섞여있다. 조금 독특한 트리로 보이는데 특히 이유가 있는가?

[바스테트여신]: PvP를 좋아하지만 완전 유리한 트리는 아니고 PvP와 PvE의 타협선을 조정한 트리라고 봐줬으면 한다. 감정사의 스킬로 상대의 방어구를 무효화 시킬 수 있고, 응사의 서클링과 넉다운 cc기를 활용해 PvP와 PvE 모두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어서 좋았다.

어느 한 분야를 고른다면 더 좋은 트리를 낼 수 있지만 모두가 강할 필요는 없지 않는가? 개인적으로 이번 8서클 3랭크의 직업간 스킬들은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전반적인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 불릿마커 뿐만아니라 각 클래스별 유저들의 이야기를 경청해줬으면 좋겠다.


▲ 하위트리가 독특하다.



Q. 스킬과 스탯을 공유받고 싶다

[바스테트여신]: 스탯은 올 민첩이다. 메인 캐릭터가 아니기에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풀 드로우는 강한 벅백과 홀딩이 가능하여 대인전 혹은 개인전에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유틸형 스킬이다. 특성으로 인해 넉백의 거리와 방어력을 하락시키는 부분이 있어 초반 하위트리의 스킬 중에서는 꽤나 괜찮다.

프리즈 불릿은 함께 나온 아웃 레이지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다. '기본 공격'에만 발동하기에 평상시의 평타 공격 외에는 오직 아웃 레이지에만 발동하기 때문이다.

이전에 불릿마커 출시 당시 같이 나온 '프로스터 로드'의 하위 호환 느낌이다. 레드카드를 다른 것으로 끼고도 결빙을 발동할 수 있기에 기회비용의 차이가 생긴다. 레드카드를 글래스몰로 대신한다면 30% 이상의 딜링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 다만 아직 마우스모드를 애용하는 아처나 마법사 입장에선 지속적인 타겟팅 버그가 있어 설정이나 의도한 바를 유저가 인게임에서 발휘할 수 없다.

키보드 모드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이다보니 후속으로 개발된 마우스 모드는 상대적으로 버그도 많고 아쉬운 점도 많다. 불릿마커를 메인으로 키우다가 서브로 밀려난 이유 중 하나다. 간단한 '확인' 단축키 조차 없어서 유저들이 따로 설정할 정도다.


[아처]
스위프트 스탭 5
멀티샷 4
풀드로우 5
오블리크 샷1

[쿼렐슈터]
파비스 설치 15
켈트롭 뿌리기 15
스톤샷 9
철거 1
런닝 샷 5

[스카우트]
카모플라주 5
플루플루 4
플레어 샷 1
클로킹 5

[감정사]
감정 5
과대평가 3
모조품 1
평가절하 5
약점공격 1

[불릿마커]
더블 건 스탠스 5
실버 불릿 1
테이즈 1
RIP 1
블러디 오버 드라이브 15
파쇄탄 10
예광탄 1
모잠비크 드릴 1
프리즈 불릿 5
아웃레이지 5


▲ 아웃레이지에 프리즈 불릿이 적용!



Q. 그렇다면 몬스터 카드는 어떻게 세팅하는게 좋은가?

[바스테트여신]: 취향에 따라 세팅이 다르겠지만 레드는 글래스몰, 블루 누아엘레, 퍼플 맨티켄, 그린 엘라가노스를 착용하면 된다.


Q. 이야기를 들어보니 게임에 대해 아쉬움이 많고 애정도 넘치는 것 같다. 앞으로 무엇이 개편되었으면 좋겠는가?

[바스테트여신]: 이전에도 말했듯이 기본적인 키보드 모드와 마우스 모드의 버그를 개선해줬으면 좋겠다. 타겟팅 고정, 변경 등 마우스 모드에서 작동안하는 것을 고치는게 아처를 위한 첫 걸음이 될 듯하다. 10랭크를 아무리 잘 찍어도 게임은 여전히 불편하다.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스테트여신]: 트리오브세이비어가 출시되고 오랜 시간이 지났다. 게임을 즐기는 분들도 많이 줄어들고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유저들끼리 사이좋고 즐겁게 보냈으면 좋겠다. 평생겜 트오세 고고혓!


▲ 마우스 모드로 게임이 어렵다! 개선이 필요하다는 말을 남겼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와드네집", "바스테트여신"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