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인 포트리스의 퀘스트 동선은 상당히 복잡하다. 그나마 전반부에 속하는 '컨트롤 베이스~포가튼 아머리'까지는 동선 사이에 하드 전용 퀘스트가 섞여 있는 것을 제외하면 나름 할만한 편이고, 사라의 시험 때문에 반복 클리어해야 하는 메이즈의 수도 적은 편이다.

그러나 후반부에 속하는 '딥 코어~아크 쉽'는 동선 낭비가 심하고, 사라의 시험 난이도도 더 높아진다. 그에 따라 퀘스트를 모두 수행하려면 많은 행동력을 소모하게 된다. 게다가 메이즈 안에서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퀘스트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이 기사는 메이즈에서 복귀할 때마다 모든 메인/서브/반복 퀘스트를 수락 및 완료한다는 전제하에 진행됩니다.
※ 메이즈 난이도가 정해지지 퀘스트는 매니악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 하편에서는 '딥 코어~아크 쉽'의 퀘스트 동선을 소개합니다.

☞ 최소한의 행동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도시별 퀘스트 동선 - 로코 타운 편
☞ 퀘스트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 도시별 퀘스트 동선 - 캔더스 시티 편
☞ 퀘스트는 많지만, 동선은 깔끔하다! 도시별 퀘스트 동선 - 그레이스 시티 편
☞ 맵 이동 전에 퀘스트 수행은 필수! 도시별 퀘스트 동선 - 루인 포트리스 상편
☞ 반복 퀘스트와 병행하면 코인 수급 가능! 도시별 퀘스트 동선 - 잔디이불 캠프 편

▲ 길고 길었던 루인 포트리스 여정의 마침표


딥 코어

■ 최단 동선 (필요 행동력 202)

EP:1 [또 다른 심장] 노멀 1회 → EP:2 [어둠 밑으로] 노멀 1회 → EP:3 [흔들리는 땅] 노멀 1회 → EP:4 [땅 속의 태양] 노멀 1회 → EP:1 [또 다른 심장] 하드 1회 → EP:1 [또 다른 심장] 매니악 1회 → EP:2 [어둠 밑으로] 매니악 1회 → EP:3 [흔들리는 땅] 매니악 1회 → EP:4 [땅 속의 태양] 매니악 1회 → EP:4 [땅 속의 태양] 하드 3회

딥 코어의 퀘스트에는 메이즈 내에서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해야 하는 것이 상당히 많다. 해당 퀘스트들은 대부분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으면 맵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서브 퀘스트 '그냥 두고 왔어요'는 조금 다르다.

해당 서브 퀘스트는 에피소드 1~4에서 시야 활성화 장치를 찾아 활성화해야 하는 것이 목표다. 퀘스트 조건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시야 활성화 장치는 대부분 보스 방이나 보스 이전 방에서 등장하며, 오브젝트를 활성화하지 않아도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래서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고 나서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고 다음 맵으로 넘어가기 쉬우니 맵을 이동하기 전에는 자신이 놓친 오브젝트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모든 에피소드에서 시야 활성화 장치를 활성화해야 하는 서브 퀘스트

▲ 장치를 활성화하지 않았는데도 맵 이동이 가능하니 놓치지 않도록 주의


딥 코어의 퀘스트 중 하드 전용 퀘스트는 '[하드] 갑과 을의 관계?!'와 '사라의 시험 2' 두 개뿐이다. '[하드] 갑과 을의 관계?!'는 에피소드 1 하드 난이도에서만 수행할 수 있으니 매니악 퀘스트들을 수행하기 전에 먼저 다녀오는 것을 추천한다.

딥 코어에서 이어지는 '사라의 시험 2'는 에피소드 4 하드 난이도를 3번 클리어하는 것이 조건이다. 따라서 모든 퀘스트 수행하고 나서 사라의 시험을 따로 수행해야 한다. 그 외의 퀘스트들은 난이도 조건이 없거나 매니악 난이도에서 클리어하면 되는 것들이니 기존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 된다.

▲ 에피소드 1 하드 난이도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하드 전용 퀘스트

▲ 사라의 시험은 루인 포트리스를 졸업할 때까지 계속 이어진다


아케론

■ 최단 동선 (필요 행동력 220)

EP:1 [고요한 길] 노멀 1회 → EP:2 [쌓아놓은 힘] 노멀 1회 → EP:3 [깨어나는 괴물] 노멀 1회 → EP:4 [악몽 재림] 노멀 1회 → EP:1 [고요한 길] 매니악 1회 → EP:2 [쌓아놓은 힘] 매니악 1회 → EP:3 [깨어나는 괴물] 매니악 1회 → EP:4 [악몽 재림] 하드 1회 → EP:4 [악몽 재림] 매니악 4회

모든 에피소드에서 오브젝트를 찾아 활성화하는 퀘스트는 루인 포트리스 메이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퀘스트다. 아케론의 서브 퀘스트 '안전을 위해'도 마찬가지다. 이 퀘스트 또한, 오브젝트를 활성화하지 않아도 맵 이동이 가능하니 맵을 이동하기 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NPC '사라'가 주는 서브 퀘스트 '숨겨둔 기밀'은 등장 조건이 확실하지 않다. 퀘스트 자체는 에피소드 3을 난이도와 관계없이 한 번 클리어하면 완료할 수 있는 간단한 퀘스트다. 그러나 아케론과 관련된 모든 퀘스트를 수행하고 난 후에야 나오거나 사라의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에피소드 4 매니악을 반복 클리어하는 도중에 나오다 보니 동선을 꼬이게 만든다.

다만, 게임을 종료하기 전에는 받을 수 없었던 '숨겨둔 기밀' 퀘스트가 다시 접속하고 나니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에피소드 3 매니악에 진입하기 전까지 '숨겨둔 기밀' 퀘스트가 나오지 않는다면 게임을 종료했다가 다시 접속하길 추천한다.

▲ 아케론의 모든 에피소드에서 오브젝트를 활성화해야 하는 서브 퀘스트

▲ 숨겨둔 기밀 퀘스트는 게임을 재접속해야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아케론의 퀘스트 중 하드 전용 퀘스트는 '[하드] 이 물건으로 말씀 드리자면…' 뿐이다. 해당 퀘스트는 에피소드 4 하드 난이도에서만 수행할 수 있으니 따로 클리어할 필요가 있다.

아케론에서 이어지는 '사라의 시험 2'는 에피소드 4 매니악 난이도를 4번 클리어하는 것이 조건이다. 난이도 조건이 매니악이니 NPC '사라'가 주는 반복 퀘스트 '[매니악 / 반복] 연구소 정리'를 함께 수행하면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에피소드 4 하드 난이도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하드 전용 퀘스트

▲ 사라의 시험과 함께 매니악 전용 반복 퀘스트를 수행하면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아크 쉽

■ 최단 동선 (필요 행동력 310)

EP:1 [방주] 노멀 1회 → EP:2 [푸른 심장] 노멀 1회 → EP:3 [참회의 때] 노멀 1회 → EP:4 [격돌하는 숙명] 노멀 1회 → EP:2 [푸른 심장] 하드 1회 → EP:3 [참회의 때] 하드 1회 → EP:4 [격돌하는 숙명] 하드 1회 → EP:1 [방주] 매니악 3회 → EP:2 [푸른 심장] 매니악 1회 → EP:3 [참회의 때] 매니악 1회 → EP:4 [격돌하는 숙명] 매니악 5회

모든 에피소드에서 오브젝트를 활성화하는 퀘스트는 아크 쉽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이에 해당하는 퀘스트는 '직접적인 접촉'이며, 모든 에피소드에서 인프라 장비를 찾아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맵을 이동하기 전에 잊지 말고 활성화해야 한다.

NPC '이안'이 주는 하드 전용 연계 퀘스트 3종은 아크 쉽의 동선을 길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다. '자이트'나 '샌슨'이 주는 하드 전용 퀘스트도 있지만, 이 퀘스트들은 이안의 연계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클리어할 수 있다. 하드 전용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아크 쉽을 노멀 난이도로 모두 클리어한 이후에 에피소드 2~4를 하드 난이도로 1회씩 클리어해야 한다.

▲ 아크 쉽에서도 오브젝트 활성화 퀘스트는 빠지지 않는다

▲ 이안이 주는 하드 전용 연계 퀘스트 3종, 에피소드 2~4를 하드 난이도로 1회씩 클리어해야 한다


퀘스트 동선을 따라 진행하다 보면 NPC '트리샤'에게 서브 퀘스트 '[매니악] 버려진 것들의 신념'을 받을 수 있다. 트리샤와의 대화를 통해 퀘스트 클리어 조건이 에피소드 1~3 매니악 난이도의 보스를 처치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클리어 조건은 에피소드 1 매니악 난이도를 3회 클리어하는 것이다. 혹시 몰라 해당 퀘스트를 받고 에피소드 2~3 매니악 난이도를 클리어해봤으나 퀘스트 조건에는 카운트되지 않았으니 에피소드 1 매니악 난이도를 이용해야 한다.

▲ 대화만 보면 에피소드 1~3 매니악 난이도의 보스를 처치해야 할 것 같지만

▲ 실제로는 에피소드 1 매니악 난이도를 3회 클리어해야 한다


아크 쉽에서 이어지는 '사라의 시험 2'는 에피소드 4 매니악 난이도를 무려 5회 클리어하는 것이 조건이다. 난이도 조건이 매니악이니 NPC '이안'이 주는 반복 퀘스트 '[매니악 / 반복] 쓰라린 열상'를 함께 수행하면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메이즈의 길이가 매우 길고, 보스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서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편이니 파티 플레이를 권장한다.

만약 컨트롤 베이스부터 아크 쉽까지 최단 동선을 따라 이동했다면 행동력 1,368로 루인 포트리스의 모든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사라의 시험은 매니악 전용 반복 퀘스트과 함께 수행하는 것이 좋다

▲ 모든 퀘스트를 수행했다면 메인 퀘스트를 따라 잔디이불 캠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