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는 '통합 전장: 밀밭을 흔드는 전투'가 9월 6일 정기점검을 통해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사전에 아미고를 통해 예고된 바와 같이 노동력 개편을 시작으로 초승돌 강화, 영웅 시스템 조정 및 통합전장 밀밭을 흔드는 전투 추가 등 주요 콘텐츠들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이뤄졌다.




먼저 통합 필드 콘텐츠로 즐길 수 있는 밀밭을 흔드는 전투는 누이아와 하리하라 연합이 각각의 진지를 파괴하는 목표를 가진 전장으로 현실 시각으로 오후 8시부터 오전 1시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다.

입장 횟수 1회를 소진하지 않은 유저라면 편의 기능 - 전장(단축키 SHIFT - ;)를 통해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강제 연행이나 재판 참여, 등짐을 진 상태에서는 불가. 특히 밀밭을 흔드는 전투 전장은 자신의 세력끼리만 팀 구성이 되는데 누이아와 하리하라 연합은 최대 100명, 해젹과 독립 국가는 최대 30명이며 지원자가 부족한 경우 최소 30명이 한팀을 이루면 시작이 가능하다.

추가로 통합 전장인 만큼 다른 서버의 같은 세력과도 팀이 구성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며, 30레벨 이상 유저라면 누구나 참여해서 20분 동안 전장을 즐길 수 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 세부 내용 보러가기

▲ 밀밭을 흔드는 전투 주요 지점들


다음으로 세력의 영웅 인원은 축소되었지만, 혜택 조정으로 모든 콘텐츠에서 좀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전망이다.

현재 누이아와 하리하라 세력은 각 6명, 무법자 세력은 1명, 독립 국가 세력은 각 3명까지 영웅을 선출할 수 있으며, 지역 상태를 분쟁/전쟁/평화로 바꿀 수 있는 '영웅의 깃발'이나 자신의 위치로 직접 공격대원들을 소환하는 '푸른 저승의 불꽃', 그리고 공격대 단위 전투에서 생존능력을 증가시켜줄 전용 망토도 제공된다.

전용 망토의 경우 착용 시 전투 숙련도가 5000 증가하며, 부가적으로 체력 100 증가, 반경 25미터 내 아군과 소환수의 시전 속도 및 이동 속도, 공격 속도 등을 올려준다.

☞ 세력, 영웅 변경점 세부 내용 보러가기

▲ 영웅 전용 망토 효과


장비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려 줄 수 있도록 초승돌 강화가 추가되어, 초승돌 강화석 1~3단계를 사용하여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해졌다.

우선은 기존 1단계 초승돌을 아이템에 장착한 상태에서 성능을 강화하는 형태이며 기존 초승돌보다 낮은 성장폭을 가지는 대신,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자주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단, 초승돌 강화로만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출은 불가능하며 거래될 수 없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명예 점수로 구입하는 초승돌의 가격이 7000점으로 변경되었으며, 초승돌 1단계 강화석은 명예 점수로 구입할 수 있다.

☞ 초승돌 변경점 세부 내용 보러가기

▲ 초승돌 강화 UI


아키에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노동력에도 변화가 있다.

기존 노동력은 서버 구분 없이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서버 노동력이 따로 추가되었다. 서버 노동력은 충전한 서버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별의별일 임무 보상이나 루루의 상점, 이벤트를 통해 획득하는 '귀속된 노동력 충전제'를 사용해 채울 수 있다.

대표적으로 50레벨 이상에서 별의별일 임무 5개 달성 시 귀속된 노동력 충전제 1개를 얻을 수 있으며, '행운' 푸른 소금 상회의 보답/큰보답 보상으로도 귀속된 노동력 충전제를 얻는게 가능하다.

노동력 충전제의 경우 매일 5~6번까지의 충전은 효율적이지만 그 이상은 효율이 급감하여 최저 효율에 도달하게 된다.

☞ 노동력 변경점 세부 내용 보러가기

▲ 변경될 노동력 관련 툴팁


이 외에도 무법자 세력원의 경우 7일 이상 미접속 시 원래 세력으로 회귀, 서버 이전 역시 불가능해졌고 기본 능력치인 정신과 체력의 효과가 변경되었다.

정신은 1당 활력 회복 0.2에서 0.3으로 저항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었으며, 체력은 1당 물리 방어와 마법 저항도가 1증가하는 대신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제거된다.

유연성은 1당 치명타 확률 감소 효과가 약 8%, 치명타 피해량 감소 효과가 약 40% 상향되었으며 유연성에 의해 감소한 치명타 피해의 최소 배율을 0%에서 기본 치명타 피해량인 150%로 수정되었다.

또한 치명타 확률 100%, 치명타 피해 증가 300%, 공격속도 2000까지로 일부 능력치 제한값이 변경되었고 능력 및 기술의 일부 수치나 효과가 조정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