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피플'은 지스타 2018에 출전한 다양한 게임의 개발자들 및 업계 관계자들과 짧은 이야기를 나누는 인벤의 인터뷰 프로젝트입니다. 지스타 피플에서는 이번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총 열 분의 개발자 및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새로운 게임에 대한 소개와 지스타 2018에 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소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데아 게임즈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서비스하는 A3: STILL ALIVE는 지스타 2018에 출전한 다양한 모바일 게임 중에서도 손꼽히는 독특한 장르의 게임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 액션 MMORPG이지만, 동시에 '배틀로얄'이라는 이중적인 지향점을 가지고 있지요. 그리고 이 시도는 꽤 괜찮은 게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Q. A3라는 IP가 사실 오래된 IP지만 크게 유명하진 않은데, 어째서 A3 IP를 사용하게 되었나요?

홍광민 개발총괄 : 원래 개발 초기부터 A3 IP를 가지고 게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내부에서도 '이데아 게임즈'라는 팀명보다는 A4, A5와 같은 숫자를 사용했었어요. 그때는 여러가지 사업적인 이슈가 있어서 A3라는 이름을 쓰지 못했는데, 최근 이 문제가 해결되면서 당당하게 A3라는 이름을 쓰게 되었죠.


Q. 모바일 액션 MMORPG에 배틀로얄의 조합은 조금 생소한데, 게임에 대해 짧게 설명해주실수 있으신가요?

홍광민 개발총괄 : 다른 게임과 차별화하고자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그 결과 '협동'보다는 '경쟁'에 초점을 두어서 전투 자체를 두려워하지 않는 MMORPG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런 취지에서 배틀로얄이라는 시스템을 MMORPG에 접목했고요, 그 결과 핵심콘텐츠인 '암흑출몰(무제한 PVP존)'과 '30인 배틀로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 '경쟁'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e스포츠화도 고려할법한데, 혹시 계획이 있으신가요?

홍광민 개발총괄 : 사실 이 부분은 저희가 아니라 유저분들이 '가능하겠다'하고 판별해주셔야 저희가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하고 싶습니다.


Q. 배틀로얄이라는 장르는 무엇보다 공정성이 필요한 장르인데, 개발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홍광민 개발총괄 : 두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일단 배틀로얄이라는 장르를 어떻게 해야 MMORPG에 접목할 것인가입니다. MMORPG는 대부분이 '상성'을 기본 전제로 돌아가는데, 배틀로얄은 대부분 평등한 콘텐츠로 이뤄져서 그 두 부분의 순환 구조를 맞추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배틀로얄 자체의 게임성을 만드는 과정도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독자적인 RPG 배틀로얄을 만들기 위해 오랜 기간 연구개발을 했고, 그 결과 가장 적합한 형태의 배틀로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Q. A3: STILL ALIVE를 기다리는 팬분들께 남기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홍광민 개발총괄 : 지스타를 통해 최초 공개하는만큼 굉장히 설레고요. 많이 준비하고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그 어떤 MMORPG보다도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해드릴 자신이 있기 때문에 직접 지스타에 오셔서 참관, 경험하시고 이후에 게임을 출시했을 때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1월 15일부터 11월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지스타 2018이 진행됩니다. 현지에 투입된 인벤팀이 작은 정보 하나까지 놓침 없이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지스타 2018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