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VR HMD 사용자, 2018년 한 해 동안 두 배로 증가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스팀 유저 중 VR 헤드셋을 사용하는 유저 수가 2018년 한 해에만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스팀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를 통해 2018년 12월의 유저 통계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PC 제조업체별 비디오 카드, OS 버전, 램, CPU 등 현재 스팀을 활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무엇인지, 그 분포는 어떻게 되는지 종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스팀 유저 중 VR 헤드셋을 활용하고 있는 유저 수는 총 0.8%이며, 이 중에서 오큘러스 리프트가 0.37%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했다. 12월 한 달간 '오큘러스 리프트'와 '윈도우 MR'이 각각 0.01% 상승으로 근소한 유저 상승 폭을 보였다. 12월 결과만 보면 VR 헤드셋 사용자 비율은 전체의 1%도 되지 않는 터무니없이 작은 수치로 보이지만, 1년간의 변화량 추이를 따져보면 이는 2018년 1월보다 약 두 배 가까이 성장한 결과다.
스팀 VR HMD 유저의 1년 변화 추이 그래프를 공개한 해외 VR 전문 매체 Uploadvr은 현재 미국 전역의 마이크로소프트 및 기타 소매 업체가 VR HMD의 공격적 할인을 진행 중이라며, 너클형 컨트롤러와 신형 헤드셋 등의 출현으로 2019년에는 PC VR의 사용량이 더 가파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벤 주요 뉴스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5]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3 |
▶ [뉴스]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
▶ [포토] 더 넓은 공간, 더 많은 게임을 채운 '플레이엑스포 20.. [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3 |
▶ [프리뷰] '멀티버서스' - 캐릭터 파워는 인정, 현지화 개선 시급..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3 |
▶ [인터뷰] AI 스타트업 '센티언스', 턴제 전략 출사표를 던지기까..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3 |
▶ [뉴스] 넥슨vs아이언메이스, '부정경쟁행위' 가려질까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
▶ [프리뷰] 청춘의 리듬을 풋풋한 퍼포먼스로, 브릿지뮤직의 '28'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3 |
▶ [뉴스] LCK 서머, 6월 12일 디플러스 기아vs한화생명e스포츠로.. [1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