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파엘 바란과 킬리앙 음바페는 18TOTY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선수들이었다. 하지만, 이번 19TOTY에서 새롭게 발탁되면서 유저들에게 자신의 값어치를 제대로 증명해내고 있다.

음바페는 현재 네이마르보다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바란 역시 동일 포지션의 버질 반데이크보다 약 5천만 BP 더 비싼 가격을 보여주고 있다. 도대체 두 선수는 어떤 능력을 보유하고 있길래 높은 급여에도 불구하고 이토록 깊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는 걸까?


* 19TOTY 바란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19TOTY 음바페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19TOTY 바란
빠르고, 거대하고, 딴딴하다


■ 19TOTY 바란 - 능력치와 급여, 소화 포지션 등 기본 스펙은 어떨까?

바란의 OVR은 95이며 급여는 19이다. 무엇보다 키가 191cm이기 때문에 제공권을 쉽게 따낼 수 있다. 또한, '마름' 체격이기 때문에 빌드업시의 드리블이나 움직임 체감 등이 좋은 편이다.

수비수에게 중요한 속력, 가속력 능력치도 높은 편이고, 역동작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민첩성 밸런스도 평균 이상이기 때문에 쉽게 역동작에 걸리지도 않는 편이다.



■ 19TOTY 바란 - 긴 다리로 '성큼성큼'! 빠른 속력을 보유

다른 어떤 것보다 바란에게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한참 앞에 있는 공격수를 성큼성큼 따라잡는 빠른 '주력'이었다. 마치 피파온라인3에서 학다리로 불렸던 레이카르트를 보는 느낌이었다.

뿐만 아니라, 몸싸움도 매우 강력했다. 특히, 상대와의 밀고 당기기 상황에서 어깨를 먼저 집어넣는 모습을 자주 관찰할 수 있었다.

피파온라인4에서 수비수에게 속력, 가속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유저들이 알고 있는 내용일 것이다. 하지만, 제공권과 피지컬까지 되는 선수가 주력까지 빠르다는 것은 엄청난 메리트가 될 수밖에 없다.

▶ 움짤로 보는 바란 - 주력, 몸싸움, 인터셉트











■ 바란 - 급여값은 확실히 하는 선수

또한, 제공권은 더 말할 필요도 없이 그냥 '좋다' 였다. 수비 시의 제공권과 공격 시의 제공권(코너킥, 프리킥 등) 모두 만족스러웠다. 빌드업 시의 드리블, 패싱 능력도 센터백치고는 기대 이상이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급여였다. 19라는 급여는 기존 170 급여에 맞게 스쿼드를 구성해두었던 유저들에게는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말디니나 퍼디난드 같은 1티어 센터백들의 급여도 17 정도인데 19라는 급여는 확실히 부담이 될 것이다.

하지만, 기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자신의 센터백이 아쉽다고 느낀다면 과감하게 바란을 추가하는 선택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한다. 그만큼의 능력은 확실히 가지고 있는 선수이다.






■ 19TOTY 바란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센터백 자리에 급여 19의 여유가 있는 유저

② 수비 조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저

③ 제공권, 스피드, 인터셉트 등 완벽한 수비수를 원하는 유저



19TOTY 음바페
얘는 ST, LW, RW 다 가능합니다


■ 음바페 - 능력치와 급여, 소화 포지션 등 기본 스펙은 어떨까?

음바페의 OVR 96으로, Lv.5가 되면 OVR 100까지 올라가게 된다. 178cm에 73kg이며 체격은 '마름'이다. 주발은 오른발이며, 왼발은 4이다.

급여는 20, 포지션은 ST부터 RW, LW CF, CAM, RM, LM까지 모두 소화 가능하다.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Z+D 슛에 장점을 보여주는 선수이다.




■ 음바페 - 좋은 드리블 체감 + 윙어로서는 1티어급 몸싸움

네이마르나 메시의 드리블 체감은 최상급으로 뽑힌다. 하지만, 그들의 단점은 몸싸움에서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19TOTY 음바페는 드리블 체감 19TOTY 네이마르나 메시보다 부드러움은 약간 덜하지만 그럼에도 최상급 드리블 체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에 몸싸움까지 웬만한 윙어들보다 좋은 편이다. 때문에 쉽게 공을 뺏기지 않으며, 사이드에서 패널티 박스로 들어가는 드리블에서 큰 강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 움짤로 보는 음바페 - 몸싸움





▶ 움짤로 보는 음바페 - 드리블














■ 음바페 - 골결은 어떨까?

앙리처럼 윙 포워드뿐만 아니라 스트라이커까지 가능한 음바페이기에 골 결정력도 역시 수준급이었다. 무엇보다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Z+D 슈팅이 만족스러웠다. 이외에 DD슛이나 대각 슈팅도 나쁘지 않았다.

다만, 호나우두와 같은 몸싸움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보니 상대가 붙어 있는 상황에서는 슈팅 자세를 가져가기가 어려웠다.


▶ 움짤로 보는 음바페 - 슈팅











■ 19TOTY 음바페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LIVE, PL, TB, TT 음바페를 잘 사용해온 유저

② 스트라이커와 윙 포워드 모두 소화 가능한 공격수를 원하는 유저

③ 어느 정도 몸싸움이 되는 윙 포워드를 원하는 유저

④ 20 급여의 여유가 있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