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 프리 오픈을 시작으로 6월 8일 한국 서버 출시를 앞둔 패스 오브 엑자일. 한번 플레이해보고 싶은데 영어라는 언어의 진입장벽부터 복잡해 보이는 시스템 때문에 계정 생성부터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리라 예상된다.

하여 패스 오브 엑자일 계정 생성이나 설치와 같은 가장 기초적인 내용과 리그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다. 본격적인 게임 시작 전 단축키나 옵션 세팅 및 알아두면 유용한 키, 필수로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1. 패스 오브 엑자일 계정 생성부터 설치까지

아직 한국에 출시되지 않은 게임이라 계정 생성 및 설치가 복잡할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메일 인증을 거치면 바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고, 게임을 설치할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를 따라 하면 계정 생성부터 게임 설치까지 쉽게 완료할 수 있다.

패스 오브 엑자일 영문 공식 홈페이지

▲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바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 패스 오브 엑자일 계정 생성

ⓛ 계정 이름 : POE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닉네임 기입
② 이메일 주소 : 사용 중인 이메일 주소 입력
③ 비밀번호 : 5자리 이상, 특수 조건 없음
④ 입력한 비밀번호 확인


▲ 이후 자신의 이메일로 들어가 링크를 클릭하면

▲ 계정이 확인됐다는 메시지와 함께 생성 완료!

▲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DOWNLOAD NOW!를 클릭하고

▲ 게임을 다운받은 뒤 LAUNCH 버튼을 눌러 실행하면 된다


2. 캐릭터 생성과 리그

이제 패스 오브 엑자일에 접속했다면 캐릭터를 만들어야 한다. 캐릭터 생성 전에 어떤 리그에서 플레이할지 배너를 선택하는 창이 뜬다. 스탠다드(Standard)와 신서시스(Synthesis), 하드코어 신서시스 가운데 어디에 캐릭터를 만들어야 할까?

■ 스탠다드

스탠다드에서는 정해진 기간 없이 영구적으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진행 중인 리그가 종료됐거나 하드코어에서 사망한 캐릭터는 스탠다드로 자동으로 이동한다. 때문에 스탠다드는 모든 캐릭터들이 모이는 종착지며, 아이템과 각종 재화가 끊임없이 쌓인다.

스탠다드에서 하드코어나 Solo Self-Found(이하 SSF)를 선택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하드코어는 한번 캐릭터가 사망하면 끝나는 모드다. Solo Self-Found는 파티 플레이를 할 수 없고, 플레이어 간 거래가 불가능하다. 완전히 혼자 플레이하는 모드라고 생각하면 된다.

▲ 기간 제한이 없는 스탠다드, 하드코어와 SSF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 챌린지 리그

챌린지 리그는 약 3개월의 정해진 기간 동안 진행되는 리그다. 가장 최근의 콘텐츠가 업데이트되고 제로 베이스에서 1레벨부터 캐릭터를 키워야 한다. 현재 3.6 신서시스(Synthesis) 리그가 진행 중이며, 6월 8일부터는 3.7 군단(Legion) 리그가 시작된다.

리그가 종료되면 캐릭터는 자동으로 스탠다드로 옮겨진다. 챌린지 리그에 새로 생긴 콘텐츠는 스탠다드에 추가되기도, 그렇지 않기도 한다. 가령 이번 리그의 주요 시스템이었던 '메모리 넥서스' 콘텐츠는 3.6 리그가 끝난 뒤 스탠다드에 추가되지 않는다. 챌린지 리그에서도 하드코어 모드와 SSF 모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곳의 장점은 항상 새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도전 과제를 달성하고 리그 한정 보상으로 캐릭터 외형 장비나 하이드 아웃 장식물 등을 획득할 수 있다. 모두가 1레벨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입문자라고 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약 3개월마다 갱신되는 챌린지 리그, 현재 3.6 신서시스 리그가 진행 중

■ 스탠? 챌린지? 리그 간단 요약

스탠다드 : 기간 제한 없이 영구적으로 캐릭터 육성 가능

챌린지 : 약 3개월 동안 진행. 최신 콘텐츠 가장 먼저 추가. 챌린지 리그 한정 보상. 종료 시 스탠으로 캐릭 이전

하드코어 : 한번 죽으면 캐릭터가 즉시 스탠다드로 이동하는 모드

SSF : 파티 불가, 거래 불가. 완전한 솔로 플레이 모드

※ 스탠다드와 챌린지 리그 모두 하드코어와 SSF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3. 옵션 및 단축키

캐릭터를 생성했다면 간단한 옵션과 단축기를 알아볼 차례다. 먼저 자주 사용하는 주요 단축키는 아래와 같다. 옵션에서 원하는 키로 변경할 수 있다.

■ 주요 단축키 정리

O 키 : 옵션
C 키 : 캐릭터 스크린
S 키 : 친구/파티/길드 등
I 키 : 인벤토리
H 키 : 도전과제, 업적
Y 키 : 판테온 확인(액트 6 이후)
K 키 : 캐릭터 스킨 등 외형 장비 착용
N 키 : 스킨 등 외형 장비 창고
B 키 : 이벤트와 PVP
U 키 : 월드 맵
P 키 : 패시브 스킬 트리
G 키 : 아틀라스 지도(액트 10 이후)
M 키 : 캐시 상점
; 키 : 도움말
Alt 키 : 아이템 레벨, 드랍된 모든 아이템 표시
Z 키 : 드랍 아이템/오브젝트/NPC 이름 등 숨기기/보이기
X 키 : 무기 1, 무기 2 세팅 스왑


옵션(O 키)를 눌러 UI 탭으로 들어간 뒤 여러 가지 옵션 세팅을 할 수 있다. 미니 맵의 투명도, 크기 증을 조절할 수 있고, 본인의 캐릭터나 소환수, 적의 체력을 머리 위에 표시하는 옵션도 켜고 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Advanced Mod Descriptions'라는 부분인데, 일단 체크해 두는 것이 좋다. 이 옵션을 켜면 특정 아이템의 옵션을 Alt 키를 눌러 살펴볼 때 티어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티어가 낮을수록 좋은 옵션이다) 때문에 자신이 얻은 아이템이 좋은지 나쁜지를 일차적으로 쉽게 판단할 수 있다.

■ 옵션 - UI 탭 주요 설명

미니맵 관련


① 미니맵 배경의 투명도 설정
② 미니맵 자체의 투명도 설정
③ 미니맵 확대/축소


체력 & 마나 관련


① 소환 수 등 아군 체력 바를 머리 위에 표시
② 적군 체력 바를 머리 위에 표시
③ 자신이 체력/마나 바 머리 위에 표시


기타 옵션들


① 시계 표시
Alt 키로 아이템 정보를 볼 때 옵션의 티어와 같은 구체적인 정보 확인 가능 (체크하는 것이 좋다.)
③ 클릭시 아이템 자동 장착
④ 마우스 휠로 줌인/줌 아웃

▲ 캐릭터의 체력과 마나바를 머리 위에 표시한 모습

▲ Advanced Mod 체크 시 우측처럼 Alt 키를 눌렀을 때 세부 정보 확인 가능

■ 추가로 알아두면 유용한 키들

Ctrl + 아이템 클릭 : 드래그할 필요 없이 아이템 판매/인벤토리 ↔ 창고 이동 가능
Shift + 아이템 클릭 : 수량 조절 가능
아이템 위에서 Alt : 아이템 레벨 및 옵션 티어 확인 가능 (티어는 옵션에서 Advanced Mods~ 체크)

채팅창 관련 키
Shift + 엔터 : 글로벌 채팅
Ctrl + 엔터 : 귓속말 채팅
Ctrl + shift + 엔터 : 파티 채팅

마스터(NPC) ctrl + 클릭 : 해당 NPC의 주요 기능이 바로 표시
예) 헬레나 Ctrl + 클릭 시 바로 하이드 아웃 변경 창이 뜸, 자나 Ctrl + 클릭 시 아틀라스 지도 확인


4. 강력 추천하는 프로그램 1 : 아이템 필터

게임 시작 전 필수로 설치해야 할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다면 바로 '아이템 필터'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드랍되는 수많은 아이템 가운데 어떤 것이 중요한지를 필터를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터의 강도를 조절해 일정 수준 이하의 아이템은 드랍되도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중요한 아이템은 크게 강조되거나 특수 사운드로 알려줘 혼란스러운 전투 상황에서도 놓치지 않게 도와준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 네버싱크 아이템 필터를 다운받은 다음 C: - Users - 계정명 - Documents - My Games - Path of Exile 폴더 내에 압축을 풀면 된다. 이때 상위 폴더를 만들지 말고 압축 파일을 풀어야 한다. 이후 게임에 접속해 옵션(O 키) - UI 탭으로 들어가 제일 아래에 있는 'List of Item Filters' 항목에서 원하는 필터를 선택하면 적용된다.

네버싱크 아이템 필터 다운로드 링크

▲ 필터 설치 후 옵션 - UI 탭 제일 아래 에서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 필터 사용 전

▲ 필터 사용 후


5. 강력 추천하는 프로그램 2 : Path of Building(POB)

패스 오브 빌딩(이하 POB)라는 프로그램도 설치하면 좋다. POB를 사용하면 자신의 캐릭터를 불러와 패시브 스킬, 현재 착용 중인 스킬 젬,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고, 구체적인 DPS도 살펴볼 수 있다. 다른 아이템을 바꿔가며 착용해 달라지는 DPS 수치도 살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상대 캐릭터 정보를 POB에 불러와 패시브를 트리나 스킬 및 아이템 세팅 등의 정보를 낱낱이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빌드는 POB 링크로 공유되며, 특히 입문자는 POB의 도움을 받아 상대 빌드를 그대로 따라 하기 쉽다. 아래 링크에서 POB를 다운받은 뒤 Import/Export Build 탭에서 자신이 미리 살펴본 빌드의 코드나 링크를 입력해 상대 캐릭터를 불러올 수 있다.

Path of Building(POB) 다운로드 링크

▲ PathOfBuilding-Setup 다운로드 후 실행

▲ POB에서 확인한 패시브 스킬 모습

▲ 어떤 스킬을 활용하는지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 필터와 POB 다운 및 사용 방법은 추후 기사에서 소개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