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5일 업데이트를 통해 0.8.6 패치가 본 서버에 등장할 예정이다. 패치 작업은 현지 시각 기준으로 7월 25일(목) 06:00부터 시작되어 09:00에 끝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프랑스 구축함 트리를 미리 맛보고 획득할 수 있는 프랑스의 상징 이벤트와 13시즌 랭크 전투, 클랜 전투 시즌 6, 신규 맵, 함선 밸런스 패치가 기다리고 있다.

특히 밸런스 패치는 현재 순양함 1티어인 앙리 4세의 하향과 역시 구축함에서 패황 자리를 놓고 다투는 그로조보이의 하향이 예고되어 향후 메타가 어떻게 바뀔지 주목된다.


▲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이뤄지는 프랑스 구축함 업데이트




질주 본능을 감출 수 없는 자들이여 프랑스에 오라!
워쉽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포격 구축함 트리

프랑스 구축함은 먼저 프리미엄 쉽으로 나온 8티어 구축함인 르 테리블과 흡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속도 증가 20%에 달하는 슈퍼 엔진 부스터로 어뢰와 레이스를 펼치는 것이 가능하며, 10%에 달하는 화재율, 주포 재장전 가속기가 있어 근중거리 포격전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이다.

하지만 연막을 쓸 수 없어 초중반 캡전에서 어려움을 겪고, 전체적으로 함체가 큰 편이라 피탄면이 넓다는 문제도 있다. 피탐지를 비롯해 어뢰와 대공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도 해당 트리의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이다.

오로지 포격 능력에만 집중한 대형 구축함 트리로 기존의 피탐을 이용한 은신 뇌격 플레이를 주력으로 삼았던 유저라면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소련 구축함 트리를 몰아본 경험이 있다면 다소나마 운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것이다.

이벤트를 통해 5~8티어를 미리 운용해볼 수 있으며, 나머지 티어는 0.8.7 ~ 0.8.8 업데이트를 통해 모두 공개될 예정이다.


▲ 르 테리블에서 이미 맛봤을 슈퍼 엔진부스터로 50노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다


▲ 모든 트리가 공개되는 시점은 0.8.8 업데이트 이후다




■ 프랑스 구축함을 미리 운영해볼 찬스! - 프랑스의 상징 이벤트

업데이트와 동시에 열리는 프랑스의 상징 이벤트를 통해서 5~8티어에 해당하는 프랑스 구축함을 미리 획득하여 운영할 수 있다.

이벤트는 7월 25일(목)부터 8월 20일(수)까지 약 한 달에 걸쳐 진행되며, 해당 기간 동안 전투 임무 및 지령을 완료하면 프랑스 구축함 보급 화물 등 다양한 게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기존 신규 트리 이벤트와 큰 차이는 없다



특히 프랑스의 상징은 일일 첫 승리 별과 마찬가지로 이벤트 기간 중 프랑스 군함에게 붙는 추가 승리 보너스로 해당 군함으로 1승을 거두면 석탄이나 새로운 임시 자원 '공화국 토큰'을 받는다. 참고로 토큰 보너스는 1회만 적용된다.

공화국 토큰은 무기고를 통해 프랑스 구축함 보급 화물로 교환하거나 위장 및 깃발을 구입할 수 있는 임시 자원이다.

보급 화물에서는 일정 확률로 5~8티어 프랑스 구축함이 등장하며, 주요 지령 보상으로 프랑스 5티어 프리미엄 구축함인 Siroco 및 영구 위장을 얻는다.

이외에도 일일 출석 체크를 통해 보상을 받는 보급 이벤트와 프랑스 10티어 전함 레퓌블리크의 신규 위장, 프랑스 8티어 순양함 Bayard도 해당 이벤트에서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 최근 벤험을 필두로 시작된 구축 듀오 메타에 변화가 생길까?


▲ 화려하진 않으나 짙은 푸른색이 세련되어 보이는 신규 위장




■ 신규 랭크 전투 시즌 및 클랜 전투

클랜 전투 시즌 6은 7월 31일(목)부터 9월 16일(월)까지 진행되며, 8티어 군함으로만 참여할 수 있다. 대전은 6 vs 6 방식이며, 항공모함은 참여할 수 없다.

랭크 전투 시즌 13에 참여할 수 있는 기간은 8월 9일(금)부터 9월 3일(화)이며, 이번에는 9티어 군함으로 진행된다. 대전 방식은 클랜 전투와 마찬가지로 6 vs 6 소수 교전 형태다.

사용되는 맵은 신규 지역 알파 충돌 지대를 포함하여, 북녘의 빛 / 삼지창 / 파편 / 잠든 거인 총 5가지 맵에서 펼쳐진다.


▲ 9티어 배가 사용되는 신규 랭크 시즌




■ 8~10티어용 신규 점령 맵 - 알파 충돌 지대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신규 맵은 도버 해협을 배경으로 한 알파 충돌 지대다.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있는 유명한 해협으로 역사상 수많은 군함이 도버의 백악절벽 앞에서 침몰했다.

기본적으로 점령전 맵이며, 거점이 3개인 버전과 4개인 버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맵의 특징으로는 거점 안에 섬이 거의 없어 점령을 시도할 때 리스크가 큰 편이며, 주변에 잠복할 수 있는 섬이 많아 레이더 쉽을 운용하기 좋다.

대신 섬마다 높낮이가 다르기 때문에 섬 뒤 사격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숨을 섬이 엄폐물로서 적합한지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등장했던 그리스 맵은 후방에 있는 섬들의 높낮이를 조절했고, 날씨 효과가 추가되었다.


▲ 딱 봐도 알겠지만 그냥 무난한 맵이다




■ 8~10티어용 신규 점령 맵 - 알파 충돌 지대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갖는 밸런스 조절에서는 현재 1티어였던 앙리 4세가 다소 하향되고, 과거 1티어였던 힌덴부르그가 재장전 시간이 롤백 되는 변화를 맞이한다.

우선 프랑스 10티어 순양함 앙리 4세는 주포 재장전 시간이 12.3초에서 13초로 0.7초 늘어났다. 클랜전을 비롯하여 공방에서도 막을 자가 없었던 앙리의 화력을 대폭 줄인 패치다.

독일 9, 10티어 순양함은 주포 재장전 시간이 본래의 10.5초로 롤백되었다. 0.7.6 패치에서 11초로 하향되고 약 1년 만의 롤백인 셈이다.


▲ 1년만에 원래대로 돌아온 (구)힌덴부르그



그 외에 큰 폭으로 변화된 함선으로 소련 10티어 구축함 그로조보이의 주함포 재장전 시간이 4초에서 4.2초로 하향됐고, 범아시아 9티어 구축함 충무함 역시 주함포 재장전 시간을 비롯하여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이 하향되었다.

영국 9티어 구축함 유틀랜트도 주함포 재장전 시간이 0.5초 늘어나는 등 전체적으로 고티어 구축함들의 밸런스 조정이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영국 전함 King George V, Lion, Duke of York, Monarch, Conqueror 5척도 큰 변화를 맞이했다. 집중 방호 구역 위치가 높게 조정되어, 시타델이 터질 확률이 늘어나도록 바뀌었다. 해당 함선들의 시타델이 수면 밑에 깊숙히 위치해 있어, 장거리 교전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했다는 평가인만큼 뼈아픈 하향으로 다가올 것이다. 군함 수리반의 재장전 시간을 줄이는 상향도 따라왔으나, 시타델 위치 변경에 따른 약화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시타델 면역에서 순식간에 옆구리 노출광으로 대하향!



이외에 독일 틸피츠, 비스마르크, 그라프 채팰린의 105mm 부포의 관통력 상향, 하츠하루와 그네브니, 니콜라스 등의 선체 부품 변경도 있다.

특히 대공포 매커니즘이 변경되어,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인 피해를 주는 구조에서 실시간으로 피해를 주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총 피해량은 크지 않으나 함재기에 의한 정찰 능력을 다소 낮추는 하향이라고 해석된다.

아래는 밸런스 패치에 따른 변화를 정리한 내용이다.


◆ 0.8.6 밸런스 패치 상세 내용

1. 프랑스 순양함 Henri IV

주함포 재장전 시간: 12.3초 -> 13초


2. 독일 순양함 Roon, Hindenburg

주함포 재장전 시간: 11초 -> 10.5초


3. 독일 Tirpitz, Bismarck, Graf Zeppelin, 8단계~10단계 순양함용 105mm 부함포

고폭탄 장갑 관통력: 17mm -> 25mm


4. 미국 구축함 Gearing

Gearing 추가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36초 -> 122초


5. 소련 구축함 Grozovoi

주함포 재장전 시간: 4초 -> 4.2초


6. 범아시아 구축함 충무함

주함포 재장전 시간: 3.3초 -> 3.5초
추가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06초 -> 122초


7. 범아시아 구축함 Yueyang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56초 -> 146초

8.영국 구축함 Jutland

주함포 재장전 시간: 3.5초 -> 4초


9. 일본 전함 Kii

집중 방호 구역 갑판 장갑: 22mm -> 32mm


10. 독일 구축함 Z-23

기본 선체 내구도: 14,700 -> 16,700


11. 영국 순양함 Emerald

집중 방호 구역 갑판 장갑: 25mm -> 40mm


12. 일본 구축함 Hatsuharu

Hatsuharu (A) 선체 주함포를 127 mm/50 3rd Year Type mod. B 함포 2쌍으로 변경
Hatsuharu (A) 선체 대공포를 25 mm/60 Type96 Twin mod.1 자동 대공 기관포 4쌍으로 변경
Hatsuharu (A) 선체에 0.1km~1.9km 사거리에서 85% 명중률로 초당 70 피해를 주는 대공 구획 설정


13. 소련 구축함 Gnevny

Gnevny (A) 선체 대공포를 76 mm 34-K 함포 2문, 45 mm 21-К 함포 3문, 12.7 mm DShK 기관포 4문으로 변경.


14. 미국 구축함 Nicholas

Nicholas (A) 선체 주함포를 127 mm/51 Mk7 mod. 2 함포 4문으로 변경
주함포 조준각 조정


15. 영국 전함 King George V, Lion, Duke of York, Monarch, Conqueror

집중 방호 구역 위치가 높게 조정되며 함포대 일부가 집중 방호 구역에 편입됩니다.
군함 수리반 소모품 성능 조정
집중 방호 구역을 제외한 함포대 피해 복구량: 60% -> 75%

VII Duke of York: 사용 횟수 +1회
VII King George V, VII Duke of York, VIII Monarch: 초당 내구도 회복량 0.5% -> 0.5%
VII King George V, VIII Monarch, VII Duke of York: 재사용 시간 120초 -> 90초
IX Lion, X Conqueror: 재사용 시간 180초 -> 120초


16. 일본 항공모함 Hakuryu

J5N Tenrai Type 91 mod. 8 뇌격기 사용 불가


17. 대공포

이제 대공포가 매초 정해진 횟수만큼 일정한 피해를 줍니다. 기존에는 피해 주기가 대공포 유형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대공포 작동 안정화를 위해 피해 기록 주기에 기준을 설정하였습니다. 피해량 또한 피해 주기 변경에 맞춰 조정될 예정입니다. 해당 내용은 게임 일관성 향상을 위해 적용되는 기술 변경 사항이며 초당 총 피해량은 기존에 가깝게 유지될 것입니다. 또한, 모든 대공포가 작동 중인 상태에서 대공 방어 구획 초당 피해량이 18 미만으로 적용된다면 대신 초당 18 피해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