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파티에서 홀딩 클래스를 찾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신규 지역 챌린지는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당하여 5단계부터 포션으로만 버틸 수 없다. 그래서 몬스터를 기절, 침묵, 넉다운 등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제압하는 홀딩 캐릭터가 챌린지 파티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할 홀딩 캐릭터는 헌터와 응사를 섞으면서 파이드파이퍼까지 조합한 홀딩 클래스다. 광역 매혹, 수면, 광역 기절, 공격 및 이동불가까지 여러가지 홀딩 기술 개수가 많아 챌린지가 편해지지만, 클래스 조합 자체가 딜을 뽑기 어려워 같은 파티에 홀딩 클래스가 한 명 더 있으면 파티 전체 딜로스가 심해지는 단점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확실하고 안전하게 몬스터를 홀딩하고 싶은 클래스를 원한다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재미있는 헌터 - 응사 - 파이드파이퍼를 추천한다. 혼자서 확실하게 몬스터 홀딩을 하고 싶다면 모든 스킬 쿨타임을 계산해가며 자유자재로 몬스터를 제압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어떤 스킬로 홀딩을? 보스전 딜링은?
헌터는 그로울링, 응사는 멍텅구!

헌터의 가장 좋은 홀딩 스킬은 그로울링이다. 그로울링 공포 효과는 몬스터가 행동불가 및 이동불가 상태가 된다. 보스 몬스터에겐 적용되지 않지만, 그래도 챌린지 모드 5단계 이상 몬스터를 무력화 시키려면 이보다 더 좋은 스킬은 없다.

다만 그로울링은 범위가 매우 좁아 응사의 에이밍 스킬과 연계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에이밍을 사용하면 몬스터 근처에 보라색 범위가 크게 생성되는데, 범위기의 경우 몬스터를 직접 타격하지 않고 보라색 범위에만 맞아도 피격 판정이 이뤄진다. 챌린지 모드 특성상 몬스터가 몰려서 다가오므로, 에이밍을 키면 모든 몬스터가 스킬 하나를 다 맞는 셈이고, 여기에 그로울링을 사용하면 대부분 몬스터가 공격이 불가능하다.


▲ 에이밍과 그로울링 조합은 지금도 무력화 0순위 연계기.



가끔 몬스터가 멀리 떨어져서 원거리 공격을 하거나, 그로울링 지속시간 이후 쿨타임을 기다리는 상황도 생긴다. 딥디르비가 없다면 자체적으로 해결해야하는데, 응사의 멍텅구로 몬스터 모두를 스턴 시키거나, 파이드파이퍼 디소난츠로 스턴을 걸거나, 힙노티쉐 플뢰테로 적을을 최면시켜 공격을 못하도록 저지할 수 있다.

광역 수면 스킬인 비겐리트를 사용해 적을 잠시나마 제압, 슈테그라이프슈필 아츠 디소난츠를 배워 스턴을 계속 연계하는 방법도 있다. 프리덴슬리트를 사용해 몬스터를 묶어두는 방법도 좋지만, 파티원도 같이 춤추는 상황이 발생해 추천하지 않는다. 파티원들이 보스 몬스터 스킬을 피할 수 없을때 사용하면 된다.

보스 몬스터와 전투에 돌입하면 그로울링은 잠시 접어두자. 먼저 하울링을 사용해 치명타 저항을 깎고, 코싱과 리트리브를 사용하여 딜링을 이어간다. 러시 도그와 디소난츠, 멍텅구 스킬들은 보스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할 모션을 취하면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자. 보스 시전 스킬을 끊어두면 편하게 딜링이 가능하여 모두가 좋아할 것이다.


스킬은 어떤걸 투자하나요??
하멜른 나게티어, 햄스터는 배우지 마세요.

▶ 스킬분배

[아처]

스위프트 스텝 5
콘센트레이션 5
후방 도약 5

[헌터]

코싱 15
러시 도그 0~1
리트리브 12~15
프레이즈 1
그로울링 1~10
하울링 10
하운딩 5

[응사]

횃대 설치 1
서클링 5
멍텅구 13~15
행잉 샷 0~1
음속타 8~10
에이밍 10
토마호크 5
선제 공격 0~1

[파이드파이퍼]
디소난츠 1
비겐리트 1~12
힙노티쉐 플뢰테 10~15
하멜른 나게티어 0
프리덴슬리트 1~10
마쉬렌데스리트 10
리트 데스 벨트바움 5
슈테그라이프슈필 1


파이드파이퍼 하멜른 나게티어는 유일한 공격 스킬이지만 정말 쓸모없는 스킬이다. 스킬 계수가 매우 낮아 딜링을 기대해선 안되고, 정작 공격해도 적이 회피하는 상황이 90%다. 딜 계수가 낮으면 디버프용이나 100% 적중이라도 해야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 절대로 투자해선 안된 스킬이다. 개선이 필요한 스킬이지만 이미 모두에게 잊힌 스킬이다.

리트 데스 벨트바움은 5단계 이상부터는 사용하는 것에 신중해야한다. 주는 피해도 100% 증가하지만 받는 비해도 100% 증가이므로, 되도록 낮은 단계에서만 사용하고 높은 단계일때는 자제하자. 힙노티쉐 플레퇴는 특성을 배우기 위해 10레벨까지 투자하거나 15레벨까지 올려도 된다. 비겐리트는 수면이 끝나면 명중 감소 디버프인데, 1만 배우거나 남은 스킬 포인트를 다 투자해도 된다.

응사는 횟대, 서클링, 멍텅구, 에이밍, 토마호크를 투자하자. 선제 공격은 가끔씩 멍텅구랑 음속타를 사용하는데 SP가 아깝다면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헌터의 하운딩과 하울링, 프레이즈는 모두 투자하고 코싱과 리트리브는 적절하게 투자하자. 러시 도그는 확률 스턴이라 생각보다 기대값이 낮다고 느껴지면 과감하게 포기해도 좋고, 그로울링은 미사일 공격 시 대미지 증가 효과를 노릴 수 있어 고정 파티에 미사일 스킬 클래스가 많다면 10, 없으면 1만 해도 좋다.


▲ 파이드파이퍼 대신 감정사 등 여러 클래스 조합도 가능한 헌+응 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