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 재화 중 블랙 루메나는 캐시와 유사한 재화이기 때문에 귀중하게 취급되며, 그만큼 블레스 모바일에는 다양한 블랙 루메나 사용처가 준비되어 있다. 주로 사용하기 좋은 것은 가방과 창고 확장, 탈것 구매, 장신구 및 애완펫 소환이며, 이는 초반 육성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플레이에 보탬이 된다.

그리고 입장 횟수 추가, 입장 시간 추가 등 각종 모험 던전을 추가로 이용하는 것에도 블랙 루메나를 사용할 수 있다. 단, 공략 보상이 좋아지는 후반부 던전이 아니면 소중한 블랙 루메나를 모험 던전에 투자하는 것은 자제하는 편.

더불어 상점에서 스킬 초기화권, 각인 추출권 구매에도 블랙 루메나를 소비할 수 있다. 그밖에 물약, 펫 먹이와 같은 각종 소모품 구매도 가능하지만, 효율이 좋은 편은 아니다. 게다가 고대의 서에서 역시 블랙 루메나가 소비되는데, 고대의 서는 워낙 많은 재화를 소비되는 콘텐츠이므로 급하게 블랙 루메나를 투자할 필요는 없다.


▲ 현명한 블랙 루메나 소비는 전투에 보탬이 된다.




■ 장기간 도움이 되는 효율 좋은 블랙 루메나 활용처

- 필요할 때마다 가방&창고 크기 확장 (1칸당 10 루메나)
- 기본 탈것뿐이라면 상점 탈것 1회 구매 (1,000 루메나)
- 아르델 상점에서 프리미엄 장신구 소환 (1회에 120 루메나, 10회에 1,200 루메나)
- 일반 상점에서 스페셜 애완펫 소환 (1회에 120 루메나, 10회에 1,200 루메나)


열심히 수집한 블랙 루메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가방 또는 창고를 확장하는 것이다. 사냥 중 얻게 되는 각종 아이템은 물론 전투에 필요한 물약, 채집과 제작 아이템들까지 캐릭터가 성장할수록 가방의 부족함이 크게 체감되고, 이를 블랙 루메나로 해결하는 것.

가방은 최초 121칸, 창고는 30칸이 주어지는데, 둘 모두 1칸 확장할 때마다 10 루메나가 소비된다. 가방은 최대 400칸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총 2,790 루메나가 소비된다. 그리고 창고는 최대 50칸으로 확장이 가능하고, 이를 위해 200 루메나가 있어야 한다. 즉, 가방과 창고 모두 최대 확장을 위해서는 2,990 루메나가 필요한 셈이다.

가방을 확장하는 것은 장기간 플레이에 도움이 되므로 한 번에 최대치를 확장하지 않아도, 조금씩 크기를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

또한, 블랙 루메나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중 1,000 루메나의 탈것은 하나쯤 장만하는 게 좋은 상품이다. 기본으로 탈것 베가스가 주어지지만, 해당 탈것은 상점의 탈것에 비해 능력치가 뒤처지기 때문. 탈것의 능력은 곧 캐릭터의 능력으로 이어지므로 기본 탈것보단 상점 탈것을 최소 1마리는 육성하는 걸 추천한다.

특히 탈것의 레벨업, 각인에 소모되는 각인석 등을 고려했을 때 주력 탈것 1마리를 빠르게 장만하여 집중 투자하는 게 이득! 장착 탈것이 아니라도 능력의 10%가 반영되기 때문에 여러 탈것을 육성하는 것도 좋지만, 육성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므로 우선은 1마리만 구매하는 게 좋다.


▲ 가방 확장은 오랜 플레이를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 능력이 뛰어난 탈것 1마리 정도는 필수!



상점에는 탈것 외에도 블랙 루메나를 투자하기 좋은 상품들이 보인다. 바로 아르델 상점의 '프리미엄 장신구 소환'과 일반 상점의 '스페셜 애완펫 소환'! 두 상품은 모두 1회에 120 루메나, 10회에 1,200 루메나가 소비되는데, 장신구와 애완펫은 모두 상점 외의 장소에서 얻기가 쉽지 않다.

그중 각종 장신구 소환이 있는 아르델 상점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장신구를 분해해 얻는 실버 아르델 주화로 일반~영웅 등급의 장신구 소환할 수 있지만 프리미엄에 비하면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프리미엄의 장신구 소환의 경우 고급~전설까지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장신구들이 출현하기 때문!

따라서 프리미엄 장신구 소환의 경우 초반 전투력을 많이 상승시킬 수 있고, 행운이 따른다면 영웅 등급 이상의 강력한 장신구도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스페셜 애완펫 소환은 평소 구하기 힘든 애완펫을 얻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일반~전설까지의 펫들이 출현한다. 비록 상위 등급 펫의 출현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등급이 낮은 펫도 여럿 모이면 합성을 통해 등급을 높일 수 있으므로 루메나를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단, 장신구 소환, 애완펫 소환 모두 행운에 기대야 하는 면이 강하기 때문에 많은 루메나를 소비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장신구는 영웅, 펫은 희귀 정도 세팅이 된 상태라면 해당 소환에 루메나 투자를 자제하는 게 좋으며, 가방이나 탈것 등 장기적으로 유용한 곳에 먼저 루메나를 투자할 필요가 있다.


▲ 장신구와 애완펫 소환도 유용하다.




■ 모험 던전에 투자! 사용에 따라 유용할 수 있다

- 요일 던전
: 입장 횟수 충전 (1회에 100 루메나, 최대 3회)
- 도전의 탑
: 제자리 부활 (1회에 50 루메나, 최대 3회)
- 시련의 던전
: 입장 횟수 충전 (1회에 100 루메나, 최대 3회)
: 제자리 부활 (1회에 50 루메나, 최대 3회)
- 심연의 던전
: 입장 시간 충전 (30분에 50 루메나, 최대 300분)
: 핫타임 충전 (30분에 50 루메나, 최대 300분)
- 파티 던전
: 입장 횟수 충전 (1회에 100 루메나, 최대 3회)
- 결투장
: 횟수 구매 (1회에 10 루메나, 최대 5회)
: 빠른 결투 (1회에 10 루메나)


블랙 루메나가 소비되는 대표적인 장소 중 하나는 바로 모험 던전들이다. 요일 던전, 도전의 탑, 시련의 던전, 심연의 던전, 파티 던전, 결투장까지 각종 모험 던전들은 하루 입장 횟수, 일주일 입장 시간 등 이용 제한이 걸려있는데, 블랙 루메나를 소비하여 던전을 추가 사용할 수 있는 것.

하루 입장 횟수가 2회, 3회로 제한된 요일 던전과 시련의 던전은 기본으로 주어지는 입장 횟수를 모두 소모 후 100개의 블랙 루메나를 소모하여 추가로 입장할 수 있다. 두 던전은 각각 1회 추가 입장에 100 루메나씩 최대 3회까지 추가 입장이 가능!

여기에 시련의 던전, 도전의 탑같이 전투 중 사망 시 전투를 이어나가야 유리한 경우 50 루메나를 소비하여 제자리 부활이 가능하지만, 던전마다 최대 3회만 이용할 수 있다.

추가로 일주일 이용 시간이 제한된 심연의 던전은 입장 시간 또는 핫타임 시간을 30분 충전에 50 루메나씩 최대 300분까지 블랙 루메나로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결투장은 이용 횟수를 최대 5회까지 1회마다 10 루메나가 소비, 빠른 결투에도 각각 10 루메나가 소비된다.

모험 던전은 각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장소로 매일 반드시 참여해야 하지만, 블랙 루메나를 소비해가면서 추가 입장을 할 필요성이 크지는 않다. 특히 초반 저레벨 단계의 모험 던전은 블랙 루메나를 소비하기에는 아까운 보상 수준을 보이므로 보상이 커지는 후반 고레벨 던전 공략 전에는 루메나를 아끼는 게 좋다.


▲ 블랙 루메나로 입장 횟수를 추가 할 수 있다.

▲ 전투 보상이 좋은 경우에만 루메나를 소비할 필요가 있다.




■ 효율을 기대하기 힘든 블랙 루메나 상품들

- 일반 상점 재화-골드
: 골드 5만 (100 루메나) / 골드 10만 (200 루메나) / 골드 50만 (1,000 루메나)

- 일반 상점 편의성-물약
: 생명의 물약Ⅳ 99개 (50 루메나) / 정신의 물약 Ⅳ 99개 (90 루메나)
: 치명 공격력 증가 물약 5개 (25 루메나), 치명 방어력 증가 물약 5개 (25 루메나)

- 일반 상점 편의성-기타
: 생산력 100 충전 물약 (100 루메나) / 행동력 100 충전 물약 (100 루메나)
: 펫 먹이 100개 (30 루메나) / 즉시 부활권 (10 루메나) / 특수 성장력 회복 물약 7개 (70 루메나)
: 스킬 초기화권 (100 루메나) / 각인 추출권 (200 루메나)

- 그 외 일반 상점 내 일일 상점을 통해 다양한 상품이 매일 새롭게 갱신됨.
(주로 연마제, 영혼석 판매)

- 고대의 서
: 조각 초기화 (50 루메나) / 조각 고정 (50 루메나)


상점에는 레드 루메나 상품뿐 아니라 블랙 루메나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도 다수 존재한다. 골드 구매부터 대부분 플레이를 편하게 도와주는 소모성 아이템들을 블랙 루메나로 구매할 수 있는데, 꽤 다양한 물품이 준비되어 있는 편.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상품은 루메나를 소비하면서까지 구매할 만큼 매력적이지 않다. 구매할 수 있는 골드와 물약은 플레이 중 부족함을 많이 느끼는 것들이지만, 귀한 루메나까지 소비하며 충당할 것 까지는 없다.

그 외에도 생산력 또는 행동력 충전, 펫 먹이, 즉시 부활권, 특수 성장력 회복 물약 등 여러 소모품을 찾을 수 있지만, 대부분 루메나를 소비할 만큼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그나마 스킬 초기화권과 각인 추출권은 유용한 편.

스킬 초기화권은 스킬 포인트를 잘못 투자했거나 새로운 스킬 구성을 원할 때, 각인 추출권은 탈것을 새롭게 육성할 때 반드시 필요한 소모품이라서 해당 상황의 유저가 구매할만한 상품이다.

또한, 41레벨 이후 개방되는 고대의 서의 조각 초기화, 조각 고정에도 각각 50 루메나를 소비할 수 있는데, 고대의 서는 루메나, 골드의 투자가 많이 필요한 콘텐츠라서 급하게 설정할 필요는 없다.


▲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효율이 매력적이진 않은 편.

▲ 재화 소모가 심한 고대의 서는 천천히 투자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