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롱 오퍼', 'A헤븐에 적 주의', '램프에서 프리 에이밍 중'. 게임을 하다 보면 가끔 정체를 알 수 없는 용어가 보이스 채팅을 통해 튀어나옵니다.

롱의 경우 긴 골목을 의미하며, 에땁은 저격 소총 중 오퍼레이터를 의미합니다. 번역하자면 'C에 있는 긴 골목에서 상대가 저격 소총으로 겨누는 중이니 주의하라'는 내용입니다. 헤븐은 2층 발코니 공간을 의미하는 용어이며, 램프는 평지가 아닌 경사로로 이어진 구간을 뜻합니다. 프리 에이밍은 이동할 때 미리 상대가 나타날 수 있는 위치에 조준선을 올려두고 움직이는 것을 말하죠.

FPS를 오랫동안 즐긴 유저라면 대부분 기본 상식처럼 받아들이는 용어들이지만, 처음 접하는 초보들에게 있어서는 생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부 용어는 약어나 은어에 가까워 직역이 되지 않아 의미전달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신규 유저를 배척하려는 의도보다는 기존에 사용하여 익숙한 용어들이며, 빠르게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해당 용어를 잘 모르더라도 플레이에 큰 상관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상위권으로 갈수록 빠른 의사소통을 위해서 즐겨쓰는만큼, 당장 쓰진 않더라도 미리 익혀두는 것이 분명 도움될 것입니다.


◇ 맵 위치 용어

- 헤븐(Heaven) : 2층 발코니, 높은 위치에 있는 난간, (맵 헤이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 롱(Long) : 스파이크 설치 지역에서 이어지는 긴 형태의 골목. 보통 스나이퍼나 원거리 사격전이 펼쳐진다.




- 숏(Short) : 스파이크 설치 지역에서 이어지는 짧은 골목.




- 사이트(Site) : 스파이크를 설치하는 장소.




- 미드(Mid) : 맵의 중앙 지역




- 베이스(Base) : 각 팀이 소환되는 시작 장소, 스폰(Spawn)이라는 말로도 쓰인다.




- 엘보우(Elbow) : ㄱ자 형태의 골목




- 윈도우(Window) : 통로에 창문 혹은 지나다닐 수 있는 턱이 있는 방




- 램프(Ramp) : 사이트로 진입하는 경로 중 실내 형태의 통로.




- 메인(Main) : 사이트로 진입하는 가장 큰 입구

- 목욕탕, 샤워실, 순간이동기, 하수구, 은신처, 서까래 : 각 맵의 지도를 열어 나오는 특정 위치를 일컫는 말.




◇ 게임 용어

- 에이스(Ace) : 펜타킬과 같은 의미. 혼자서 모든 적을 처치할 때.

- 절약왕 : 상대팀보다 크레드를 적게 소비하고 승리할 때.

- 클러치(Clutch) : 혼자 남은 플레이어가 상대방을 모두 처치하여 라운드 승리 시 발생.

- 무결점 플레이 : 아군이 모두 생존한 상태에서 승리할 시 발생.

- 스파이크(Spike) : 폭탄.


◇ 플레이 용어

- 브레이킹(Breaking) : 총기 반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움직임을 멈추거나 자세를 제어하는 행위. 방향키에서 손을 떼거나 이동 방향과 반대 방향키를 입력 시 성립한다.

- 프리 에이밍(Pre-aiming) : 이동 시 상대가 나타날곳에 미리 조준선을 두는 것.

- 피킹(Peeking) : 속칭 빼꼼샷, 골목 근처나 벽을 두고 살짝 내밀어 반대편을 보는 행위.

- 이코(Eco) : 이번 라운드에 돈을 아끼자는 의미. 에코라고도 불린다.

- 풀 이코(Full Eco) : 돈을 아예 쓰지 않고 다음 라운드를 준비하자는 뜻.

- 포스바이(Force buy) : 이코와 반대로 최대한 크레드를 사용하여 무장을 갖추는 행위.

- 풀 바이(Full buying) : 돈을 전부 쓰자는 뜻.

- 세이브(Save) : 혼자 남거나 승리가 불가능에 가까울 때,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무기를 안전하게 다음 라운드에 가져가기 위해서 타임오버나 스파이크가 폭파될 때까지 전투를 회피하는 행위.

- 러쉬(Rush) : 팀원 모두 뭉쳐서 목표지점으로 돌진하는 행위.

- 푸쉬(Push) : 해당 지역에 공격 또는 압박을 주는 행위.

- 트레이드 킬(Trade kill) : 킬 교환. 주로 2:1 상황에서 아군이 죽었을 때 바로 나가서 적을 처치하는 행위를 뜻한다.

- 로테이트, 로케이션(Rotate, Rotation) : 적의 수비가 견고할 시, 다른 설치 지역으로 이동하는 행위. 우회 공격을 의미한다.

- 버니 합(Bunny Hop) : 토끼뜀을 하듯 점프를 활용해 적의 사격을 피하는 테크닉.

- 스모크(Smoke) : 연막.

- 플랜트(Plant) : 스파이크를 설치하는 행위.

- 디퓨즈(Defuse) : 스파이크를 해제하는 행위.

- 오퍼(Operator) : 가장 강력한 저격 소총인 오퍼레이터를 줄여서 말하는 것. 다른 게임에 빗대 에땁, 땁이라고도 한다.

- SG, 샷 : 산탄총.

- SMG, 슴지 : 기관단총.

- AR, 에알 : 소총.

- RF, 라플, 스나 : 저격 소총.

- MG, 망가 : 중기관총. Heavy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