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사가 만들 수 있는 요리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그러나 제작에 성공하기 전까지는 제작법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 사전 정보가 없다면 직접 재료를 넣어가며 레시피를 발견해야 한다.

어떤 요리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신분 습득 직후부터 만들 수 있지만, 일부 요리는 특정 시간대에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필요하다. 특히, 연회 전용 요리는 반드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요리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전용 재료는 반드시 포함! 3가지 재료 유형이 의미하는 것

같은 요리를 반복 제작해 숙련도 100%를 달성하면 요리 레시피를 알 수 있다. 요리 시 필요한 재료는 '전용 재료'와 '대체 재료', '추천 재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전용 재료는 만들고자 하는 요리에 반드시 필요한 재료다. 예를 들어, 1레벨 요리 고기 찐빵을 만들 때는 반드시 '밀가루'가 포함돼야 한다.

대체 재료는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라면 다른 것으로 대체 가능한 재료다. 만약 돼지고기가 대체 재료라면, 다른 레시피가 없을 때 소고기나 양고기를 넣어도 원하는 요리가 완성되는 것이다. 추천 재료는 대체 재료보다 자유로운 유형으로, 주로 생강마늘파, 조미료 등 맛을 결정하는 재료가 추천 재료로 구분된다.

단, 대체/추천 재료로 다른 것을 투입할 때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 만약 대체용으로 투입한 재료가 다른 요리의 필수 재료라면, 엉뚱한 요리가 나오기 때문이다.


▲ 요리 재료는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 요리 레벨 ≠ 제작 가능 레벨, 처음에는 만들 수 있는 요리만 확실하게 제작

레시피를 살펴보면 보통 투입한 재료 중 가장 레벨이 높은 재료가 요리 레벨을 결정한다. 그러나 몇몇 요리는 요리 레벨보다 재료 레벨이 높은 경우가 있다. 재료 레벨이 캐릭터의 요리 레벨보다 높으면 요리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실제로 해당 요리를 제작하려면 요리 숙련도를 올려야 한다.

숙련 레시피 수를 늘려 업적 코스튬을 획득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당장 만들 수 있는 요리부터 천천히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요리의 숙련도를 올리다 보면 요리 레벨이 오르고, 이를 통해 만들 수 있는 요리 종류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된다.


▲ 요리 레벨을 올리려면 화톳불과 친해지는 수밖에 없다



■ 원하는 요리는 어떻게? 1~9레벨 요리 레시피 정보

※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빨간 글씨는 전용 재료, 노란 글씨는 대체 재료, 파란 글씨는 추천 재료입니다.

- 1레벨 요리



- 2레벨 요리



- 3레벨 요리



- 4레벨 요리



- 5레벨 요리



- 6레벨 요리



- 7레벨 요리



- 8레벨 요리



- 9레벨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