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클래스마다 활용도의 차이는 있지만, 영웅 특성은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하나의 조커픽으로써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 뛰어난 성능만큼이나 높은 스킬 특성 포인트가 필요해 많은 수의 특성을 동시에 운용할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수픽으로 꼽히는 것들도 존재해 높은 가격에 거래되곤 한다.

그러다보니 영웅 등급의 습득처가 제한적인 부분에 대해 불만이 계속 제기되어 왔는데, 이번 수집도감 업데이트를 통해 원하는 특성을 도감 수집을 통해서 확정 습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 수집 도감을 통해 영웅급 특성을 얻어보자


먼저, 영웅 등급 스킬 특성 수집도감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네 종류의 '영웅의 기운'이 필요하다. 영웅의 기운은 희미한(고급), 빛나는(희귀), 용맹한(영웅), 신성한(전설)까지 네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영웅의 기운은 획득처가 나누어져있다. 먼저 고급 등급인 희미한 영웅의 기운은 하스 대륙 전체의 일일 반복 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조사단 퀘스트부터 사냥과 주택, 발굴, 비행선 등 수많은 경로를 통해 기운을 획득할 수 있는데, 주의할 점은 모든 퀘스트가 영웅의 기운을 제공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온타리 진영 기준 그림자 늪에서 광석을 채광하고 100포인트를 모으는 퀘스트는 영웅의 기운이 보상에 있지만 강아지를 찾아다주는 길 잃은 강아지 퀘스트에서는 기운을 얻을 수 없다. 때문에 영웅의 기운을 빠르게 모으는 것이 목적이라면 한 지역 내에서 퀘스트 추천서를 모두 소진하지 말고 지역별로 기운을 제공하는 퀘스트를 찾아서 수주해주는 것이 좋다.

▲ 하스 대륙의 반복 퀘스트를 통해 희미한 영웅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 모든 반복 퀘스트가 영웅의 기운을 제공하지는 않음에 주의


희귀 등급인 빛나는 영웅의 기운은 용의 정원 일일퀘스트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역시 모든 퀘스트가 영웅의 기운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차원 포탈의 특성상 정해진 시간에 포탈을 이용하지 않으면 퀘스트를 달성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시간을 잘 안배하자.

용맹한 영웅의 기운은 명예의 인장 상점과 클랜 임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먼저 명예의 인장의 경우 20개를 지불하면 용맹한 영웅의 인장 1개를 얻을 수 있다. 주간 구매 제한은 6개며, 평소 PVP를 많이 즐겨 점수가 많이 쌓여있다고 하더라도 구매 가능한 수량에 제한이 있으니 인장을 사용하려면 꾸준히 구입해줄 필요가 있다.

클랜 임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 역시 PVP에 집중되어 있다. 현재 확인되고 있는 임무로는 [하스][일일퀘스트] RVR 타입의 퀘스트 완료하기 (160회), [전장][클랜] 클랜전에 참여하여 전장 완료하기 (300회), [투기장][파티] 3 VS 3 투기장에 참여하여 전장 완료하기 (350회), [PVP] 상대 진영 처치하기 (350회) 등이다.

마지막으로 전설 등급인 신성한 영웅의 인장의 경우 현재 도전의 전당 30층 공략 보상을 통해 한 개를 획득할 수 있다. 도전의 전당이 매 주 초기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설 등급의 영웅 인장은 주 1개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용의 정원 일일퀘스트를 통해 빛나는 영웅의 기운을 얻을 수 있다

▲ 용맹한 영웅의 기운은 명예 인장 상점과 클랜 임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 전설 등급인 신성한 영웅의 인장은 도전의 전당 30층 공략 보상으로 현재 주당 1개만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인장은 수집 도감에 넣어 수량을 충족시키면 지정된 영웅 특성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도감에는 직업별 24종의 영웅 특성이 모두 마련되어 있어 좋은 특성은 도감으로 얻을 수 없다거나 하는 제한은 없다.

다만 모든 영웅 특성이 동일한 개수의 인장을 요구하는 것은 아닌데, 총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있다고 보면 된다. 가장 적게 필요한 것부터 희미한 30개+빛나는 2개가 필요한 특성 6종, 희미한 50개+빛나는 7개+용맹한 10개가 필요한 특성 9종, 희미한 100개+빛나는 10개+용맹한 20개가 필요한 특성 4종, 희미한 200개+빛나는 20개+용맹한 30개+신성한 4개가 필요한 특성 2종, 마지막으로 희미한 500개+빛나는 50개+용맹한 60개+신성한 12개가 필요한 특성 3종이다.

이쯤에서 눈치 챘겠지만 도감작을 통한 영웅 특성책의 수급은 단시간에 마무리할 수 없다. 모든 인장들이 반복퀘스트를 비롯, 진행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는 콘텐츠의 보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게임을 오래 플레이한다고 해서 단 시간에 인장을 당겨올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비싼 스킬 특성의 경우 신성한 인장을 모으는데만 12주, 약 3달이 걸린다.

이렇듯 도감작을 통한 영웅급 특성 수급은 멀리보고 진행해야하는 작업인만큼, 이리저리 기운을 뿌려서 투자하지말고 하나를 정해 집중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도감에 인장을 미리 채워놓는것도 지양할 필요가 있는데, 도감을 통해 습득한 영웅 특성은 거래가 되지 않는다.

만약 내가 다중의 절멸 특성을 배우기로 결정하고 미리 인장을 넣어두고 있다가 플레이 중 해당 특성을 습득하게 되면 그동안 넣은 인장이 아까워서라도 습득한 특성을 팔아버릴수밖에 없다. 하지만 인장을 모으기만 하고 미리 넣어두지 않았다면 다중의 절멸을 배우고 인장은 다른 영웅 특성으로 돌려버릴 수 있다. 물론 실제로는 거래소 거래 가격과 특성의 습득 난이도 등 고려할 부분이 더 많아지겠지만 인장을 미리 넣어놓지 않는다고 해서 증발하거나 하지 않으므로 인벤토리에 고이 모셔두자.

▲ 특성에 따라 인장 필요 수량이 다르며, 수집에 긴 시간이 필요하니 미리 넣지 말자




◆ 직업별 영웅 특성 및 도감 완성에 필요한 인장 수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