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크래프톤 김창한 대표 "포괄임금제는 유지되어야 한다"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포괄임금제는 유지되어야 한다"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 성과에 따른 업무를 하는 게 궁극적으로 미래의 업무 환경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25일 크래프톤은 사내 소통 프로그램 '크래프톤 라이브 토크(KRAFTON LIVE TALK, KLT)' 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창한 대표는 포괄임금제도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앞서 크래프톤은 엔지니어, 비개발직군의 연봉을 각 2,000만 원, 1,500만 원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김창한 대표는 "크래프톤이 인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대우한다는 자부심을 주고 싶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도 "포괄임금제는 유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창한 대표는 포괄임금제가 유지되어야 하는 이유로 크래프톤 같은 게임 회사는 컨베이어 벨트로 돌아가는 공장 회사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비유했다.
김창한 대표는 "한국 회사로서 법과 제도를 따를 것이지만, 우리의 실행은 크래프톤의 철학과 가치관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정체성을 잃는 것과 같다"고 임직원들에게 전했다. 이어 "우린 공동의 미션이 있고, 그걸 수행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이다"라며 "우리 업과 미션 특성에 맞는 제도 시행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창한 대표는 "게임업은 효율보다 효과의 비즈니스이기에 '배틀그라운드'나 '발하임'같이 소수자의 반란이 항상 나올 수 있다"며 "게임업은 주어진 시간대로 일하는 게 아니어서 근무시간을 정확하게 서로 체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52시간 근무를 체크하는 것에 김창한 대표는 "넘지 않기 위해 체크하는 것이지 얼마나 일했는지 보려고 체크하는 건 아니다"라며 "넘으면 경영진이 잡혀가기 때문에 체크한다"고 웃으며 말했다. 이어 "열정, 의지, 팀워크에 의한 회사가 되길 바란다"며 "언젠가 자율출퇴근제가 도입되는 회사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과거 리부트 셀에 김창한 대표는 "솔직히, 프로젝트가 드랍 이후 리부트 셀에 보내져 6개월 내에 새 팀에 안 들어가면 퇴사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관련해 "한국 게임업계는 프로젝트 단위에 따라 이직이 잦다"며 "그러나 프로젝트가 드랍 되어 이직하게 되면 실패의 경험은 어디에 쌓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다"고 전했다.
개발직군을 대상으로 리부트 셀은 3월 1일 폐지되고, 새롭게 '챌린저스실'이 도입된다. 김창한 대표는 "개발자가 프로젝트가 아닌 크래프톤에 입사한 것으로 보게 만드는 게 가장 큰 변화다"라며 "챌린저스실은 도전을 끝없이 장려하는 영구적인 조직이다"고 설명했다.
김창한 대표는 임직원에게 좋은 회사, 주주 및 투자자에게 좋은 회사, 고객에게 좋은 회사의 선순환 구조를 고민한다. 선순환 구조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면 고객이 돈을 내고, 매출이 늘어나면 임직원들에게 보상하고, 회사의 가치가 올라 주주 및 투자자까지 좋은 회사를 뜻한다.
김창한 대표는 "내 고민을 크래프톤 구성원 모두가 함께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이원만 총괄 디렉터, 던전앤파이터 떠난다 [4]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쇼케이스, 6월 8일 ON AIR [5] | 양예찬 (noori@inven.co.kr) | 05-27 |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12]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15]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1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6]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포토] e스포츠부터 야시장까지, PlayX4 채운 '이터널 리턴'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15]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10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27]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