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목)부터 디아블로 이모탈 공식 알파 테스트가 예정된 가운데, 호주에 이어 국내에서도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하는 비공개 알파 테스트가 제한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게임을 실행하니 디아블로3에서 만나봤던 익숙한 직업들이 보였는데요. 이번 알파 테스트에선 '야만용사, 수도사, 마법사, 악마사냥꾼, 성전사'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전 발표됐던 직업 중 '강령술사'는 이번 테스트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캐릭터를 만들고 게임을 시작하면 각 직업별로 10분가량의 튜토리얼이 진행되고, 모바일에 맞춰 추가된 기본 공격과 궁극기 및 스킬 조작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튜토리얼을 진행하며 각 직업이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어떤 모습으로 구현됐는지 확인해봤습니다.

※ 디아블로 이모탈 알파 테스트는 영문판으로 진행 중입니다. 기술 번역명은 이모탈 공식 홈페이지 및 디아블로3를 가능한 참고 했으며, 찾을 수 없는 경우 임의 번역 후 원문을 같이 적었습니다.


야만용사 - 사나운 방랑자이자 거대 무기 전문가


아리앗 산에 벌어진 참사에서 살아남은 야만용사는 강력한 무기와 무자비한 공격으로 적을 짓이겨버립니다. - 공식 홈페이지 기본 소개


야만용사는 쌍수 무기를 사용하므로 부무장에 무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로 플레이를 하면 기본 공격으로 '잡아 찢기(Lacerate)'가 설정되어있고 '가르기'와 '고대의 망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인 잡아 찢기는 3타마다 입힌 피해의 15%만큼 자신을 치유합니다. 자원이 삭제된 대신 스킬이 쿨타임제로 바뀌어 기본 공격을 자주 누르게 되는데, 치유가 있어 야만용사의 안정성을 올려줍니다.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궁극기 게이지를 충전하고, 게이지가 꽉 차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기본 공격에 따라 궁극기가 정해지는데요. 잡아 찢기의 궁극기는 '피와 분노(Blood and Rage)'로 12초 동안 기본 공격의 피해가 증가하고 매 공격마다 피해의 20%만큼 자신을 치유합니다. 또한 발동 시 3초 동안 최대 체력 20%만큼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수의 몬스터에 둘러싸였을 때 생존기로 사용하기 좋으며 보스의 일부 패턴에 맞춰 말뚝딜을 할 수 있을 듯합니다.


▲ 궁극기 피와 분노를 사용하면 공격 범위도 넓어집니다


처음 주어지는 스킬 중 하나인 가르기는 전방 좁은 범위를 베어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추가로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3회까지 충전할 수 있어 주력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고대의 망치는 거대한 망치를 불러내 전방 넓은 범위에 피해를 입히고 해당 지역에 2초 동안 추가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범위가 넓으므로 다수의 적을 몰아서 사냥할 때 유용해 보입니다.

▲ 가르기의 출혈 피해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본 공격과 섞어 사용해봤습니다

▲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좋은 고대의 망치


이후 튜토리얼을 하며 레벨업을 하게 되고 추가로 2개 스킬을 배워 UI에 등록할 수 있는 4개의 스킬을 우선 배웁니다. '사슬 창'은 3개의 작살을 발사해 피해를 입히고 맞은 적을 끌어오는 기술입니다. 멀리 떨어진 적을 가까이 끌어와 사냥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유틸리티 기술입니다.

그리고 4번째 스킬로 야만용사의 꽃인 '소용돌이'를 배웁니다. 꾹 눌러서 사용하는 채널링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0.5초로 짧으나 충전된 에너지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에너지가 충전됩니다.

▲ 몹몰이에 필수적으로 사용될 사슬 창

▲ 역시 야만용사 하면 소용돌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후 레벨에 따라 차례차례 스킬을 배워 총 2가지의 기본 공격과 12가지의 스킬을 습득합니다. 레벨을 달성하지 않으면 자세한 내용이 보이지 않아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할 수 없지만, '질주, 도약 공격, 맹렬한 돌진, 발 구르기, 도발, 광전사의 진노' 등 디아블로3에서 보던 이름을 여럿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디아블로 이모탈 알파 테스트에선 직업별로 성별에 따라 3가지의 커스터마이즈 프리셋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캐릭터 생성 창의 야만용사 모습 및 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법사 - 반항적이며 학구적인 비전력의 살아있는 전령


마법사는 비전 능력을 사용하여 적을 원거리에서 공격해 흔적도 없이 파괴시키고, 몸이 산산이 부서지도록 얼려버리거나 새까만 잔해가 되도록 불태워버립니다. - 공식 홈페이지 기본 소개


마법사는 주 무기로 검이나 지팡이를 사용하고 부무장으로 마력원을 착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첫 생성 시 기본 공격으로 마력탄을 사용하고 '불태우기'와 '비전 바람(Arcane Wind)'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력탄은 원거리 공격입니다. 피해를 입히는 것 외에 특별한 부가 효과는 없으나 이동 조작을 하며 마력탄을 누르고 있으면 공격 딜레이 사이사이 이동을 조금씩 하므로 카이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마력탄의 궁극기는 '얼음탄(Ice Missile)'입니다. 12초 동안 기본 공격의 피해가 증가하고 맞은 적의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카이팅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얼음 이펙트가 터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인 불태우기는 전방으로 화염구를 발사해 피해를 입히고 적을 밀어냅니다. 불태우기가 이동한 지역에 화염 장판이 남아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주력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전 바람은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입히며 적을 밀어냅니다. 스킬을 꾹 눌러 홀드해 사용하면 피해와 밀어내는 거리가 증가합니다. 불타는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므로 불태우기 다음에 콤보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 디아블로3에서는 비전 보주의 룬이었던 불태우기

▲ 단독 사용 보다는 콤보로 활용이 좋을 비전 바람


이후 튜토리얼 동안 추가로 배우게 되는 2개 스킬은 '번개 회오리'와 '서리 광선'입니다. 번개 회오리는 10개의 번개가 자신을 중심으로 발사된 후 되돌아오는 기술입니다. 여러 개 맞출 시 피해가 줄어들며 적 하나에 최대 6개의 번개를 맞출 수 있습니다. 몬스터에게 둘러싸였을 때 유용한 광역기입니다.

서리 광선은 채널링형 기술로 누르고 있는 동안 충전된 에너지를 소모해 전방에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이동 속도 디버프는 중첩됩니다. 발사하는 동안 캐릭터가 고정되지만 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 번개 회오리는 디아블로 시리즈 팬에게 익숙한 노바류 기술입니다

▲ 시원한 비주얼을 보여주는 서리 광선


이후 레벨업하며 총 2가지의 기본 공격과 12가지의 스킬을 습득합니다. 스킬 창에서 보이는 이름 중 디아블로3에서 등장했던 '감전, 순간이동, 파열, 블랙홀, 운석 낙하, 얼음 갑옷, 비전 격류, 감속 지대' 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디아블로 이모탈 알파에서 악마사냥꾼 생성 시의 애니메이션과 확인 가능한 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악마사냥꾼 - 복수심에 불타는 추격자


원거리에서 공격을 퍼붓는 냉혹한 심판자인 악마사냥꾼은, 가족이 악마에게 학살당한 잔혹한 과거를 지닌 훈련된 학살자입니다. 불타는 지옥을 향한 증오를 조절하는 법을 훈련받은 악마사냥꾼은 사냥감을 처치할 때까지 공격을 멈추지 않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기본 소개


악마사냥꾼은 석궁을 무기로 사용합니다. 첫 플레이 시 기본 공격으로 '석궁 사격(Crossbow Shot)'을 사용할 수 있고 '밀쳐내기 사격'과 '다발 사격 스킬'을 배웁니다.

석궁 사격은 원거리에서 피해를 입히는 기본적인 기술입니다. 공격 버튼을 누른 채로 이동하면 이동 속도가 감소한 채로 계속해서 사격할 수 있는 특징이 싰습니다. 석궁 사격의 궁극기는 '발리(Volley)'로 12초 동안 피해가 증가하고 한 번에 여러발 사격하며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강력한 궁극기로 보입니다.

▲ 관통되지 않는 화살을 여러개 발사하는 궁극기


밀쳐내기 사격은 이름 그대로 적을 크게 밀어내는 공격입니다. 이 스킬로 벽에 부딪히면 3초간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어 지형을 잘 활용하면 안정적인 사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발 사격은 여러 발의 화살을 한 번에 발사하는 스킬이며 3회 충전할 수 있어 주력기로 쓸만해 보입니다.

▲ 적을 상당히 멀리 밀어냅니다

▲ 주력 광역기가 될 다발 사격


이후 튜토리얼 마무리까지 배우는 2가지 스킬은 '복수의 비'와 '난사'입니다. 복수의 비는 지정된 지역에 지속해서 피해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난사는 채널링형 스킬로 이동속도가 감소하면서 주위 모든 적에게 사격을 합니다.

▲ 복수의 비를 사용하면 화살이 하늘에서 빗발칩니다

▲ 악마사냥꾼의 상징적 기술인 난사 역시 이모탈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레벨업하면서 점차 많은 스킬을 배우게 되는데, 스킬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익숙한 이름으로 '연막, 투검, 복수'가 있었습니다. 현재 알파의 캐릭터 소개 화면과 제공되는 커스터마이징 프리셋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도사 - 민첩하고 신성한 전사이자 무술의 달인


수도사는 그들의 땅과, 일천하고도 한 명에 달하는 이브그로드 신들이 품은 의지를 나타냅니다. 번개처럼 빠른 공격과 비할 데 없는 기동성을 자랑하며, 아찔하게 빠른 일격으로 적을 계속해서 내리칩니다. - 공식 홈페이지 기본 소개


수도사는 주먹무기, 톤파 등을 양 손에 착용합니다. 첫 기본 공격은 '천둥 주먹'이며 '용오름, 날아 차기(Flying Kick)' 스킬을 배우고 시작합니다.

기본 공격인 천둥 주먹은 공격 버튼을 누르면 근처 적으로 순간이동한 후 근접 공격을 합니다. 3번째 공격마다 다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근접 캐릭터인 수도사의 기동성을 크게 보충합니다.

궁극기 '번개 방출(Lightning Flux)'은 12초 동안 피해가 증가하고 매 공격마다 순간이동합니다. 타격 시 천둥폭풍을 생성해 근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냅니다. 또한 사용할 때 최대 체력 20%만큼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기동성과 광역 피해 모두를 챙길 수 있는 궁극기로 다수를 상대할 때 좋습니다.

▲ 매 타격마다 순간이동하므로 흩어져있는 적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용오름은 주위 적을 가까이로 끌어오는 스킬이며 버튼을 길게 눌러 홀드하면 더 넓은 범위의 적을 끌어올 수 있는 유틸리티 기술입니다.

날아 차기는 3회 충전되며 전방으로 돌진하며 경로 위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내는 스킬입니다. 특이한 점으로 벽에 닿으면 벽을 차고 튀어 올라 근처 적에게 다시 날아 차기를 합니다. 벽을 이용하면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트리키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 용오름을 홀드해 사용하면 꽤 넓은 범위를 커버합니다

▲ 날아차기를 평지에서 쓰면 단순한 돌진 발차기 기술이지만

▲ 벽에 닿으면 벽을 차고 한 번 더 타격합니다


이후 추가로 배우는 2개 스킬은 '파동의 일격(Wave Strike), 칠면 공격'입니다. 파동의 일격은 폭발하는 파동을 날려 보내 경로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 후 목표 지점에서 폭발하는 스킬입니다. 끝까지 홀드해서 사용하면 사거리가 길어지고 폭발 효과가 추가로 적을 밀어냅니다.

칠면 공격은 범위 내 적에게 7번의 타격을 가하는 기술로 같은 대상이면 피해가 반감됩니다. 디아블로3과 마찬가지로 사용 중에 무적이 되는 것으로 보이며 피해 또한 쏠쏠합니다.

▲ 에네르기파!

▲ 칠면 공격의 화려한 이펙트가 인상적입니다


이후 레벨업 하며 배우게 될 스킬 중 익숙한 이름으로 '연속 격파, 폭발 장법, 내면의 안식처, 신비한 벗'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제공되는 수도사의 직업 애니메이션과 커스터마이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전사 - 신념과 질서를 지키는 불굴의 영웅과 진노의 사도


성전사의 무기는 신앙입니다. 견고한 갑옷으로 무장한 채 잔혹한 도리깨로 공격하는 성전사는, 그들이 가는 곳마다 악을 처단하고 강한 목적의식으로 전장을 지배하며, 땅을 탐험합니다. - 공식 홈페이지 기본 소개


성전사는 주 무기로 검, 도리깨 등을 사용하고 다른 손에 방패를 착용합니다. 처음 플레이 시 기본 공격으로 '징벌'을 사용하고 '휩쓸기 일격, 회전 방패(Spinning Shield)'을 배우며 시작합니다.

기본 공격인 징벌은 3타마다 2초 동안 방어율이 80%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접 캐릭터인 성전사의 안정성을 올려줍니다. 궁극기는 '반격 폭풍(Counterattack Storm)'으로 12초 동안 기본 공격의 피해와 범위가 증가하고 방어율 보너스가 더 늘어납니다. 또한 발동 시 최대 체력의 20%만큼 보호막을 얻습니다. 안정성이 더 증가하므로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로 보입니다.

▲ 궁극기 동안 방패로 강력하게 타격합니다


첫 2개 스킬 중 하나인 휩쓸기 일격은 충전형 기술로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기술을 꾹 누르면 범위와 피해가 증가하고 최대로 홀드하면 적을 살짝 밀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전 방패는 방패를 날리고 회수하며 일직선으로 경로상의 적에게 2번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돌아오는 방패에 맞은 적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옵니다. 3회까지 충전되므로 몬스터를 모는 목적이 아니라도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아 보입니다.

▲ 밀려나는 거리가 길지 않아 보입니다

▲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회전 방패 스킬


이후 튜토리얼 동안 배우는 2가지 스킬은 '눈부신 방패, 천벌의 검'입니다. 눈부신 방패는 부채꼴 범위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실명시키는 스킬입니다. 다수의 몬스터 상대로 안정적인 사냥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듯 합니다.

천벌의 검은 지정된 지역에 검을 던져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고, 다시 사용하면 그 위치로 순간이동하며 추가 피해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몬스터에게 피해를 주는 데 사용하거나, 좋은 위치를 잡기 위해 이동할 때 쓸 수 있는 다용도 기술로 보입니다.

▲ 실명한 적은 공격을 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서성입니다

▲ 범위 도트딜과 순간이동 효과가 있는 천벌의 검


이후 추가로 배우게 될 1가지의 기본공격과 8가지 스킬을 스킬 창에서 확인하니 '규탄, 능지처참, 심판, 방패 돌진' 등 익숙한 이름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성전사의 직업 생성 모습 및 외형은 다음과 같이 제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