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GC2012 강연 당시의 이용태 리드 레벨 디자이너


IT 전문 출판사 비엘북스에서 게임 개발에 필요한 레벨디자인 이론을 담은 '레벨디자인 테크닉:FPS편(이용태 저)'을 출간했다.

레벨디자인은 환경과 게임시스템을 통해 게임 플레이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국내 출간된 게임개발서 중에서 레벨디자인 이론을 전문적으로 다룬 책은 처음이다.

레벨디자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전장을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게임의 전략과 전술의 기초를 고민하여 게임의 재미를 완성해가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또한 국내 유명한 FPS 게임에서 레벨디자인을 담당한 3명의 레벨디자이너 인터뷰도 소개되어 있어서 다소 생소하게 느껴졌던 레벨디자인 분야를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이용태는 온라인 FPS '2Wer'와 '컴뱃암즈'에서 배경아트와 레벨디자인 업무를 맡으며 게임업계에 입문했다. CJ 게임랩의 '하운즈' 개발에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레벨디자인의 매력을 느꼈고, '건즈2'에서도 레벨디자인을 담당한 바 있다. 현재는 위플게임즈의 온라인 FPS '아이언사이트'에서 리드 레벨디자이너로 근무 중이다.

▶관련기사 : [KGC2012] 멀티플레이 FPS 레벨 디자인을 잘 하는 방법, 위플게임즈 이용태 리드 레벨 디자이너

레벨디자인에 관한 서적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전문서적을 찾기 힘들다. 레벨디자인 분야는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이것을 한번에 정의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직 FPS 게임 개발자이기도 한 저자는 특정 분야의 레벨디자인을 생각한다면 정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간 경험한 레벨디자인의 대한 생각을 나눠보고,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했다고 집필 이유를 밝혔다.

저자는 더불어 "레벨디자인은 게임의 재미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직관적인 분야이기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아질 것이다"라면서, "앞으로 국내 게임의 레벨디자인이 풍요로워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레벨디자인 테크닉:FPS편'은 8월 28일 출간되었으며, 현재 국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