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크의 보루는 니케아 대륙의 포르투스 지역, 늪지 숲 구역에 위치한 던전이다. 보통 난이도는 40레벨부터, 어려움 난이도는 45레벨부터 입장 가능하며, 지옥 난이도의 경우에는 40레벨 이상의 3인 파티로 입장할 수 있다. H키를 누르면 뜨는 스마트 매칭 창을 사용해 던전 입구까지 가지 않고도 입장이 가능하다.

코르크의 보루는 일반 던전과 다르게 몰려드는 몬스터들을 막는 디펜스 형식으로 되어있다. 네임드 몬스터는 코르크 침략 대형 도마뱀과 대장 야루, 두 마리가 등장하며 두마리 모두 스킬을 피하거나 소환하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등 까다롭지 않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대형 도마뱀을 처치하면 '야생의 거친 도마뱀의 장비 상자'를, 보스 몬스터인 야루를 처치하면 '대장 야루의 장비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 보통 난이도의 장비 상자에선 착용 레벨 42, 아이템 레벨 48의 직업 장비를, 어려움 난이도의 장비 상자에서는 착용 레벨 47, 아이템 레벨 53의 직업 장비를 얻을 수 있다.


■ 돌아오지 않는 숲 기본 정보

▣ 던전 위치 : 니케아 대륙 포르투스, 늪지 숲
▣ 입장레벨 : 40+(보통), 45+(어려움), 40+(지옥)
▣ 네임드 : 코르크 침략 대형 도마뱀, 대장 야루(Boss)
▣ 전투력제한 : 3,120(보통, 지옥) 3,680(어려움)







■ 몰려드는 몬스터를 처치하자 - 1차 방어전 공략

등장 몬스터

① 코르크 침략 돌격병
② 코르크 침략 늑대
③ 코르크 침략 전투 늑대
④ 코르크 침략 도끼병
⑤ 코르크 침략 투척병

코르크의 보루는 하나의 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맵에 위치한 두개의 소환석에서 각 웨이브마다 몬스터가 소환되는 디펜스형 던전이다. 던전에 입장해 입구 근처에 있는 코르크 대장 울만과 대화하면 1차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이때 울만과 두 명의 부대원 NPC는 유저를 도와 웨이브를 막는데 일조하게 된다.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몬스터는 코르크 침략 돌격병이다. 늑대인간 형태의 몬스터인 돌격병은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물리 공격을 가한다. 공격력이 강한 편이지만 유저를 돕는 NPC들을 잘 활용하면 큰 피해를 입지 않고 처치할 수 있다. 두어차례 돌격병의 공격을 막아내면 늑대도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다. 늑대들은 체력이 돌격병보다 적으나 '뛰어 덮치기'라는 돌진형 스킬을 사용한다. 체력이 강하지 않으므로 광역 공격을 이용해 빠르게 처치하자.

늑대무리를 처치하고 나면 코르크 침략 도끼병이 등장한다. 도끼병은 다른 몬스터들보다 큰 덩치를 자랑하는데 덩치에 걸맞는 체력과 공격력 또한 지니고 있다. 도끼병은 '도끼 휘두르기'라는 광역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빠르게 처치하지 않으면 아군의 NPC가 사망하여 전투가 힘들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만약 여러마리의 몬스터 속에 도끼병이 있다면 처리대상 제 1순위임을 기억하자.

코르크 침략 투척병은 쥐고 있는 손도끼를 던져 공격하는 타입의 몬스터다. 투척병은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 '후퇴 공격'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시전이 끝나면 물리 피해를 입히며 뒤로 멀리 이동하는 공격 스킬이다. 원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라면 큰 부담이 없겠지만 근거리 클래스의 경우 자꾸 도망가는 투척병이 귀찮은 존재로 다가오므로 NPC가 공격하는 대상부터 하나씩 처치해나가는 것이 좋다.

▲ 울만에게 말을 걸면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 도끼병은 광역 공격을 사용하므로 1순위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 투척병이 사용하는 후퇴 공격은 근거리 클래스에게는 매우 귀찮은 스킬이다


▲ 첫 번째 웨이브를 막아내면 1차 전투가 종료된다



■ 더 많은 숫자의 몬스터들을 처치하자 - 2차 방어전 공략

등장 몬스터 및 트랩

① 코르크 침략 늑대
② 코르크 침략 전투 늑대
③ 코르크 침략 투척병
④ 코르크 침략 돌격병
⑤ 코르크 침략 상급 도끼병
⑥ 코르크 침략 상급 투척병
⑦ 코르크 침략 대형 늑대

첫 번째 웨이브를 막아내면 1차 방어선을 막아냈고, 다음 전투 준비가 끝나면 대장에게 대화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이 전투 준비 시간은 시간제한이 없으므로 필요한만큼 만반의 준비를 끝낸 뒤 대장에게 대화를 하도록 하자. 대장 울만에게 대화를 걸면 2차 방어전을 시작하겠다는 선택지가 표시되며 이를 선택하면 다음 웨이브 방어가 시작된다.

2차 방어전 첫 웨이브에는 1차 방어전때 보았던 늑대와 같은 몬스터들이 출몰한다. 하지만 이들을 처치하고 나면 코르크 침략 대형 늑대가 나타난다. 이들은 돌격병 수준의 체력을 지니고 있으며 공격력도 강력하다. 또한 이 다음 웨이브로 투척병이 등장하기 때문에 빠르게 처치하지 않으면 대형 늑대와 침략 투척병의 강력한 공격 속에 아군 NPC가 사망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하나씩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대형 늑대와 침략 투척병을 상대하고 있으면 네임드급의 덩치를 자랑하는 코르크 침략 상급 도끼병이 등장한다. 체력이 무려 도끼병의 두배 이상이고 공격력도 강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몬스터이다. 일반 도끼병과 같이 광역 공격인 '도끼 휘두르기' 스킬을 사용하니 스킬 시전바가 보이면 근처에서 피하도록 하자.

이후 일반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나면 코르크 침략 상급 투척병이 등장한다. 체력은 돌격병 수준이고 공격력도 강하다. 또한 일반 투척병과 동일하게 '후퇴 공격' 스킬을 사용하므로 근거리 직업군에게는 다소 까다로운 상대이다. 이들을 처치하고 나면 상급 도끼병이 침략 도끼병 둘을 대동하고 등장한다. 상급 도끼병과 도끼병 모두 강력하므로 상대적으로 체력이 낮고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 도끼병부터 처치하는것이 안전하다.

▲ 일반 도끼병과 마찬가지로 광역 공격을 사용하므로 주의하며 처치하자


▲ 후퇴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거리 직업군에게는 까다로운 상대



■ 첫 번째 네임드 - 코르크 침략 대형 도마뱀 (일반 : HP 13,971 / 영웅 : HP 16,965)



코르크 침략 대형 도마뱀은 2차 방어전 마지막에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이다.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전투 시간이 길어지면 아군 NPC가 계속해서 사망해 나가는 사태가 발생한다. 스킬을 제외하고도 일반 공격도 강한 편이라 대신 맞아주는 아군의 NPC가 모두 사망하면 전투가 급격히 어려워지므로 최대한 딜을 쏟아부어 처치할 수 있도록 하자.

대형 도마뱀은 근처에 큰 데미지를 주는 광역 공격인 '강력한 꼬리치기' 스킬과 어그로 대상자 방향으로 돌진하는 '돌진' 스킬을 사용한다. '강력한 꼬리치기' 스킬은 3초 가량의 시전 시간을 가지며, 시전 시 도마뱀 근처에 붉은색으로 피해 범위와 함께 공격 범위 밖으로 피하라는 경고 메세지가 뜬다.

'돌진' 스킬은 어그로 대상자의 방향으로 돌진하는 스킬로, 3초의 시전 시간을 가진다. 타겟팅 스킬이 아닌 범위형 스킬이므로 어그로를 NPC가 가지고 있을 경우, NPC와 겹치지 않는 방향에 서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코르크 침략 대형 도마뱀을 처치하면 적의 기세가 약해졌으니 소환석을 파괴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이 메시지가 나오면 남쪽의 소환석이 타겟팅이 가능해지며 공격해 파괴할 수 있다. 소환석을 파괴하면 2차 방어선을 막아냈다는 메세지가 출력된다.

▲ '강력한 꼬리치기'스킬은 도마뱀 근처에 피해를 주는 강력한 광역 공격이다


▲ 어그로 대상자의 방향으로 돌진하는 '돌진' 스킬


▲ 대형 도마뱀 처치 후 소환석 하나를 파괴할 수 있다



■ 보스 몬스터 - 대장 야루 (일반 : HP 17,464 / 영웅 : HP 21,206)



울만에게 대화를 걸어 최후의 방어전 준비가 되었다고 말하면, 코르크의 보루 보스 몬스터인 대장 야루가 등장한다. 대장 야루는 체력은 도마뱀보다 높지만 단순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평타 공격 패턴 속에 '블리드' 라는 출혈 스킬을 사용하고, 침략 늑대들을 소환한다.

'블리드'는 3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며, 야루 전방 좁은 범위에 데미지가 들어오는 공격이다. 차단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좋지만, 어그로 대상자 단일에게만 출혈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아군 NPC에게 어그로를 양도한 상황이라면 끊지 못하더라도 유저에게 출혈이 들어오지 않으므로 부담이 적다. 야루의 HP가 50% 밑으로 내려가면 코르크 침략 늑대 3마리가 소환되지만, 체력이 적으므로 간단하게 처치할 수 있다.

광역 공격이 없고 단일 평타 공격과 시전이 긴 출혈스킬만을 사용하는 야루이기 때문에 오히려 도마뱀보다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아군 NPC들이 도마뱀과의 전투처럼 한번에 죽어나가지 않기 때문. 다만 공격력은 강한 편이라 내가 피격당하기 시작하면 체력관리가 어려우므로 아군 NPC가 살아있을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블리드'는 야루 전방 좁은 범위에 데미지를 주며, 차단이 가능하다


▲ 야루의 HP가 50% 이하로 내려가면 침략 늑대 3마리가 소환된다